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하는 ‘생활고 연예인’ 백태

마이너 인생, 마이너스 생활

[일요시사=사회팀] 인기를 먹고 사는 연예계만큼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한 곳도 드물다. 화려한 조명, 수많은 팬들 속에서 별처럼 사는 스타들이 있는가 하면, 스케줄 하나 없이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는 연예인도 존재한다. 이들 중 일부는 정신적, 경제적 어려움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세상과 등지고 있다. 이른바 생계형 자살을 선택한 비운의 스타들을 재조명해봤다.

단역배우 우봉식이 생활고로 목숨을 끊은 가운데 ‘생활고’를 비관해 자살을 선택한 연예인들이 다시금 회자되고 있다. 이들은 화려해 보이는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했지만, 10원도 벌지 못하는 현실 속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극단적 선택

우봉식은 서울 강남구 개포동 자신의 월셋집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 10일 수서경찰서에 따르면 주인집 딸이 이를 최초로 발견했으며, 조사 결과 우봉식은 이미 하루 전에 생을 마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고인이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향년 43세. 우봉식은 평소 우울증 약을 복용했고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우봉식은 1983년 MBC <3840유격대>로 데뷔, 이후 안양예고를 졸업한 뒤 본격적인 배우의 길로 나섰다. 영화 <6월의 일기> <싸이렌> <플라스틱 트리> <사랑하니까, 괜찮아> 등에 출연하며 연기활동을 이어왔다. 2001년 유명 고추장 CF에서 비빔밥을 비벼 먹는 남자로 단독 출연해 얼굴을 알리기도 했고, 2007년에는 KBS 1TV드라마 <대조영>에서 팔보 역을 맡아 활약했다.

그러나 우봉식은 <대조영> 출연 이후 이렇다 할 배역을 맡지 못했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인테리어 일용직 노동자로 일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봉식은 극도로 의기소침해졌고 술로 밤을 지새우는 날이 많아졌다는 전언이다. 몇 해 전부터는 신경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약을 먹기도 했으며, 주위 사람들에게는 “죽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경제적 궁핍으로 인해 스스로 생을 마감한 연예인은 또 있다. 배우 정아율은 2012년 6월 자살로 짧은 생을 마감했다. 정아율의 어머니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정아율이 연예인 생활을 하면서 10원도 벌지 못했고 죽기 전 군대에 있는 남동생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할 정도로 형편이 어려웠다”고 고백했다.

정아율은 1987년 생으로 지난 2011년 4월부터 방송된 문화체육관광부 공익광고 <대한민국 구석구석에 해답이 있습니다-실연편>에 출연한 바 있다.

또한 모 화장품 CF에도 모습을 비추며 얼굴을 알렸다. 지난 2012년 KBS2 TV소설 <사랑아 사랑아>을 통해 배우로 정식 데뷔했으나 드라마 방영 도중 목숨을 끊어 데뷔작이자 유작이 됐다.

세상 떠난 후에야 이름 알린 그들은 누구?
우봉식-정아율-김수진-김지훈 등 잇단 자살
극심한 생활고 인한 우울증 “10원도 못벌어”

무명 배우였던 김수진 역시 지난해 3월 29일 생활고를 비관해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목을 매 숨졌다. 당시 소속사 측은 “김수진 사망 이유는 생활고다. 90년대 후반 호주로 건너가 식당을 경영했지만 잘 되지 않았고, 재기를 준비했던 영화마저 미뤄지며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다”고 전했다.

김수진은 지난 1994년 19세의 나이로 MBC 드라마 <도전>을 통해 배우로 데뷔했다. 이후 SBS 드라마 <도시남녀>, SBS 시트콤 <순풍산부인과>에 출연해 얼굴을 알렸다. 특히 김수진은 큰 키에 이국적인 외모를 자랑하며 다수의 광고에 출연했지만 이후 저조한 활동으로 생활고를 겪게 됐다.
 

90년대 인기그룹 투투 출신 가수 김지훈도 같은 이유로 자살을 선택했다. 김지훈은 지난해 12월 12일 오후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향년 40세였다.


김지훈은 1994년 그룹 투투로 데뷔해 <일과 이분의 일> <바람난 여자> 등이 히트를 치며 큰 인기를 얻었다. 2000년에는 가수 김석민과 그룹 듀크를 결성, 가수 뿐 아니라 입담꾼으로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김지훈은 그러나 2005년 마약 혐의로 기소되면서 모든 연예활동을 접어야했다. 이후 그는 사실혼 관계였던 5살 연하의 아내와 아들을 얻고 정식으로 결혼식을 올리는 등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SBS <스타 부부쇼 자기야>에 아내와 동반 출연하며 다정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으나, 2009년 다시 대마초와 엑스터시를 복용한 혐의로 입건됐다.

2010년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고, 같은 해 아내와 결혼 2년 5개월만에 합의 이혼했다. 그의 아내는 2010년 신내림을 받아 무속인으로 살고 있다. 이후 김지훈은 모든 방송출연이 정지되고 생활고에 시달렸다는 후문이다.

연예계 한 관계자는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연예인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인기에 따라 철저한 등급이 나뉘어지고, 등급에 따라 주어지는 생활의 화려함도 천차만별인 냉정한 곳”이라며 “일정치 않은 수입으로 인한 불안감에 몇몇 연예인들은 부업을 찾아 나서는 한편,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일부 톱스타들을 제외한 다수의 연예인들은 최저 시급에도 훨씬 못 미치는 돈을 받으며 일을 하고 있다”며 “연예인 생활고로 인한 자살이 일어날 때마다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지만, 사실 일시적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다. 단역배우들의 삶은 10년 전과 비교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리도 한땐…

반면 오랜 무명시절과 생활고를 뛰어넘어 제2의 삶을 사는 스타들도 있다. SBS 드라마 <세번 결혼하는 여자>에 출연 중인 중견 배우 허진은 극심한 생활고로 고통을 겪었으나 최근 재기에 성공했다.

tvN드라마 <응답하라 1994>의 삼천포 역을 통해 인기스타로 급부상한 배우 김성균도 영화 <범죄와의 전쟁>으로 얼굴을 알리기 전 생활고 때문에 연기를 포기하려 했다.

이밖에 조성하, 정은표, 김병옥, 김정태, 유해진, 류승룡, 손현주, 안내상, 성동일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 역시 무명시절 하나같이 생활고를 겪었다. 김보성과 아이비, 바이브, 이혁재, 박완규, 심진화, 김성수, 윤도현 등 유명 연예인들도 한때 일이 없어 생활고를 겪었던 사실을 고백해 놀라움을 준 바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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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