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기자와 싸우는 회장님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3.25 14: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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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방아 안 무서운 '오지랖 끝판왕'

[일요시사=경제1팀]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 뷰티브랜드 미샤를 이끄는 서영필 에이블씨엔씨 회장을 두고 하는 말이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SNS를 즐기는 CEO로 통하는 서 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거침없이 독설을 내뱉어 잇따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소통이 중심인 SNS상에서 ‘싸움닭’이란 별명까지 붙었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운영 중인 서영필 에이블씨엔씨 회장은 페이스북 마니아다. 그간 자신이 운영하는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 홍보는 물론 세상사는 이야기나 업계 이슈 등을 허물없이 털어놓으며 여타 오너들과 다른 행보를 보여 왔다. 신선한 충격을 받은 여론은 서 회장을 단숨에 ‘고객 소통형 CEO’ 반열에 올려놨다. 그 탓에 마니아 팬층(?)도 형성됐다.

소통 CEO? 불통 CEO?

하지만 때때로 서 회장은 상대를 향한 ‘비방’이나 ‘험담’ 등 기업 최고경영자로서 상도의에 걸맞지 않은 내용들까지 가감 없이 올려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엔 자사 관련 기사를 게재한 기자와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2일 에이블엔씨의 미샤가 서울시 지하철 1∼4호선에서 철수키로 했다는 보도였다. 다수의 언론 매체는 “2008년 이후 5년간 1∼4호선 지하철 매장을 독점해온 미샤가 철수함에 따라 지하철 상권을 둘러싼 화장품 업계의 각축이 치열해질 전망”이라며 “서울 메트로는 오는 7월 3일 계약만료일을 기점으로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매장을 철수시키고, 53개 매장 운영권에 대한 공개입찰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보도가 나간 후 에이블씨엔씨 주가가 폭락하자 서 회장은 곧바로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명 글을 올렸다. 서 대표는 “미샤의 메트로 52개 매장을 철수한다는 기사에 대해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미샤가 메트로에 입점할 당시 온비드상 공모지침에 2년 연장이 명시돼 있었고, 미샤와 메트로 간의 계약서에도 2년 연장에 대해 적시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트로에서 그런 어처구니없는 사실을 기자에게 말했다면 메트로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고, 기자가 허위 기사를 적었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터무니없는 기사로 주식시장을 혼란케 했던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소설도 이런 소설이 없다. 좀 알아보고 진중하게 기사 적으면 어디가 덧나냐?”라고 기사에 대한 불쾌감을 표출했다.

여기까지도 분이 안 풀렸는지 서 회장은 “아무리 악의적인 기사로 사실을 교묘하게 왜곡하고 헐뜯는다 해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며 “작은 꼬투리라도 잡히지 않으려면 에이블씨엔씨는 어떤 부정과, 불법과도 무관해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줬고 주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 줄 그들 오히려 고맙다고 얘기할 판이다. 이러다 정 들겠다ㅋㅋ. 밥은 먹고 다니냐^^”라고 비아냥거렸다.

이 글을 본 주주와 서 회장 지지자들은 “악의적인 찌라시들이 활개를 쳐도 기업의 질은 변하지 않음을, 아니 흔들리지 않습니다”, “회장님은 멘탈이 갑인 듯 하다”, “기사를 거짓말로 올리나요? 대단하다”라는 덧글로 응원에 나섰다.

‘싸움닭’서영필 회장 언론 비판보도에 발끈
SNS독설 퍼부어 구설…노이즈마케팅 일환?

서 회장 해명글이 확산되자 다음날 해당 기사를 게재했던 한 인터넷 언론사의 기자는 ‘미샤의 오만과 편견’이라는 취재수첩 글을 통해 서 회장의 글을 정면 반박했다.

이 기자는 “서 회장이 페이스북을 고객 소통과, 회사 입장을 대변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계시다는 점을 감안해 답을 올린다”고 말문을 열며 “계약연장에 대한 권리는 에이블씨엔씨가 아닌 서울 메트로에 있으며, 우리가 2년 연장해줘야 할 의무는 없다는 게 메트로 측의 답변”이라고 전했다.

이 기자는 “서 회장이 언급한 공모지침에도 계약 제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한 경우 2년간 갱신계약이 가능하다고 명기돼 있음”을 확인하며 공모지침서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기자는 “공모지침서에 보면 ‘2007년 1월 계약건부터 동일역 동일 업종제한 폐지’라는 단서조항이 있지만 실제 (에이블씨엔씨와 메트로가)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동일역에 동일업종 타브랜드 입점을 제한한다’는 특약 조항이 추가돼 과거 특혜 논란이 일었다”고 지적하며 “메트로는 특약조항만 삭제하고 2년간 계약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했던 모양이지만 이 문제로 계속 잡음이 일자 계약을 종료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서 회장을 향한 충고의 메시지도 달았다. 기자는 “서 회장의 페이스북을 살펴보니 기자들이 사실 확인조차 제대로 안하고 기사를 쓴다고 지적한 글이 여럿 눈에 띄었다”며 “서 회장이 몰랐다고 해서 허위사실이거나 날조된 거짓말은 아니다. 자신이 항상 옳다는 오만과, 자신에게 불리한 기사는 악의적으로 쓴 오보라는 편견을 버리기 바란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해당 글을 본 서 회장도 물러서지 않았다. 서 회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한편의 장면. 깔끔하다. 오만과 편견으로 똘똘 뭉쳐 오지랖 쩌는 쓰레기들에게 받치는 그녀의 한마디..”라는 의미심장한 글과 함께 영화 <친절한 금자씨>의 한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이영애는 ‘너나 잘 하세요’라는 짧은 대사를 날린다.

서 회장의 글과 동영상은 분명히 자신에 대한 글을 쓴 기자를 조롱한 것이라고 업계는 지적했다. 그도 그럴 것이 기자를 향한 서 회장의 독설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해 7월 에이블씨엔씨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 결과 20억원의 추가 세금이 부과된 것에 대해 한 언론이 ‘미샤 성장세 급제동 걸리나’라는 기사를 쓰자 서 회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기사에 대해 ‘뭐 이따위 기사가…’라며 질타했다.

서 회장은 “회사규모로 볼 때 이 정도의 부과금액은 회사의 회계가 얼마나 투명하게 유지돼 왔는지를 이야기해주는 방증이라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된다”면서 “근데 이걸 가지고 미샤 성장세 급제동 걸리나? 뭔 이따위 기사가 나오는 것을 보면 웃어야겠죠”라고 폄하했다.

이어 “이런 말 안하려 했는데 미샤 7월 매출 창사 이래 월간 최대 매출을 기록하리라 생각한다”며 “급제동 걸리길 바라겠지만, 어쩌나 그러지 않아서”라고 비꼬기도 했다.

서 회장은 경쟁사에 거침없는 ‘돌직구’를 날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지난해 11월 서 회장은 더페이스샵 창업자이기도 한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에게 협박 전화를 받았다고 폭로하며 그를 부도덕한 인물로 몰아세우는 등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파문이 일었다.

앞서 3월에는 2011년 매출이 더 페이스샵이 기록한 3266억원보다 48억원 앞서며 1위를 탈환하자 서 회장은 “올챙이끼리 키자랑ㅋㅋ. 미샤가 잘했다기 보단 페이스샵이 못해서 얻게 된 반사이익 정도. 페이스샵 매장 숫자는 미샤의 두 배”라며 LG생활건강을 폄하했다.

서 회장은 1월에도 모 브랜드가 자사의 광고를 잡지에 싣지 못하게 압력을 행사했다면서 “몇 년 전에는 미샤를 사겠다는 개 풀 뜯어먹는 소리를 해 대드니 이젠 영업방해로 전략을 바꾼건지...”라는 독설을 날렸다.

반면 서 회장은 지난해 말 정치권에서 제기된 미샤의 지하철역 독점 입점 특혜논란과 관련해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자기 허물은 덮어두고 남의 허물만 들춰내 흉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너나 잘하세요”

이 같은 서 회장의 페이스북 행보에 대해 한 재계 관계자는 “서 회장은 SNS를 통해 미샤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동종업계를 비방하는 방법으로 ‘노이즈마케팅’을 즐기는 것 같다”며 “대부분의 CEO가 괜한 입방아에 오를까봐 SNS를 멀리하는 것과는 너무 다르다. 업계는 그를 두고 ‘트러블 메이커’ 또는 ‘페이스북 싸움닭’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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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국민의힘 행사에서 영향력을 과시하다가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국민의힘에서 ‘보수의 김어준’을 꿈꾸는 것 같다. 전씨는 과연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했던 영향력을 단번에 얻을 수 있을까?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지난 8일, 대구 EXCO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구·경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지난 3월 창간한 <전한길뉴스> 소속 언론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선거판 난장판 하지만 전씨는 언론 취재의 한계를 넘어 반탄(탄핵 반대) 성향 후보들의 연설 도중 응원하면서 분위기를 띄웠다. 반대로 찬탄(탄핵 찬성) 성향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이 연설할 때마다 “내부 총질” 혹은 “배신자” 등 원색 비난을 했다. 이날 김근식 최고위원 후보는 전씨를 직접 지칭해 “부정선거 음모론에 빠지고, 계엄을 계몽령이라고 정당화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같이 투쟁할 수 있겠느냐”면서 비난했다. 그러자 전씨는 김 후보에게 욕설하면서 자신의 지지자들을 격동시켰다. 찬탄 성향 조경태 당 대표 후보가 연설할 땐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항의하는 등 지지자들의 조 후보 비난을 유도했다. 그러자, 찬탄 성향 일부 당원들이 전씨에게 물병을 던지면서 항의했다. 한 당원은 전씨에게 “난 20년 차 당원인데, 입당한 지 한 달밖에 안 된 당신이 왜 이런 난동을 부리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전씨의 전당대회 출입을 막기 위해 대의원이 아닌 일반 당원의 행사장 출입을 금지했다. 이어 전씨에 대한 징계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러자 전씨는 <전한길뉴스> 발행인 신분을 내세워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이처럼 전씨는 국민의힘 당원과 언론인이란 신분을 왕래하면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개입하고 있다. 지난달 31일과 지난 7일엔 시사평론가 고성국씨 등과 함께 주최한 ‘자유 우파 유튜브 연합 토론회’에 각각 장동혁·김문수 당 대표 후보를 출연시켜 ‘면접’을 보는 위력을 국민의힘 내외에 과시했다. 특정 진영의 강경파를 대상으로 언론사·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하면서 힘을 과시하는 모델로는 방송인 김어준씨가 있다. 김씨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친문(친 문재인) 강경파 성향 당원·지지자를 대상으로 라디오·유튜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당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 대표 후보들을 면접하는 형식은 김씨가 지난해 3월 자신의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민주당 총선 후보자였던 이언주·전현희 의원과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을 출연시켜 객석의 청중에게 큰절을 시킨 것과 비슷하다. 김씨가 지난 6월 기획·진행한 ‘더 파워풀’ 콘서트엔 ▲문재인 전 대통령 ▲민주당 정청래 대표 ▲김민석 국무총리 등 다수의 민주당 내 유력 정치인이 참석했다. 입당하자마자 영향력 과시 물의 당원·언론인 오가며 전대 개입 김씨는 지난 2011년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로 활동하면서부터 민주당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왔다. 물론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한 영향력을 전씨가 단기간에 얻긴 어렵다. 이 때문인지 전씨는 국민의힘에 입당하자마자 ‘10만 당원 양병설’ 등을 주장하면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하기 위해선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교육을 받은 책임당원이어야 한다. 전씨는 지난 6월 온라인으로 입당했고, 당 대표 후보 등록일은 지난달 30일부터 단 이틀 동안이었다. 따라서 전씨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수 없었다. 출마 길이 막힌 전씨는 전당대회에서 당원·언론인 신분을 교차하면서 자신을 따르는 당원들을 선동해 영향력을 과시하려고 한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가 민주당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주변 진영 전체를 둘러싼 질서는 20세기 초·중반에 활동했던 이탈리아 사회주의자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이 갖는 틀과 비슷하다. 그람시는 “자본주의는 견고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대전제를 토대로 “언론·문화 등 각 분야에 진지를 구축해 참호전으로써 상대 세력을 약화해야 한다”는 사상을 정리했다. 각 분야에 구축한 진지는 결정적인 시기에 전개할 기동전의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자본주의 구조가 뿌리내리면서 러시아 2월·10월 혁명과 같이 한순간에 모든 것을 뒤집는 혁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그람시는 주도권 다툼으로써 체제 내 혁명을 추구하는 취지의 사상을 구체화했다. 우리나라에선 소련 해체가 가시화되던 1980년대 후반부터 기존 노동운동에 문화·예술운동을 접목하는 단체가 활동하는 등 각계에서 다른 방향의 노동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민주당을 받치는 양대 축은 각계의 시민단체들과 진보 성향 매체들이다. 대규모 정치 이벤트가 진행될 땐 민주당 지원 사격을 맡으면서, 정치적 명분과 정당성을 구축·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민주당에 인력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주요 선거 등 대규모 기동전이 필요한 상황에선 각자의 진지에서 일시에 뛰쳐나와 물량을 공급하는 식이다. 이 같은 구조를 상징하는 사람이 민주당 윤미향 전 의원이다. 정의기억연대 대표로 오랫동안 활동하던 윤 전 의원은 민주당을 통해 국회의원이 됐지만, 횡령 의혹이 유죄로 확정돼 의원직을 잃었다. 같은 당 추미애 의원 등 민주당 일각에선 윤 전 의원의 사면을 강하게 지지했고, 결국 8·15 광복절특사를 통해 사면·복권됐다. 민주당과 그람시 하지만 시민단체와 매체는 대중을 직접 동원하기가 어려운 데다, 매체는 언론 고유의 한계가 있다. 시민단체 역시 시민들의 참여가 부실하다는 핸디캡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도 존재해 왔다. 이 때문에 삼각 구조를 받쳐줄 또 하나의 하부 구조가 필요했다. 이 문제를 해결해준 사람이 바로 김씨였다. 김씨는 지난 1998년 ‘안티 <조선일보>’라는 깃발을 내걸고 <딴지일보>를 창간한 후 풍자·B급 정서·유머를 지향해오고 있다. 당시 <딴지일보>에선 포장마차에서 어묵을 찍어 먹는 용도로 내는 간장의 위생 상태를 취재해 기사화하거나 국가혁명당 허경영 명예대표의 대권 도전 과정을 풍자하는 등 ‘신선한 B급 정서’를 지향해 독자적인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한편으로 김씨에게 평생 따라다닐 놀림거리를 남겼다. 김씨가 <딴지일보>의 채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용 성인용품을 판매했고, 성인남녀의 만남을 중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했던 탓이다. 보수 성향 유권자들은 여전히 김씨를 비판하면서 당시의 전력을 함께 언급한다. 이후 김씨는 ▲황우석 박사 옹호 ▲영화감독 겸 코미디언 심형래씨 옹호 등 숱한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황 박사 옹호는 그럴 듯한 음모론을 제시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는 김씨의 특성과 깊이 맞물린다. 당시의 논란도 김씨에 대한 비판론을 형성하는 중심축이다. 그랬던 김씨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계기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를 처음 시작했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 중 1명으로 활동했단 것이었다. 김씨는 당시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장에서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거친 항의를 말리고 고개 숙여 사과하는 문 전 대통령을 주목했다. 이후 김씨는 문 전 대통령의 킹메이커를 자처했고, 이는 ‘나는 꼼수다’ 진행 이후 문 전 대통령의 대세론으로 이어졌다. ‘나는 꼼수다’는 김씨 특유의 B급 정서·음모론이 이명박정부에 대한 다양한 불만과 맞물려 대성했던 방송이었다. ‘나는 꼼수다’는 현재까지 이어지는 김씨의 성향을 구체화한 방송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해당 팟캐스트의 상징으로 통하는 “쫄지 마”는 여전히 회자된다. ‘나는 꼼수다’는 구체적인 사실관계 검증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명확한 당파성을 매개로 특정 정당·진영 사람들이 선호할 음모론과 괴담을 이미 밝혀진 사실관계와 섞어 전달하는 것에 집중했다. 진실과 거짓의 경계선을 적당히 왕래하면서 민주당 지지를 극대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영웅과 악당들 이는 집단의식으로 연결됐고, 김씨에겐 거대한 영향력을, 민주당엔 거대한 지지 집단을 만들어줬다. 김씨는 ‘나는 꼼수다’를 통해 단순·명쾌한 이분 구도를 완성했다. 그를 선호하는 민주당 지지자의 정치관은 “보수진영이란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운다”는 것이다. 이는 정의로운 주인공이 지구 정복을 노리는 악당의 무리에 맞서 싸우는 어린이용 만화의 서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현재 민주당 핵심 지지 세대로 알려진 4050세대가 미국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선호하는 것과 연결해볼 수 있다. 이 세계관엔 초월적인 힘을 갖고 모든 생명체의 절반을 죽여 우주를 정화하려는 악당에 맞서는 영웅들이 등장한다. 이 세계관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은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사건이었다. 이들에게 노 전 대통령 사망사건은 거대 악당과 싸워야 하는 당위성을 제공해주는 절대적인 명분이었다. 김씨가 이 사건에 주목하고, 상주로서 백 전 의원의 항의를 제지하던 문 전 대통령을 주목한 것은 당연한 순서였다. 우리 고전문학 중 전설은 김씨의 평소 주장과 비슷한 서사 구조를 띠고 있다. 전설은 능력이 뛰어난 주인공이 현실의 한계에 좌절하고 무너지는 비극적인 구조를 취한다. 또 설득력을 부여해야 많은 사람에게 퍼질 수 있어서 실제 존재하는 지역·지명을 매개로 그럴듯하게 전개된다. 여기엔 각박한 현실을 바꿔줄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민중의 소망이 담겨있다. 그래서 조선시대엔 “정씨 성을 가진 영웅이 새 나라를 만들어 왕이 될 것”이란 취지의 예언서가 오랫동안 돌아다녔다. 김씨의 주장은 21세기판 전설이라고 할 수 있다. 김씨는 민주당과 주변 진영을 취약한 상황에서 거대한 악에 도전하는 영웅으로 묘사하고, 지지자들은 그 영웅담에 환호한다. 그러면서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우는 영웅을 또 잃을 수 없다”는 공감대를 공유한다. 그들은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 김씨는 ‘김어준 유니버스’ 혹은 ‘민주 유니버스’를 만들었고, 지지자들은 관객을 넘어선 참여자로서 희열과 보람을 느낀다. <한국일보>는 지난 2017년 이들의 세계관을 소개하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지켜야지, 왜 국민이 대통령을 지켜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완전히 다른 ‘B급 정서’ 카타르시스·도파민 차이 김씨는 ▲세월호 고의 침몰설 ▲천안함 피격 사건 관련 가짜 뉴스 살포 ▲코로나19 대구 확산설 등 주장을 이어가면서 지지자들에게 정치적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했다. 그들이 김씨를 통해 느낀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은 고스란히 민주당의 정치적 자양분이 됐다. 그래서 총선 출마 후보들은 김씨가 보는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큰절을 해야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체포 대상 중 1명으로 김씨를 지목했던 것은 김씨에게 엄청난 이익이 됐다. 당시 계엄군은 김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스튜디오 주변을 통제했다. 김씨는 지난해 12월13일 국회에서 “계엄군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사살한 후 북한 소행으로 공작하려고 했다”면서 “정보 출처는 국내에 대사관이 있는 우방국”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그 우방국은 미국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미국은 국무부·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이를 부인했다. 반면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어준님’의 증언을 허구로 단정하고 비난부터 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과 보수 세력은 민주당과 그 주변 세력처럼 정교한 조직체를 만들지 못했다. 보수 세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피커 역할은 전씨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맡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김씨처럼 진영 전체를 들썩일 수 있는 정치적 유머 감각과 설득력을 갖추지 못했다.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하지도 못한다. 이 때문에 이들의 주장은 강경 보수 지지자들 외 국민 사이에서 웃음거리로 전락한 지 오래고, 국민의힘 내부서도 강하게 비판한다. 국민의힘이 지난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이겼을 당시엔 민주당에 비판적인 2030세대 남성과 6070세대를 아울러 민주당을 지지하는 4050세대와 2030세대 여성을 포위한다는 ‘세대포위론’ 전략이 제시됐다. 그러나 윤 전 대통령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불화 끝에 결별하면서 이 연합은 얼마 가지 못해 해체됐다. 당시 승리를 주도했던 국민의힘 지지층은 이 대표 특유의 합리주의를 지지하는 젊은 유권자와 강경 보수를 지향하는 노년 유권자로 분열됐다. 전씨는 많은 공무원 제자를 거느린 유명 한국사 강사였다. 따라서 적절히 순화된 주장과 교묘하게 선정한 정치적 입지를 섞어서 정치 전면에 나섰더라면,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와 달리 그럴듯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유머를 섞는 능력을 보여준 적이 없다. 전씨의 옛 제자들은 그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절대로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는 김씨와 달리, 직접 국민의힘에 입당해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려 하는 등 적당히 선을 긋지도 않는다. 정치인들이 알아서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큰절을 하게 만드는 김씨와 달리, 전씨는 스스로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전당대회서 눈에 띄는 행동을 했다. 전에겐 없는 것들 무엇보다 김씨가 “이 대통령을 능가하는 영향력을 가진 것 아니냐”는 설까지 나올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구축하기까지 15년이 걸렸단 사실도 제대로 통찰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결정적으로 국민의힘은 정치 구조를 통찰하지 못해 민주당이 장기간 공들여 구축한 정치 구조체를 갖추지 못했다. 그런데도 전씨는 ‘전한길 유니버스’ 제작을 멈추지 않는다. 과연 전씨는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 있을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