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무계 지방선거 '묻지마 안전공약' 백태

"투표한다고 안전사회 만들어질까?"

[일요시사=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6·4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우후죽순 '안전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참사 이후 보름여 만에 급조한 공약은 불확실한 재원 마련 방법 등으로 또 다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우물에서 숭늉 찾는 격"이란 비아냥거림까지 들리고 있다. <일요시사>가 황당무계하기 이를 데 없는 후보들의 묻지마식 안전공약을 집중 취재했다.

세월호 참사가 지방선거의 판도를 180도 바꿔놓고 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뜨겁게 달아오르던 선거분위기는 세월호 사태 이후 찬물을 끼얹은 듯 차갑게 식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적 추모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거리에선 확성기와 선거로고송 등을 찾아볼 수 없게 됐고, 합동연설회나 후보 선출 경선 등도 대부분 차분하게 치러지고 있다.

묻지마 안전공약

한편 세월호 애도 국면이 계속되면서 후보들은 우후죽순 안전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세월호 국면에서 다른 주제는 사실상 금기어가 됐고, 내놓아도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불과 보름여 만에 급조된 공약들은 또 다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우선 중앙선관위가 지난 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예비후보들의 주요공약을 살펴보면 대부분 안전공약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 무작정 안전 관련 예산을 늘리겠다거나, CCTV를 몇 대 더 설치하겠다는 식의 보여주기 공약이 주를 이뤘다.

실제로 예비후보들의 안전공약을 살펴보면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새누리당 김황식 예비후보는 5대 공약 중 첫 번째로 '재난·재해에 강한 서울'을 내걸고 취임 즉시 주요시설물과 안전우려지역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도시재난 안심매뉴얼을 제정하며 도시안전 컨트롤타워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김 후보는 안전공약을 제1공약으로 제시하면서도 재원 조달 방안은 '시예산'이라고만 간단히 밝혔다. 심지어 새누리당 정몽준 예비후보는 지난 2일 서울 지하철 사고가 발생하자 불과 4일 만에 무려 1조원을 투입해 노후 차량 및 시설을 교체하겠다는 초대형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확한 재원 마련 방법은 제시되지 않았다. 정 후보는 지난 18대 총선에서 뉴타운 지정과 관련해 허위공약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돼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다.

안산 단원고가 소재하고 있는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도 안전공약이 쏟아져 나왔다.

우선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민련) 예비후보들을 살펴보면 김상곤 예비후보는 안전부지사 및 경기도안전관리위원회 도입 공약을 발표했고, 김진표 예비후보는 경기도재난위험평가제도 도입, 지역특성을 반영한 민방위훈련 분기별 실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확대, 안심마을 조성, 여성 1인가구 방범시스템 구축 등을 공약했다.

원혜영 예비후보는 어린이 보호구역 CCTV 100% 설치 등을 공약했다. 하지만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서는 하나같이 모르쇠로 일관했다. 원 후보의 경우는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 도예산과 더불어 교육청의 협력을 얻겠다고만 했으며, 김상곤 후보는 구체적인 재원 마련 방법을 언급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에서는 경기지사 남경필 예비후보와 정병국 예비후보가 안전대책을 놓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남 후보는 경기도 내에 안전처를 설립하고 안전부지사직을 신설하겠다는 정 후보의 공약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일갈했다.

세월호 사태로 안전공약 '우후죽순'
공약인데 앞뒤 안 가리고 보름 만에?

지나친 안전 몰두 공약도 있었다. 새민련 이춘희 세종시장 후보는 세종시를 '국제안전도시'로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이 후보는 "오는 2018년까지 WHO(국제보건기구)의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겠다"며 "총 세출 예산의 1.3% 수준인 재난방재예산을 2018년까지 2%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세종시의 재난·안전관리를 총괄할 시장 직속의 안전총괄기획관을 신설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재난안전전문가를 스카우트해 오겠다고 공약했다.

새민련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는 '안전한 대전'을 첫 번째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각종 재난 발생(인명, 재난피해 등)을 매년 10%씩 감축하겠다고 공약했다. 하지만 아무리 안전대책을 철저히 세운다고 해도 안전사고를 매년 10% 감축시키기란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권 후보의 공약은 사실상 슬로건에 불과한 공약이 아니냐는 평가를 받아야만 했다.

게다가 현역 단체장 등은 아직 주요공약을 발표하지 않고 있는데, 이들이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을 시작하면 이 같은 묻지마 안전 공약은 더욱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 언급된 후보들뿐만 아니라 최근 후보들이 우후죽순 발표하고 있는 안전공약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대부분의 후보들이 공약을 임기 내에 이행하겠다면서도 재원조달 방안은 국비나 시비로 마련하겠다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안전공약이 범람하는 가운데 국비 지원이 일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그렇다고 재정자립도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지자체들이 당장 수많은 안전공약을 자체적으로 시행하기도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공약의 내용을 살펴보면 위기관리 대응체계, 매뉴얼과 컨트롤타워 정비 등 비슷한 내용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또 중구난방 식으로 쏟아져 나온 안전공약이 기존 정부 정책과 엇박자를 낼 가능성도 있다. 일례로 지자체마다 재난 컨트롤타워 신설을 약속하고 있는데, 이 같은 지자체 컨트롤타워가 중앙 컨트롤타워와 충돌하며 지휘체계에 혼선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최근 범람하는 안전공약들에 대해 "사고 보름 만에 급조한 공약에 문제가 없다면 오히려 이상한 것 아니냐"며 "급조된 안전공약들로 시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안전공약에 밀려 정작 중요한 지역 현안들은 후순위로 밀리거나 외면 받는 상황도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세월호 사태로 이번 지방선거는 그야말로 묻지마 선거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다. 지방선거를 계기로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기대하던 유권자들은 갑작스런 묻지마 선거에 적잖이 실망하고 있다.

안전도 '묻지마'

그러나 묻지마 선거의 가장 큰 원인은 세월호 사태가 아니라 후진적인 우리나라의 선거제도에 있다는 지적이다.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후보자들은 공약이 없어도 입후보가 가능하다. 그러다보니 선거를 전혀 준비하고 있지 않던 정치인들이 지지율 추이에 따라 갑작스럽게 출마를 결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출마를 결심한 후에야 부랴부랴 공약을 만들어내다 보니 졸속 공약이 될 수밖에 없고, 시류에 편승한 공약만 남발하게 된다는 지적이다. 한 유권자는 "지금까지 안전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가 세월호 사태 이후 우후죽순 발표되는 공약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냐"며 "투표를 한다고 해서 정말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질지는 의문"이라고 일갈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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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곡점’ 의정 갈등 엔드게임

‘변곡점’ 의정 갈등 엔드게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구성원의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수장이 반년 만에 끌려 내려왔다. 막말에 가까운 강한 발언과 제멋대로인 행보가 탄핵을 불렀다. 강성 수장이 물러나면서 변화를 기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화의 문이 열릴 것인가, 더 높은 벽이 쌓일 것인가.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전 회장이 3년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탄핵당했다. 지난 5월 취임 이후 6개월 만으로 의협 역사상 2번째, 최단기간 내 불명예 퇴진한 회장이 됐다. 첫 번째는 2014년 4월 임기 1년여를 앞두고 탄핵당한 노환규 전 회장이다. 두 번째 최단기간 의협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임 전 회장의 불신임안을 처리했다. 참석 의원 224명 가운데 170명(75.9%)이 찬성했다. 반대는 50명, 기권 4명이다. 전체 대의원 249명 가운데 224명(91.1%)이 표결에 참여했다. 의협 정관에 따르면, 회장 불신임안은 제적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출석하고, 출석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지난 3월 임 전 회장은 선거서 유효 투표수 3만3084표 중 2만1646표를 받아 당선됐다. 65.43%의 압도적인 지지다. 의협 회장 선거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로 의정 갈등 수위가 높아지고 있을 무렵에 치러졌다. 전공의가 병원을 떠났고 정부가 ‘2000명’을 강조하던 시기였다. 의협 회원들은 강성 중의 강성으로 분류되는 임 전 회장에게 힘을 실었다. 임 전 회장의 어깨에 너무 힘이 들어갔던 것일까? 임 전 회장의 언행은 사사건건 도마 위에 올랐다. SNS에 올린 글, 공식 석상서 했던 발언 등이 막말 논란으로 번졌고, 단식투쟁 등의 행보는 ‘쇼’라는 비판을 받았다. 무엇보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비대위원장과 갈등을 빚으면서 의료계 내부 분열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뼈아팠다. 임 전 회장이 8개월 동안 보여준 모습은 고스란히 탄핵 사유가 됐다. 의협 회원 사이에서는 임 전 회장이 SNS로 막말과 실언을 해 의사단체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또 ‘임 회장이 전공의 지원금을 빼돌렸다’는 허위 비방 글을 올린 시도의사회 임원에게 고소 취하 대가로 1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특정 인물에 대한 수위 높은 비판은 여론의 역풍을 불렀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을 겨냥해 “정신분열증 환자 같은 개소리”라고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가 환자를 비하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임현택, 6개월 만에 탄핵당해 막말 논란·의대 증원 못 막아 또 2021년 한 의사가 80대 환자에게 ‘맥페란’ 주사제를 투여한 뒤 부작용이 나타나 기소된 재판에 대해서도 도 넘는 발언을 쏟아냈다. 이른바 ‘맥페란 재판’ 항소심서 판사가 1심의 금고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해당 의사의 항소를 기각하자 “이 여자 제정신입니까?”라는 글을 SNS에 올린 것이다. 임 전 회장의 발언에 법원은 이례적으로 “재판장의 인격에 대한 심각한 모욕일 뿐 아니라 국민의 신뢰를 크게 훼손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와 관련해 기각·각하 결정을 내린 재판장이 ‘회유’받았을 것이라는 주장으로도 입길에 올랐다. 서울고등법원 재판부가 결정을 내린 다음 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판장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지난 정권에서는 고법 판사들이 차후 승진으로 법원장으로 갈 수 있는 그런 길이 있었는데 제도가 바뀐 다음에는 그런 통로가 막혀서 이분이 아마 어느 정도 대법관에 대한 회유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 말했다. 서울고법은 법원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해당 단체장의 아무런 객관적 근거가 없는 추측성 발언은 재판장의 명예와 인격에 대한 심대한 모욕”이라면서 “사법부 독립에 관한 국민의 신뢰를 현저히 침해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언사다.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결정적으로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을 막지 못한 점, 간호법 제정을 저지하지 못한 점이 탄핵 사유로 꼽혔다. 임 전 회장은 총회를 앞두고 의사 회원들에게 사과하고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는 등 재신임을 호소했지만 반전은 없었다. 회장을 탄핵한 의협은 비대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지난 13일 새로운 회장 선거 전까지 단체를 이끌 비대위원장을 뽑았다. 그 결과 박형욱 대한의학회 부회장이 1차 투표서 총 유효 투표수 233표 중 123표(52.8%)를 얻어 과반으로 당선이 확정됐다. 임기는 내년 1월 차기 회장이 선출될 때까지다. 뒤늦게 호소했지만… 박형욱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의료 파탄이란 시한폭탄을 장착해놨다”며 “정말 대화를 원한다면 정부는 먼저 시한폭탄을 멈춰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들의 합의에 기초해 입장과 행동을 결정할 것”이라며 “비대위 운영서 소외돼왔던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의 견해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게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임 전 회장이 물러나고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등장하면서 의협의 투쟁 방향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의협의 이번 행보를 의정 갈등의 중요한 변곡점으로 보고 있다. 강성 회장을 필두로 정부와 강하게 대립했던 이전 모습서 벗어나 대화에 참여할 것이라는 의견과 이전보다 더 수위 높은 대정부 투쟁이 예상된다는 의견으로 갈리는 중이다. 후자의 배경에는 대전협이 있다. 앞서 박단 비대위원장 등 전공의 70여명은 전날 의협 대의원들에게 “비대위원장으로 박형욱 교수를 추천한다”는 메시지를 보내 공개 지지 의사를 드러냈다. 대의원회서도 박단 비대위원장의 공개 지지에 대해 경고하는 등 잡음이 일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전협의 지지를 등에 업은 박형욱 비대위원장이 당선되면서 전공의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의협과 대전협의 공조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문제는 양측의 교류가 정부와의 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느냐는 점이다. 박형욱 비대위원장은 당선 소감부터 정부의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의정 갈등서 줄곧 선봉에 선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백지화’라는 요구사항서 앞으로도 뒤로도 움직인 적이 없다. 전공의의 행보는 의대생, 의대 교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향력 커진 전공의 단체 의료계가 전공의 중심으로 굴러가고 있는 셈이다. 실제 대전협은 지난 11일 출범했던 여야의정협의체(이하 협의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협의체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불참하고 의료계에서는 학술 단체인 대한의학회와 의대 학장 모임인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만 참석하는 등 ‘반쪽 출범’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협의체의 운영 기한은 올해 말까지로, 다음 달 22~23일 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태도다. 하지만 박단 비대위원장은 협의체에 대해 ‘무의미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협의체가 첫발을 뗀 11일 SNS에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전공의와 의대생, 당사자 없이 대화나 하겠다는 한가한 소리를 하고 있다”며 “한 대표는 2025년 의대 모집 정지와 업무개시명령 폐지에 대한 입장부터 명확히 밝히시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어 “눈치만 보며 뭐라도 하는 척만 하겠다면 한동훈의 ‘여야의정 협의체’ 역시 임현택 전 의협 회장의 ‘올바른 의료를 위한 특별위원회(올특위)’와 결국 같은 결말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올특위는 의료계의 입장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의협 주도로 구성한 범의료계 특별위원회다. 전공의와 의대생이 해당 위원회에 불참하면서 파행 운영되다 지난 7월 해체됐다. 정부는 협의체서 의료계가 제안한 내용에 대해 “진정성 있게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지난 11일 협의체서 의료계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자율성 보장, 추가 합격 제한 등을 통한 2025학년도 의대 선발 인원 축소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윤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난 14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마주 앉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활발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누적된 갈등을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해 국민이 원하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협과 전공의 등 다른 의료계 단체의 참여를 호소했다. 박단 공개 지지 새 비대위원장 강경 투쟁이냐 VS 노선 변화냐 의료계 내부 상황은 크게 바뀌었지만 향후 상황은 여전히 ‘시계 제로(0)’ 상태다. 임 전 회장과 박단 비대위원장 간 갈등의 불씨도 여전히 살아있다. 대전협은 임 전 회장의 탄핵을 공개적으로 요청하는 등 ‘(임 전 회장과)같이 갈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실제 대전협은 임 전 회장의 탄핵을 요청하면서 “이해와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회장을 필두로 의협과 대전협 두 단체가 향후 상호 연대를 구축할 수 있길 기대한다”는 입장문까지 냈다. 임 전 회장의 탄핵안 가결 직후 박 비대위원장이 “결국 모든 길은 바른 길로”라는 내용의 SNS 글을 올리기도 했다. 문제는 임 전 회장이 박단 비대위원장을 상대로 반격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임 전 회장은 탄핵 사흘 만에 닫았던 페이스북 계정을 다시 열고 “박단과 그 뒤에서 박단을 배후 조종해 왔던 자들이 무슨 일을 해왔는지 전 의사 회원들에게 아주 상세히 밝히겠다”며 박단 비대위원장을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의협 대의원회 비대위원장과 의협 회장 선거가 더 이상 왜 필요한가”라면서 “박단이 의협 회장 겸 비대위원장을 맡아 모든 권한과 책임하에 의료 농단을 해결하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지해주셨던 모든 분에게 우선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유가 어떻든 회장 취임 전부터 탄핵하겠다고 마음먹고 있던 자들에게 빌미를 주어 넘어간 것 자체가 제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또 의협의 근본적인 개혁의 첫걸음으로 의협 대의원회 폐지 등을 내용으로 하는 민법상의 사원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원총회는 민법에 규정된 사단법인의 최고의사결정 기관이다. 의협 최고의결기구로 알려진 대의원총회보다 상위에 있고 정관의 규정으로 폐지할 수 없다. 사원총회는 이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나 총 사원 5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 사항을 제시해 청구하는 경우 소집될 수 있다. 반격 시작 내부 갈등? 올해 2월 시작된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10개월째로 접어들었다. 온갖 말이 오갔지만 되짚어보면 조금도 좁혀지지 않은 평행선 상황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정부와 의료계의 대치 상황이 길어질수록 ‘의료 붕괴’는 가시화되고 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는 정말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