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비극 등 돌린 국회 ‘태안특별위원회’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1.28 12:5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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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에 만든 특위인데…“그런 것도 있었어?”

[일요시사=정치팀] 2007년 12월7일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 ‘유마(油魔)’가 덮쳤다. 삼성중공업 크레인선과 정박 중인 홍콩의 유조선 허베이스피리트호가 충돌해 무려 1만900톤 가량의 원유가 유출됐다. 기름으로 뒤덮인 서해는 끔찍하다 못해 처참했다. 그로부터 5년이 흐른 지금 태안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위가 ‘아직도’ 끊이지 않고 있다. 당시 국회 차원의 ‘태안유류피해대책특별위원회’가 구성되긴 했지만 현재까지도 어떤 활동이나 성과도 없이 유명무실한 상태다. 이에 <일요시사>가 태안특위의 지난 5년간 국회 기록을 살펴보았다.

충남 태안군 의회 김진권 의장이 지난 22일 서울시 삼청동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태안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2007년 12월7일 태안 기름 유출 사고 발생 이후 6년째로 접어든 시점에서 두 정권이 바뀌어도 보상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5년 넘겨  

제19대 국회에 설치됐던 태안유류피해특별위원회(태안특위)가 지난해 말 기한이 만료됐다. 지난해 8월에 출범한 태안특위의 활동 기간이 지난해 말까지였으나 여야 간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활동기한 연장이 무산됐다. 그렇게 태안특위는 결국 5년을 넘겼다. 태안 피해주민의 허탈감은 더욱 깊어졌다.

이에 따라 이달 중 임시국회에서 특위 재구성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이지만, 지난 5년 동안 내지 못한 성과를 이번 임시국회에서 내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게 문제다. 해결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삼성 측의 배상문제도 재구성되는 태안특위에서 다뤄질 전망이지만 이번 역시 제대로 마무리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삼성과 주민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태안특위가 얼마나 제역할을 해낼지가 관건이다. 지금까지 태안특위는 제17·19대 국회에서 각각 열렸다. 18대 국회에서는 아예 열리지도 않았다.


국회 회의록에 의하면 태안 관련 안건은 제17대 국회인 2008년 2월13일 제1차 농림해양수산위원회 법률심사소위원회에서 처음 올라왔다. 태안 기름유출 사고가 전년도 12월 7일에 발생했으니 피해주민 입장에서는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았다.

이날 소위에서는 사고 관련 주민지원 등 특별법안 2개, 사고 손해배상 및 피해복구 지원 등 특별법안 2개가 발의됐다. 그리고 사고 관련 임시조치법 제정에 관한 청원, 사고 관련 특별법 제정을 위한 청문회 개최에 관한 청원이 제출돼 법안들과 청원에 대한 심사가 진행됐다. 오전 10시44분에 시작한 회의는 불과 1시간5분 만인 오전 11시49분에 끝났다.

그리고 2월18일 이 같은 내용의 소위원회와 상임위원회가 다시 열렸다. 상임위에서는 태안 유류사고 관련 법원과 청원에 대해 공청회가 열렸다. 성모씨가 진술인 신분으로 공청회에 참석했다.

제17대·19대 국회에서 ‘잠깐’ 열린 태안특위 18대엔 없어
국회 회의록 살펴보니 대부분 1~2시간 속전속결 심사 끝

회의록에 의하면 특위 위원장은 시간의 촉박하다는 것을 진술인에게 반복해서 알렸다. 개회 시각은 오전 10시25분, 산회 시각은 오후 12시3분으로 공청회는 1시간28분 동안 진행됐다.

이에 따라 3월14일 ‘유류오염사고지원 특별법’이 제정·공포되었다. 두 번의 소위와 단 한 번의 ‘촉박한’ 공청회로 법안이 마련된 것이다. 17대 국회에서 태안특위 회의가 열린 것은 겨우 2시간32분이 전부다. 나머지는 태안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이 각각 개인 역량에 따라 활동했다.

제19대 태안특위는 작년 7월9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별위원회로 구성됐으며, 9월25일 10월29일에 각각 회의록이 작성됐다. 


9월25일 태안특위 회의는 태안군청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심사된 안건은 태안 유류피해 관련 2013년도 예산안 보고요구의 건과 태안유류피해 관련 참고인 출석요구의 건 등이다. 새누리당의 홍문표 의원이 태안특위 위원장으로 오후 1시16분에 태안특위를 개회했으며 오후 1시35분에 산회했다. 단 19분 만에 회의가 끝난 것.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날 회의에서는 유류 피해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삼성중공업의 지역발전기금 출연 규모와 관련해 삼성중공업의 대표나 그 밖에 삼성그룹의 고위관계자를 참고인으로 출석을 요구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그리고 10월29일 국토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점심시간을 포함해 거의 7시간이나 태안특위가 열렸다. 오전 10시16분에 시작한 회의가 오후 5시에 끝났으니, 보기 드문 강행군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태안 유류피해사고 관련 2013년도 예산안이 안건으로 심사됐다.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그리고 기획재정부가 예산안을 보고했다.

그리고 태안특위는 지역발전기금 출연 등 태안유류피해사고 대책안을 심사했으며,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의 지원 및 해양환경 복원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방향 안건이 제시되기도 했다. 그리고 지역발전기금 출연 등 태안 유류피해사고 대책이 논의 됐다.

피해주민 대변해야

오는 19대 임시국회 태안특위에 태안 주민이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그들은 이번에는 반드시 제대로 된 피해보상이 이루어지리라 굳게 믿고 있다.

태안특위는 기름유출 피해 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주민에게 정부가 더 많은 관심을 쏟을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삼성과 주민 간에 깊은 갈등과 불신의 골이 해결될 수 있도록 피해주민의 입장에서 발 벗고 나서야 할 것이다. ‘조금 더’ 시간을 내서 말이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태안군의회 김진권 의장 <미니인터뷰>

“이번 정부에서 꼭 해결했으면…”

 

 


지난 1월25일 <일요시사>와 통화한 태안군의회의 김진권 의장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4일째 혹독한 추위와 맞서며 ‘1인시위’를 이어가고 있었다. 떨리는 김 의장의 목소리는 무척이나 간절했다. 다음은 김 의장과의 일문일답

- 고생이 많으시다. 아직도 태안 유류피해가 진행되고 있나.

▲ 해결이 잘 안 되고 있다. 태안 유류피해 만큼은 이번 정부에서 꼭 해결해줬으면 좋겠다.

- 정부가 그동안 피해 보상에 대해 소홀했다고 생각하나.

▲ 부족했다. 이 문제는 정치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피해민이 국제보험회사를 상대하다 보니 힘들다. 국제적인 문제는 정부에서 나서서 해결해줘야 하는데, 태안주민의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

- 얼마 전 법원이 태안유류피해에 관해 손해배상을 인정했는데, 부족하다고 보는가.


▲ 실제 피해를 입은 어민들에게 이루어진 보상은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에서 보험회사를 상대해 줘야 하는데, 해양수산부가 이 일을 전담할 때는 그래도 나았다. 해양수산부가 없어지고 국토해양부와 농산식품부가 각각 이 문제를 맡고 있어서 피해 보상 문제가 소홀하게 다뤄진다.

- 제19대 임시국회 태안특위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

 ▲ 태안특위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이라고 믿고 있다. 피해주민이 거는 기대가 크다. 무엇보다 삼성과 지원금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달라고 강력하게 압박해주길 원한다.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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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