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축구대표팀 '박지성 복귀' 설전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6.25 10: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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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끝 한국축구 "돌아와요 캡틴"

[일요시사=사회팀]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한국 축구대표팀이 2014 브라질월드컵 본선 티켓을 따냈지만 최악의 경기력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위기에 빠진 한국 축구를 구할 해법은 과연 없을까. '영원한 캡틴' 박지성의 국대 복귀 여부는 최근 대표팀을 둘러싼 위기론과 맞물려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그의 스승 히딩크 감독의 말처럼 미래는 모르는 법이다.



8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 한국 축구대표팀이 2014년 브라질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다. 아시아는 물론이고 축구의 본고장인 유럽에서도 쉽지 않은 대기록을 달성했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마음은 편치 않다.

무릎 괜찮나

월드컵 본선 티켓이 걸린 마지막 일전, 지난 18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우리 대표팀은 중동의 강호 이란을 맞이했다. 경기 전까지 조 1위를 지키고 있던 우리 대표팀은 이날 졸전 끝에 0-1로 패배했다.

이란은 승리의 기쁨에 포효했고, 우리 대표팀은 이란에 이어 조 2위로 내려앉았다. 그리고 내려앉은 건 순위뿐만이 아니었다.

예선 기간 내내 이어진 대표팀의 형편없는 경기력은 늘 논란의 대상이었다. 선수들 간의 호흡은 물론이고 특유의 투지 또한 모습을 감췄다. 일부 젊은 선수들이 우왕좌왕할 때 중심을 잡아주는 리더도 없었다. 자연스레 '아시아의 맹주'로 불리던 대표팀의 위상은 추락했다.


경기 직후 믹스트존에서 열린 기자회견의 뜨거운 감자는 박지성 선수의 대표팀 복귀 여부였다. 한국 축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커리어와 경력을 갖고 있는 박지성은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기로 했다"며 현재 대표팀을 영구 은퇴한 상태다.

그러나 이란전의 아쉬움은 지난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최종예선에서의 박지성의 활약과 오버랩 됐다. 당시 박지성은 이란과의 두 차례 최종예선 경기에서 동점골을 뽑으며 대표팀의 7회 연속 월드컵 진출을 견인했다.

또 원정 월드컵 16강의 쾌거도 결국은 박지성이 스타트를 끊었다. 그리스와의 첫 경기에서 보여준 수준 높은 골은 박지성의 클래스를 여지없이 증명한 명장면이었다.

하지만 박지성의 대표팀 은퇴 후 한국 축구는 내리막을 걸었다. '아시아의 맹주'는 사실상 일본에게 자리를 내줬으며 그간의 A매치 성적도 신통치 않았다.

경기력이 떨어지자 일각에서는 대표팀 내 국내파와 해외파의 파벌이 있다는 소식이 들렸다. 스태프들과 선수들 간의 불협화음도 노출됐다. 풀어야 할 숙제만 늘어날 뿐 해법은 요원했다. 

문제는 구심점이었다. 대표팀 감독의 선수단 장악도 문제지만 필드 위에서 존재감을 발휘하는 리더의 부재가 아쉬웠다. 실력으로나 경험으로나 선수단의 분위기를 바꿔놓을 '캡틴'이 절실했다. 그 적임자를 놓고 축구팬들은 이구동성으로 '박지성'을 외쳤다.

닉네임 trav****는 "(우리 대표팀에) 박지성이 필요하다"며 "팀 내 화합에 도움이 되고, 기술 전수는 물론 플레잉 코치역할까지 맡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닉네임 훌랄*은 "박지성이 대표팀 주장일 땐 박지성이 실질적인 감독이었다"며 "그라운드에서 선수들을 독려하고 전술을 지시하는데 박지성의 존재는 절대적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닉네임 캐*는 "박지성이 복귀해야 한국축구가 산다"며 "은퇴 번복한다고 해도 뭐라 할 사람 아무도 없으니 돌아오길 바란다"고 의견을 적었다.

월드컵 진출했지만…예선전 내내 조마조마
국대 총체적 난국에 '박지성 복귀론' 고개

반면 박지성의 복귀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네티즌도 여럿 눈에 띄었다.

닉네임 리들*은 "박지성에 기대지 말고 지금 뛰는 대표 선수들을 박지성처럼 만들 생각을 하라"며 복귀 여론에 일침을 날렸다.

닉네임 나우**도 "이미 은퇴한 사람 부담주지 말았으면 한다"며 "사골 우려내는 것도 아니고 주변에서 자꾸 복귀 운운하면 그로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닉네임 gigg**** 역시 "이제 박지성을 그만 좀 부르라"며 "10년 넘게 무릎에 물이 차면서까지 국가를 위해 봉사했으면 이제 그만 좀 내버려두라"고 거들었다.

더불어 닉네임 부산아***는 이경태 을지병원 교수의 말을 인용해 "박지성은 무릎 연골 대부분이 없어서 무릎에 구멍을 뚫어 흘러나온 줄기세포로 연골을 대체하고 있다"며 "그런데 이게 정상적인 연골이 아니라 부상이 잦다"고 설명했다. 즉 박지성의 몸 컨디션이 정상이 아니란 얘기다. 실제로 박지성은 소속 클럽과 국가대표를 오가며 체력적인 부담을 언급한 적이 있다.

그러나 박지성이 대표팀에 복귀했을 경우 그 무게감은 남다르다. 닉네임 굘*은 "독일 월드컵 때 히딩크 감독이 말하길 한국 대표팀 전력의 50%가 박지성이라고 했는데 그 전력의 반이 빠졌으니 대표팀이 이 꼴이 난 것도 이해는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닉네임 시피드**는 "본선은 예선처럼 많은 경기를 소화하는 것도 아닌 만큼 잠깐이라도 컴백해서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무너진 대표팀을 살리기 위해 박지성이 꼭 필요하다는 바람이다.

닉네임 뭐**도 박지성의 복귀를 희망했다. 그는 "예선은 박지성 없이 어떻게든 했다"며 "처음 은퇴할 때는 소속팀에 전념하라는 뜻으로 다들 박수치며 보냈지만 지금은 남은 축구인생을 멋지게 마무리하는 게 더 낫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지단, 피구처럼…

2002 한일월드컵의 4강 신화를 주도했던 홍명보와 황선홍의 당시 나이는 각각 33세와 34세였다. 세계적인 축구선수 지네딘 지단(프랑스)과 루이스 피구(포르투갈)도 유로2004를 끝으로 은퇴했다가 2006 독일월드컵에서 유종의 미를 거뒀다.


닉네임 초록*은 "경기에서 충분히 뛸 수 있는 건 물론이고 벤치에 앉아 있기만 해도 우리 팀에 플러스가 되는 선수"라며 박지성을 극찬했다. 결정은 물론 본인에게 달렸지만 박지성의 복귀를 염원하는 축구팬들의 장외 여론전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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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