김문수 '미완의 대권플랜' 엿보기

국민 속에서 '성찰의 시간' 득 될까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8년간의 도정을 마치고 야인으로 돌아왔다. 주변에서 새누리당 7·14전당대회, 7·30재보선 출마 권유가 끊이지 않았지만 이를 뿌리치고 야인으로 돌아가 그간의 정치생활을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갖기로 한 것이다. 차기 대권을 노리는 김 전 지사의 이번 선택은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로 분석된다. 그러나 그의 선택이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김 전 지사의 미완의 대권플랜을 <일요시사>가 들여다봤다.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30일 별도의 퇴임식 없이 경기 의정부에서 무료 급식봉사를 하는 것으로 지난 8년간의 도정을 마무리했다. 김 전 지사가 재선에 성공한 지난 2010년 7월1일 열악한 경기북부의 발전에 힘쓰겠다고 다짐하면서 새 임기를 시작한 곳에서 마침표도 찍은 것이다.

야심찬 승부수

당초 정치권에서는 김 전 지사의 도백 퇴임 후 행보를 놓고 새누리당 7·14전당대회, 서울 동작을 7·30재보선 중 한 곳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당내 세력이 약한 김 전 지사가 당 지도부 입성 또는 수도 서울의 국회의원으로 원내에 재진입해 당내 세력 확장에 힘을 쓰는 것이 차기 대권 도전을 위한 최적의 행보라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 전 지사 퇴임을 앞두고 주변과 당 안팎에서는 전대, 재보선 출마 요청도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화려한 퇴임식, 퇴임사도 없이 국민 곁에서 8년간의 도백 업무를 마친 김 전 지사는 전대나 재보선에 불출마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대신 야인으로 돌아가 국민들 속에서 지난 18년간의 정치인으로서의 활동을 되돌아보고 '성찰의 시간'을 가질 뜻을 내비쳤다.

지난달 27일 충남 아산 현충사를 방문해서 '백의종군'이라는 글귀를 남겼고, 지난달 3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는 "정치라는 것이 100% 이것이라고 말은 못 하지만 저는 정말 민심을 듣고 미래를 구상하겠다"고 전대나 재보선에 출마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김 전 지사의 한 측근인사는 "당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김 전 지사는) 지금 당장 여의도 정치권에 복귀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은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기 쇄신과 혁신을 할 때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 전 지사는 3선 의원과 재선 경기지사를 하는 18년 동안 쉼 없이 일해 왔다"며 "당분간은 국민 속에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며 여의도의 찌든 때든, 공직사회의 찌든 때든 그런 때를 벗기 위한 자기 혁신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당내 일각에서는 현실적 어려움 때문에 김 전 지사가 전대, 재보선 불출마를 선택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미 서청원·김무성 의원이 굳건한 양강체제를 형성한 전대에서 김 전 지사가 설 공간이 넓지 않기 때문이다.

또 서울 동작을 재보선 출마는 경기지사 재선을 지낸 김 전 지사에게는 명분도 약할뿐더러, 최근 야 성향이 눈에 띄게 강해지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당선 가능성도 장담하기 힘든 분위기였다. 

이에 대해 앞서의 측근인사는 "김 전 지사는 자신의 정치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거주지나 본거지도 아닌 서울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정치적 상황 때문에 (김 전 지사가) 경기도를 떠나 보궐선거에 참여하는 일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보선, 전당대회 불출마 가닥"
열악한 당내 기반 보완책 있나?
특유의 방식으로 차기 대선 준비

하지만 아직도 당 안팎에서는 김 전 지사의 서울 동작을 재보선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세월호 참사에 이은 잇단 인사 참사로 정부와 여당의 지지율이 급락하며 재보선 참패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차기 대권주자로 손꼽히는 거물인 그를 내세워 분위기를 바꾸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당 공천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상현 사무총장은 지난 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고초려가 아니라 십고초려를 해서라도 김 전 지사의 (서울 동작을) 출마를 요청할 것"이라며 끈질긴 재보선 출마 요청을 예고했다.

이에 당 일각에서는 지도부가 출마를 거듭해서 요청할 경우 결국 김 전 지사가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자칫 '선당후사'를 않는 중진 정치인으로 낙인이 찍힐 경우 가뜩이나 당내 세가 약한 김 전 지사로서는 차기 대선 경선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전 지사는 당의 강력한 요청과 당내 기반 확보라는 과제에도 불구하고 전대, 재보선을 포함해 당분간 정치권과의 거리를 두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김 전 지사는 지난 2일 측근들에게 "당의 요청이 있다고 해도 내 생각은 전혀 변함이 없다"며 "지금 내가 할 일은 국민을 위한 마지막 한 번의 봉사를 위해서라도 잠시 멈추어 나를 되돌아보고 자기 쇄신과 혁신의 시간을 갖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생각은 며칠 동안 한 게 아니라 경기지사를 마무리하며 숱한 시간을 보내면서 내린 결론"이라고 강조했다.

당의 강력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국민 곁에서 차기 대선 준비에 주력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치권과 거리

결국 김 전 지사는 퇴임 후 첫 외부일정으로 지난 4일 전남 고흥 소록도로 봉사활동을 떠났다. 그는 재보선 후보등록이 마감되는 11일 이후 돌아와 그간 꾸준히 해왔던 택시운전 등을 하며 민심을 살피고 성찰의 시간을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최근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 마련한 사무실을 중심으로 통일문제 등 차기 대권 도전을 위한 정책적 준비도 차근차근 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곁에서 차기 대권을 준비하겠다는 김 전 지사의 다소 무모해 보일 수도 있는 미완의 도전이 차기 대권으로 가는 길을 열어줄지 지켜볼 일이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문수, 여권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1위'


새누리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여권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지난달 23~27일 여론조사에서 김 전 지사는 전주 대비 3.0%포인트 상승한 12.1%를 기록, 정몽준 전 의원(11.1%)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김 전 지사의 여권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1위는 지난해 7월말 이후 약 1년 만이다.

이어 3위는 김무성 의원(8.4%), 4위는 남경필 신임 경기지사(7.8%), 5위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6.3%), 6위는 홍준표 경남지사(6.0%), 7위는 원희룡 제주지사(3.9%)가 차지했다. (조사대상 : 전국 유권자 2500명, 조사방식 : 유·무선 병행 RDD 전화면접 및 자동응답전화 방식,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 2.0%포인트)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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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