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준혁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오는 23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22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파업 돌입 시 수도권·광역전철 25% 감축 운행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코레일에 따르면 파업이 시작될 경우, 수도권전철(서울지하철 1·3·4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강선 등)과 대경선(구미~경산), 동해선(부전~태화강) 등 광역전철이 평시 대비 약 25% 감축 운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필수유지업무제도상 광역전철의 파업 중 필수 운행률은 63% 수준이다. 코레일은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내부 대체 인력과 군 인력 등을 추가 투입해 운행률을 75.4%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노선별 예상 운행률은 ▲경강선 73.0%(출근 시간대 89.5%) ▲대경선 76.3%(출근 78.6%) ▲동해선 70.3%(출근 78.6%) ▲경의중앙선 74.0%(출근 90.6%)다. 다만 경강선·대경선·동해선·경의중앙선 등 일부 노선은 배차 간격이 4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코레일은 파업에 대비해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역·열차 혼잡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시설물 안전 관리에도 나설 예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내·외부 인력과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겠지만 전철 운행 차질이 우려된다”며 “평소보다 일찍 출발하거나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철도노조 총파업은 ‘성과급 정상화’를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재점화됐다. 노조는 코레일의 성과급 지급 기준이 타 공공기관보다 낮다며 현재 기본급 80%로 적용되는 기준을 100%로 상향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 19일 철도노조는 서울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약속 불이행은 노사관계와 공공철도 안전 전반을 위협하는 행위로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파국의 책임은 기획재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선언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제시한 정상화 방안은 당초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100%가 아닌 90% 기준”이라며 “이 기준이 어떤 근거로 도출됐는지 합당한 설명도 없었을 뿐더러, 타 공공기관과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금을 더 달라는 얘기도 아니고 다른 공공기관과 똑같은 기준을 적용해 달라는 것뿐”이라며 “철도노조는 이번 사태의 본질을 임금 문제가 아닌 정부와의 신뢰 문제로 규정한다”고 강조했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번 파업에 역대 최대의 참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조직의 명운을 걸고 한 치의 물러섬 없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전국의 각 지부 조직을 점검 중이며, 파업 참여 인원이 1만2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1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가 밤샘 교섭 끝에 파업을 유보했지만, 이후 “정상화 안건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총파업을 재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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