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6·4지방선거 지역별 판세분석 ①서울

'안철수 효과' 박원순 재선가도 이상무?

[일요시사=정치팀] 6·4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일제히 지방선거 체제로 돌입했다. 여야가 각각 필승의 각오를 다지며 당의 조직과 기능을 선거체제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지역에 나서는 후보군의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며 지방선거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는 모양새다. 이에 <일요시사>에서는 특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 주요 지역 광역단체장 후보군 면면과 판세를 기획연재로 독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제1편은 지방선거의 꽃이라 불리는 수도 서울이다. 
 

인구 1000만명이 거주하는 수도 서울의 시장이 가지는 정치적 무게감은 상당하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가 서울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장은 '소통령'이라고도 불리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의 리더격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지방선거에서는 서울의 판세가 인접한 경기, 인천 및 전국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지방선거 전체 승패를 가름할 서울시장선거 판세는 지금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

소리 없는 강자

지난 2011년 10월 재·보궐선거를 통해 서울시장에 당선된 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은 일찍이 재선 의지를 드러냈고, 현재 현역프리미엄을 바탕으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주자다. '소리 없이 강하다'는 것이 강점인 박 시장은 서울시장을 거쳐 대통령까지 지낸 '이명박의 청계천'과 같이 킬러 콘텐츠는 없지만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소소한 일상을 챙기는 '눈높이 시장'으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60%가 넘는 시정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박 시장도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취임 때 사회복지비용이 전체 예산의 26%였는데 32%까지 늘렸다"며 "서울이 소리 없이 바뀌고 좋아지고 활력이 생긴 것"이라고 자신의 치적을 소개했다. 

박 시장의 개인기에 힘입어 전문가들은 낮은 정당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의 유이한 우세지역으로 강원과 함께 서울을 꼽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 다른 주자들은 서울시장에 도전장을 낼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4선 중진 신계륜 의원의 도전을 점치는 시각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현실화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서울시장 탈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새누리당에서는 재선의원(17·18대) 출신의 이혜훈 최고위원이 지난 2월11일 여권후보로서는 처음으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최고위원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원 출신의 경제통으로 여성후보라는 점과 지난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2위로 최고위원에 당선될 정도로 넓은 당내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다만 당내 경쟁자로 꼽히는 7선의 중진 정몽준 의원이나 김황식 전 국무총리에 비해 대중적 인지도가 낮다는 점은 단점이다. 

'중진차출론'의 대상으로 끊임없이 거론되며 장고를 거듭한 정 의원은 지난 2월26일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3월2일 출마선언을 하겠다"며 "이제 고민 끝 행복 시작"이라고 출마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정 의원은 대기업(현대중공업) CEO, 7선 의원, 여당 대표 등 풍부한 경제·정치 경험이 장점이다. 다만 정 의원은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중공업 주식의 처분 문제가 걸림돌이다. 정 의원이 서울시장에 나서기 위해선 주식을 백지신탁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경영권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정 의원은 "제가 이번 결정을 하는 데 제도적인 걸림돌은 없다"며 법에 따르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 이혜훈·정몽준·김황식 경선 효과 기대
야, 안철수 시너지효과 + 박원순 개인기 기대

김 전 총리는 아직 출마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박심을 등에 업고 있다"는 말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여권의 유력 후보군이다. 김 전 총리는 대법관과 감사원장을 지냈고, 2년 4개월간 이명박정부의 총리로 재직하며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또 전남 장성 출신으로 호남 출신 서울시민들에게 가까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이명박정부에서 총리로 재직한 경력은 4대강 사업 등 이명박정부의 실정에 대한 책임론을 부를 수 있어 장점이면서도 약점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김 전 총리는 3월10일께 스탠퍼드대에서 남북관계 등 동북아시아 정세에 관한 특강을 한 후 귀국해 출마 관련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진다. 



여권에서는 이 최고위원과 정 의원, 김 전 총리 등 유력인사 '빅3'의 당내 경선이 이뤄지면 흥행몰이를 통해 견고한 박원순의 지지율도 허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휴일 새정치연합 안철수 위원장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전격 통합신당 창당 선언을 하면서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군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새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치가 높아 새정치연합에서 후보를 낼 경우 10~20%의 지지율은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새누리당보다 새정치연합의 후보 배출 여부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였다. 만약 새정치연합 후보까지 나와 서울시장 선거가 3자구도로 치러질 경우 박 시장의 재선가도에 빨간불이 켜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CBS>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포커스컴퍼니에 의뢰해 지난 2월22일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박 시장은 양자, 3자 구도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지만 3자 구도에서는 상대후보와의 격차가 상당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박 시장은 여권 후보와의 가상 양자 대결에서는 박원순(51.9%) 대 정몽준(31.3%), 박원순(56.0%) 대 김황식(24.6%), 박원순(58.6%) 대 이혜훈(16.7%) 등으로 타 후보들을 압도했다.

3자 구도 변수

그러나 3자 구도에서는 새누리당에서 정 의원이 나설 경우에는 박원순(36.9%)>정몽준(24.3%)>새정치연합 후보(22.0%) 순으로 조사됐고, 김 전 총리가 나설 경우에는 박원순(37.3%)>새정치연합 후보(23.4%)>김황식(21.3%) 순으로 나타났다.

이 최고위원이 나설 경우에도 박원순(41.0%)>새정치연합(24.1%)>이혜훈(13.7%) 순으로 조사돼 모두 우위를 점했지만 양자 구도에 비해 지지율 격차가 5~15% 정도 감소했다(조사대상-서울지역 유권자 700명, 조사방식-유무선 RDD 전화면접 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에 ±3.70%p).

이외에도 소수 정당에선 정의당 천호선 대표와 이정미 부대표, 정호진 서울시당위원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지만, 낮은 정당 지지도를 감안할 때 이들이 나서더라도 영향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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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