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7·14전당대회 기상도

비주류 상한가, 죽쑤는 친박계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누리당의 새로운 지도부 선출을 위한 7·14전당대회 출마자 윤곽이 드러났다. 양강으로 꼽히는 서청원·김무성 의원을 포함해 10여명의 후보들이 경선 출마를 선언했거나 조만간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진다. 전당대회에 나서는 차기 당권주자들의 기상도를 <일요시사>가 전망해봤다.

23일 현재 새누리당 7·14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한 경선 후보는 서청원·김무성·이인제·홍문종·김을동·김태호·김영우·김상민 의원, 박창달 전 의원 등 9명이다. 여기에 원외 거물급 인사인 김문수 경기지사, 나경원 전 의원도 전당대회 혹은 7·30재보선 중 한 곳을 선택해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10명 안팎의 후보가 당대표(1명)와 최고위원(4명)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김무성 지지율 1위

차기 당대표를 놓고는 '친박(친박근혜) 맏형' 서청원 의원과 비주류 대표주자 김무성 의원이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 분석이다. 이들을 제외할 경우 남는 최고위원 자리는 3석뿐이다. 그런데 경선 후보 중에서 출마를 선언한 여성후보가 김을동 의원뿐이라는 점에서 김 의원은 득표에 관계없이 여성 몫 최고위원으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다.

새누리당은 당헌·당규상 전당대회에서 득표순으로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4명을 선출하는데, 상위 5위 득표자 안에 여성이 없으면 5위 득표자 대신 여성후보자 중 최다 득표자가 최고위원이 된다. 다만 인지도가 높은 나경원 전 의원이 재보선 대신 전당대회를 선택할 경우에는 친박계의 지원을 받는 김을동 의원과 비주류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나 전 의원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수도 있다.

결국 실질적으로 남는 최고위원 자리는 2곳뿐인 셈이다. 이 자리를 놓고 이인제·홍문종·김태호·김영우·김상민 의원, 박창달 전 의원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당대표 김무성, 최고위원 서청원·이인제·홍문종·김을동 등 5명의 차기 지도부 입성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지난 11∼12일 새누리당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1위는 42.6%의 지지율을 얻은 김무성 의원이 차지했다. 서청원 의원은 32.1%로 2위에 그쳤다. 이어 이인제 의원이 3위(23.8%), 홍문종 의원이 4위(12.9%), 김태호 의원이 5위(12.8%)로 뒤를 이었다(조사대상 : 전국 유권자 1000명, 조사방식 : 유·무선전화 RDD 전화응답 방식,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3.1%포인트).

새누리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의 최근 비공개 여론조사에서도 김무성 의원이 1위를 차지하며 리얼미터 조사와 비슷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4·5위는 순위가 바뀌어 4위는 김을동 의원, 5위는 홍문종 의원 순으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서청원·김무성 양강구도 속 2∼3자리 경합
박근혜정부 인사 참사 반복에 친박계 위축?

하지만 1인2표제 룰에 따른 후보 간 합종연횡 등 변수가 많아 현재의 여론조사 결과는 얼마든지 뒤바뀔 여지가 많다.

특히 최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친일·반민족적 인식을 가졌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박근혜정부의 반복되는 인사실패에 대한 여론의 반감이 커지고 있어 '문창극 참사' 정국 속 전당대회가 이뤄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럴 경우 박근혜정부의 반복되는 인사 난맥상을 뜯어고쳐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는다면 비주류로 표 결집이, 반대로 위기에 똘똘 뭉쳐야 한다는 정서가 퍼진다면 친박계로 표 결집이 이뤄질 수 있다.


또한 여권 안팎에서는 이번 전당대회의 쟁점 사안으로 당·청 관계 재설정을 공통적으로 꼽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청원·홍문종·김을동 의원 등 친박계 주자들은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과 청와대 간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원활한 관계가 형성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김무성 의원을 필두로 한 김태호·김영우·김상민 의원 등 비주류 주자들은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청이 대등한 관계를 이루는 가운데 당의 건강한 견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8일 출마 선언에서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정·청 간 '건강한 관계'를 설정하겠다"며 "대통령에게 국민의 목소리를 올바르게 전달하고 국정 동반자로서 할 말은 하는 집권 여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양 진영 모두 '박근혜정부 성공'을 전제로 깔고 있지만, 방법론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한 여권관계자는 "친박 대 비주류 구도로 전당대회가 가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쪽이 많은 당선자를 배출하느냐에 따라 당·청 관계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비주류 인기↑

정치권에서는 6·4지방선거에서 다시 한 번 '박근혜의 힘'이 확인된 만큼 친박계 후보들이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과, 현재의 수직적 당·청 관계를 깨고 건강한 긴장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비주류 후보들이 유리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이 중 최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곳은 비주류 쪽이다. 친박, 비주류 후보를 가리지 않고 각 주자들 캠프에서는 친이계(친이명박) 출신의 비주류 인사들 영입에 애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 후보의 캠프 관계자는 "중도·친이계 쪽의 마음을 얻기 위해 친이계 인사들 영입에 나서는 후보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문창극 참사'로 친박계가 다소 위축된 것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여론조사에서 5위권 안에 들지 못하고 있는 경선 후보들은 서청원·김무성 의원 중 한쪽의 러브콜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며 "유력 당권주자들의 러닝메이트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차기 지도부 구성은 현재 판세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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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