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철의 부동산테크 필승전략 <107>동탄2신도시 완전해부

1라운드 싹쓸이…2라운드도 판쓸이?

[일요시사=장경철 르포라이터] 얼마 전 1차 합동분양에서 수십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동탄2신도시.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동탄2신도시의 열기가 2차 합동분양에도 이어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6일 4개 블록, 3456가구가 2차 합동분양을 시작하면서 다시 한 번 수도권 분양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동탄2신도시가 주목 받는 이유는 역대 최대 규모의 신도시라는 점과 수도권 남부의 첨단·업무 자족도시로 개발된다는 데 있다. 동탄2신도시는 기존 동탄1, 동탄일반산업단지와 연계해 통합 개발된다. 개발 총면적 35㎢에 이르는 거대도시다.

기존 단지와 연계
개발 총면적 35㎢

특히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는 동탄2신도시의 최고 자랑거리다. 오는 2014년 KTX가 개통될 경우 동탄역에서 서울 강남까지 18분, 전국 주요도시에 2시간이면 왕래가 가능하다.

여기에 수도권 최대의 지식기반산업 집적지로 지구내 동탄 테크노밸리가 조성된다. 삼성전자·반도체, LG전자와 협력제조업체가 인접해있고 화성일반산업단지, 오산가장 산업단지, 고덕산업단지 등 산업단지가 밀집돼 있다. 그만큼 일자리가 풍부하고 직장과 주거공간이 맞닿아 있어 자족 도시로 성장하기에 충분한 여건을 갖췄다.

지난 10월 한림대동탄성심병원(800여 병상 규모)이 개원했고, 곧 삼성반도체 공장 증설 등을 앞두고 있어 머지않아 인구 5000명 이상이 새로 유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동탄2신도시 주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한 이유다.


이번 2차 동시분양에서는 한화건설, 계룡건설, 금성백조주택, 대원 등 4개 업체가 4개 블록에 총 3456가구를 선보인다. 4개 단지 모두 신도시내 커뮤니티 시범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지만 조망이나 접근성, 교육 등에서 각기 특·장점이 다르다.

1차 합동분양서 수십대 1 경쟁률 기록 ‘후끈’
뜨거운 호응 2차에도 이어질까…수도권 ‘들썩’

시범단지 동시분양 청약 역시 지난 1차와 마찬가지로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을 기준으로 당첨자를 뽑는 청약가점제가 적용된다. 금성백조주택과 대원은 중소형 비율이 높고, 한화건설과 계룡건설은 중대형 물량이 30∼60%대를 차지하고 있어 자신의 가점을 확인한 후 선별청약에 나서는 것이 좋다. 분양가는 지난 2일 화성시 분양가심의에서 3.3㎡당 1040만∼1152만원으로 결정되면서 지난 1차 동시분양때보다는 다소 높게 책정됐다.

조망권을 중요시한다면 한화건설이 A21블록에 시공하는 ‘동탄2신도시 꿈에그린 프레스티지’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단지 남측 31.5m 도로 사이로 36홀 규모의 리베라CC와 마주하고 있어 앞 동 뿐 아니라 뒷동까지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도록 단지를 배치했다.

또한 총 1817가구가 전용 84∼128㎡로 구성돼 있어 이번에 동시분양 물량 가운데 규모 및 평면도 가장 크다. 전용 128㎡ 24가구는 모두 펜트하우스로 구성했다. 테라스하우스, 펜트하우스, 판상형, 타워형 등으로 어우러지는 다양한 주거유형을 도입한 것도 특징이다.

고속철도 복합환승센터와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등의 접근성을 중요시한다면 계룡건설이 시공하는 A16블록의 ‘계룡 리슈빌’을 추천한다. KTX 동탄역이 직선거리로 약 600m거리에 있으며, 단지 남동측이 근린상업시설 부지와 마주하고 있어 편의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금성백조주택이 시공하는 A17블록의 ‘힐링마크 금성백조 예미지’는 남측이 중앙근린공원, 북측이 치동천, 서측이 생태습지공원 등 단지 전체가 공원으로 둘러싸여 있는 저밀도 친환경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이번에 분양하는 4개 단지 가운데 유일하게 전 세대가 전용 74∼84㎡ 규모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돼 있고, 단지 앞에는 시범단지에 유일한 공립유치원 부지가 있다. 실내는 4베이 2면 개방형 구조, 1층은 테라스가 있는 복층형, 최상층은 펜트하우스로 꾸며진다.


대원이 분양하는 A20블록의 ‘대원칸타빌’은 20만8000㎡여 규모의 공원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단지 바로 옆에 학교가 위치해 있다. 일부 고층세대에서는 리베라CC 조망도 가능하다. 실내는 4베이 3면 개방형으로 특히 전용 84㎡ A타입은 대형 평형에 적용되는 거실폭 5.3m로 설계된다. 전용 120㎡의 경우 전 세대를 복층으로 설계했다.

시범단지 동시분양 청약은 무주택기간(32점), 부양가족수(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17점) 등을 기준으로 당첨자를 뽑는 청약가점제가 적용된다. 전용 85㎡ 이하 주택은 청약가점제 적용 물량이 전체 공급의 75%, 85㎡ 초과는 50%다. 나머지는 청약 순위 내에서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결정한다.

이번에 나오는 물량은 전체 3456가구 가운데 전용 85㎡ 이하의 중소형이 61%(2103가구), 전용 85㎡ 초과의 중대형이 39%(1353가구)로 이뤄져 있어 청약가점이 높은 수요자들의 선택이 폭이 넓다. 특히 청약가점이 높은 수요자들은 전세대가 중·소형으로 이뤄진 힐링마크 금성백조 예미지와 중소형 비율이 97%에 달하는 대원칸타빌을 노려볼만 하다.

‘사통팔달’3456가구 분양 스타트
3.3㎡ 당 분양가 1040만∼1152만원
“청약가점 높으면 중소형…낮으면 대형”

청약가점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요자들은 중대형 비율이 62%인 동탄2신도시 꿈에그린 프레스티지와 33%인 계룡리슈빌을 노리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 1차 동시분양 중소형 당첨권이 30∼40점대, 중대형이 20∼30점대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동시분양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가는 3.3㎡당 1040만∼1152만원 이하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지난 2일 화성시는 분양가심사위원회에서 동탄2신도시 시범단지동시분양 분양가를 최저 1040만원, 최고 1152만원으로 결정했다.

지난 1차 동시분양 분양가가 3.3㎡당 1007만∼1042만원 것을 감안하면 다소 높은 금액이다. 이번에 심의·결정된 분양가를 업체별로 살펴보면 한화건설은 3.3㎡당 1152만원, 계룡건설은 3.3㎡당 1119만원으로, 금성백조주택과 대원은 이보다 낮은 수준인 3.3㎡당 각각 1044만원과 1040만원으로 결정됐다.

청약가점제 적용
중대형 전체 40%

2차 분양물량 모두가 시범단지 내에 위치해 있는 입지적 장점과 1차 동시분양 때와 달리 중대형이 전체의 40% 가량 포함돼 있는 점이 영향을 끼쳤다. 전매제한은 5·10부동산대책에 따른 전매제한 완화에 따라 기존 3년에서 1년으로 단축돼 입주 전에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한 부동산 정보업체 관계자는 “동탄2신도시는 지난 8월 1차 합동분양을 성공적으로 치르고 70% 이상의 계약률을 달성한 바 있다”며 “이번 시범단지 2차 분양도 교통, 교육, 자연환경은 물론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실수요자와 중장기 투자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공동주택용지 매각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09년 선수공급을 시작으로 현재 동탄2신도시의 공동주택용지는 모두 30필지가 팔려나갔다. 이달 중에는 분양아파트 4406가구와 주상복합아파트 815가구를 건설할 수 있는 토지 5필지(32만3000㎡) 공급이 예정돼 있다.

이번에 공급하는 토지는 특별계획구역과 연관성이 높고 입지여건이 우수하다. 공동주택용지 A-18블록과 주상복합용지 C-15블록은 동탄2신도시 내에서 가장 각광받는 커뮤니티 시범단지에 위치하고 있어 입지가 뛰어나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토지 사용 가능 시기가 빠른 시범단지 내 마지막 물량으로 눈여겨 볼만하다.


KTX역과 중심상업지, 공원 등과 인근에 위치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공동주택용지 A-38, A-39블록은 북측으로는 리베라CC, 남측으로는 공원과 인접해 있다. 주거·상업·업무·문화시설이 집합된 특화구역인 문화디자인밸리와도 가까워 수준 높은 여가 생활이 가능하다.

주택 규모는 A-38블록의 경우 60㎡이하와 60∼85㎡의 혼합블록이며, A-39블록은 60∼85㎡로 중소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건설사 간 경쟁률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A-67블록은 호수공원과 주거·상업·문화복합시설이 어우러진 워터프론트콤플렉스 인근에 위치해 있고 초·중·고교가 가깝다.

60∼85㎡와 85㎡ 초과 혼합블록인 A-67블록은 모두 1535가구 대단지 조성이 가능하다. 이번에 공급되는 토지는 가격이 저렴해 매수 전망이 밝을 것으로 LH는 예상하고 있다. A-18블록의 경우 지난해 11월 최초 공급됐으나 당시 건설사들은 우수한 입지여건에도 불구하고 85㎡ 초과 부분의 다소 높은 공급가격으로 매수를 고심하고 있었다. LH는 이에 따라 재감정을 통해 공급가격을 낮췄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
건설사들 파격 조건

C-15블록도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돼 건설사 뿐 아니라 주상복합 전문 디벨로퍼, 상가·오피스텔 전문 개발업체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LH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동탄2신도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며 “건설사들의 사정도 고려해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경철은?


- 스피드뱅크, 조인스랜드, 닥터아파트 부동산칼럼니스트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부동산 기사 제공
- 프라임경제 객원기자
-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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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