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운의 쌍용건설 흥망스토리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4.01.06 13: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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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투성 오뚝이 제대로 넘어졌다

[일요시사=경제1팀] 해외건설명가인 쌍용건설에 부도 시한폭탄이 장착됐다. 6년 동안 새 주인을 찾지 못했고, 건설 경기 한파까지 겹치면서 위기에 직면했다. 결국 법정관리를 택하면서 사태는 악화일로로 치달았다. 동시에 화려한 재기를 노렸던 김석준 회장의 날갯짓도 꺾이게 생겼다. 그동안 이곳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역사 속의 흥망성쇠가 깊이 서린 쌍용건설의 과거와 현재를 되짚어봤다.




새해 벽두부터 쌍용건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유동성난에 빠진 뒤 채권단의 지원 중단으로 결국 법정관리를 밟게 됐다. 자본 확충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상장폐지도 확정됐다. 쌍용건설은 국내 시공능력평가 16위를 자랑하지만, 지난해 3월부터 워크아웃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추진해 왔다.

매각 불발 탓?

건설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쌍용건설의 법정관리 인가 여부를 결정하면서 법정관리인도 함께 선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의 운명도 법원의 판단에 맡겨지게 됐다.

당초 쌍용건설 채권단은 두 번째 워크아웃과 해외수주 부진, 경영 실패 등의 책임을 물어 김 회장의 해임을 추진해왔다. 쌍용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불발됐지만, 주채권 은행인 우리은행은 채권단에 돌릴 안건에 쌍용건설에 대한 출자전환, 3000억원 자금지원과 함께 김 회장 해임안을 담았다.

하지만 이제 선택권이 법원으로 넘어감에 따라 쌍용건설은 김 회장이 법정관리인으로 선임돼 쓰러져가는 회사를 바로 세워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 회장은 한때 재계 서열 5위까지 올랐던 쌍용그룹의 창업주 고 김성곤 회장의 차남이다. 그는 불과 29세던 1983년 1월 쌍용건설 사장직에 올라 30여년의 시간동안 회사를 이끌어왔다.

탁월한 경영수완을 발휘해 창립 15년 만에 쌍용건설을 업계 시공순위 7위로 끌어올리는 놀라운 성과를 내기도 했으나 ‘탄탄대로’는 오래가지 못했다.

그에게 처음 찾아온 시련은 IMF 외환위기였다. 1998년 IMF가 닥치면서 쌍용그룹이 해체됐다. 같은 해 11월 첫 번째 워크아웃을 신청하게된다. 이 때문에 보유하고 있던 지분 대부분을 채권단에게 내놓은 뒤 경영 일선에서 잠시 물러났던 그는 채권단의 요청으로 다시 쌍용건설 대표이사로 복귀,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 신분을 달았다.

이후 그는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절치부심하며 재기에 몸부림쳤고, 그 결과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6년여만인 2004년 10월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두번 워크아웃 이어 또 법정관리 신청
협력사 줄도산 우려…김석준 거취 주목

하지만 시련은 또 다시 찾아왔다. 2002년 부실채권정리기금을 이용해 쌍용건설 최대주주가 된 자산관리공사(캠코)는 워크아웃 졸업 후 M&A를 추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2008년 2당시 주당 31000원의 가격을 제시한 동국제강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캠코와의 가격 협상이 결렬돼 결국 불발됐다.


캠코는 쌍용건설을 다시 매각하기 위해 2011년부터 독일계 엔지니어링업체인 ‘M+W’과 홍콩계 시행사 시온, 국내기업인 이랜드 등과 5차례나 매각 협상을 벌였으나 이 역시 모두 무산되고 말았다.

결국 주식 매각을 포기하고 2012년 말 외부 투자자에게 유상증자를 통해 경영권을 주는 방식으로 마지막 매각에 나섰지만 성사 가능성은 희박했다.

잇단 위기 속에서도 김 회장은 ‘건축의 기적’으로 불릴만한 성과를 내놓기도 했다. 그는 국내 주택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해외사업으로 눈을 돌렸고 전 세계 곳곳에 랜드마크 건물을 다수 지어왔다.

2010년 6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 3개동은 쌍용건설을 해외 건축의 명가로 자리매김한 대역사였다. 이를 바탕으로 쌍용건설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의 3대 호텔로 꼽히는 그랜드하얏트호텔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싱가폴 ‘W호텔’ 공사에서는 친환경 건설의 신기원을 이룩했다는 찬사도 받았다.

쌍용에 대한 만족도는 곧 매출로 이어졌다. 3년간 해외사업부문에서 1843억원의 이익을 냈고, 2008∼2010년 3년 연속 흑자를 내며 선전하기도 했다.

현재도 쌍용건설은 8개국 16개 현장에서 3조원(29억 달러)가량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말레이시아 국책사업인 랑카위 개발 프로젝트 1호인 ‘세인트레지스 호텔 랑카위&컨벤션센터’ 사업을 단독 수주해 시공 중이다.

해외에서의 눈부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쌍용건설은 연이은 매각 실패와 극심한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로 2년 연속 적자를 냈다. 두번째 워크아웃은 무산되고 법정관리 신청과 함께 상장폐지 위기를 걱정하는 지경에 몰렸다.

쌍용건설 몰락이 가져올 후폭풍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우선 협력업체들의 연쇄 부도가 우려된다. 그룹 계열 건설사를 제외하면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인 쌍용건설은 국내외 현장만 130여 곳이 넘고 협력 업체도 1400여개에 달한다. 피해액도 상당하다. 채권은행들은 지난해만 2450억원의 출자전환과 함께 31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한 바 있다.

부활 꿈 무산

출자전환으로 주식을 들고 있는 채권단과 소액주주들의 피해도 불가피하다. 현재 쌍용건설 주식을 들고 있는 소액주주는 지난해 3분기 기준 5477명에 달한다. 여기에 쌍용건설의 국내외 신인도 하락은 물론, 국가적 손실 역시 적지 않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전문경영인 신분으로 회사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김 회장의 ‘쌍용건설 되찾기’ 꿈은 사실상 무산됐다. 그가 써내려온 ‘7전8기’ 부활의 날개도 함께 꺾였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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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