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지방선거 필패론' 부상 속사정

등 돌리는 민심…접전지역 전멸?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6·4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여권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수습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의 총체적 무능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기 때문이다. 여기에 새누리당 소속 전·현직 의원들은 잇달아 '자살골'을 넣으며 가뜩이나 좋지 않은 여론을 더욱 악화시켰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접전 또는 근소한 우세가 예상되던 지역에서 여권이 모두 패하며 야권의 승리로 지방선거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새누리당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6·4지방선거가 한 달 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비난의 화살이 정부·여당으로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견고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동반하락하며 사라지는 듯했던 '정권심판론'마저 되살아나는 모양새다.

여론 악화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팩트TV>와 함께 지난달 25일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방선거에서 '박근혜정부 심판론에 중점을 두고 투표하겠다'는 응답자는 43.0%에 달했다.

반면 '박근혜정부 안정론'을 꼽은 응답자는 34.3%에 그쳤다. 특히 지역별 조사내역을 보면 영남권을 제외한 다른 모든 지역에서 심판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새누리당이 접전 또는 근소한 우세를 보이던 지역에서 모두 패배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던 서울에서는 안정론(34.8%)보다 심판론(45.5%)이 10.7%p 더 높았고, 경기·인천도 안정론(36.6%)보다 심판론(42.5%)이 5.9%p 더 높았다.


심판의 분위기가 높아지며 자연스레 박 대통령의 직무 평가도 직전 조사(4월4~5일) 대비 9.9%p 급락한 39.8%에 그쳤다. 반면 부정평가는 15.3%p 급등해 과반 수준에(49.3%)에 이르렀다(조사방식: 공개조사시스템 이용한 휴대전화 RDD조사,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3.1%p).

'리얼미터'의 지난달 21~25일 조사에서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6.8%p 하락한 57.9%로 조사됐고, 부정 평가는 6.6%p 상승한 33.8%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정당지지율도 새누리당은 전주 대비 4.7%p 하락한 48.7%를 기록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민련)은 1.2%p 상승한 26.9% 기록했다(조사대상 : 전국 유권자 2500명, 조사방식 : 유·무선 전화 RDD조사,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2.0%p).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박 대통령과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고, 반사이익을 얻은 새민련은 소폭 반등한 셈이다.

이러한 변화기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는 지역은 서울이다. 당초 이 지역 새누리당 후보로 나섰던 정몽준 의원은 세월호 참사 직전까지만 해도 당내 경쟁자인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을 여유 있는 격차로 따돌리면서 본선을 가상한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맞대결에서도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이 같은 기류가 완전히 변했다. 가뜩이나 불리해진 상황에서 막내아들이 SNS를 통해 "국민이 미개하니까 국가도 미개한 것 아니겠느냐"라는 글을 올린 것이 알려지며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정 의원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했지만 지지율을 많이 까먹었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세월호 침몰로 정부·여당 동반 몰락 조짐
다시 부는 정권심판론…개각으로 반전 모색?

이에 새누리당은 정 의원이 경선을 통과하더라도 본선에서 이 같은 아들의 실수로 인해 야권의 집중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다른 후보들은 경쟁력에서 박 시장에 비해 밀리고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은 상황이다.


새누리당의 근소한 우세가 점쳐졌던 경기도도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 지역으로 변했다. 세월호 참사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단원고가 경기도 안산에 위치하고 있어 세월호 참사의 여파가 직접적으로 닿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를 지켜본 경기지역 유권자들에게 서서히 일고 있는 반여바람이 거세질 경우 가장 앞서나가고 있던 새누리당 남경필 예비후보가 출전하더라도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된다. 인천의 경우에도 당초 송영길 인천시장과 새누리당 유정복 예비후보가 접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됐지만 세월호 참사 여파로 야권이 유리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외에도 접전지역이었던 충북도 야권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특히 여권의 우세지역으로 분류됐던 세종시도 새누리당 유한식 후보가 세월호 애도 정국 와중에 폭탄주 술자리에 참석한 사실이 알려지며 여론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어 상황이 바뀔지도 모르는 지역이 됐다.

일각에선 이번 참사로 정치에 무관심했던 무당파층이 반여정서를 가지게 될 경우 새누리당은 텃밭인 영남 외에 확신할 수 있는 지역이 없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새누리당 후보의 본선 지지율이 크게 하락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박 대통령과 정당지지율도 동반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누리당 후보들만 멀쩡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더구나 세월호 참사 여파가 지방선거 투표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새누리당은 완전한 선거 국면으로 전환할 수도 없다. '선거의 귀신'이라 불리는 새누리당이라도 선거 운동을 제대로 할 수가 없는 현 상황에서 반전을 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때문에 여권 내부에서는 분위기 반전을 위한 개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 전에 문제가 된 인사들뿐 아니라 내각이 총사퇴해야 그나마 반전을 모색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개각 요구

새누리당 고위관계자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드러난 정부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극에 달한 상황에서 개각도 없이 지방선거를 치른다면 필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세월호 침몰 전 접전 지역으로 분류됐던 지역, 근소한 우세가 예상됐던 지역 등은 모두 열세로 보고 선거를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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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