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인터뷰> UFO헌터 허준이 생각하는 운석은?

“단순히 운석으로 치부? 의문점 많다”

[일요시사=사회2팀] UFO헌터로 알려진 허준. 그는 무려 10년 동안 UFO를 관찰했다. 프리랜서 비디오 촬영기사로 일하며 틈틈이 UFO를 쫒는 것. 6mm SD카메라를 벗 삼아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UFO현상에 대비하고 있다. 최근 운석 논란은 그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그러나 허준은 단순한 운석이라고 보지 않는다. 조금 다른 쪽으로 생각한다. UFO의 흔적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UFO헌터 허준은 ‘X벤더레이더’로 불리기도 한다. 그만큼 UFO 촉이 좋다. UFO헌터 경력 10년째인 그는 여전히 열정적으로 UFO를 탐색하고 있다. 그는 2004년 의정부에서 우연히 UFO를 목격한 이후 헌터의 길로 들어섰다. 헌터답게 자신만의 스킬도 갖고 있다. 주요 출몰지역을 꿰뚫고 있는 것은 기본이다. 도대체 허준은 어떻게 UFO를 관찰할까. 그리고 그가 생각하는 UFO란 무엇일까.

-최근 운석을 두고 말이 많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광화문에 있었고 철수하며 종로3가를 지나고 있었다. 그런데 실시간 이슈 전광판을 보니 운석 기사가 대대적으로 알려지고 있었다. 사실 그때는 그저 평범한 운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집에 가자마자 누워 잠들었다. 그런데 수원의 한 여성으로부터 제보를 받았다.

친구와 승용차를 타고 이동하던 중, 오른쪽에 녹색 불덩어리가 떨어졌다는 것이다. 연락이 닿아 여성의 차량 블랙박스에 촬영된 1분짜리 동영상을 받아보니 운석이 12시 방향에서 6시 방향으로 수직 낙하하는 게 아닌가. 이 영상을 보고 너무 흥분돼서 잠이 확 깼다.

-운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동영상을 보니 단순히 운석이라고 하기에는 의문점이 있었다. 보통 운석은 사선으로 낙하하지만 이번 운석은 낙하 각도도 달랐고 광원도 훨씬 컸다. 과학적인 잣대로 보면 운석이 맞지만 나는 다른 쪽으로 생각한다. UFO일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 현상은 또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뭔가 암시하려고 할 수도 있다.

-인상 깊었던 UFO의 형태는 어땠나.
▲장충동 신라호텔 상공에서 본 UFO다. 마치 쇠구슬 같은 모양의 UFO 수십대가 하늘에 떠 있었다. 종로5가에서는 럭비공 모양의 UFO를 관측한 바 있다. 또 광화문에서는 삼각형 모양의 UFO를 세 번 봤다. 교보 빌딩에서 서대문 방향으로 이동했다. 아쉽게도 촬영은 하지 못했다.


믿기 어렵겠지만 당시 그 UFO에서는 녹물이 뚝뚝 떨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UFO는 단순히 빛만 내는 게 아니라 분열하면서 엿가락처럼 휘기도 한다.

“뭔가 암시…기현상 또 일어난다”
UFO 출몰도 지구에 보내는 메시지

-UFO 주요 출몰지역은 어디인가.
▲UFO 주요 출몰지역은 서울 및 경기지역이다. 구체적으로 서울 종로구, 용산구, 중구, 강남구, 경기도 분당구 정도다. 특히 자주 관측되는 곳이 남산이다. 그 다음으로 인왕산, 청계산, 관악산, 아차산, 용마산 등이다. 종로구 광화문의 경우는 UFO가 떴다 하면 수십대가 동시에 뜬다.

비행금지 구역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한다. 민항기가 다닐 수 없어 UFO의 활동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인 것 같다. 강남 쪽에도 많이 뜬다. 정확히 말하면 삼성전자 서초사옥 뒤쪽이다. 인근 우면산 정상에 미 공군 부대가 있다. 바로 옆 관악산도 마찬가지다.

-출몰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UFO는 도심에서도 관측이 가능하지만 주로 산에 출몰한다. 위에 언급한 지역들 전부 미군 기지와 관련된 곳들이다. UFO가 전파를 이용해서 이동한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군부대에서 나오는 레이더를 감지하면서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
 

대표적인 UFO 출몰지가 성남시다. 특히 분당구와 중원구 수정구. 정확히 분당구는 청계산이다. 이곳에는 미군 기지인 한미연합사령부 ‘탱고’가 있다. 청계산 꼭대기에 있는 부대다.

성남에서 10번 넘게 UFO를 잡았는데 전부 청계산 부근이었다. 남한산성 은행동에도 많은 목격담이 있다. 남한산성 꼭대기에도 미 공군 기지가 있다. 공군 부대에 많이 출몰하는 것 같다. 수도방위사령부에도 종종 뜬다.


-UFO는 왜 지구에 나타나는가.
▲UFO가 지구의 군사기지를 관측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UFO는 핵시설에 관심이 많다. 미국에 51구역도 논란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UFO웨이브’라는 게 있다.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나타날 때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IMF 때 연세대 앞에 수백대의 UFO가 떴다.

2003년 대구 지하철 사건 전날에는 대구의 영남중 앞에 큰 불덩이들이 여러 개 떠 있었다. 그리고 그 다음 날 참사가 일어났다. UFO 출몰은 사회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굵직한 사건이 있을 때마다 간접적으로 개입한다. UFO는 위기 암시 기능을 하는 것 같다.

-UFO의 정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UFO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공군이 붙인 말인데, 사실 UFO는 과거에도 있었다. 중세, 고대시대에도 있었다. 과거 벽화를 보면 알 수 있다. 내가 10년간 UFO를 쫓아다니면서 7년 동안은 외계인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생각이 바뀌었다. 영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UFO는 실존하며 다른 세계에서 온 것도 맞다. 그런데 UFO의 활동은 악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UFO 활동은 인류에게 전하는 초고도 지성체의 메시지일 확률이 높다. 초고도 지성체가 우리를 바라보며 선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내가 인고의 세월동안 내공을 쌓아 내린 결론이다.

일반인들에게 이런 말 하면 미친놈 소리 듣는다. 미국은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발표를 안 한다. 인류최대의 충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것이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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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