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임명 둘러싼 MB-GH '줄다리기' 내막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3.20 11:10:41
  • 댓글 0개

아무리 날고 기어도 ‘산 권력’ 앞엔 ‘죽은 권력’일 뿐…

[일요시사=정치팀]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칼끝이 예리해 졌다. 당초 박근혜(GH) 대통령의 지지를 받았던 채동욱 서울고검장이 검찰의 수장 자리를 꿰찬 까닭이다. 역시 ‘산 권력’이 ‘죽은 권력’을 이긴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 셈이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검찰총장 임명을 둘러싼 MB와 GH 사이의 줄다리기 내막을 파헤쳐봤다.



차기 검찰총장 인선에 이상기류가 감지된 것은 발표 직전이다. 검찰 고위관계자는 지난 14일 오전 일찍 “오늘 발표 안 한다는 소수설이 있다”고 말했다. 검찰총장 발표가 빠지면서, 검찰총장 인선 작업이 마지막까지 진통을 겪고 있음을 보여줬다. 사실 오래전부터 검찰총장 인선과정은 극심한 갈등의 중심에 있었다.

근거 없는 ‘비공개’

검찰총장 인선 문제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은 올 초였다. 민주통합당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박영선 의원이 이 문제를 걸고 나섰다. 박 의원은 “법무부와 검찰에서 검찰총장인사추천위원회를 극비리에 구성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라며 “검찰총장추천위원회는 검찰청법이 개정됨에 따라서 올해부터 처음으로 실시되는 것이다. 왜 이 추천위원회를 비밀로 해야 하는지 여기에 많은 것이 숨어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박 의원이 언급한 검찰총장추천위원회는 MB정권하인 2011년 검찰청법 개정에 의해 신설됐다. 검찰청법 제32조 2항에 따르면, 법무부 장관이 제청할 검찰총장 후보자의 추천을 위하여 법무부에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를 둘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문제는 총 10명으로 구성된 검찰총장 추천 과정에 법무부 장관이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다. 해당 조문의 제3항은 ‘위원장은 제4항에 따른 위원 중에서 법무부 장관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고 규정한다. 제4항은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법무부 장관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이 1인의 위원장과 9인의 위원 임명·위촉의 최종적인 권한을 가지도록 한 것이다.

개정된 법률조문은 MB정권서 선출된 권재진 전 법무부 장관에게 차기 박근혜 정부의 검찰총장 후보자 인선 구성권을 줬다. 법률 개정으로 인해 현 정권의 검찰총장 인선에 가장 많은 입김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인사가 전 정권 MB의 최측근이 된 셈이다.


또한 추천위 비공개 진행 근거가 되는 법률 규정이 없는 것도 문제다. 조문 규정만 봐서는 추천위는 공개로 진행되는 것이 맞다. 박 의원이 제기한 의혹에 일면 타당성이 있는 이유다.

이어 박 의원은 “추천위의 장이 되는 사람이 바로 법무부 장관이다. 현재 권재진 법무부장관이 인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검찰총장 후보자를 고르게 되는 이러한 상황이 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2011년 검찰추천위원회 신설, 법무장관 막강한 권한 쥐어
MB 퇴임 후 안전판 구축하려 임명과정 관여했으나 GH에 밀려

박 의원은 권 전 장관에 대해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최재경 전 중수부장의 ‘검난’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고, 민간인 불법사찰사건과 관련해서는 박근혜 당선자도 비대위원장 시절에 해임을 촉구한다는 회의의 결론이 날 정도로 지금 여러 가지 책임소재에서 자유롭지 못한 사람”이라며 “이러한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인사위원회를 극비리에 구성해서 검찰총장을 고르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MB정부가 그동안 만들어놨던 수많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던 미제사건에 대한 MB 퇴임 이후 담보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할 수밖에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총장 자리가 3개월여가 지나도록 공석으로 남겨지자, 실제로 정가에서는 MB가 자신의 퇴임 후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 검찰총장 임명에 관여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왔다.

그동안 검찰총장이 한 달 가까이 임명 제청되지 않은 근본적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는 추측으로, 그 중심에 추천위가 ‘보이지 않는 손’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MB의 측근으로 알려진 권 전 장관이 추천위에서 MB가 원하는 인물로 추천을 요구했고, 당시 당선인 측과 일정부분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진 것도 그렇다.

추천과정은 순탄치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MB 측근과 GH 측근 간 진통으로 양측은 심각한 갈등을 겪었다는 전언이다. 실제로 추천위에서 추천된 인사 중 GH 측이 지지한 후보가 대거 탈락해, 친박계와 친이계 간 갈등이 극심했다고 한다.


현재 차기 검찰총장으로 내정된 채동욱 서울고검장은 검찰총장 후보로 추천된 3인 가운데 GH가 추천한 유일한 후보로 알려져 있다. 나머지 GH 측 후보자들은 추천위에서 투표를 통해 대거 탈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GH의 지지를 받았지만 탈락한 후보자는 안창호 헌법재판관과 김학의 대전고검장이다. 하지만 추천위는 심사·투표를 거쳐 김진태 대검 차장과 소병철 대구고검장, 채동욱 서울고검장을 임명제청 후보로 선출했다.

이에 따라 친박계에서는 지난 11일 임명된 황교안 법무부 장관 체제하에서 새롭게 추천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추천위 구성을 둘러싼 MB와 GH의 줄다리기가 검찰총장 임명을 늦췄다는 후문이다.

채동욱에 달린 MB 운명

채동욱 서울고검장이 새 검찰총장으로 내정됨에 따라, 추진위원회를 둘러싼 양측의 치열한 줄다리기는 일단 막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배경이 만약 사실이라면, MB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더욱 날카로워질 전망이다. 퇴임 후에도 자신의 안위를 끝까지 챙기고자 했던 MB. 결국 그의 운명은 자신이 그토록 막고자 했던 채동욱 차기 검찰총장에 의해 좌지우지될 처지에 놓였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