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태 프라임베이커리 회장 ‘손찌검 파문’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5.09 11: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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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까짓게 감히”…안하무인 ‘빵 회장’

[일요시사=경제1팀] 포스코 임원의 항공기 여승무원 폭행 사건에 이어 이번엔 중소기업 오너의 손찌검이 도마에 올랐다. 프라임베이커리 회장이 호텔 직원에게 폭언을 퍼붓고 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그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사건을 재구성해봤다.



제빵회사 프라임베이커리 강수태 회장(65)은 지난달 24일 낮 12시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 1층 주차장 입구 임시주차장에 자신의 BMW차량을 주차했다. 이 주차장은 공적인 업무로 호텔을 방문한 공무원이나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등이 잠시 이용하는 임시 주차장이다.

폭언에 폭행까지

지난달 30일 롯데호텔측과 목격자들의 진술 등에 따르면 강 회장은 공무 목적인 임시 주차장에 “호텔 측의 허락을 받았다”며 양해를 구하고 차를 댔다. 강 회장의 주차 시간이 길어져 다른 필요 차량이 진입하지 못하자 현관서비스 지배인 박모씨가 강 회장에게 다가가 여러 차례 이동 주차를 요구했다.

거듭된 요구에 화가난 강 회장은 “너 이리 와 봐! 네가 뭔데 차를 빼라 마라야”라며 약 10여 분간 폭언을 퍼부었다. 욕설을 듣던 박씨가 “저도 군대 간 아들이 있는 50대인데 욕은 안 하고 말씀하시면 안 되느냐”고 항의하자, 강 회장은 “나는 70이 넘었다”며 들고 있던 장지갑으로 박씨의 뺨을 후려치고 다시 얼굴을 수차례 때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목격자들은 “박씨가 얼마나 세게 맞았는지 강 회장 지갑에 들어 있던 신용카드 등이 10m쯤이나 날아갔다”고 말했고, 폭행 후에도 강 회장의 욕설은 약 4∼5분간 더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강 회장은 또 주차장으로 진입하려던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도 입에 담지 못할 폭언을 수차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국회의원들이 탄 차량은 임시 주차장으로 진입하지 못하고 호텔 좌측 발레파킹 전용 주차장에 세울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호텔 측은 “강 회장이 지배인에게 사과했다”며 “고객에 대한 프라이버시 때문에 공식적으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여론화되는 것에 부담감을 보였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관련 기사 댓글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강 회장과 회사에 대한 항의를 쏟아냈다.

이동주차 요구한 호텔직원 뺨 수차례 때려
비난 봇물…코레일 납품 중단에 결국 폐업

한 네티즌은 “포스코 라면 상무, 프라임베이커리 회장 사건을 보니 인격 모독 피해를 입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통의 눈물을 흘리는 분들이 많을 거라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다”라며 “중소기업 회장이면 다른 사람들은 다 노예로 보이나”라고 비난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대기업 임원에 이어 중소기업 회장까지 갑의 횡포가 무섭다. 갑-을 문화, 우리 사회에서 제발 없어지기를”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 사건을 풍자하는 패러디물도 속속 등장했다. 이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패러디물은 최근 폭발적인 관객몰이를 하고 있는 영화 ‘아이언맨’의 콘셉트를 차용한 것이다.

여기에는 비장한 표정의 아이언맨 이미지에 ‘내가 갑이다2-난 절대 차를 빼지 않을 것이다’, ‘차 빼라고 한 번만 얘기해봐. 가만두지 않겠다’라는 문구를 적어 놓았다.

또 다른 패러디물은 ‘부자들은 왜 장지갑을 쓸까’라는 제목의 ‘책 표지’로 구성된 패러디물은 웃음을 자아내면서도 씁쓸한 뒷맛을 남기고 있다.

급기야 온라인상에서 프라임 베이커리 제품 불매운동까지 벌어졌다. 강 회장이 운영하는 프라임베이커리는 지난 2008년에 설립, 전통 경주빵과 호두과자를 생산하는 제과전문업체이다. 자본금 5억3000만원, 사원수 21명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코레일관광개발, 여수엑스포 등에 공식 납품해왔다.


비판 여론이 확산되자 주요 납품처인 코레일은 프라임베이커리에 경주빵 등의 납품 중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미 열차에 실려 있던 제품도 긴급 회수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큰 사회적 문제가 됐기 때문에 통념상 해당회사 제품을 회수조치하고 납품 중단을 요구하게 됐다”며 “아직 거래를 완전히 끊기로 확정한 것은 아니며, 앞으로의 거래 여부는 추후 논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판매중지’ 통보 다음 날 사건 당사자인 강 회장은 당시 상황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강 회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실상이 과장 보도됐다”며 “언론중재위와 검찰 고발을 통해 진실을 가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시 안내를 받고 주차했는데 2분도 안 돼 호텔 직원이 ‘국회의원이 주차할 자리’라며 창문을 두드려 화가 났다”며 “‘국회의원이 뭐 그리 대단해서 고객 차를 빼라고 난리냐’고 항의하다 나도 모르게 폭언이 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국회의원도 당해

그는 또 “그 직원이 자기 나이가 50이라기에 ‘50살이든 100살이든 서비스업 하는 놈이 나이가 뭐가 중요하냐’고 화가 나서 지갑으로 가볍게 쳤다”며 “내가 한 일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그날 바로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운영 중인 회사는 폐업 신고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악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네티즌들은 “사람 때려놓고, 미안하다고 하고, 장사 안 되는 업체 문 닫으면 그뿐이냐”, “직원도 얼마 안 되던 업체 문 닫고, 직원들 실업급여 받게 하면 좋겠네”, “회사 폐업하고 이름 바꿔 다시 장사하겠지”라며 강 회장을 향한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여동기에 흑심 품은 사장님
회식 후 모텔 끌고가…

경남 창원중부경찰서는 지난 1일 회식에 동석했던 여성을 성폭행하려 한 혐의로 모 중소기업 사장 김모(46)씨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달 21일 오전 1시50분쯤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한 모텔에서 A(여·46)씨를 성폭행하려 했으나 A씨가 고함을 치며 반항하자 주먹으로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남 함안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김씨는 전날 창원 모 대학 최고경영자과정 수강생 50여명과 함께 술을 마시며 회식을 한 뒤 동료인 A씨에게 접근, 모텔로 강제로 끌고가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김씨가 A씨를 모텔 방으로 강제로 끌고 가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도 확보했다. A씨는 큰 상처를 입지는 않았지만 정신과에서 4주 진단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범행 사실을 줄곧 부인하다가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잘못을 시인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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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