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가요계 춤바람 열전

  • 최현경 mw2871@naver.com
  • 등록 2013.11.26 1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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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짧아지는 하의, 앨범만 내면 ‘야하다∼’

[일요시사=사회팀올해도 역시 가요계에 새로운 춤바람이 불었다. ‘칼군무’ 등 외국 가수들도 따라할 수 없을 정도로 절도있는 춤부터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한 올해의 춤에는 뭐가 있을까.




지난 14일 개최한 멜론뮤직어워드에서 그룹 샤이니가 뮤직 아티스트상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그룹 비스트가 이 상을 수상했다. 수없이 비슷한 리듬의 음악들 속에서 가수들의 경쟁력은 노래실력을 넘어서 ‘춤’까지 더해졌다. 가수들의 포인트라고 불리는 춤은 대중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올해 독창적인 춤으로 대중들을 사로잡은 가수들은 누가 있을까.

소녀시대 ‘코브라 춤’
피에스타 ‘학예회 춤’

올해 초 싱글앨범 ‘I Got a Boy’로 가요계에 돌아온 여자 그룹 소녀시대는 ‘힙합걸’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다. 소녀시대의 ‘I Got a Boy’는 유명 팝스타의 안무를 연출한 내비탭스와 리노 나카소네, 질리언 메이어스 등 세계적인 안무가들의 합동 작품으로 화제가 됐다.

그동안 ‘화살 춤’ ‘제기차기 춤’ 등 여러 춤을 유행시켜 온 소녀시대는 이번에도 ‘꽃받침 춤’ ‘코브라 춤’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 중 가장 돋보였던 춤은 노래 중간에 온 몸을 비틀어 웨이브하는 골반 댄스 코브라 춤이었다.


피리소리에 맞춰 춤추는 ‘코브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코브라 춤 또는 ‘압둘라 춤’은 걸스힙합을 소녀시대만의 스타일로 표현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무대에서 파워풀한 코브라 춤을 선보인 소녀시대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온몸을 비틀어대는 코브라 춤이 쉽지 않았지만 연습생 시절 매일 했던 안무라 무난히 소화할 수 있었다”며 “우리가 소녀시대란 자부심이 없으면 시도하지 못했을 춤이다”고 말했다.

신인 여자 그룹 피에스타의 싱글 ‘아무것도 몰라요’는 ‘학예회 춤’이 포인트다.

걸그룹 노래보다 안무에 시선 꽂혀 
치마 벗고 엉덩이를…선정적 논란 ‘’

지난해 아이돌의 후배가수로 이름을 알리며 싱글 ‘We Don't Stop’로 카리스마있는 군무를 선보였던 피에스타는 1년 만에 컴백해 소녀 이미지를 강조했다.

학예회 춤은 손바닥을 펼쳐 수평방향으로 흔들다 얼굴을 가리는 안무다. 동요 ‘열 꼬마 인디언’을 차용한 ‘한 번 두 번 세 번 말해줘도 몰라요’ 리듬에 맞춰 추는 학예회 춤은 대중들이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춤으로 현재 인기를 끌고 있다.




춤의 차별화로 기존의 이미지를 변화시켜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오는 소녀시대, 피에스타와 달리 일부 가수들은 ‘섹시미’가 돋보이는 포인트 안무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 그러나 이 때문에 잦은 부상과 선정성 논란에 시달리기도 했다.


지난 6월 싱글 앨범 ‘첫사랑’을 발표한 애프터스쿨은 쇼케이스에서 봉 춤(폴 댄스) 무대를 선보였다. 봉 춤은 다리의 힘을 이용해 수직 기둥(봉)을 타고 공중에 매달려 추는 난이도가 높은 춤으로 미국의 건설 노동자들이 처음 선보인 후 유흥업소에서 주로 행해지던 춤이다.

봉 춤은 국내 여가수들의 뮤직비디오, CF 등에 종종 등장한 적이 있으나 무대에서는 애프터스쿨이 최초였다. 그 동안 ‘북 퍼포먼스’ ‘탭 댄스’ 등으로 보이시한 매력을 강조했던 그들은 봉 춤으로 우아하고 아름다운 첫사랑을 표현했다.

와썹 ‘트월킹’
달샤벳 ‘먼로춤’

애프터스쿨은 지난해 tvN <화성인 X-파일>에 봉 춤 마니아로 출연한 윤보현 안무가로부터 6개월 동안 체계적으로 봉 춤을 배웠다. 체력소모가 큰 봉 춤을 배우면서 몸매가 좋아지고, 고소공포증을 극복했다는 멤버들이 있는 반면 일부 멤버들은 부상으로 무대에 오르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멤버 리지는 착지하는 과정에서 인대를 다치는가 하면 멤버 레이나는 연습 도중 팔을 다쳐 컴백 무대에서 노래만 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애프터스쿨의 봉춤이 공개되자 “섹시한 몸 동작이 선정적이다” “미국의 스트립 댄서들이 추는 춤”이라며 거부감을 드러냈다. 이에 애프터스쿨은 “선정성이 아닌 전체적인 ‘아트’로 봐 달라”며 “그럼에도 안무가 문제된다면 수정이 가능하다. 다른 동작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같은 달 신곡 ‘내 다리를 봐’로 컴백해 늘씬한 다리가 돋보이는 ‘먼로 춤’을 선보인 달샤벳은 선정성 논란에 춤을 수정했다.

먼로 춤은 치마를 접었다 펼쳤다하는 안무로 영화 <7년만의 외출>에서 영화배우 마릴린 먼로가 지하철 환풍구 바람에 치마를 날리는 모습을 연상시켰다. ‘내 다리를 봐’의 먼로 춤은 티저(뮤직비디오가 공개되기 전 일부만 보여주는) 영상이 공개되면서부터 선정적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달샤벳 멤버 지율은 “티저 영상이 다리 위주로 공개되다 보니 선정적이란 말이 나온 것 같다”며 “음원 및 뮤직비디오 전체가 공개되면 선정적이란 말은 쏙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뮤직비디오와 음원이 전체 공개된 이후에도 선정성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특히 치마를 이용해 다리를 강조한 먼로 춤을 본 시청자들은 해당 방송사 게시판에 ‘지나치게 선정적이다’는 민원을 올리기도 했다. 그러자 KBS <뮤직뱅크> 제작진은 “달샤벳의 먼로 춤이 지나치게 선정적이라는 시청자 의견이 타당하다고 판단해 해당 포인트 안무 부분을 수정하도록 제작자와 협의했다”고 입장을 밝혔고, 달샤벳의 소속사는 기존의 안무와 의상을 전면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달샤벳 멤버 수빈은 “사실 야심차게 준비해 나왔는데 먼로 춤을 수정하게 돼 한편으로는 속상하기도 하다”며 “그러나 다양한 무대 퍼포먼스를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더 파이팅하겠다”고 말했다.

애프터 스쿨 ‘봉 춤’
걸스데이 ‘멜빵 춤’

지난 8월 데뷔곡 ‘와썹’으로 가요계에 등장한 여자 그룹 와썹은 빠르게 골판을 튕겨 엉덩이를 흔드는 트월킹(Twerking)을 선보였다.

트월킹은 미국 흑인 문화에서 유행하고 있는 춤으로 기존의 여자 가수들이 선보였던 엉덩이 털기 춤과는 차원이 다르다. 타고난 신체조건과 고난도의 몸놀림이 필요해 국내에서는 전문적으로 시도한 가수가 없어 와썹의 시도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렸다.


데뷔 전, 와썹의 트월킹 연습 영상이 공개되면서 트월킹이 성행위를 연상시킨다 `해 논란이 됐다. 미국에서도 ‘저급한 춤’으로 비난받고 있는 트월킹은 미국 샌디에이고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수십명의 재학생이 트월킹 영상을 제작했다가 정학을 당한 바 있다.


짧은 핫팬츠와 엉덩이를 흔드는 춤의 선정성 논란이 계속되자 지상파 방송사는 “지나치게 선정적이다”는 이유로 심의 불가 판정을 내렸다.

이후 MBC뮤직 <쇼 챔피언>을 통해 와썹의 데뷔 무대를 본 네티즌들은 여전히 반감을 드러내는가 하면 일부 네티즌들은 ‘일종의 퍼포먼스’라며 호기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일주일 후 “미국의 스트릿 힙합을 그대로 옮겨온 듯한 캐주얼하고 스포티한 의상까지 자유자재로 소화하며 새로운 힙합신을 전파하겠다”며 의상을 수정한 와썹은 KBS <뮤직뱅크>를 통해 정식으로 지상파에서 첫 무대를 가졌다.

많은 논란으로 이름을 알린 와썹은 지난 20일 새로운 싱글 앨범 ‘놈놈놈’을 발표하면서 고무줄뛰기를 응용한 안무로 다시 한 번 이목을 끌고 있다.

여자 그룹 크레용 팝은 ‘직렬 5기통 춤’으로 올해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다양한 무대 퍼포먼스
고난도에 잦은 부상도


섹시함과 귀여움이 대세였던 가요계에 트레이닝복과 헬멧으로 무장한 크레용팝의 직렬 5기통 춤은 신선함을 가져왔다. 자동차 엔진 실린더의 피스톤 움직임과 비슷해 직렬 5기통 춤이라고 불리는 포인트 안무는 경찰, 여고생 등 전 국민이 수많은 패러디 동영상을 만들기도 했다.

국내에서 직렬 5기통 춤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크레용 팝은 다국적 음악회사인 소니뮤직과 해외 배급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9월 글로벌 버전의 ‘빠빠빠 2.0’ 뮤직비디오를 공개해 50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세계 각국에서 관심을 갖는 직렬 5기통 춤에 대해 <빌보드닷컴>은 “5명의 소녀들은 파워레인저를 연상시키는 헬멧을 쓰고 밝은 색의 트랙 수트를 입은 채 춤을 춘다. 마치 매력적인 5중주를 연출하는 것 같다”며 “멤버들이 마치 엔진 실린더처럼 움직인다. 점프를 하는 그들의 모습은 놀이공원의 회전목마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연상시킨다”고 평가했다.

가요계에 직렬 5기통 춤의 열풍을 몰고 온 크레용팝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에서 진행된 호주 국영 ABC 방송의 TV프로그램 <Wacky World Beaters>에 출연해 프로그램 진행자들에게 직접 춤을 가르쳐주는 등 춤을 선보인 지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다.

‘5기통 춤’으로
 외국방송 출연

여자 그룹 걸스데이는 ‘멜빵 춤’으로 데뷔한 지 3년 만에 가장 뜨거운 관심을 얻었다.

걸스데이는 지난 3월 정규 1집 타이틀곡 ‘기대해’의 안무로 멜빵을 응용한 멜빵 춤을 선보였다. 200만 명의 네티즌들이 ‘기대해’ 뮤직비디오를 통해 멜빵 춤에 관심을 보이는가 하면 배우 박신혜, 가수 진운, 성시경, MC 유재석 등 유명한 연예인이 방송에서 안무를 따라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멜빵 끈을 내렸다가 올리면서 골반을 돌리는 멜빵 춤의 매력에 빠진 수백만명의 외국인들은 온라인에 커버(외국인들이 한국 가요에 심취해 노래와 춤, 가수들의 스타일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멜빵 춤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걸스데이는 ‘여자대통령’을 발표해 여우 꼬리를 흔드는 듯한 ‘구미호 춤’으로 인기를 이어갔다.

멜빵 춤과 구미호 춤으로 인기몰이를 하며 데뷔한 지 3년 만에 음악 프로그램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린 걸스데이는 치킨, 속눈썹 광고 등의 모델 제의를 받으며 한류열풍에 합류했다.


최현경 기자 <mw287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발라드 황제’신승훈

“아이돌은 아티스트 아니다”

최근 가수를 예술 작품을 창작하거나 표현하는 사람을 일컫는 ‘아티스트형’ 가수로 지칭하기도 한다. 이에 ‘발라드계의 가왕’ 신승훈이 가요계 세태에 쓴 소리를 했다.

신승훈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아이돌과 아티스트를 확실히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데뷔한 지 얼마 되지도 않는 가수한테 뮤지션이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나는 아직도 아티스트를 꿈꾸고 있다. 그런데 그냥 노래 부르는 가수들한테 아티스트라는 수식어를 남발하면 나는 뭐가 되나. 아티스트라는 표현은 백남준 작가 정도에 비견할 만한 가수에게만 허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변진섭, 신승훈, 조성모, 성시경으로 이어지는 발라드 계보가 끊어질 지경”이라던 그는 “요즘 케이윌 외에는 정말 잘하는 발라드 솔로를 찾아보기 힘들다”며 가요계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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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펄 끓는’ 민주당 전대 관전 포인트

‘펄펄 끓는’ 민주당 전대 관전 포인트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이벤트인 전당대회가 한 달도 남지 않았다. 다음 달 2일 선출되는 차기 당 대표는 1년 동안 거대 여당을 이끄는 막중한 책임과 더불어 ‘정권 초기 버프’를 톡톡히 받게 된다. 권리당원 득표 반영 비율이 55%로 높아진 만큼 당원들의 표심 확보가 필수다. ‘찐명’을 가려내기보다는 당원의 마음을 더 많이 사로잡는 쪽의 승리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일정이 빽빽하다. 오는 10일 후보자 등록 이후 ▲19일 충청권 ▲20일 영남권 ▲26일 호남권 ▲27일 수도권 경기·인천 순으로 순회 경선이 이어진다. 이후 당 강령에 따라 대의원 15%, 권리당원 55%, 일반 국민 30%로 새로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결정된다. 한 달 앞으로 당심 어디로?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다. 정 의원은 지난달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주권 시대에 맞는 당원 주권 시대를 열겠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정 의원은 “당을 위해서라면 힘들고 고달픈 길을 피하지 않고 항상 선당후사하며 희생과 봉사의 새로운 정당 문화를 열었다”며 “제21대 국회에서는 수석 최고위원으로 이 대표의 곁을 지켰고, 22대 국회에서는 법제사법위원장으로서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열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정무적 판단력, 정치적 결단력, 정책 추진력으로 유능한 민주 정당을 만들겠다”며 “항상 당 지도부와 ‘원팀 플레이’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노무현 정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개혁 공천 혁명 덕분에 정치에 입문한 노무현 정신의 후예”라며 “최전방 공격수로 별명이 ‘당 대포’인데 이제 당 대표가 돼 최전방 공격수뿐 아니라 최후방 수비수까지 담당하는 전방위적 선수가 되겠다. 혼자 하지 않고 당원, 국회의원, 국민과 한 호흡으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전당원투표제 상설화를 비롯한 ▲당원주권위원회 신설 등을 통한 당원주권정당 ▲ 12·3 불법 계엄 및 내란 행위 조사·처벌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당내 검찰·사법·언론개혁 TF가동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민주적 공천제도 마련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뒤이어 지난 23일 민주당 원내대표인 박찬대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먼저 출사표를 던졌거나 앞으로 던지게 될 분들과 더없이 멋진 경쟁을 펼쳐 보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재명정부의 성공에 민주당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당·정·대 관계를 원팀 수준으로 강화하고, 정치 공세 차단부터 입법·정책 시행 전반에 걸친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력으로 하나하나 따박따박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VS 박찬대 외나무 승부 똑같이 개혁 외치지만…차이는? 내란 종식은 이정부가 지향하는 통합의 대전제라고도 주장했다. 박 의원은 “특검을 최대한 지원하고 특검 흔들기에 총력전으로 맞서겠다”며 “이를 통해 윤석열-김건희 부부를 우리 공동체로부터 시급히 격리하겠다. 특검조차 정치 보복이라고 호도하는 세력과의 통합은 야합일 뿐, 윤석열정부에 빌붙어 불법을 저지른 자들은 법의 심판을 받는 것이 정의 이전에 상식이다. 통합은 정의의 결과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과 마찬가지로 개혁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정부 출범 후 꾸려지는 첫 번째 민주당 지도부는 ‘유능한 개혁 정치’를 철저하게 견지해야 한다”며 “이 대통령이 약속한 ‘정의로운 통합’과 ‘유연한 실용’을 떠받칠 수 있는 집권여당의 효과적인 전략 방향이다. 정부는 통합과 실용에 방점을 찍고 여당은 개혁에 비중을 두는 역할 분담, 나아가 당정이 유기적으로 방향과 속도를 조율할 수 있는 진짜 원팀. 이것이야말로 이재명정부, 국민주권정부의 성공 열쇠”라고 거듭 설명했다. 정부와 하나가 되겠다는 포부는 모두 같지만 정 의원은 개혁, 박 의원은 통합에 초점을 맞췄다는 해석이 나온다. 당을 성공으로 이끌겠다는 하나의 목표를 향하지만 도달하기까지의 방식과 결에서 차이가 느껴지는 이유다. 정 의원은 국회 법사위원장을 지내며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호통치거나 국정감사에서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는 등 최전방 공격수 역할을 해냈다. 여의도 안팎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정 의원은 이 같은 면모를 부각해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어 꽉 막혀 있던 개혁안을 빠르게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의원은 추석 전 검찰개혁을 마치겠단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지난달 29일 민주당 친명(친 이재명)계 최대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이하 민주혁신회의)’에서 “3개월 안에 이 문제를 해치우고 추석 귀경길 뉴스에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리 높였다. 이어 “이정부의 성공만을 위해서 일하겠다”며 “싸우지 않고 승리할 수 없다. 당에서는 개혁 작업을 위해 강력하게 투쟁하고 그 성과물은 이 대통령에게 돌려드리겠다”고도 강조했다. ‘당 대포’와 ‘중고 신입’ 언론개혁도 꼬집었다. 지난 1일 KBS 라디오 인터뷰 중 진행자가 ‘추석 고향 갈 때 검찰청 폐지 뉴스를 듣게 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이건 좀 허언 아닌가’라고 묻자 “앵커는 왜 그렇게 얘기하나. 허언이길 바라냐”고 따졌다. 당황한 진행자가 부인했지만 정 의원은 “그래서 제가 KBS라디오는 잘 안 나오려고 했다. 이런 불편한 질문, 불공정한 질문을 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토로했다. 정 의원은 인터뷰 후 페이스북에 해당 영상 클립을 올리며 “제가 진행자에게 강력하게 항의성 멘트를 날렸다. 화 안 난 척 인터뷰를 마쳤지만 하마터면 방송 사고 날 뻔했다. 공정한 방송개혁, 언론개혁을 빨리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날 게시물에는 과거 자신이 <TV조선>과의 인터뷰를 거절한 방송 장면을 함께 게시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개혁을 강조하면서도 화합에 무게를 실었다. 원내대표로서 대선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는 만큼 경험을 살려 이정부와 발을 맞추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박 의원 역시 민주혁신회의를 찾아 “이 대통령과 확실한 협력, 자기를 앞세우지 않을 사람, 원팀 당정대 구축의 적임자, 당을 통합하고 중도보수까지 확장해 갈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 역시 9월 내로 검찰개혁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의원은 지난달 27일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신속한 검찰개혁을 위한 광주시민 토크콘서트’에서 “검찰 스스로 개혁할 기회는 넘칠 만큼 주어졌지만 개혁은커녕 3년간 나라를 망친 주범으로 전락했다”며 “이제 시민의 힘으로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강력한 검찰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사법개혁의 일환으로 헌법재판소 또는 대법원을 광주로 이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언론개혁에 대해서는 오는 9월까지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을 내보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달 30일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여론조사 꽃의 6월4주 차 정기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차기 당 대표 적합도를 묻는 질문에 정 의원이 37.6%, 박 의원이 27.1%를 기록했다. 정 의원이 박 의원보다 10.5%p 앞선 것이다. 개혁이냐 화합이냐 아울러 당심이 반영된 민주당 지지층의 결과를 살펴보면 마찬가지로 정 의원이 55.4%, 박 의원이 36.8%로 집계되면서 정 의원이 박 의원을 크게 따돌린 수치가 나왔다. 각종 개혁에서 속도를 내는 정 의원의 성향이 지지율을 탄탄히 뒷받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상대 당을 찍어 누르듯 강력한 목소리를 낸 것이 당원들의 가산점으로 이어졌다는 평이다. 게다가 지진부진한 태도보다는 ‘정권을 잡았다고 방심하지 말고 거대 여당으로서 개혁을 완수하라’는 강성 지지층의 요구가 정 의원의 기조와 맞물린 것으로 보인다. 해당 여론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실시했으며 조사 방법은 무선 100% RDD 활용 ARS 자동응답 조사였다. 응답률은 2.4%에 신뢰수준 95%, 표본오차는 ±3.1%p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두 사람은 각종 행사에 얼굴 도장을 찍으며 당원과의 스킨십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먼저 정 의원은 지난달 27일 방송인 김어준씨가 기획한 콘서트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콘서트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당 지지자들이 자리한 만큼 유세차 방문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달 4일에는 헌법재판소 탄학심판정에 출석해 17명의 법률대리인단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엮은 <국민의 나라> 출판기념회를 여는 등 부지런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 의원이 당심을 흡수했다면 박 의원은 원내대표로 지내며 국회에서 쌓은 ‘여의도 민심’을 쥐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의원은 지난 1일 경기도의회에서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지역 기반의 민심을 다지는 데 주력했다. ‘찐명’ 쟁탈전으로 흘러갈 것 같던 전당대회가 오히려 당심에 구애하는 모습이 되면서 양 지지층 간의 아우성도 높아지는 모양새다. 겉으로 보기에는 평온하지만 그 속에는 저마다 풀지 못한 앙금이 남은 것이다. ‘일단은’ 정에 몰리는 지지층 온라인 곳곳서 충돌 전전긍긍 그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바로 ‘정청래 수박설’이다. 정 의원은 강력하게 선을 그었지만 2018년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통령을 향해 “이재명 지사가 이야기를 하면 항상 분란이 일어난다” “이 지사가 그냥 싫다”고 말한 영상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이에 정 의원은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정청래 보고 수박이라고 하면 도대체 수박 아닌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정 의원은 “한편으로는 속으로 감사했다”며 “저더러 수박이라고 욕을 한다면 누가 그걸 인정하겠느냐. 정청래가 ‘부당하게, 억울하게 작전 세력들로부터 공격받고 있구나’ 이런 인상을 줄 수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저를 지지하시는 분들이 더 뭉치게 되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양쪽 지지자 역시 각종 온라인상에서 저마다 의견을 교류하고 있다. ‘두 후보 모두 좋아 고르지 못하겠다’ ‘행복한 고민이다’ 등의 게시글이 대부분이지만 일각에서는 결이 맞지 않는 부분을 놓고 거친 언사가 오가고 있다. 지지층 간의 불화를 인식한 듯 두 사람은 친분을 과시했다. 박 의원은 “정 의원과 화끈하게 경쟁하고 멋지게 단결하겠다”고 밝혔으며 정 의원 역시 “그 누가 우리 둘 사이를 갈라놓으려 할지라도 잡은 손 놓지 않고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끝까지 함께 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그럼에도 이 대통령의 마음이 1g이라도 더 기우는 쪽이 있지 않겠냐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지난달 26일 이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로 방문한 날 정 의원과 박 의원 둘 중 누구와 먼저 인사하는지를 놓고 당원들의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전당대회와 거리는 두는 모양새다. 만에 하나 명심을 차지하기 위한 네거티브 싸움으로 번질 경우 당의 분열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지난해 7월 치러진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6·3 조기 대선 후보 선출 과정이 있다. 특히 대선후보 선출 과정은 이미 탄핵당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의중인 이른바 ‘윤심’이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면서 그야말로 혈흔이 낭자한 패싸움이 됐다. 앞서 이 대통령은 최근 박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전 원내지도부와의 만찬 회동을 추진했으나 일정이 알려지자 취소한 바 있다. 여당 전당대회에 현직 대통령이 관여했다는 오해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취지로 해석됐다. 엎치락 뒤치락 한 민주당 관계자는 현 상황에 대해 “겉으로는 온화해 보이지만 모두의 신경이 이쪽(전당대회)으로 쏠려 있다. 50대 50, 49대 51 싸움 같은데 아직은 과열되지 않고 선의의 경쟁, 건강한 경쟁인 것 같다”며 “걱정이라면 지지자끼리 갈등이 있는 것 같은데 어떤 결과가 나와도 남은 한쪽이 응원하며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 그래도 거친 네거티브로 이어질 것 같진 않다”고 진단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당권 접은 김경수, 어디 갔나 봤더니… 6·3 조기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섰지만 고배를 마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돌아왔다. 장관급인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공직에 복귀한 것이다. 김 전 지사는 임명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한 균형 발전의 꿈을,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행정수도 이전’과 초광역 협력을 통한 ‘5극3특(5대 초광역권·3대 특별자치도 육성)’을 국토 공간의 대전환으로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서 정치권에서는 대선후보 경선에서 탈락한 김 전 지사가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지방 균형 발전 컨트롤타워를 맡으면서 이 대통령과 호흡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