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한국화가 오세철

전통 한지에 로마를 그리다

[일요시사=사회팀] 사람들은 1년도 못 갈 거라고 했다. 로마를 소재로 한 그림. 누군가는 "왜 관광지를 그리냐"고 했다. 오세철 작가가 경남 마산에서 첫 작품을 내놨을 때 아무도 그를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 작가는 최근 서울 인사동 가나아트스페이스에서 4번째 개인전을 성황리에 마쳤다. 1년도 못 갈 거라던 그림들은 불과 7년 사이 컬렉터들이 주목하는 작품이 됐다. 희뿌연 장지 위에 연필로 수놓은 로마의 풍광은 경이로움을 넘어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대학교 졸업과 함께 떠난 배낭여행. 연필 하나만 들고 유럽으로 향했던 오세철 작가는 6개월 동안 온 힘을 다해 세상을 그렸다. 오 작가에게 유럽은 단순한 여행지가 아닌 꿈을 쫓는 예술가가 도착한 순례지였다.

세밀한 묘사

"처음 로마에 간 게 2003년이니까 올해로 10년째죠. 로마는 제 삶이 바뀐 곳이기도 합니다. 로마의 거리와 건물, 빛과 공기. 도시가 내뿜는 아우라에 전 매혹됐고 돌이켜보면 그 때가 제 인생에서 가장 진실 된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한국에 돌아온 오 작가는 곧바로 로마를 주제로 한 전시를 준비했다. 당시 몇몇 사람들은 로마에 홀린 오 작가를 관광객이라고 폄하했다. 그러나 오 작가는 로마를 향한 간절함을 떨칠 수 없었다. 자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을 그림으로 남기고자 했던 오 작가의 집념은 결국 결실을 맺었다.

"4번의 개인전 모두 로마란 주제에서 자유로웠던 적은 없어요. 만족한 적이 없었죠. 그런데 이번 전시 작품들을 그리면서 정말 다 쏟아낸 것 같아요. 마음속에 있던 마지막 응어리마저 모두 토해낸 기분이랄까요? 조심스럽게 말씀드리면 이제 어느 정도 로마로부터 해방되지 않았나 싶고요. 다음 전시 때는 수원의 화성이나 서울의 종묘 같은 동양적인 소재의 작품도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들을 해요."


그간 오 작가는 로마를 주제로 한 작품을 기획하면서 늘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았다. 그림의 구성을 패턴화하기도 했고, 강렬한 채색을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오 작가의 마지막 선택은 장지와 연필을 배합한 모노톤의 그림이었다.

"동양화를 전공하면서 장지라는 전통종이가 눈에 들어왔어요. 장지가 갖고 있는 자연 그대로의 색감은 인위적인 채색이 따라갈 수 없다고 봤습니다. 연필 같은 경우엔 참 진실된 재료예요. 누구나 다룰 수 있지만 솜씨가 가감 없이 드러나죠. 아직까지 장지와 연필만으로 작업을 한 화가는 본 적이 없어요. 로마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재현하기 위해 선택한 재료들인데 저만의 콘텐츠가 된 게 신기하기도 합니다."

오 작가 작품의 회화적 강점은 세밀하면서도 탁월한 묘사에 있다. 흡사 로마의 건축물들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선의 예술'은 관객 입장에선 '감동의 영역'이다.

"솔직히 똑같이는 못 그려요. 다만 사물을 꼼꼼하게 보고 탐구하는 편입니다. 그림은 3차원인 현실을 2차원으로 옮기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림을 그리려면 내가 그리고자 하는 사물 뒤에 뭐가 있는지도 알아야 해요. 그림으로 표현되진 않더라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건 천지차이죠."

로마여행 주제로…장지에 연필 작업
4번째 개인전 성황…컬렉터들 주목

오 작가는 자신의 그림을 '성실한 그림'이라고 소개했다. 비록 전시에 내건 작품은 로마와 관련된 것뿐이지만 소재를 가리지 않는 빼곡한 스케치는 오 작가의 엄청난 연습량을 가늠케 했다.



"전 천재는 아니에요. 대신 전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성실함과 인내력을 갖고 있다고 자부해요. 간혹 천재들에게 열등감을 느꼈던 순간도 있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지금까지 왔죠. 흔히 화가 나이 50이 되면 자기 그림이 생긴다고 하는데 그때까지 성실하게 그려서 언젠간 천재들과 맞붙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요."


오 작가는 그림의 현장성을 강조했다. 그의 일관된 전시 테마가 '길에서 그리다'인 이유도 바로 현장성에 있다. 오 작가는 "(어떤 대상을) 똑같이 그리는 건 쉽지만 작품을 작품답게 하는 '분위기'는 화가가 끄집어내야 한다"면서 말을 이었다.

성실한 그림

"강의를 나가면 무조건 나가서 그리라고 말해요. 그림은 어떤 사물이나 풍경의 진실을 담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선 추운 겨울 현장에서 손을 벌벌 떨며 나무도 그려보고, 더운 날 땀 뻘뻘 흘리면서 고궁도 스케치해봐야 해요. 대상을 직접 관찰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화가의 진짜 영혼이 담기는 겁니다."

학창 시절, 오 작가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보고 화가를 결심했다. 그의 꿈은 천지창조가 걸린 성베드로 성당 앞 화랑에서 전시를 갖는 것이다. 지난 시간 늘 길 위에서 그림을 그려온 오 작가. 그의 인생길이 다시 로마로 통하기를 바래본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오세철 작가는?]

▲2003년 경남대 사범대 미술교육과 졸업
▲2005년 대우갤러리 초대 제1회 개인전 '길 위에서 그리다' (마산 대우갤러리)
▲2009년 중앙대 대학원 한국화과 졸업
▲2011년 챔버갤러리 기획초대 제3회 개인전 (창원 상공회의소)
▲2013년 '172일간의 유럽스케치 여행 그 후 10년' (서울 가나아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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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