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풀스토리> 전주 일가족 살인사건 전말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2.12 14:4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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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형 서서히 죽인 냉혹한 패륜아

[일요시사=사회팀] 전주에서 일가족 4명이 가스에 질식했다. 처음에는 생활고로 인한 자살 시도로 추정됐다. 아버지와 어머니, 큰 아들이 죽고 작은 아들만 살아남았다. 그런데 이 작은 아들의 정체는 존속을 살해한 희대의 살인마였다.



지난달 30일 오전 11시께 전북소방안전본부에 한 통의 신고전화가 접수됐다.

"빨리 와요. 그전에도 119에 신고한 적이 있어요."

다급한 목소리의 전화는 곧 끊겼고, 119구조대는 곧 사건 현장으로 급파됐다.

사건은 전북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의 한 아파트 3층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이곳에 살던 일가족 4명은 일산화탄소 가스에 질식하면서 의식을 잃은 상태였다.

자살로 알았더니…


발견 당시 집주인 A(52)씨와 A씨의 아내 B(55)씨, 이들 부부의 큰 아들 C(27)씨 모두 의식이 없었다. 이들은 인근 병원으로 모두 옮겨졌으나 숨졌다. 유일한 생존자인 박모(25)씨 역시 일산화탄소 중독 증세를 보여 전북대병원에 입원했다.

A씨 자택은 큰 방과 작은 방 거실로 이뤄져 있었다. 일산화탄소 중독의 원인으로 지목된 번개탄은 A씨 부부가 있던 안방과 C씨 형제가 있던 작은방 이렇게 두 곳에 피워져 있었다. 그리고 번개탄을 피운 화덕은 A씨 가족의 자살을 암시하듯 검게 그을려 있었다.

그러나 비슷한 사고는 이미 지난달 8일에도 있었다. A씨 부부와 박씨가 가스 사고에 노출됐었던 것이다. 당시 A씨는 전북대학교의 한 연구센터에 사고 조사를 의뢰했다. 출타 중이라 사고를 피했던 C씨도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원인 규명을 요구했다. 하지만 집 내부 가스 시설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어디선가 가스는 유출됐는데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던 상황. 분명한 건 보일러나 가스에는 이상이 없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20여 일 뒤 똑같은 장소에서 또 다시 가스에 의한 질식 사고가 발생했다.

폴리스 라인이 쳐진 사건 현장은 의심할 나위 없는 '자살 현장'이었다. 번개탄과 화덕은 가족의 자살을 가리키는 듯 했다. 하지만 경찰은 A씨 자택에서 '유서'를 발견할 수 없었다. 통상 가족이 동반 자살을 꾀하는 경우 유서는 남기기 마련인데 A씨 가족 주변에서는 어떤 메모나 흔적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의문은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A씨 가족은 지난달 8일 신고 전에도 두 차례에 걸쳐 "약국이 어디 있느냐"고 119에 물었다. 질식사건이 있던 날의 신고까지 합치면 올 들어 4번이나 119에 신고한 것이다. 석연찮은 분위기가 감지됐지만 이와 관련 정확한 증언을 듣기 위해서는 유일한 증인인 박씨가 의식을 회복해야했다. 전북대병원에 누워있던 박씨는 담당 수사관을 만나자 조심스레 입을 열었다.

"새벽 5시까지 형과 집에서 술을 마셨는데 형이 준 우유를 마시고 곯아 떨어져 일어나보니 집 안에 연기가 자욱해 119에 신고했다"는 내용이었다. 이어 박씨는 "형 C씨가 사업과 여자 문제로 고민하던 중 '죽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C씨의 여자친구는 "사건 당일 오전 3시까지 C씨와 함께 있었는데 차 안에서 연탄과 번개탄은 보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즉 박씨의 진술에 따르면 C씨는 자살을 결심한 오전 3시 이후 남은 술과 번개탄을 자신의 차량으로 가져다 놓고 다시 집으로 돌아와 번개탄을 피우고 죽음을 맞이한 셈이다. 이처럼 연결고리가 약한 박씨의 진술을 경찰은 신빙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박씨는 실제로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


A씨 가족은 자살을 결심할만한 뚜렷한 이유도 없었다. A씨는 시가 1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콩나물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사업에도 막힘이 없었다. 사건 당일에도 A씨의 휴대폰에는 제품을 주문하는 바이어들의 문자 메시지가 쇄도했다. 사고 며칠 전에는 지인을 통해 땅도 알아봤다. 경제적 어려움은 없었다는 이야기다. A씨의 아들 C씨 역시 체인점 형태의 떡갈비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경찰은 생활고로 인한 동반 자살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판단 내렸다.

탐문을 이어가던 중 경찰은 박씨가 자신의 차량에서 C씨의 차량으로 번개탄을 가져다 놓은 정황을 포착했다. 박씨는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자신의 차량을 세차했는데 이게 거꾸로 범행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단서가 된 것이다.

3명 가스 질식사 알고 보니 작은아들 범행
치밀한 계획 세워 살해…경찰 삼촌이 조언

박씨에게 세차를 조언한 건 다름 아닌 현직 경찰관이었다. 박씨의 외삼촌인 D경사(42)는 박씨를 전북대병원에서 만났고 박씨의 범행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D경사는 박씨에게 현장의 유류품을 치우라는 등의 조언을 했다. 이후 D경사는 박씨의 증거인멸을 도운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지난 4일 경찰은 일가족 3명을 살해한 혐의(존속살해)로 박씨를 긴급 체포했다. 지난달 31일 장례식장에서 상주 노릇을 하며 눈물까지 흘리던 박씨는 경찰에 구속되자 굳게 입을 다물었다. 그러나 박씨의 침묵에도 범행 흔적은 속속 드러났다.

전주 덕진경찰서 등에 따르면 박씨는 매우 치밀하게 이번 범행을 계획했다. 올해 초 박씨는 보일러가 있는 베란다와 작은 방 사이의 벽에 엄지손가락만한 크기의 구멍을 냈다.

이와 관련 경찰 관계자는 "이 구멍에 가스 연기를 주입시키려고 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형인 C씨를 해치기 위한 사전 준비였던 셈. 뿐만 아니라 박씨는 지난달 8일 보일러 연통을 20cm 정도 뜯어내고 가스 연기를 부모가 있는 방 안으로 강제 유입했다. 그러나 A씨와 B씨는 가스 냄새를 맡고 잠에서 깼다. 박씨의 첫 살해 시도가 실패로 돌아갔다.

계획이 무산되자 박씨는 자신의 집과 비슷한 구조의 오피스텔을 월세로 얻었다. 그리고 번개탄 10여 개와 화덕을 구입해 원룸에서 모의실험을 감행했다. 실험이 성공으로 끝나자 박씨는 병원을 찾아가 불면증을 호소했다. 그리고는 수면제를 처방받았다. 이는 모두 살인을 위한 사전 준비였다.

사건 당일인 30일 오전 1시께. 박씨는 A씨와 B씨에게 수면제를 탄 음료수를 건넸다. 음료수를 마신 A씨 부부는 잠들었다. 이후 박씨는 이들 부부가 있는 방 안에 화덕을 가져다 놓고, 가스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문을 닫았다. A씨 부부는 서서히 일산화탄소에 질식했다. 그리고 박씨는 휴대전화를 꺼내 형 C씨에게 전화를 걸었다.

모든 게 거짓말

C씨와 오전 3시20분께 만난 박씨는 C씨의 승용차 안에서 맥주를 나눠 마셨다. 그리고 오전 4시30분께 귀가해 수면제가 든 우유를 C씨에게 건넸다. 쓰러진 C씨는 A씨 부부와 같은 방법으로 박씨에게 살해됐다. 박씨는 범행 1시간30분 뒤 C씨의 휴대전화로 여자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행복해. 잘 살아"란 내용이었다. 자살극으로 위장하기 위한 고도의 연출이었다.

박씨는 체포된 뒤 "여자친구를 만나고 자백하겠다"고 하는 등 죄책감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씨가 '사이코패스'라는 주장 또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 같은 계획적인 존속살해는 본 적이 없다"며 허탈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박씨의 범행 동기는…

보험금? 성격장애?

A씨 부부와 C씨가 남긴 사망 보험금은 25억원. 여기에 A씨가 남긴 부동산은 수십억원대로 추정된다. 이 같은 정황을 바탕으로 경찰은 박씨가 재산을 노리고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죽은 일가족 3명의 보험 개수는 모두 30여 개에 달하며, 납입 보험금은 월 300여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경찰은 박씨가 육군 소령이었던 아버지 A씨와의 불화 등으로 인해 성격 장애를 겪고 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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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