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배당 잔치’ 논란

치킨 얼마 남는다고…회장님이 ‘꿀꺽’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재계 오너들의 '고배당 잔치'가 화제다. 수억에서 수백억에 이르는 돈에 서민들의 입이 다물어지지 않고 있다. 그런데 유독 말이 많은 '회장님'이 있다.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이다. 자회사들이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이상한 '배당 잔치'를 벌여 뒷말이 무성하다.

'교촌치킨'의 이상한 배당이 도마에 올랐다. 자회사가 실적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데도 고액의 '배당 잔치'를 벌인 것. 논란의 주인공은 권원강 회장과 교촌에프앤비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1991년 교촌치킨 1호점 설립으로 시작된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2003년 1000호점을 개설했고 2007년 이후 미국, 중국, 태국 등지로 진출했다. 비상장 회사로 현재 권 회장이 100%(2만6212주)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배당성향 438%

금융감독원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권 회장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145억원의 배당을 받았다. 이를 두고 말들이 많다. 너무 많지 않냐는 지적이다. 회사가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교촌에프앤비가 기록한 순이익은 48억원에 그쳤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해 매출 2189억에 영업이익은 55억원을 올렸지만 순이익은 6억원 남짓에 불과했다. 지난해 교촌에프앤비는 1주당 5만7226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다. 주식 모두를 보유한 권 회장은 배당금으로 15억원을 챙겼다. 순이익보다 많은 금액이다.

배당성향은 224%다. 교촌에프앤비는 2012년에 1889억원의 매출에 영업이익 60억원, 순이익 26억원을 올렸다. 당시 배당금은 30억원. 2010년에는 2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나 권 회장은 30억원의 배당금을 챙겼다.


최강(?)은 2009년이다. 매출 1106억원에 순이익 16억원을 기록한 교촌에프앤비는 권 회장에게 70억원의 배당금을 챙겨줬다. 당시 1주당 배당성향은 438%다. 배당성향은 순이익 대비 배당한 금액을 말한다. 교촌에프앤비는 2009년 권 회장에게 순이익의 4배가 넘는 금액을 배당한 셈이다. 일반적으로 기업 배당성향은 15∼20%다.

눈에 띄는 대목은 교촌에프앤비의 고배당이 시작된 시점이다. 교촌에프앤비의 배당성향은 권 회장이 지분을 100% 확보하기 전인 2006년과 2007년에는 각각 8.9%(7000만원)와 0.5%(3500만원)에 불과했다.

2008년에는 배당을 하지 않았다. 당시까지 권 회장의 지분은 75%가량. 권 회장은 2009년 자산관리공사 지분 25.11%를 매입하면서 지분 100%를 확보했다. 자산관리공사라는 외부 감시 장치가 사라진 셈이다.

이와 관련해 당시 교촌에프앤비 측은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 전 세금 관련 부분의 오류로 인해 거액의 추징금이 발생된 적 있다"며 "지난 20여년간 배당을 하지 않다가 추징세액을 내기 위해 배당을 받은 것이다.

세금 등을 빼고 나면 권 회장이 실제로 수령한 배당금은 50억원에 불과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추징액을 마련하기 위해 고배당을 실시했고 세금으로 상당 부분 사용됐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 하지만 재계는 이러한 교촌애프엔비의 해명에 대해 "발상 자체가 문제"라고 비판했다.

고액 배당이 이어지는 가운데 회사 재무상태는 엉망이 됐다. 교촌에프앤비가 지분 100% 보유한 자회사 '계림물산'과 '교촌 USA'는 각각 매출은 늘어나고 있지만 부채와 적자는 늘고 있다.

수익 줄어드는데 거액 배당 지급
5년간 순이익 48억 배당은 145억


국내에서 축산물 가공 및 제조업을 영위하는 계림물산은 지난해 610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2억7000만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2012년에는 583억원의 매출에 15억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2년 동안의 부채는 총 205억원가량이다.

미국에서 음식·숙박업을 영위하는 교촌USA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결손 누적으로 자본잠식됐다. 최근 2년 동안 83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부채는 220억원에 이른다. 최소 투자액 229억원도 현재 전혀 남아있지 않다.
 

연결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계열사들도 사정은 비슷하다. 교촌에프앤비는 케이앤피푸드(식품 가공·제조), 에스알푸드(식음료·외식), 수현에프엔비(축산물 육가공), 케이앤씨인터내셔널, Kyochon.co 등 5곳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들 기업 중 한 곳을 제외하고 모두 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특히 교촌에프앤비가 50%의 지분을 보유한 수현에프엔비의 경우에는 결손 누적으로 투자계정 잔액이 남아있지 않다. 교촌에프앤비의 계열사 7곳은 지난해 51억원의 손실을, 2012년에는 74억원의 손실을 입었다.

교촌에프앤비 계열사들의 실적 악화는 회사 이익잉여금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익잉여금은 손익거래에 의해서 발생한 잉여금이나 이익의 사내유보에서 발생하는 잉여금을 말한다. 2009년 206억원이던 교촌에프앤비 이익잉여금은 지난해 말 103억원으로 반토막 났다.

교촌에프앤비는 계열사의 누적된 결손금을 해소하기 위해 인수에 나섰다. 지난해 8월 자본잠식에 빠져있던 교촌푸드라인 인수가 대표적이다. 교촌에프앤비와 교촌푸드라인이 합병할 경우 교촌푸드라인의 자본잠식은 자연스레 해소된다. 2012년 말 기준 교촌푸드라인의 자본총계는 -16억원이고 교촌에프앤비는 이익잉여금 100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추징세액 보존?

업계 관계자는 "배당 정책은 주주들에게 이익을 돌려준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되지만 대주주 일가에 연간 순이익보다 많은 자금을 현금배당으로 실시한 것은 사실상 '상납'으로밖에 풀이되지 않는다"며 "기업 오너의 배는 불리겠지만 기업 이미지는 그 만큼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전해왔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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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