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보좌진이 뽑은 ‘여의도 얼짱’ 계보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7.03 11: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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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예쁘고 잘생겼는데 일도 잘하면 금상첨화

[일요시사=정치팀]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했던가. 국민은 수려한 외모를 갖고 호감을 주는 정치인에게 더욱 관심을 보이기 마련이다. 다른 정치인들보다 더욱 집중적인 언론의 조명을 받으니 그들로서도 ‘얼짱 국회의원’이라는 타이틀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이에 <일요시사>가 국회보좌진들을 통해 그동안 뛰어난 외모로 명성을 날린 이른바 ‘여의도 얼짱’들을 찾아봤다.




제13대 국회의원이었던 최무룡 전 의원(민자당)은 꽤나 이름을 날린 영화배우였다.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그는 총 500여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영화계에서도 그는 영화인협회 연기분과위원장, 영화배우협회 명예회장 등을 역임했다. 최 전 의원은 1988년 고향인 파주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며 명실공히 최고 ‘얼짱 국회의원’으로 유명세를 떨쳤다. 그로 인해 이순재·신영균·신성일 등 유명 영화배우들의 본격적인 정치 입문이 비롯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배우, 언론인, 변호사까지

14대에는 한나라당 이순재 전 의원이 대표적인 배우출신 국회의원으로 꼽힌다. 함경북도 회령군 출신인 이 전 의원은 서울대학교 철학과 재학 시절부터 연극공연을 했다. 이 전 의원은 1956년 드라마 <나도 인간이 되려는가>를 통해 배우로 데뷔했고, 한창 인기를 누리다 서울 중랑구에서 민자당 후보로 출마해 14대 국회에 입성했다.

그 뒤를 이어 배우인 신영균 전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얼짱 정치인의 계보를 이었다. 황해도 평산군 출신인 그는 서울대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제15·16대 각각 신한국당·한나라당 소속으로 전국구 국회의원을 지냈다.

수많은 여성팬을 보유했던 영화배우 출신 신성일 전 의원은 1978년 제10대 서울 용산·마포 중선거구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내부무·체신부·교통부 장관 등을 지낸 박경원 전 장관의 특별보좌역으로 발탁되어 처음 정치계에 입문했다. 대구에서 출생한 그는 건국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16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공천으로 출마해 당선됐으나, 17대 때는 공천을 받지 못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려다 포기하기도 했다.

이들의 뒤를 잇는 얼짱 정치인으로 지목된 사람 역시 일찌감치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간 인물이다. MBC 기자 출신으로 앵커까지 맡았던 민주당 정동영 전 의원은 통일부 장관과 열린우리당 대표를 역임했다. 전북 전주에서 태어난 그는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한 후 언론인을 거쳐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 제15대 총선에서 전주시 덕진구에 출마해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제16·18대 의원을 지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제17대 대통령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져 낙선했다.


서울시장을 지냈던 오세훈 전 의원은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으로 변호사 시절부터 이미 미디어를 통해 ‘얼짱 변호사’로 유명세를 떨쳤다. 서울에서 출생해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변호사 생활을 하다 정계에 입문했으며 현재는 ‘대륙아주’라는 대형 로펌의 고문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오 전 의원과 함께 얼짱 정치인으로 이름을 올린 주인공은 왕년의 유명한 영화배우 남궁원의 아들 홍정욱 전 의원이다. 이미 자신의 저서 <7막7장>으로 필명을 떨친 홍 전 의원은 서울에서 출생했으며 미국 하버드대에서 동아시아학을 전공했다. 그는 2008년 4월9일 서울 노원구(병)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해 진보신당의 노회찬 후보를 누르고 18대 국회 얼짱으로 등장했다.

13대 최무룡부터 배우 정치입문 본격화, 변호사?언론인 초강세
박영숙·도영심·추미애 유명, 영화 <완득이> 출연했던 이자스민

국회의 한 원로급(?) 보좌관은 ‘여성운동의 대모’로 13대 국회의원을 지낸 고 박영숙 전 안철수재단 이사장을 훌륭한 외모를 가진 여성정치인으로 기억했다. 박 전 의원은 자신의 삶 대부분을 여성운동에 바쳤다.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한 그는 1987년 평민당 부총재로 정계에 입문해 13대 국회 전국구 1번으로 금배지를 달았다. 박 전 의원은 여성이 부모로서 자식에 대권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가족법 개정, 남녀고용평등법 개정, 탁아법 제정, 환경부의 위상을 높이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등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 김대중정부 시절에는 대통령 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지내기도 했다.

박 전 의원과 함께 의정활동을 했던 도영심 전 민정당 전국구 의원 또한 ‘얼짱 정치인’으로 기억하는 이가 많다. 도 전 의원은 서울출생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유학길에 올라 미국 위스콘신대를 졸업하고 오클라호대 석사를 마쳤다. 그 후 국회사무처와 국회의장비서관을 거쳐 정치에 입문했다.

몇몇 국회 보좌진들은 그동안 얼짱으로 언급되지 않았던 의외의 인물을 꼽기도 했다. 그들은 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단아한 미모와 자태를 가진 정치인이라며, 실제로 추 의원을 보면 그의 고운 외모에 다소 놀란다고 전했다.

대구에서 태어나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한 판사출신 첫 여성 국회의원인 추 의원은 전형적인 외유내강형으로 ‘추다르크’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또한 추 의원은 대한민국 최초 서울·수도권지역 선출직 4선 여성국회의원으로 제15대부터 지금까지 서울 광진을을 수성하고 있다. 

이후 본격적으로 얼짱 국회의원이라는 단어를 탄생시킨 이가 있다. 한나라당 나경원 전 의원이 그 주인공. 웬만한 영화배우를 능가하는 그의 미모는 아직까지도 정치권에서 두고두고 회자되고 있다. 서울에서 출생해 서울대 법학과를 나온 나 전 의원은 제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냈고, 제18대에서는 서울 중구에서 당선됐다.


새누리당 대변인 출신의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은 의원 시절 나경원 전 의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여의도 얼짱이었다.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조 전 의원은 나 전 의원과 같이 법조인의 길을 걷다가 18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지난해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의 그림자를 자처하며 혁혁한 공을 세운 그는 그 공을 인정받아 박근혜정부의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발탁됐다.

‘얼굴’만큼 ‘능력’ 따라주길

현 19대 국회에는 영화 <완득이>에 출연했던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 민주당의 이언주·유은혜 의원, 통합진보당의 김재연 의원 등이 얼짱 국회의원 반열에 올라있다. 공교롭게도 이들 역시 모두 여성의원이다.

그렇다면 19대 국회에도 남성 얼짱 의원들은 없을까? 국회보좌진들은 태권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새누리당 문대성 의원과 무소속 송호창 의원을 19대 국회 남성 얼짱 국회의원으로 지목했다. 민주당의 홍익표 · 박수현 의원 등도 잘 생긴 의원 축에 속한다고 보좌진들은 입을 모았다.

정치인도 역시 인기를 먹고 사는 직업임에 틀림없다. 국민의 지지와 유권자의 표가 없다면 여의도에 진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민들로선 잘생기고 예쁜 얼굴만 뜯어먹고 살수는 없는 일. 기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듯 수려한 외모만큼이나 일까지 잘한다면 금상첨화라는 게 대다수 국민들의 인식이다. 과연 이들이 뛰어난 외모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만큼 눈부신 의정활동으로 국민의 박수를 받을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볼 일이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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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