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격 있는 에티켓을 가르치는 이미선 코리아매너스쿨 원장은 기본 에티켓을 제반으로 한 고객만족서비스교육을 실시해 경제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앞장서는 인물이다. 그가 타인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지침서 <차가운 머리로 만나고 뜨거운 가슴으로 다가서라>를 펴냈다. 이 원장이 전하는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가장 좋은 자리를 비워둬라
선물 받으면 즉시 풀어봐라
선물을 받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이지만, 누군가를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것만큼 큰 기쁨도 없을 것이다. 어찌 보면 지루하기만 한 우리의 일상에서, 선물을 주고받는 작은 이벤트야말로 삶을 행복으로 가득 채워주는 마법 같은 존재가 아닐까 싶다.
“당신은 돈을 얼마나 벌고 싶으십니까?” 하는 질문을 가끔씩 받는다.
그때마다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베풀고 싶을 때 언제든 할 수 있을 만큼만요.”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대답이 이와 비슷할 거라 생각된다.
선물=이벤트=마법
미국의 한 심리학 박사가 최근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자기만 아끼고 받는 것에만 익숙한 사람이 남에게 도움을 주고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일찍 죽을 가능성이 두 배나 높다’고 한다. 이는 곧 ‘남을 배려하고 작은 것이나마 주고자 하는 사람은 건강하고 오래 산다’는 말로 대체될 수 있다. 뜻은 좀 다르지만, 우유를 받아먹는 사람보다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이 더 건강하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아무튼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베풀 때, 작은 것이라도 마음을 담아 선물할 때 더 큰 기쁨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선물을 주고받을 때도 에티켓이 필요하다는 걸 생각하는 사람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우선 선물에는 ‘정성’이 담겨야 한다. 선물을 전할 때는 선물 자체보다는 선물을 하게 된 동기나 순수한 마음을 전하는 게 중요하므로 조용히 선물만 건넬 것이 아니라 감사나 축하, 또는 위로의 말을 함께 전하는 것이 좋다. 감사 편지나 카드를 같이 하면 효과는 더욱 만점.
또한 ‘포장하지 않은 것은 선물이 아니다’라는 원칙을 갖고 꼭 포장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똑같은 선물이라도 포장을 안 한 선물은 왠지 마음이 느껴지지 않는 법이다. 만 원짜리 볼펜이라도 그냥 내놓으면서 “이거 쓸래?” 하는 것보다 천 원짜리라도 예쁜 포장지에 싸서 건네주면서 “내 마음이야”라고 말한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마음을 충분히 전달받아 기쁨을 느낄 것이다. 포장이 예쁘고 정성스러우면 더욱 성의 있는 마음이 표현되고 귀하게 여겨지는 게 인지상정이다. 이렇게 되면 때론 선물보다 포장비가 더 드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포장비에 드는 돈을 절대 아까워하지 않길 바란다.
선물을 줄 때뿐만 아니라 받을 때도 에티켓은 필요하다. 선물을 받을 때는 준 사람의 호의에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기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만든 선물이라면 솜씨에 대한 칭찬을 잊지 않는 게 포인트. 또한 선물은 받는 자리에서 즉시 풀어보아야 한다. 상대방이 꼼꼼하게 싼 포장지를 조심스럽게 뜯어보는 것도 예의. 정성스레 싼 포장지를 큰 소리가 날 정도로 거칠게 찢는다면 상대방은 아마 불쾌감을 넘어 자신의 마음이 찢어지는 듯한 상처를 받을지도 모른다.
선물에 대한 마지막 예의는 5분 정도 눈에 보이는 곳에 선물을 놓아두는 것이다. 선물이 시야에 머무는 동안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함께 느끼는 행복한 순간이야말로 서로에게 진정한 ‘선물’이 될 것이다.
누군가가 인생을 만남의 과정이라고 했다. 차 한 잔을 나누는 짧은 만남일지라도 결코 소중하지 않은 만남은 없다. 그 만남을 위해 비워놓고 싶은 자리가 있다. 그 자리에는 정말 내가 배려해주고 싶은 사람이 앉기를 바란다. 나의 소망으로 데워진 그 자리에 앉는 사람은 곧 나와 대화를 나눌 것이고, 그 대화는 나의 따뜻한 배려로 술술 잘도 풀린다. 일, 가사, 육아 등 요즘같이 바쁜 시대에 이렇게 여유롭게 차 한 잔을 즐긴다는 것은 커다란 행복임에 틀림없다.
만약 전망 좋은 강가에 위치한 찻집에서 거래처 또는 친구와의 약속이 있다면 강이 훤히 내다보이는 풍경이 좋은 자리는 상대방을 위해 비워두자. 누군가를 위해 자리를 비워놓는다는 것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다. 서로 배려하는 마음을 나눴을 때 누구나 행복해진다. 내 앞에 앉아 있는 사람을 최고로 모시는 방법은 가장 비싼 차를 대접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좋은 자리에 앉히는 것이다.
당신이 상대방과 앉아 있는 곳이 사무실이건 찻집이건 우선 밖의 풍경이 시원하게 내다보이는 창가 쪽이 상석이다. 공사 중인 모습만 보인다면 차라리 잘 디자인된 실내가 보이도록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낫다. 뜨거운 오후라면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볕을 살짝 가려주는 배려가 필요하다.
또 출입구와 멀리 떨어진 안정된 자리가 상석이다. 차를 나르거나 필요한 물건을 가져오는 등 대접을 하기 위해 주인이 출입구와 가까운 곳에 앉는 것이 매너다. 간혹 사무실을 방문해보면 안쪽 자리 옆에 휴지통을 놓아둔 것을 보곤 하는데 휴지통 옆에 앉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세세한 곳까지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안다면 100점짜리 매너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다.
상석의 범위는 실내 뿐 아니라 자동차를 탈 경우에도 적용된다. 우리는 보통 안쪽이 편안한 자리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로 손님을 모실 경우에도 문을 열어주고 먼저 타기를 권하곤 하는데, 누구나 안쪽으로 들어가 앉는 것이 불편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특히 스커트를 입은 여성이라면 안쪽으로 앉는다는 게 무척 번거롭다. 자동차에서의 상석은 일반적으로 뒷자리의 가장 오른쪽 좌석인데 만약 운전하는 사람이 같은 일행이라면 최고의 상석은 운전자의 옆 좌석으로 바뀐다. 따라서 “제가 먼저 타겠습니다” 같은 양해의 한마디와 함께 손님을 상석에 모시는 센스가 필요하다.
상석은 어디?
우리는 생활 속의 작은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서 감동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작은 노력으로 내가 남을 배려하는 따뜻하고 사려 깊은 사람이 된다면 얼마든지 해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예전에는 차 한 잔을 마시러 가도 아무 생각 없이 내가 편하고 마음에 드는 곳에 앉았을지라도 이제부터는 상대방이 기분 좋게 느낄 상석은 어디인지 살펴보고 양보하는 센스 있는 사람이 되어보자.
<다음호에 계속>
이미선 원장은?
??-서울 출생
-서울시립대 영문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일본 JAL SERVICE ACADEMY 수료
-대한항공 선임 여승무원
-대한항공 사장 의전담당
-대한항공 교육원 서비스아카데미 초대 전임강사
-2002 한일월드컵 문화시민운동 중앙협의회 교육위원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초빙교수
-코리아매너스쿨 원장, (주)비즈에이드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