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김민석 총리는 어디 있나?

이재명정부 초기 내각 인선, 3대 특검 등 굵직한 사안이 추진되고 있을 때 김민석 국무총리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최근 광복절 행사와 대통령 국민임명제로 민심이 다시 둘로 나눠져 요동치고 있는 데도, 김 총리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

총리는 국민의 요구를 수렴하고, 이를 검토해 걸러내고, 다시 정책으로 구현하는 행정 책임자다. 동시에 그 과정에서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대통령을 대신해 국민으로부터 비판을 받는 자리기도 하다. 또 대통령의 절대 권력을 견제하는 자리다. 대통령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는 동시에 무리한 업무 추진에 브레이크를 거는 역할도 맡아야 한다.

그런데 김 총리는 최근 국민 요구를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대통령을 대신해 국민으로부터 지탄받지도 않았고, 특히 대통령의 잘못된 드라이브 정책에 제동을 걸지도 못했다. 대통령을 대신해 행사장에 가는 게 고작이었다. 필자의 생각이 아니라, 많은 국민의 생각이고 여당 인사까지도 흘리는 말이다.

우리 국민은 대통령 축사를 대신 읽는 대독 총리나 행사장에 불려다니는 의전 총리는 원치 않는다.

새 정부는 출범 첫날이었던 지난 6월4일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총리로 지명했고, 30일 후 국회는 여당 단독으로 국무총리 임명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지난달 8일 취임 이후 지금까지 40여 일 동안 총리직을 수행하고 있다.

김 총리는 취임사에서 "첫 30일간 국정 파악과 업무 시스템 정비에 집중해 국정 중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안정되도록 보좌하겠다"며 30일을 열흘씩 나눈 업무계획 '10X3 플랜'을 발표했다.  


그는 계획대로 첫 번째 10일은, 이 대통령이 강조하고 명한 대로 폭염, 호우 등 자연 재난, 산업재해 등 각종 사고 예방에 집중했고, 두 번째 10일은 공직사회의 시스템 점검에 주력했고, 세 번째 10일은 정책 점검에 집중했다.

지금까진 김 총리가 국정 전반을 파악하는 시간이었으니 굵직한 이슈가 있는 현장에 책임감 있게 나타나지 못했던 점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책임총리로서의 모습을 보여야 할 때가 됐다. 외교안보 문제는 대통령에게 맡기고 국내 모든 문제는 책임지는 자세로 강한 리더쉽을 보여줘야 한다.

국무총리는 대통령과 함께 내각을 이끄는 막중한 자리인데 실제는 대통령의 막강한 권한에 눌려 대통령의 얼굴 마담이나 대리인 역할을 해온 게 우리나라의 아픈 흑역사다.

그러다가 DJP연합정부 때 자민련 출신 총리가 연립 정권의 지분자로 참여하면서 상당한 권한 행사를 했고, 이어 노무현정부 때 노 대통령이 자발적으로 역할을 분담하면서 총리가 강력한 권한을 가졌다.

노정부 때 책임총리, 실세총리로 불렸던 이해찬 총리는 이런 제도적 혜택을 봤기 때문에, 대통령의 인사권에 제동을 걸고 세종특별자치시 건설을 지휘하는 등 현실 정치에서 존재감을 유감없이 드러낼 수 있었다. 그래서 지금도 책임총리 얘기를 할 때마다 이해찬 총리가 언급되고 있다.

이회창 총리는 김영삼정부의 책임총리는 아니었다. 대법관 출신으로 대통령의 방탄 역할에 지나지 않던 총리의 이미지에서 탈피해 총리의 권한을 행사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법적 권한도 행사하지 못하는 허수아비 총리는 안 한다"는 말을 남기고 4개월 만에 사퇴했다.

이재명정부의 김 총리가 이 대통령의 막강한 권한에 눌려 헌법상 총리로서 권한도 행사하지 못하는 힘없는 허수아비 총리가 되지 않기 위해선 이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 같은 결단을 해야 한다.


이 대통령이 대선을 불과 한 달 남겨놓고 정대철 헌정회장과 만나 조기 대선 전에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하는 데 동의했고, 구체적인 개헌 방안으로 책임총리제를 언급했다. 이는 이 대통령이 대선 전 개헌의 첫 단추인 책임총리제를 공언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책임총리제는 총리 권한을 확대해 대통령 권력을 분할하는 것이다. 즉 헌법에 명시된 총리의 권한은 국무위원 제청권, 국무위원 해임 건의권, 행정 각부 통할권 등인데, 여기서 '제청'과 '건의'는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재가가 없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 대통령의 인사권을 '행정부 2인자'인 총리도 일부 나눠 갖자는 게 책임총리제의 핵심이다.

책임총리제는 실제 권한 행사가 어려운 총리의 헌법상 권한을 실질적으로 보장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가장 큰 폐해인 '권력 집중'을 완화하자는 취지다.

그러나 현행 헌법상 총리는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뜻을 거스르기 어렵다. 그래서 이제 이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필자는 이 대통령이 대선 당선을 위해 자신의 집권기에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가 생기지 않게 하겠다는 의미로 책임총리제를 언급하지 않았다고 믿는다. 총리는 대통령의 명을 받아야 하기에 제 역할을 하려면 대통령의 신뢰와 권한 위임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대통령이 친필로 “국정을 운영하다 성공한 일은 다 총리 책임이고, 실패한 건 다 대통령이 시켜서 한 일이라고 말하라“고 쓴 확인서를 김 총리에게 줘서라도 김 총리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 그래야 이재명정부가 성공할 수 있다.

대통령을 배출한 여당 대표는 연일 국정에 개입하고 있는 데, 정작 나랏일을 진두지휘해야 할 총리는 잘 안 보여 안타까울 뿐이다. 혹자는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책임총리 역할을 잘 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필자는 정치 내공이 강한 김 총리에게 권한만 주어진다면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으로서 보여준 강한 리더쉽을 통해 책임총리 역할을 더 안정적으로 잘 하리라 믿는다.

1990년대 중반 대학가 운동권에서 "판사를 하려면 이회창처럼, 검사는 홍준표처럼, 변호사는 노무현처럼 하라"는 말이 유행했는데, “총리를 하려면 김민석처럼 하라”는 말도 유행어가 될 수 있도록 김 총리가 고군분투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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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