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추적> 미모의 댄스여왕 '두 얼굴'

독지가? 사기꾼? 위험한 이중생활

[일요시사=사회팀] 모 댄스협회 회장으로 알려진 A씨는 '한국의 마더테레사'로 불린다. 그녀는 존경받는 여성 댄서로, 교수로, 그리고 지적장애인들을 후원하는 따뜻한 어머니로 자신을 세상에 알렸다. 그런데 잘 나가던 그녀를 둘러싸고 갖가지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불거질 조짐을 보이자 A씨는 잠적했다.

A씨는 10여년 전 교통사고로 식물인간이 됐다. 전신마비 장애로 고통을 받은 그녀는 자살을 기도하기도 했다. 포기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삶에 대한 의지를 갖고 꾸준히 재활활동을 했다. 그리고 결국 신체의 반응을 이끌어 냈다. 이후 댄스스포츠를 취미 삼았던 담당 주치의의 댄스스포츠 권유로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그녀는 격렬하기로 소문난 라틴댄스를 배웠다.

그녀의 정체는?

A씨는 기적적으로 프로활동을 거쳐 현재 방배동에서 댄스스튜디오를 운영하게 됐다. 드라마 같은 기적을 만들어낸 것이다. 새로운 삶을 얻은 그녀는 장애인을 위한 사업장을 만들었다. 이후 단순 사업장을 넘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을 맞게 됐다.

이때부터 A씨는 장애인들을 따뜻하게 품어주는 '마더테레사' '어머니'로 불리며 활동 영역을 넓히게 됐다. 그리하여 지난해 6월, 강남에서 문화예술 공연이 열렸다. 유명 가수 및 다양한 재능을 갖고 있는 자들의 재능기부로 이 행사는 풍성하게 마무리됐다.

그녀는 주로 SNS를 통해 자신을 알렸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었다. 점점 친분이 쌓였고 댄스도 함께 하게 됐다. 그녀가 하는 일에 동참하고자 하는 이들도 늘었다. '후원금'을 주겠다는 것. 문제는 이 후원금으로부터 시작됐다.


A씨의 팬을 자처한 B씨는 지난해 6월, SNS 친구들로부터 100만원 상당의 후원금을 모금했다. B씨는 A씨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었다. 장애인을 돕고자하는 행사의 취지에 적극적으로 공감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비슷한 성격의 또 다른 행사가 열렸다.

마찬가지로 B씨는 A씨에게 전달할 후원금을 모금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후원자들이 '기부영수증' 처리를 부탁했다. 무리한 요구는 아니었다. 그러나 A씨는 반색하며 기부영수증 부탁을 단칼에 거절했다. 기부영수증 이야기를 꺼내면 아예 후원금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결국 모았던 후원금을 환원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심지어 행사 참가를 신청한 사람들에게 불참하라는 통보를 했다. 기부영수증 한 번 요구했다가 관계에 금이 간 것이다.

유령단체 내세워 후원금 횡령 의혹
학력·지위·저서 등 수상한 이력들 
취재 시작되자 돌연 연락 끊고 잠적

'기부영수증이 뭐가 문제지?' 이 사건 이후 A씨를 따르던 몇몇 사람들은 의구심을 품기 시작했다. 그녀를 다시 보게 된 것이다. A씨는 과거 본인이 유통회사를 통해 번 돈을 수년째 매달 2400만원씩 자신이 품고 있는 장애인들을 위해 쓴다고 했다.

사실 이 부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감동했었다. A씨가 대표로 있는 ㄱ장애인 사업장은 모회사인 ㄴ사와 장애인고용공단이 같이 자본금 5억을 출자해 만든 자회사다. ㄴ사가 장애인 고용 의무규정을 피하기 위해 ㄱ장애인 사업장을 설립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즉 ㄱ장애인 사업장은 영리기업이 운영하며 장애인미고용 벌금감면과 혜택을 받고 있다는 문제 제기다. 그러나 A씨는 개인이 장애인들을 후원한다고 홍보해왔다. ㄱ장애인 사업장과 ㄴ사의 관계를 고려해 보면 의심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또한 그녀는 ㄴ사의 등기이사라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그녀는 등기이사가 아니라고 전해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A씨가 회장으로 있는 모 댄스협회는 사단법인 단체가 아니라는 것. 그녀는 줄곧 사단법인 단체라며 후원금 등을 모집했지만, 정식 사단법인 단체가 아닌 유령단체로 알려진다. 문제는 유령단체로 후원금을 수령했다는 것이다. A씨는 지금껏 거짓 단체로 자신을 ‘회장’으로 포장해왔다. 장애인들을 앞세워 선한 이미지를 고수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그녀를 두고 거짓된 명성으로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온 파렴치한 사람이라고 맹비난했다.


A씨는 SNS를 통해 대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고 알린 바 있다. 강연의 중심은 자신이 직접 쓴 저서였다는 것. 그러나 그녀가 언급한 저서는 어디서도 확인이 되지 않는다. 자신을 교수라고 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그녀의 SNS 기록을 보면, 주변인들은 그녀를 '회장님' 혹은 '교수님'이라고 부른다. 실제로 현직 교수들도 그녀에게 교수라고 칭한다. 그러나 현재 출강하는 학교, A씨의 학력 등은 일절 알려진 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여러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다. 그녀의 실체를 제대로 아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이러한 실태를 고발하고자 앞서 후원금을 모금했던 B씨 등은 A씨에게 구체적인 사실증명을 요청했다. 도대체 ‘정체’가 뭐냐는 것이었다. 그러나 A씨는 이들의 요구를 무시한 채 변호사를 대리인으로 세웠다. 그리고 연락을 끊었다. 자신에 대한 논란이 불거질 조짐이 보이자 A씨는 SNS를 전면 차단했다. 또한 포털카페나 블로그 등에 게시돼 있었던 그녀의 소식은 일부 없어지기도 했다. 추가적인 논란을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그리고 A씨는 변호사를 통해 현재 암환자로 병원에 입원 중이라고 밝혔다. 어느 병원에 입원해 있는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단지 그녀가 말하는 암은 상피내암으로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다.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변호사와 이야기하라”는 짧은 대답만 던졌다.

양파 같은 인생

문제는 현재 그 어디에도 연락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A씨의 대리인 역할을 해온 변호사는 A씨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해명자료를 준비 중이라고 한 뒤, 마지막으로 한 법무법인에 연락하라는 말만 남겼다. 변호사가 말한 법무법인에 확인해본 결과 A씨를 변호하는 변호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측은 애초에 해명할 자료가 없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변호할 만한 '사건'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떻게든 피하기 위해 노력해온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지금 SNS를 끊고 잠적한 상태지만 그녀를 신봉하는 이들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전해진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보조금 꿀꺽’ 유령단체 실태

지난 2월10일, 정부 보조금을 횡령한 민간단체 8곳이 검찰에 기소됐다. 이중 3곳은 사무실도 없는 유령단체였다.

산림청은 2011년부터 무궁화 꽃 행사를 민간단체에 맡기고 비용을 지원했다. 그런데 이 단체는 자신들이 주최하는 것처럼 서류를 꾸며 서울시와 안전행정부에 행사비용을 또 받아 챙겼다.

이런 수법으로 2011년부터 2년 동안 1억3000만원을 챙겼다. 청소년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단체는 통장사본을 위조해 지난 2년 동안 1억7000만원을 빼돌렸다. 이 단체는 보조금 1억7000만원 가운데 1억원을 비자금으로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비영리민간단체 8곳이 이런 수법으로 반납해야 할 액수는 7억3000만원에 이른다. 8개 단체 중 3개 단체는 사무실도 없는 유령단체로 드러났다. 정부는 뒤늦게 보조금 지급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광>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