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숨은 주역 '보좌관-비서관' 물갈이 내막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11.22 17:4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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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4년 임기 동안 '생존율 50%'

[일요시사=정치팀] 국회의 '물갈이'가 올들어 벌써 두 번째다. 지난 4·11 총선 당시가 첫 번째 물갈이 시즌이었다. 낙마한 의원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짐을 꾸렸다. 그 자리는 새로운 사람들이 채웠다. 국정감사가 끝난 지금. 국회 의원회관에 새로운 인물이 보인다. 또다시 누군가가 '내쫓긴' 것이다. 하지만 내쫓긴 자리를 꿰찬 사람의 수명도 그리 길지 않다. 길어야 2개월 남짓. 대선이 끝난 내년 1월에 대대적인 세 번째 물갈이가 이들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 대부분은 행사장 인사, 축사, TV 토론회, 인터뷰, 국정감사 질의서, 대정부 질의서, 정책 관련자료 등 이 모든 것이 국회의원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보좌진의 손에서 완성된 것이다. 이 때문에 이들은 주말과 휴일 그리고 명절까지 고스란히 반납해야 한다. 이렇듯 국회의원의 참모들은 중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언제 내쫓길지 모르는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 

공채 뒤집는 '파워인사'

국회의원은 보통 7명의 식구와 나랏일을 함께 한다. 국회의원은 4급 보좌관 2인, 5급 비서관 2인, 6·7·9급 비서 각 1인과 4년을 보낸다. 또한 필요에 따라 2인의 인턴을 추가로 채용할 수 있다.

국회의원의 '참모'로 불리는 이들은 내부적으로 임무를 분담한다. 보좌진은 주로 수석(총괄)보좌관, 정책보좌관으로 나뉜다. 그 아래 공보비서관, 정책비서관, 정무비서관 등이 있다. 비서는 주로 일정, 회계, 총무 등 의원실 살림을 맡는다. 지역일과 홍보를 담당하는 이들도 있다.

이들은 '국가공무원법'상 별정직공무원으로 분류된다. 불안한 신분과 비교적 높은 호봉을 제외하면 일반 공무원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 일반 공무원의 보수는 경력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1호봉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국회 별정직공무원은 경력과 무관하게 정해진 호봉의 보수를 받는다. 이들의 보수가 높은 것은 직업의 불안정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전문가는 설명한다.

A의원실 B보좌관은 국회 별정직공무원이 일반공무원에 비해 높은 보수를 받는 것에 대해 "사실상 8년치 임금이 4년 동안 지급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 임기 4년이 끝나면 다음 선거에서 당선돼야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데 그게 쉽지 않다. 게다가 반 이상의 사람들이 4년을 버티지 못하고 나가거나 쫓겨난다"고 밝혔다.

처음에는 마음이 맞아 시작하더라도 조금이라도 관계가 어긋나거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국회의원이 가차 없이 손을 놓는다는 것이다. 다른 의원실에서 근무하는 C비서관은 "속된 말로 '팽'당하는 것"이라며 매우 흔한 일이라고 귀띔했다.

또한 그는 "상임위원회가 2년마다 바뀌니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하지만 단 1년이라도 계약기간이 있으면 좋겠다"라며 속내를 털어놨다.

이러한 국회 물갈이는 올해 4·11 총선에서 대대적으로 일어났다. 올해 총선에서 국회의원 배지를 새로 단 사람은 약 50명. 이들의 참모진만 모두 350명이다.

A보좌관은 "이들 중 200명은 국회의원 친인척이다. 나머지 150명은 공채로 입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 별정직공무원의 임명권이 오직 국회의원에게 맡겨져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자신과 함께 일할 참모진을 채용하기 전에 자질을 심사하고 오랫동안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런 과정이 없으니 내키지 않으면 쉽게 자르고 들어온 사람도 쉽게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새 식구의 국회 입성과 동시에 350명의 사람이 짐을 꾸렸다. 물론 이들 중에는 다른 의원실로 이동한 사람도 있다. 정보력과 인맥을 갖춘 이들이 그들이다. 하지만 총선 고비를 넘긴 이들도 국정감사를 피할 수는 없었다. 5개월 만에 다시 심판대에 오르기 때문이다. 

국정감사 끝나면 '모셔오고, 내쫓고'
권력-입김 따라 귀환하는 경우 있어

국감에서는 국정 전반에 걸친 평가가 이루어지지만, 국회의원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진다. 이러한 평가는 보좌진의 능력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이러한 평가와 능력에 '한 치의 오차'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좌진이 산하단체의 조사를 잘못했거나 사안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문제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료를 들고 간 국회의원은 국감장에서 망신을 피하기 어렵다. 그럴 경우 국회의원의 '보복인사'가 한 차례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 다른 D보좌관은 "이럴 때를 노리고 국회에 인사하러 오는 사람들이 있다. 17대 국회에서 보좌관이나 비서관을 지냈던 사람이다. 운이 좋은 경우 자리 하나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중한 업무와 불안한 신분에도 불구하고 끈질긴 생명력을 발휘하는 보좌관에게는 그만한 영광도 따른다. 국회의원에 출마해 당선되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 할 것이다.

또는 청와대에 입성하거나 각 부처 장관의 정책보좌관이 되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매우 조심스러운 이야기라며 "경력을 인정받아 자신이 담당하던 기관의 기관장이나 감사, 이사로 가는 경우도 매우 성공한 사례로 꼽힌다"고 말했다.

'보신주의'를 배경으로 한 수명 연장을 가장 큰 목표로 여기는 보좌관도 있다. 별정직공무원 생활 20년을 채워 공무원연금을 받을 심산으로 '조용하고 안전하게' 보좌관 생활을 하는 이들이다.

E보좌관은 "이들은 국가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이들은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으려 한다. 법안마련에도 소극적이고 국회의원에게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주문한다"고 비판했다.

이 중에는 사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맥을 이용해 돈을 벌겠다는 속내다. 일례로 의정보고서 발간과 같은 사업이 그것이다. 국회의원이 발행하는 의정보고서는 단가가 약 300~400만원에 이른다. 이것은 약 1500만원 안팎으로 거래된다. 한 달에 열 건의 의정보고서만 발행해도 1억원의 돈을 벌어들이게 되는 셈이다.

여론조사 사업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것도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국회의원들은 기존업체나 자신의 지역구 업체 또는 더 싼 곳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나머지는 산하단체로 가거나 다른 직렬에서 공무원을 한다. 또는 학업을 계속하거나 낙향을 한다. 여의도 낭인이 돼 선거철마다 국회에 등장하는 사람도 있다. 

계약기간 없어 불안

국감에 의한 물갈이가 한 차례 끝나면 다시 대선이다. 대선 후 한 달이 지나면 보좌관 중 20~30명이 청와대에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대선을 거치며 자질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난 수많은 참모가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고 자리를 내 줄 것이다. 그 빈자리는 국회의원의 자의로, 국회의원 지인의 입김으로, 혹은 공식적인 채용공고를 통해 채워질 것이다.

F보좌관은 "국회에 입성하면 눈이 한없이 높아진다. 매일 보고 통화하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국회의원이다. 자기가 국회의원인 줄 안다. 그렇게 붕 뜨다 쫓겨나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좌진 스스로 겸손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참모들의 '불안정성'도 반드시 개선돼야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며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무작정 보좌관이 되려고 하기 전에 자신의 가치관과 맞는지 숙고하고 자신에 대한 검증을 스스로 거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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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