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첫 임시국회 ‘핫이슈’ 다섯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1.21 12:15:31
  • 댓글 0개

하나마나 30일 전쟁, 민생은 ‘뒷전’ 민심은 ‘싸늘’

[일요시사=정치팀] 여야는 수석부대표 간 회담을 통해 오는 24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잠정합의했다. 결코 쉽지 않은 합의였다. 이번 제18대 대선이 끝난 후 처음으로 열리는 임시국회이니만큼, 여야는 산적한 현안과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들을 사이에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날짜는 정했지만, 여야는 아직 구체적인 의사일정과 처리안건을 확정하지는 못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떠오를 다섯까지 핫이슈를 <일요시사>가 정리해 보았다.

임시국회를 둘러싸고 여야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자, 박근혜 당선인 인수위원회의 진영 부위원장과 유일호 당선인 비서실장이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대위원장을 예방했다. 대선 직후 탓인지, 새누리당이 조금 더 다급한 모습이다. 임시국회 소집 합의가 늦어지면서 대통령 취임식까지 새정부 진용을 갖추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여당에서 제기된 탓이다.

조삼모사 임시국회  

우여곡절 끝에 날은 잡았고, 이제는 현안을 정해야 한다. 특히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그동안 거론된 ‘취득세 감면 연장안’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진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부동산 취득세 감면 혜택을 올해 말까지 연장하는 ‘지방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민주통합당도 부동산 취득세 감면 연장 추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별다른 진통 없이 무난하게 통과될 전망이다.

우원식 민주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도 “거래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면 이달 임시국회에서 부동산 취득세 감면 연장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생각이다”라며 “1월 국회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 수석부대표는 취득세 감면 적용 시점을 1월1일로 소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모두 다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지방세 특별제한법 일부 개정안’ 처리가 무산되면서 취득세 감면 연장은 국회에서 종료됐다.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취득세율은 9억원 이하 1주택자의 경우 2%→1%로, 12억원 이하 주택은 4%→2%로, 12억원 초과 주택은 4%→3%로 각각 낮아질 전망이다.

임시국회의 두 번째 사안은 정부조직개편안의 내용과 그것의 통과 여부다. 지난 15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 개편안이 발표되자 이번 임시국회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정부조직개편안 발표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처음부터 끝가지 ‘철통보안’ 속에서 이루어져 민주당이 이에 대해 “사전 협의가 없었다”며 불만을 쏟아놓기도 했다.

문희상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과정을 생략하면 빨리 갈 것 같지만 더 늦어진다”며 인수위가 정부조직개편안을 민주당과 협의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을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이대로 국회통과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내다보지만,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 논의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수정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야권이 협의 없이 공개된 부실한 개편안이라고 평가절하하고 있어 국회통과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되는 것.

세금감면 연장은 술~술, 국회의원 연금·조직개편은 글쎄~
쌍용차 문제·이동흡 후보자 인사청문회 최대 난항 겪을 듯


일단 민주당은 정보통신기술정책 업무가 미래창조과학부로 편입된 점, 중소기업청이 독립부처인 부로 승격되지 않은 이유 등을 거론하며 자체 안을 밀어붙일 것이란 관측이다. 또한 금융기관 구조 개편과 관련해 인수위가 금융 정책·감독기능을 분리하는 것으로 정한 것에 대해 “로드맵을 작성하는 단계에서 금융정책과 감독 분리는 다시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개편안을 다시 논의한 뒤, 원안의 입법화를 위해 야당에 협조를 구한다는 계획이다. 역대 정권의 인수위에서 제출한 정부조직법안이 국회 논의과정에서 대폭 수정된 전례를 감안하더라도 새정부의 개편안도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한동안 정치권의 핫 이슈로 떠오른 국회의원 연금제도도 임시국회의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정치쇄신은 꾸준히 진행될 것”이라며 “국회가 개회되면 그 국회에서 입법까지도 논의될 예정”이라며 1월 임시국회에서 국회의원 연금법이 정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 14일 “가칭 정치쇄신특위를 당내에 만들어 정당, 정치, 국회를 아우르는 당의 입장을 정하려고 인선 중”이라며 “특히 최근에 원로 헌정회원 지원금의 불합리성 얘기도 있지만 이 부분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연금제도와 맞물린 사안이 바로 ‘쌍용차문제’다. 여야가 1월 임시국회 개회와 동시에 정치쇄신특별위원회를 본격 가동해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공언해온 터라, 상대적으로 쌍용차 국정조사 여부가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여론의 관심이 온통 인수위에 쏠린 틈을 타 여야 이견을 핑계로 이번에도 은근슬쩍 넘어가려는 모습”이라고 보도했다.

김기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쌍용차 문제는 별도로 계속 논의를 하면서 당장 할 수 있는 민생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쌍용차 국정조사 합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쌍용차 문제는 여아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사안으로, 쟁점현안에 대해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임시국회 개회 전제조건으로 야당이 쌍용차 국정조사를 내걸고 있어 쌍용차 문제가 임시국회를 좌지우지하는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자칫 잘못하면 쌍용차 문제가 임시국회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비칠 수도 있어, 야당도 줄다리기만 할 수 없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임시국회가 끝날 때까지 쌍용차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곤란하면 “미루자”

임시국회의 가장 큰 이슈는 단연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다. 여야는 이 후보자를 두고 연일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야권은 이 후보자가 ‘비리백화점’으로 드러났다며,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도 이 후보자의 인선이 부적절하다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후보자가 ‘불명예’를 감수하면서까지 임시국회에 등장해, 자신의 ‘치부’를 드러내진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과연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소장에 임명되기 위해 임시국회에 등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