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새누리 당권 경쟁 키워드

본격 당권레이스…여권 지각변동?

[일요시사=정치팀]새누리당의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일정이 구체적으로 나오며 차기 당권을 향해 뛰는 주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양강으로 꼽히는 '서청원-김무성' 의원은 물밑 세몰이에 이미 나섰고, 이인제 의원도 출마의사를 명확히 밝히고 보폭을 넓히고 있다. 벌써부터 각 주자 간 충돌 조짐도 감지된다. 시작된 새누리당의 당권레이스를 <일요시사>가 들여다봤다.

새누리당의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오는 7월14일로 확정됐다. 전당대회 일자가 결정되면서 차기 당권에 뜻을 가진 예비 주자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될 조짐이다. 현재까지는 친박(친박근혜) 원로로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서청원 의원(7선·경기 화성갑)이 앞서 나가는 모양새지만, '돌박'(돌아온 친박) 김무성 의원(5선·부산 영도)의 세도 만만찮은 상황이다. 여기에 충청권의 중진 이인제 의원(6선·충남 논산·계룡·금산)도 당권에 도전할 뜻을 밝히며 구도가 점점 복잡해지는 형국이다. 

3파전 윤곽

현재까지 차기 당권에 도전할 의사를 명확히 밝힌 후보는 김무성·이인제 의원뿐이다. 특히 김 의원은 올해 들어 각종 매체와의 인터뷰, 강연 등에서 공공연하게 "당대표를 해보고 싶다"는 바람을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근현대사 역사교실, 퓨처라이프 포럼, 새누리당 통일경제교실 등 각종 국회 모임을 주도하며 세 불리기에 나선 상태다. 또 각종 단체의 요청으로 이뤄지는 있는 강연 정치를 통해 외연 확장에도 공을 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에는 특히 '친박→탈박→돌박'의 과정을 거치며 소원해진 박 대통령과의 관계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월14일 김 의원은 한 토론회에 참석해 5·16쿠데타를 혁명으로 미화하며 "박정희 전 대통령이 적화통일 가능성이 있음을 알고 무능하고 부패했던 우리 정치권을 뒤집어엎어 혁명을 했다"며 "우리 국민이 좀 억압을 당한 것은 잘못된 일이지만 (박정희 대통령) 덕분에 우리 경제가 북한 경제를 따라잡아서 오늘날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미 역사·정치·법적으로 쿠데타로 규정된 5·16을 '혁명'이라 칭한 것은 '박심'을 얻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도 그는 당내 계파 갈등에 대해 "내가 원조 친박, 친박 1번으로 친박을 다 만들었다"며 박 대통령과의 거리를 좁히려 애썼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한결같다고 밝히고 있지만 '할 말은 하는' 스타일인 김 의원이 당대표가 될 경우 쓴소리하는 인사를 주변에 두지 않는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 상 당·청 관계가 서먹해질 수 있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김 의원은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로도 부상한 상태라, 그가 당권까지 거머질 경우 청와대 입장에서는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청와대에서 김 의원을 견제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재·보궐선거에서 원로 친박 서청원 의원을 밀었다는 후문이다.

서청원·김무성·이인제 3파전 윤곽
5월 원내대표 6월 지방선거가 변수

한동안 정중동 행보를 보이던 서 의원도 최근에는 친박 원로그룹을 중심으로 급격히 세를 넓히고 있다. 원내에선 노철래·이우현 의원 등 친박연대 때부터 함께 해온 의원들이 굳건히 뒷받침하고 있고, 원외에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필두로 한 박 대통령의 후견인 그룹 '7인회'도 서 의원을 돕는 것으로 알려진다.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서 의원이 당권에 뜻을 두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며 친박계 중진의원들도 그의 곁으로 모여들고 있다. 
서 의원 세몰이의 특징은 '순회 정치'로 요약된다. 그는 지방 워크숍 강연에 이어 지방에서 열리는 동료 의원들의 출판기념회에도 빠짐없이 참석하고 있다.
당권 도전에 대해 말을 아껴온 서 의원은 최근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대권에 나올 사람은 당권에 나오면 안 된다"며 김 의원에 대한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충청권의 맹주를 자처하고 있는 이인제 의원은 지난 2월21일 언론 인터뷰에서 "당내 복잡한 이해관계를 초월해 당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내가 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며 "전당대회에 나설 생각"이라고 당대표 출마 의지를 밝혔다.
이에 따라 차기 당권은 김무성·서청원 양강 체제에 이인제 의원이 가세한 3파전 구도로 윤곽이 드러났다. 여기에 김문수 경기도지사, 최경환 원내대표도 조심스레 후보군으로 거론되지만, 본인들은 뜻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변수는 5월에 열리는 원내대표 경선과 6월에 치러지는 지방선거 결과다. 새누리당 내에서는 각 지역 간 견제를 위해 같은 지역에서 당대표-원내대표가 나오는 것을 관행적으로 피해왔다. 
이에 따라 현재 유력한 차기 원내대표로 거론되는 이완구(충남 부여·청양) 의원이 당선될 경우에는 같은 충청이 고향인 서 의원보다 김 의원에게 힘이 실릴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이 당선될 경우에는 같은 영남권인 김 의원보다 서 의원에게 힘이 더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울산에서 가장 탄탄한 조직력을 갖춘 것으로 정평이 나 있던 정 의원이 최근 돌연 울산시장 불출마를 선언하며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급선회한 것이 김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서 의원의 작품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방선거 결과도 관건이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면 관리형인 서 의원에게, 패배하거나 결과가 시원치 않으면 당내 주류 세력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며 김 의원에게 힘이 쏠리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이들 3인의 유력 주자들에게 지방선거 구도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길 것으로 알려져 지역 선거에 대한 기여도가 향후 당권 경쟁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묘한 신경전

진영 간 미묘한 신경전은 이미 벌어진 모양새다. 최근 친박 주류가 장악한 지도부가 수도권 지역구 조직위원장에 서 의원 측 사람을 심으려 한다는 소문이 돌며 김 의원은 불쾌한 감정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난 2월26일 취재진과 만나 "내가 정당을 오래 했지만 이런 일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사실이라면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늘 최고중진·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황우여 대표에게 사실 여부를 확인해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당대회는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여권 내부 역학구도의 지각변동을 야기할 전망이다. 여권 한 당직자는 "대부분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소속 의원들이 두 실세 의원(서청원·김무성)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며 "결과에 따라 자연스레 친박의 분화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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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