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 잡는 ‘마법의 시약’ 실체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9.09 13:4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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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이 흘린 증거 “스프레이로 잡는다”

[일요시사=사회팀] 불명예스럽지만 한국은 세계적으로 높은 이혼률을 자랑한다. 만남과 헤어짐의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최근 들어 ‘불륜 시약’이라는 묘한 스프레이가 등장해 불신이 싹튼 부부관계를 헤집고 있어 문제다.


한 번 무너진 신뢰는 다시 회복하기 어렵다. 부부사이는 더욱 더 그렇다. 특히 배우자의 외도를 의심해봤거나 경험해본 경우는 행동 하나하나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나타난 제품이 있다. 바로 ‘불륜시약’이다. 배우자의 외도와 불륜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테스트 시약이다. 이제는 흥신소 없이도 의심의 응어리를 푼다.

1분 만에 ‘OK’

배우자의 외도 현장을 잡기위해 007 뺨치는 특수 장비들이 동원된다. 특히 그중에서도 휴대가 간편한 ‘불륜시약’은 음성적으로 널리 판매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작고 휴대가 간편한 불륜시약은 스프레이 한 방으로 배우자의 외도 여부를 알아낼 수 있다는 점에 찾는 이가 늘고 있다. 이제는 흥신소 없이도 탐정놀이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좋은 목적으로 개발한 첨단 장비들이 배우자의 불륜 증거를 잡는 불륜시약 장비로 판매되고 있어 ‘음지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불륜시약 물건들은 당초 범죄를 막기 위해 개발됐다. 그런데 이러한 장비들이 배우자의 불륜 현장을 잡는 불륜시약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것이다.

과거에는 불륜 심증은 있는데 물증이 없을 때, 라이터만한 소형 녹음기나 캠코더가 인기였다. 그러나 최근엔 첨단 위치 추적기와 더불어 불륜 여부를 한방에 확인할 수 있는 불륜시약까지 등장했다. 


남편의 불륜을 의심해온 40대 주부 A씨는 남편의 불륜 증거를 찾기 위해 갖은 수를 다 써 봤다. 처음 A씨가 사용한 방법은 남편의 차에 녹음기를 설치하는 것이었다. 당시 녹음기에는 자신의 남편을 ‘오빠’라고 부르는 한 여성의 목소리가 담겼다. 결혼생활 16년이 되던 해, 남편이 회사 여직원과 눈이 맞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A씨는 충격의 도가니에 휩싸였다.

A씨는 이같은 녹음 내용을 바탕으로 그 여직원을 해고하라고 남편에게 종용했다. 하지만 적반하장이었다. 남편은 미안한 기색 없이 오히려 아내를 의부증에 걸린 환자처럼 취급했다.

A씨는 “심증을 느낀 여자들은 외도사실을 확실하게 알 때까지 잠을 못 잔다”며 “남편의 외도 현장을 포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휴대폰 위치추적, 흥신소는 기본이었다. 그러나 불륜의 확실한 물증을 잡기엔 역부족이었다.

A씨는 결국 자신이 생각한 최선의 방법을 택했다. 남편의 차량에 위치추적기를 부착한 것이다. 이 제품은 2분 간격으로 이동 경로가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제품이었다. 결국 A씨는 남편의 불륜 현장을 잡을 수 있었고, 남편이 약 일주일 동안 한 모텔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팬티에 뿌리면 성관계 여부 확인 가능
정액 배출 자국으로 배우자 외도 판별

하지만 위치추적기는 당초 불륜 확인 용도로 나온 것이 아니다. 범죄행위 방지 차원에서 제작된 것이다. 물론 A씨도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너무나 답답한 마음에 사용하게 됐다.


보통 불륜시약업체들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이들에 따르면 최근 2∼3년 사이 주문량이 대폭 늘어났다. 업체관계자는 “하루 내방 손님 10명 중 8명은 모두 배우자의  불륜 행위로 인해 증거를 잡을 목적으로 사간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방범용으로 나온 공이나 라이터 모양의 초소형 카메라들도 판매하고 있다. 불륜 현장을 직접 촬영하기 위한 것이다. “배우자가 여행을 가면 집이 2∼3일 비는데 그런 때 모텔로 안가고 (외도 상대를) 집으로 데리고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게 의심스러울 때 이런 거(초소형 카메라) 하나 갖다 놓으면 3∼4일씩 간다”고 말했다.

특히 가장 관심을 끄는 제품은 바로 1분 만에 외도 증거를 잡을 수 있다고 알려진 이른바 ‘불륜시약’이라 것이다. 이 ‘불륜시약’은 배우자의 속옷에 뿌리면 외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깨끗한 속옷의 경우 시약에 반응하지 않지만 만일 외도를 저질렀다면 정액이 속옷에 묻어 있어 시약을 뿌린 속옷이 빨갛게 변한다. 관계 후 아무리 청결히 씻더라도 여성의 경우 약 5일동안 미량의 정액이 흘러나온다. 남성 역시 관계 후 2∼3일간 미세한 정액이 흘러나오거나 소변과 함께 배출된다. 또 자위를 통한 정액인지 남녀관계를 통한 정액인지를 구분할 수 있고 노래방, 자동차, 모텔 등의 대략적인 장소구별도 가능하다고 한다. 속옷은 말한다. 증거는 반드시 자국을 남긴다고. ‘불륜 시약’은 ‘불륜 헌터’인 셈이다.

배우자의 속옷 주요 부위에 먼저 노란색 시약을 뿌려 충분히 스며들게 한 후 같은 부위에 붉은 색 시약을 뿌린다. 만약 정액의 흔적이 있다면 해당 부위가 붉은색과 보라색으로 변하게 된다. 검출량이 많을수록 시약의 반응 속도는 더 빠르고 확연하게 나타난다. 외도로 의심할 수 있는 정황 증거가 되기에는 충분하다.
업체관계자는 “답답하신 분들이 이 제품을 찾는데, 그런 분들이 제품을 사면 한편으로는 씁쓸함을 느낀다”고 전했다.

불륜시약의 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앞서 남편의 외도 현장을 포착한 주부 A씨는 불륜시약을 두고 “정말로 그것(외도 사실 확인) 때문에 미치고 환장하겠으면 사실 확인을 해야 한다. 궁금한데 어떻게 하냐. 혼자 끙끙 앓느니”라며 “대신 자신이 판단한 것은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지 말든지”라고 외도 현장 포착을 위한 배우자들의 답답한 속내를 털어놨다.

주문량 폭증

이와 같은 세태에 대해 서울가정문제상담소 김미영 소장은 “불법적인 방법까지 써가면서 배우자를 감시한다면 부부관계가 상당히 깨진 것으로 봐야 한다”며 “오히려 이런 불륜 감시도구는 부부불신을 더욱 조장해서 가정파탄의 원인이 되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불륜 확인장치에 대한 맹목적 집착이 가정을 파괴시키는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스프레이 한방으로 배우자의 불륜 사실을 캐내는 불륜시약은 시대착오적 제품일까, 아니면 부부 사이의 최소한의 신뢰를 지탱해주는 필요악일까. 어쨌든 비상식적인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 불륜시약은 부작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불륜시약 사용자 B씨는 아내의 속옷에 이 스프레이를 뿌려 색깔이 변하자 아내를 다그쳤다. 하지만 분석을 해보니 정액은 발견되지 않았고 아내는 이를 문제삼아 이혼 소송을 제기했다. 이처럼 정액을 감별하는 특수시약을 빙자한 사기 사건이 잇따르자 경찰은 수사에 착수하고 해당 업체에 대한 실태 파악에 나섰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130명 불륜 뒷조사
최첨단 흥신소


서울 송파경찰서는 지난 2월 심부름센터를 차린 뒤 위치추적 장비를 이용해 불륜 뒷조사 등을 해온 혐의로 업주 이모(여·51) 씨와 이를 도운 남편 최모(56) 씨를 구속했다. 

이들은 지난해 1월부터 8월 사이 경기 안산에 심부름센터를 차려 놓고 130여 명의 고객으로부터 “배우자의 불륜 행적을 알아봐 달라”는 등의 의뢰를 접수한 뒤 승용차에 위치추적장치를 부착해 미행하는 등 불륜 현장을 촬영, 총 3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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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