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한국화가 오세철

전통 한지에 로마를 그리다

[일요시사=사회팀] 사람들은 1년도 못 갈 거라고 했다. 로마를 소재로 한 그림. 누군가는 "왜 관광지를 그리냐"고 했다. 오세철 작가가 경남 마산에서 첫 작품을 내놨을 때 아무도 그를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 작가는 최근 서울 인사동 가나아트스페이스에서 4번째 개인전을 성황리에 마쳤다. 1년도 못 갈 거라던 그림들은 불과 7년 사이 컬렉터들이 주목하는 작품이 됐다. 희뿌연 장지 위에 연필로 수놓은 로마의 풍광은 경이로움을 넘어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대학교 졸업과 함께 떠난 배낭여행. 연필 하나만 들고 유럽으로 향했던 오세철 작가는 6개월 동안 온 힘을 다해 세상을 그렸다. 오 작가에게 유럽은 단순한 여행지가 아닌 꿈을 쫓는 예술가가 도착한 순례지였다.

세밀한 묘사

"처음 로마에 간 게 2003년이니까 올해로 10년째죠. 로마는 제 삶이 바뀐 곳이기도 합니다. 로마의 거리와 건물, 빛과 공기. 도시가 내뿜는 아우라에 전 매혹됐고 돌이켜보면 그 때가 제 인생에서 가장 진실 된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한국에 돌아온 오 작가는 곧바로 로마를 주제로 한 전시를 준비했다. 당시 몇몇 사람들은 로마에 홀린 오 작가를 관광객이라고 폄하했다. 그러나 오 작가는 로마를 향한 간절함을 떨칠 수 없었다. 자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을 그림으로 남기고자 했던 오 작가의 집념은 결국 결실을 맺었다.

"4번의 개인전 모두 로마란 주제에서 자유로웠던 적은 없어요. 만족한 적이 없었죠. 그런데 이번 전시 작품들을 그리면서 정말 다 쏟아낸 것 같아요. 마음속에 있던 마지막 응어리마저 모두 토해낸 기분이랄까요? 조심스럽게 말씀드리면 이제 어느 정도 로마로부터 해방되지 않았나 싶고요. 다음 전시 때는 수원의 화성이나 서울의 종묘 같은 동양적인 소재의 작품도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들을 해요."


그간 오 작가는 로마를 주제로 한 작품을 기획하면서 늘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았다. 그림의 구성을 패턴화하기도 했고, 강렬한 채색을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오 작가의 마지막 선택은 장지와 연필을 배합한 모노톤의 그림이었다.

"동양화를 전공하면서 장지라는 전통종이가 눈에 들어왔어요. 장지가 갖고 있는 자연 그대로의 색감은 인위적인 채색이 따라갈 수 없다고 봤습니다. 연필 같은 경우엔 참 진실된 재료예요. 누구나 다룰 수 있지만 솜씨가 가감 없이 드러나죠. 아직까지 장지와 연필만으로 작업을 한 화가는 본 적이 없어요. 로마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재현하기 위해 선택한 재료들인데 저만의 콘텐츠가 된 게 신기하기도 합니다."

오 작가 작품의 회화적 강점은 세밀하면서도 탁월한 묘사에 있다. 흡사 로마의 건축물들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선의 예술'은 관객 입장에선 '감동의 영역'이다.

"솔직히 똑같이는 못 그려요. 다만 사물을 꼼꼼하게 보고 탐구하는 편입니다. 그림은 3차원인 현실을 2차원으로 옮기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림을 그리려면 내가 그리고자 하는 사물 뒤에 뭐가 있는지도 알아야 해요. 그림으로 표현되진 않더라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건 천지차이죠."

로마여행 주제로…장지에 연필 작업
4번째 개인전 성황…컬렉터들 주목

오 작가는 자신의 그림을 '성실한 그림'이라고 소개했다. 비록 전시에 내건 작품은 로마와 관련된 것뿐이지만 소재를 가리지 않는 빼곡한 스케치는 오 작가의 엄청난 연습량을 가늠케 했다.



"전 천재는 아니에요. 대신 전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성실함과 인내력을 갖고 있다고 자부해요. 간혹 천재들에게 열등감을 느꼈던 순간도 있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지금까지 왔죠. 흔히 화가 나이 50이 되면 자기 그림이 생긴다고 하는데 그때까지 성실하게 그려서 언젠간 천재들과 맞붙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요."


오 작가는 그림의 현장성을 강조했다. 그의 일관된 전시 테마가 '길에서 그리다'인 이유도 바로 현장성에 있다. 오 작가는 "(어떤 대상을) 똑같이 그리는 건 쉽지만 작품을 작품답게 하는 '분위기'는 화가가 끄집어내야 한다"면서 말을 이었다.

성실한 그림

"강의를 나가면 무조건 나가서 그리라고 말해요. 그림은 어떤 사물이나 풍경의 진실을 담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선 추운 겨울 현장에서 손을 벌벌 떨며 나무도 그려보고, 더운 날 땀 뻘뻘 흘리면서 고궁도 스케치해봐야 해요. 대상을 직접 관찰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화가의 진짜 영혼이 담기는 겁니다."

학창 시절, 오 작가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보고 화가를 결심했다. 그의 꿈은 천지창조가 걸린 성베드로 성당 앞 화랑에서 전시를 갖는 것이다. 지난 시간 늘 길 위에서 그림을 그려온 오 작가. 그의 인생길이 다시 로마로 통하기를 바래본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오세철 작가는?]

▲2003년 경남대 사범대 미술교육과 졸업
▲2005년 대우갤러리 초대 제1회 개인전 '길 위에서 그리다' (마산 대우갤러리)
▲2009년 중앙대 대학원 한국화과 졸업
▲2011년 챔버갤러리 기획초대 제3회 개인전 (창원 상공회의소)
▲2013년 '172일간의 유럽스케치 여행 그 후 10년' (서울 가나아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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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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