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전시기획자 성원선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4.02.12 09: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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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아닌 우리 위한 예술이 필요합니다"

[일요시사=사회팀] 전시기획자, 설치미술가, 미술평론가, 대학교수…. 예술가 성원선을 소개하는 명사들이다. 그러나 성원선은 자신을 정의하는 다양한 이력보다는 '성원선'이란 자신의 이름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했다. 독일 생활 중 '하나의(One) 태양(Sun)'으로 불리기를 바랐다는 성원선. 태양처럼 눈부신 그녀의 아이디어는 오늘도 예술이 드리우지 않는 어두운 곳을 비추고 있다.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성원선. 서울 한 커피숍에서 미팅 중 만난 성원선은 '창조'란 화두로 운을 떼었다. 박근혜정부의 슬로건 중 하나인 '창조경제'가 꽃을 피우려면 예술가들의 공공부문 진입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곁들였다. 올해로 귀국 10년째를 맞은 성원선. 그녀가 바라보는 한국 미술계는 어떤 모습일까.

대가 지불해야

"독일에서 공부를 12년 정도 했어요. 그리고 2003년 2월께 한국에 왔으니까 마침 꼭 10년째네요. 제가 유학을 떠나기 전의 한국과 귀국 직후의 한국, 지금의 한국은 굉장히 많이 달라요. 미술계만 해도 그림을 접하는 방식이 놀라울 정도로 다분화됐죠. 이제는 그림을 보기 위해 반드시 갤러리에 가지 않아도 돼요. 백화점은 물론이고, 대형마트나 더러는 재래시장에서도 그림을 볼 수 있죠. 또 공장이 밀집한 산업단지 안에 갤러리가 있는 경우도 있어요. 관객과 작품이 교류되는 공간 혹은 저변이 넓어진 건데요. 그런데 미술계가 생산하는 콘텐츠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어요. 이건 미술인들이 게으르다는 소리가 아니라 작가와 대중 사이의 갭, 작품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이 그대로라는 겁니다."

성원선의 말처럼 사회 전반적으로 미술을 소비하는 행위가 늘면서 수요도 비례하여 증가했다. 수요의 증가는 당연히 생산자인 예술가에게도 좋은 일이다. 그럼에도 많은 예술가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다. 왜일까.

"이 커피숍에도 멋진 그림이 있죠. 이렇게 그림이 많은데 왜 예술가가 어렵냐. 우리가 거리에서 노래하는 사람들을 봤습니다. 그러다가 공연이 좋으면 1000원이든 갖고 있던 빵이든 줍니다. 일종의 페이먼트거든요. 그런데 미술은 감상의 대가로 무엇인가 지불하는 게 인색해요. 전 지금 갤러리의 입장료를 말하는 게 아니고요. 어떤 문화적 기본권 차원에서 작품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할 필요가 있다, 이미 생활 전반에 들어와 있는 예술에 대해 국가가 페이먼트를 지불하면 어떨까 하는 거죠."


"예술가 지원 사회적 합의해야"
적정기술 기반 융합예술 꿈꿔

성원선은 독일 유학생활 중 자신이 겪은 에피소드를 소개하면서 국가의 지원은 어떤 방식으로든 가능하다고 말했다. 가령 그녀는 자신의 석사연구를 위해 "이탈리아에 있는 '최후의 만찬'을 보러가야 한다"며 대학교(독일은 국립)에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자 대학교는 타당성을 검토한 후 그녀에게 이탈리아까지 가는 교통비를 지급했다.



또 성원선은 자본이 많이 드는 자신의 전시(당시 집채만한 건물을 하나 세웠다고 한다)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국가기관의 보증으로 은행이나 후원단체 등에서 펀딩을 받을 수 있었다. 성원선은 "독일인도 아니고 심지어 동양인에게 이런 프로젝트를 내어주는 것만 봐도 예술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어떻게 다른 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헤이리'라고 아실 겁니다. 거긴 갤러리가 개인 소유고, 도로 역시 사유지죠. 그곳의 몇몇 갤러리에서 전시를 기획한 적이 있었는데요. 관객 1명당 문화기금을 1000원씩 받잖아요. 그런데 가족단위 관람객 5명이 오시더니 5000원을 내야 하니까 그냥 가는 거예요. '이런 전시에 5000원을 낼 수 있느냐 없느냐'하는 판단의 문제죠. 저는 미술교육이 이 지점에서 중요하다고 봐요. 책처럼 물리적인 점유가 되지 않아도 보고 있는 대상 속에 예술성이 있다면 문화적 가치가 있는 거죠. 공공미술이나 공공디자인 등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는 이런 일상 속에 있는 예술을 깨닫게 하는 데 중요합니다."

관객 참여가 관건

현재 성원선은 '융합예술'이란 새로운 형태의 예술모델을 그리고 있다. 그녀는 오랜 유학생활 동안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늘 새로운 실험을 마다하지 않았다. 전시장은 물론 다리 위나 숲속에도 그의 작품이 놓였고, 때로는 퍼포먼스로 때로는 전시기획을 통해 관객과 만났다. 오는 21일 프랑스에서 열릴 '24인의 미디어아트 전시'를 기획한 그는 올 상반기에 다시 작가로 복귀할 계획이다.

"예술가는 돈을 벌기 위해 작업을 하는 건 아니에요. 그럼 너무 불행하죠. 그렇다면 무엇을 위해야 할까. 여기서 착안한 게 바로 '적정기술'입니다. 그 사회에 필요하면서도 누구나 점유 가능한 적정기술을 바탕으로 예술이 가진 창조성을 융합하면 어떨까. 그 결과물이 미디어 아트가 될지 또는 조소가 될지 그것은 모릅니다. 다만 이제는 나만의 예술이 아닌 우리를 위한 예술이 필요한 때인 것 같아요."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성원선은?]

▲홍익대 미술대학교 졸업
▲독일 마부륵필립스대학교 미술사 수학
▲독일 카셀미술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졸업(M.A)
▲개인전 Rot(99, Stellwerk, 독일), A Silhoutte of mind(08, Vooks, 한국) 등
▲단체전 화음(08, 예술의전당) 이천도자비엔날레 초대전(09, 설봉공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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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