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태 프라임베이커리 회장 ‘손찌검 파문’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5.09 11: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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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까짓게 감히”…안하무인 ‘빵 회장’

[일요시사=경제1팀] 포스코 임원의 항공기 여승무원 폭행 사건에 이어 이번엔 중소기업 오너의 손찌검이 도마에 올랐다. 프라임베이커리 회장이 호텔 직원에게 폭언을 퍼붓고 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그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사건을 재구성해봤다.



제빵회사 프라임베이커리 강수태 회장(65)은 지난달 24일 낮 12시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 1층 주차장 입구 임시주차장에 자신의 BMW차량을 주차했다. 이 주차장은 공적인 업무로 호텔을 방문한 공무원이나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등이 잠시 이용하는 임시 주차장이다.

폭언에 폭행까지

지난달 30일 롯데호텔측과 목격자들의 진술 등에 따르면 강 회장은 공무 목적인 임시 주차장에 “호텔 측의 허락을 받았다”며 양해를 구하고 차를 댔다. 강 회장의 주차 시간이 길어져 다른 필요 차량이 진입하지 못하자 현관서비스 지배인 박모씨가 강 회장에게 다가가 여러 차례 이동 주차를 요구했다.

거듭된 요구에 화가난 강 회장은 “너 이리 와 봐! 네가 뭔데 차를 빼라 마라야”라며 약 10여 분간 폭언을 퍼부었다. 욕설을 듣던 박씨가 “저도 군대 간 아들이 있는 50대인데 욕은 안 하고 말씀하시면 안 되느냐”고 항의하자, 강 회장은 “나는 70이 넘었다”며 들고 있던 장지갑으로 박씨의 뺨을 후려치고 다시 얼굴을 수차례 때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목격자들은 “박씨가 얼마나 세게 맞았는지 강 회장 지갑에 들어 있던 신용카드 등이 10m쯤이나 날아갔다”고 말했고, 폭행 후에도 강 회장의 욕설은 약 4∼5분간 더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강 회장은 또 주차장으로 진입하려던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도 입에 담지 못할 폭언을 수차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국회의원들이 탄 차량은 임시 주차장으로 진입하지 못하고 호텔 좌측 발레파킹 전용 주차장에 세울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호텔 측은 “강 회장이 지배인에게 사과했다”며 “고객에 대한 프라이버시 때문에 공식적으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여론화되는 것에 부담감을 보였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관련 기사 댓글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강 회장과 회사에 대한 항의를 쏟아냈다.

이동주차 요구한 호텔직원 뺨 수차례 때려
비난 봇물…코레일 납품 중단에 결국 폐업

한 네티즌은 “포스코 라면 상무, 프라임베이커리 회장 사건을 보니 인격 모독 피해를 입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통의 눈물을 흘리는 분들이 많을 거라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다”라며 “중소기업 회장이면 다른 사람들은 다 노예로 보이나”라고 비난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대기업 임원에 이어 중소기업 회장까지 갑의 횡포가 무섭다. 갑-을 문화, 우리 사회에서 제발 없어지기를”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 사건을 풍자하는 패러디물도 속속 등장했다. 이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패러디물은 최근 폭발적인 관객몰이를 하고 있는 영화 ‘아이언맨’의 콘셉트를 차용한 것이다.

여기에는 비장한 표정의 아이언맨 이미지에 ‘내가 갑이다2-난 절대 차를 빼지 않을 것이다’, ‘차 빼라고 한 번만 얘기해봐. 가만두지 않겠다’라는 문구를 적어 놓았다.

또 다른 패러디물은 ‘부자들은 왜 장지갑을 쓸까’라는 제목의 ‘책 표지’로 구성된 패러디물은 웃음을 자아내면서도 씁쓸한 뒷맛을 남기고 있다.

급기야 온라인상에서 프라임 베이커리 제품 불매운동까지 벌어졌다. 강 회장이 운영하는 프라임베이커리는 지난 2008년에 설립, 전통 경주빵과 호두과자를 생산하는 제과전문업체이다. 자본금 5억3000만원, 사원수 21명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코레일관광개발, 여수엑스포 등에 공식 납품해왔다.


비판 여론이 확산되자 주요 납품처인 코레일은 프라임베이커리에 경주빵 등의 납품 중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미 열차에 실려 있던 제품도 긴급 회수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큰 사회적 문제가 됐기 때문에 통념상 해당회사 제품을 회수조치하고 납품 중단을 요구하게 됐다”며 “아직 거래를 완전히 끊기로 확정한 것은 아니며, 앞으로의 거래 여부는 추후 논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판매중지’ 통보 다음 날 사건 당사자인 강 회장은 당시 상황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강 회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실상이 과장 보도됐다”며 “언론중재위와 검찰 고발을 통해 진실을 가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시 안내를 받고 주차했는데 2분도 안 돼 호텔 직원이 ‘국회의원이 주차할 자리’라며 창문을 두드려 화가 났다”며 “‘국회의원이 뭐 그리 대단해서 고객 차를 빼라고 난리냐’고 항의하다 나도 모르게 폭언이 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국회의원도 당해

그는 또 “그 직원이 자기 나이가 50이라기에 ‘50살이든 100살이든 서비스업 하는 놈이 나이가 뭐가 중요하냐’고 화가 나서 지갑으로 가볍게 쳤다”며 “내가 한 일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그날 바로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운영 중인 회사는 폐업 신고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악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네티즌들은 “사람 때려놓고, 미안하다고 하고, 장사 안 되는 업체 문 닫으면 그뿐이냐”, “직원도 얼마 안 되던 업체 문 닫고, 직원들 실업급여 받게 하면 좋겠네”, “회사 폐업하고 이름 바꿔 다시 장사하겠지”라며 강 회장을 향한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여동기에 흑심 품은 사장님
회식 후 모텔 끌고가…

경남 창원중부경찰서는 지난 1일 회식에 동석했던 여성을 성폭행하려 한 혐의로 모 중소기업 사장 김모(46)씨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달 21일 오전 1시50분쯤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한 모텔에서 A(여·46)씨를 성폭행하려 했으나 A씨가 고함을 치며 반항하자 주먹으로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남 함안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김씨는 전날 창원 모 대학 최고경영자과정 수강생 50여명과 함께 술을 마시며 회식을 한 뒤 동료인 A씨에게 접근, 모텔로 강제로 끌고가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김씨가 A씨를 모텔 방으로 강제로 끌고 가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도 확보했다. A씨는 큰 상처를 입지는 않았지만 정신과에서 4주 진단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범행 사실을 줄곧 부인하다가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잘못을 시인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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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