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등친' 간큰 사기꾼 풀스토리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2.10.18 16: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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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태자 XXX 살살 긁어주니 '헤벌쭉'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고 했던가. 식구 많은 국내 굴지의 재벌가에 망신살이 뻗쳤다. '미꾸라지' 한 명이 말썽을 일으켜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어서다. 망신도 이런 망신이 없다. 사기 의혹에 휘말린 재벌 3세. 그는 왜….

 

보안업체 K사 김모 대표와 재벌 3세 신모씨. 두 사람이 피소된 것은 지난 1월이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김 대표와 신씨를 상대로 한 고소장이 접수돼 수사를 벌이고 있다. 고소장을 낸 곳은 유명 소셜커머스업체 C사다. C사는 "투자금을 빼돌렸다"며 두 사람을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감언이설로 '꿀꺽'

C사는 소장에서 "김 대표와 신씨가 신씨와 관련이 있는 재벌그룹 계열사 상품을 공급·판매하도록 도와주겠다며 이행보증금 명목으로 돈을 받아갔으나 약속을 지키지 않아 5억원가량 손해를 봤다. 또 이들이 공연기획 명목으로 2억원을 투자받았으나 공연을 성사시키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평소 알고 지내던 김 대표와 신씨는 지난해 1월 지문인식 및 출입통제 분야 보안업체인 K사를 인수했다. K사 부채 70억원을 떠안고 대주주 지분 70%를 30억원에 사들였다. 둘은 K사를 공동으로 경영했다.

이후 K사는 자회사를 세우고 소셜커머스사업에 진출하면서 신씨의 집안 그룹의 계열사들과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재벌그룹이 신씨를 내세워 소셜커머스 시장까지 손을 뻗었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때 C사와 조인이 됐다. 김 대표와 신씨는 소셜커머스 업계에서 잘 나가는 C사에 접근해 "재벌그룹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며 이행보증금 5억원을 챙겼다. 하지만 사업은 이뤄지지 않았다. K사와 재벌그룹 간 제휴도 무산됐다. 당시 그룹 측은 신씨에게 더이상 그룹명을 팔고 다니지 말라고 엄중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C사를 농락한 것은 이 뿐만 아니다. 김 대표와 신씨는 지난해 4월 소셜커머스 사업 기념으로 인기 가수들이 대거 참여한 뮤직페스티벌 공연을 열었다. C사는 행사의 티켓판매를 대행했다.

그러나 공연은 허술한 준비로 진행 도중 무산됐고, C사는 관객들에게 티켓대금을 전액 환불해줬다. 입장권 환불대금은 2억원이었다. C사는 김 대표와 신씨에 이 돈을 달라고 요구했지만 묵살당하자 앞서 5억원 투자금까지 총 7억원을 사기당했다며 검찰에 고소했다.

검찰은 김 대표와 신씨를 불러 C사를 상대로 사기 의도가 있었는지 조사했다. 신씨는 "나도 김 대표에게 속은 피해자"라고 진술했으나, 검찰은 김 대표의 사기 행각에 신씨가 적극 가담한 것으로 보고 조만간 기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기 혐의로 피소된 로열패밀리 "나도 피해자"
용의자 작년에도 사기행각…당한 재벌3세 자살

단순 투자 사기로 보이는 이 사건이 주목받는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우선 신씨의 집안이 흥미를 끈다. 신씨는 국내 굴지의 재벌가 3세다. 그의 부친은 모 그룹 총수의 5촌 조카(사촌형의 아들)로 현재 프로야구단 구단주를 맡고 있다.

부친은 총수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주력 계열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그룹 성장에 크게 기여하다 그룹이 2세 경영체제로 전환되면서 물러났다. 대선 정치자금 수사 당시엔 총대를 메고 처벌을 받아 총수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그의 아들 신씨는 그룹에 합류하지 못했다. 모 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대형 회계법인에서 근무하다 2007년 한 코스닥 업체 이사로 경영에 참여했다. 이 업체는 2009년 상장폐지됐다. 그로부터 2년 뒤 김 대표와 함께 K사를 인수했다.

주목받는 다른 이유는 김 대표의 파렴치한 행적이다. 김 대표는 이번 사건과 별개지만 비슷한 사건으로 이미 구속돼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한때 촉망받는 사업가로 언론에도 이름이 오르내린 김 대표는 평소 자신이 미국 명문 하버드대를 졸업했다고 자랑했다.

그의 주변엔 자연스럽게 돈 많은 사람들이 꼬였다. 모 재벌그룹 회장의 아들 김모씨도 그 중 한명이었다. 김 대표는 어린 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친구 김씨의 명의로 엔초페라리·코닉세그 등 중동 왕족들이 주로 타는 고가의 수입차를 리스했다. 이후 차량 수입대금을 받아 챙기는 수법으로 총 42억원을 김씨에게서 가로챘다.

김 대표는 김씨 명의를 빌리는 수법 외에도 본인 명의로 직접 벤츠 맥라랜·닛산 GTR 등 고급 수입차의 리스계약을 맺고 차를 빌린 뒤 사채업자에게 차를 되파는 방법으로 돈을 빼돌렸다. 김 대표는 김씨 등을 등친 사실이 들통나 결국 지난해 말 사기 혐의로 구속됐고, 이번에 투자 사기 혐의까지 받게 된 것이다. 검찰은 김 대표를 추가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 대표에게 사기를 당한 재벌 3세 김씨는 지난해 11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김씨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자신의 오피스텔 화장실 문고리에 목을 매 숨졌다. 현장에서 유서는 따로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김씨가 이전에도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고 타살 혐의점이 없어 자살로 결론을 내렸다.

친분 이용해 접근

당시 김씨가 자살한 이유를 두고 다양한 추측이 나왔다. 김씨는 미국 유학 도중에 국내로 들어와 친인척 등과 함께 사업을 하다 모두 실패한 뒤 특별한 직업 없이 투자활동을 해 왔으나 이 또한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재계 관계자는 "김씨는 개인사업을 마지막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종사했는지 불분명하다"며 "그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배경을 두고선 여러 추측들이 나왔는데 수년간 직업과 고정소득이 없었던 점에서 생활고 또는 신병 비관 등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 추정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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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