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클래식 월드스타 바리톤 김태한

  • 옥지훈 기자 ojh34522@daum.net
  • 등록 2023.06.12 12:57:34
  • 호수 14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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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국내파, 세계를 휩쓸다

[일요시사 취재1팀] 옥지훈 기자 = 한국인 남성 성악가 김태한이 세계 최고 성악가 반열에 올랐다. 세계 3대 클래식 콩쿠르 중 하나인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성악 부문서 아시아 남성 최초로 우승을 차지했다. 해당 대회서 한국인 성악가가 우승한 건 2011년 여성 성악가 홍혜란 이후 두 번째다. 두 사람의 차이점을 꼽자면 홍혜란은 2009년 줄리어드 음악학교에 입학한 ‘유학파’인 데 반해 김태한은 국내서 성악을 배운 ‘순수 국내파’라는 점이다.

세계 3대 클래식 음악 콩쿠르 중 하나인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서 바리톤 김태한(22)이 우승을 차지했다. 그는 이번 우승으로 아시아 남성 성악가로서 최초, 2000년생 만 22세로 최연소 우승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세계 3대 콩쿠르
‘퀸엘리자베스’

김태한은 클래식 불모지로 꼽히는 국내서 성악을 공부했다. 그의 우승은 해외 유학 경험 한 번 없는 순수 국내파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 한국은 지난해 같은 대회서 첼로 부문으로 우승을 한 최하영에 이어 2년 연속 우승자를 배출했다.

그동안 홍혜란(2011년), 황수미(2014년·이상 성악), 임지영(2015년·바이올린), 최하영(2022년·첼로) 등 여성 음악가가 해당 콩쿠르서 수상한 바 있지만, 남성 음악가가 우승을 거머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콩쿠르 성악 부문은 성악가 412명이 지원했다. 예선에는 영상 심사를 통해 68명이 본선에 진출했는데, 그중 18명이 한국인이다.


지난 1일부터 시작해 사흘간 진행된 결선에 진출한 12명 중 한국인 결선 진출자는 최연소인 김태한을 비롯해 바리톤 권경민, 베이스 정인호까지 총 3명이었다. 이번 콩쿠르서 국적별로 최다 진출이다. 결선 진출 입상자 순위는 1위부터 6위까지다.

베이스 정인호가 5위를 기록하면서 입상자 순위에 올랐고, 바리톤 권경민은 아쉽게 순위에 들지 못했다.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국제 음악 콩쿠르서 한국의 젊은 음악가들이 수상을 이어가면서 K클래식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인 음악가들이 세계 무대서 독보적으로 활약하면서 결선 진출자 숫자가 클래식 본고장인 유럽을 압도했다. 2015년 쇼팽 피아노 콩쿠르서 우승한 조성진 또한 순수 국내파로 국내 클래식 열풍에 기여했다.

지난해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우승한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선 한국인 연주자 12명이 준결선에 진출해 화제가 됐다. 임윤찬도 순수 국내파로 알려져 있다. 해외 유학 경험이 없는 국내파 음악가들이 세계 대회서 연이은 승전보를 올리고 있다.

김태한은 우승 직후 현지 인터뷰서 “한국 가수들이 워낙 노래를 잘하기 때문에 사실 국제 콩쿠르보다 국내 콩쿠르서 노래할 때 더 떨린다”며 “지금 당장 한국대회에 나가도 1등을 할 자신이 없을 만큼 실력자가 많다”고 전했다.

‘K클래식’ 콩쿠르서 연달아 승전보 
아시아 최초·최연소 타이틀 섭렵

퀸엘리자베스 콩쿠르는 벨기에 출신 바이올린 거장 외젠 이자이(1858~1931)를 기리기 위해 1937년 ‘이자이 콩쿠르’라는 명칭과 함께 바이올린 부문을 대상으로 처음 열렸다. 바이올린과 피아노 부문으로 진행됐으나 세계 2차 대전으로 휴지기를 맞았다. 이후 1951년 벨기에 왕비 엘리자베스 본 비텔스바흐의 후원 아래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어 재개됐다.


1951년 바이올린 부문을 시작으로 1952년 피아노 부문으로 번갈아 열리다가, 1953년 작곡 부문, 1988년 성악 부문, 2017년 첼로 부문이 추가됐다. 2012년 이후로는 작곡 부문이 개최되지 않고 있다. 현재는 바이올린, 피아노, 성악, 첼로 부문이 번갈아 가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역대 주요 수상자로는 바이올리니스트 다비드 오이스트라흐·레오니드 코간·바딤 레핀과 피아니스트 레온 플라이셔·블라디미르 아시케나지 등이 있다. 한국 출신은 1976년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이 3위에 오른 이후 지금까지 50명 넘는 입상자를 배출했다.

김태한은 처음엔 록 가수가 하고 싶어서 음악을 시작했다. 가장 좋아하는 록밴드는 캐나다의 섬41(Sum 41)이고, 중학교 때는 밴드부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는 어머니의 권유로 비교적 늦은 나이인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성악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는 “어머니가 성악을 권유하셔서 성악을 시작했다가 뒤늦게 빠졌다”며 “선화예고에 진학해 비슷한 전공을 하는 친구들 만나면서 시너지가 생겨 꿈을 더 키우게 됐다”고 말했다. 김태한은 선화예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음대에 진학한 국내파 수재다.

시작은 록으로
지금은 오페라

그는 바리톤 나건용 교수를 사사했고, 현재는 국립오페라단의 젊은 성악가 육성 프로그램인 오페라 스튜디오 멤버로 활동하면서 김영미 교수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 2021년에 국내서 열린 한국성악콩쿠르, 한국성악가협회 국제성악콩쿠르, 중앙음악콩쿠르서 각각 2위를 차지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지난해에는 비냐스 국제성악콩쿠르와 리카르도 잔도나이 국제성악콩쿠르서 특별상을 받으면서 해외로 발을 뻗었다.

김태한은 콩쿠르 우승 직후 현지 매체와 가진 인터뷰서 ‘롤 모델’이 누군지 묻는 질문에 주저없이 “저희 선생님”이라고 말하면서 국내에 있는 스승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스승인 바리톤 나건용 교수는 제자에 대해 “24시간 노래를 흥얼거리며 연습할 만큼 열정의 불씨가 꺼지지 않는 성악가”라고 전했다.

김태한은 2018년 고등학교 3학년 재학 중에 10회 신한음악상 성악 부문 수상으로 본격적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신한음악상은 일반적인 기업 메세나 프로그램과 달리 신한은행 직원들의 기부금으로 조성해 만 19세 이하의 순수 국내파 클래식 유망주만을 발굴해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김태한은 이번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서 진행되는 곡을 신한아트홀서 실전 연습하고 녹화하여 경연에 대비하는 과정을 거쳤다. 신한음악상 수상자는 모든 비용이 무상이다.

수상자는 매년 400만원씩 총 1600만원의 장학금과 함께 해외 유명 대학교수에게 받는 마스터클래스 및 공연 관람, 세종체임버홀서 정기연주 기회 등 국제적인 음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받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음악상 수상자들의 ‘음향시설이 잘 갖춰진 홀에서 연주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수렴해 세종문화회관과 정기연주회를 정례화했다”며 “수상자들이 해외 콩쿠르에 나가는 사례가 많아짐에 따라 신한아트홀서의 녹화 및 연습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결선 무대
발음 극찬

신한은행은 순수 국내파를 배출하는 데 큰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지금까지 6회 피아노 부문 수상자 박진형(2016년 프라하의 봄 피아노 콩쿠르 1위), 10회 첼로 부문 김가은(2022년 어빙 클라인 국제현악콩쿠르 1위), 12회 첼로 부문 한재민(2021년 에네스쿠 콩쿠르 1위) 등 61명의 수상자가 배출됐다.

김태한은 결선 무대에 올라 바그너 ‘탄호이저’ 중 ‘오, 나의 사랑스러운 저녁별이여’를 시작으로 말러의 연가곡 ‘내 가슴 속에는 불타는 칼이’, 코르골트의 ‘죽음의 도시’ 중 ‘나의 열망, 나의 집념’, 베르디의 ‘돈 카를로’ 중 ‘카를로가 듣는다-아, 나는 죽어가고 있어’까지 4곡을 불렀다. 그는 독일어와 불어를 정확하게 발음해 극찬을 받았다.

특히 베르디의 ‘오, 카를로 내 말을 들어보게’는 원래의 이탈리아어가 아닌 프랑스어로 불렀다. 퀸엘리자베스 콩쿠르가 열린 벨기에가 불어권이라는 이유에서다. 김태한은 “프랑스어 버전으로 부른 건 내 아이디어”라며 “프랑스어가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좀 더 부드럽고 편한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프랑스어권이기도 하고, 프랑스 요청을 받아 베르디가 작곡한 ‘돈 카를로’ 원래 버전도 프랑스어였다”며 “작품이 크게 성공하면서 나중에 이탈리아어로 번역한 것인데 마지막 소절인 ‘플랑드르를 구해 달라’는 의미가 플랑드르가 벨기에 땅이어서 여러 모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제음성기호(IPA)상 발음기호 공부가 정석인데 그 또한 (실제 발음과)다른 부분이 있어서 원어민 노래를 많이 듣고 세세한 부분까지 따라 해보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곡의 음정, 박자뿐 아니라 시를 분석하고 시인에 대해 공부하는 등 곡에 대해 깊이 이해하려는 노력을 열심히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지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서 자신의 꿈을 묻자 부족한 영어 탓에 “슈퍼스타가 되는 것(I want to be a super star)”이라고 답했다고 웃어 보였다. 클래식 비평가 마르띤느 메르제는 “김태한의 목소리는 웅장하고 풍부해 멜로디에 생명을 불어넣는다”며 “보기 드문 우아함과 권위를 가진 그의 연주는 아름답게 절제돼 감동을 전달한다”고 호평했다.

록 가수 꿈꾸던 중학생이…
7년 뒤 세계 최고 성악가로

앞서 소프라노 조수미가 이번 대회서 심사위원으로 참가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심사위원장 베르나르트 포크롤을 비롯해 메조소프라노 베르나르다 핑크, 소프라노 파트리샤 프티봉 등 심사위원진 17명 중 일원으로 활약했다.

조수미는 김태한 우승 직후 인터뷰서 “나도 콩쿠르서 여러 번 우승했는데, 내가 우승한 것보다 더 기쁘다”며 “우승자뿐만 아니라 결선에 진출한 한국 성악가 3명 모두 수고했다고 말해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 심사위원단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대회 기간 내내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엄격히 금지된다. 순위는 심사위원들이 각자 매긴 점수표를 일괄적으로 합산해 결정된다. 조수미도 발표 직전에 이번 대회 순위 최종 결과를 들었다고 했다.

그는 김태한이 이번 대회서 우승이 확정됐을 때 심사위원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묻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했다. 다들 거의 만장일치”라고 답했다. 이어 “나이가 굉장히 어린데도 진정성 있게 노래한 게 심사위원들에게 큰 감동을 준 것 같다”며 “원더풀 퍼포먼스였다”고 치켜세웠다.

‘대선배’ 조수미는 “이번 우승이 끝이 아니고 시작이니 자만하면 안 된다. (김태한이)아직 나이가 어리니 정신을 바짝 차려서 열심히 해야 한다”며 진정 어린 충고도 잊지 않았다.

그러면서 “기뻐하는 것도 오늘 하루만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내일부터 다시 열심히 갈 길을 가야 한다”며 “앞으로 갈 길이 멀고도 험난할 수 있으니까, 제가 옆에서 잘 도와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한은 오는 9월부터는 독일 베를린 슈타츠오퍼의 오페라 스튜디오 멤버로 2년간 활동할 예정이다. 가장 해 보고 싶은 역할로 조아치노 안토니오 로시니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의 피가로를 꼽았다. 이어 “조연·단역부터 가리지 않고 차근차근 경력을 쌓아가겠다”며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공연하는 오페라 가수”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어 기쁘다. 아무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행복하다”며 “오페라 무대에 많이 서면서 행복하게 음악을 하고 싶다.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대선배 조수미
진정 어린 충고

김태한은 지난 6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 인근 워털루에 있는 음악 고등교육기관인 ‘퀸엘리자베스 뮤직샤펠’서 열린 공식 시상식서 마틸드 왕비로부터 직접 상장을 받았다.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상장 명칭도 ‘마틸드 여왕 상’으로 2만5000유로의 상금도 함께 수여됐다. 그는 오는 13일 브뤼셀서 열리는 퀸엘리자베스 폐막 공연을 통해 우승자로 첫 무대를 선보인다. 이후 현지 일정을 모두 소화한 뒤 오는 20일경 귀국 예정이다. 

<ojh34522@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세계 클래식 홀린 K클래식

한국인의 최근 세계 3대 콩쿠르서 활약이 심상치 않다.

세계 무대서 한국인 콩쿠르 입상자 수는 압도적이다.

지난해 세계적인 콩쿠르서 우승한 한국인 음악가 중 악기 부문만 보더라도 피아노(임윤찬·밴 클라이번), 바이올린(양인모·시벨리우스) 첼로(최하영·퀸 엘리자베스)로 3명이나 된다.

한국인 음악가가 세계대회를 휩쓰는 건 이제 흔할 지경이다.

세계 3대 콩쿠르 중 먼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성악 부문서 2011년 소프라노 홍혜란이 우승하면서 4년 주기로 돌아오는 바이올린, 피아노, 성악, 첼로 부문서 2014년 소프라노 황수미가 또 한 번 정상에 오르는 진기록을 세웠다.

한국인 여성 성악가 목소리가 세계 무대를 떨친 건 꽤 오래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프리 마돈나’ 홍혜경부터 1990년대 소프라노 조수미 등 한국 소프라노는 세계 무대에 이름을 떨쳐왔다.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는 2011년 베이스 박종민과 소프라노 서선영이 각각 남성·여성 성악 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2012년에는 베르디 국제 콩쿠르서 테너 김정훈, 바리톤 김주택, 테너 윤승환이 각각 1~3위를 휩쓸었고, 2021년에는 바리톤 김기훈이 BBC 카디프 국제 성악 콩쿠르 오페라 부문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하면서 한국 남성 성악가의 국제 무대 경쟁력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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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국민의힘 행사에서 영향력을 과시하다가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국민의힘에서 ‘보수의 김어준’을 꿈꾸는 것 같다. 전씨는 과연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했던 영향력을 단번에 얻을 수 있을까?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지난 8일, 대구 EXCO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구·경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지난 3월 창간한 <전한길뉴스> 소속 언론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선거판 난장판 하지만 전씨는 언론 취재의 한계를 넘어 반탄(탄핵 반대) 성향 후보들의 연설 도중 응원하면서 분위기를 띄웠다. 반대로 찬탄(탄핵 찬성) 성향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이 연설할 때마다 “내부 총질” 혹은 “배신자” 등 원색 비난을 했다. 이날 김근식 최고위원 후보는 전씨를 직접 지칭해 “부정선거 음모론에 빠지고, 계엄을 계몽령이라고 정당화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같이 투쟁할 수 있겠느냐”면서 비난했다. 그러자 전씨는 김 후보에게 욕설하면서 자신의 지지자들을 격동시켰다. 찬탄 성향 조경태 당 대표 후보가 연설할 땐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항의하는 등 지지자들의 조 후보 비난을 유도했다. 그러자, 찬탄 성향 일부 당원들이 전씨에게 물병을 던지면서 항의했다. 한 당원은 전씨에게 “난 20년 차 당원인데, 입당한 지 한 달밖에 안 된 당신이 왜 이런 난동을 부리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전씨의 전당대회 출입을 막기 위해 대의원이 아닌 일반 당원의 행사장 출입을 금지했다. 이어 전씨에 대한 징계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러자 전씨는 <전한길뉴스> 발행인 신분을 내세워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이처럼 전씨는 국민의힘 당원과 언론인이란 신분을 왕래하면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개입하고 있다. 지난달 31일과 지난 7일엔 시사평론가 고성국씨 등과 함께 주최한 ‘자유 우파 유튜브 연합 토론회’에 각각 장동혁·김문수 당 대표 후보를 출연시켜 ‘면접’을 보는 위력을 국민의힘 내외에 과시했다. 특정 진영의 강경파를 대상으로 언론사·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하면서 힘을 과시하는 모델로는 방송인 김어준씨가 있다. 김씨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친문(친 문재인) 강경파 성향 당원·지지자를 대상으로 라디오·유튜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당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 대표 후보들을 면접하는 형식은 김씨가 지난해 3월 자신의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민주당 총선 후보자였던 이언주·전현희 의원과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을 출연시켜 객석의 청중에게 큰절을 시킨 것과 비슷하다. 김씨가 지난 6월 기획·진행한 ‘더 파워풀’ 콘서트엔 ▲문재인 전 대통령 ▲민주당 정청래 대표 ▲김민석 국무총리 등 다수의 민주당 내 유력 정치인이 참석했다. 입당하자마자 영향력 과시 물의 당원·언론인 오가며 전대 개입 김씨는 지난 2011년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로 활동하면서부터 민주당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왔다. 물론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한 영향력을 전씨가 단기간에 얻긴 어렵다. 이 때문인지 전씨는 국민의힘에 입당하자마자 ‘10만 당원 양병설’ 등을 주장하면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하기 위해선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교육을 받은 책임당원이어야 한다. 전씨는 지난 6월 온라인으로 입당했고, 당 대표 후보 등록일은 지난달 30일부터 단 이틀 동안이었다. 따라서 전씨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수 없었다. 출마 길이 막힌 전씨는 전당대회에서 당원·언론인 신분을 교차하면서 자신을 따르는 당원들을 선동해 영향력을 과시하려고 한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가 민주당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주변 진영 전체를 둘러싼 질서는 20세기 초·중반에 활동했던 이탈리아 사회주의자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이 갖는 틀과 비슷하다. 그람시는 “자본주의는 견고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대전제를 토대로 “언론·문화 등 각 분야에 진지를 구축해 참호전으로써 상대 세력을 약화해야 한다”는 사상을 정리했다. 각 분야에 구축한 진지는 결정적인 시기에 전개할 기동전의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자본주의 구조가 뿌리내리면서 러시아 2월·10월 혁명과 같이 한순간에 모든 것을 뒤집는 혁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그람시는 주도권 다툼으로써 체제 내 혁명을 추구하는 취지의 사상을 구체화했다. 우리나라에선 소련 해체가 가시화되던 1980년대 후반부터 기존 노동운동에 문화·예술운동을 접목하는 단체가 활동하는 등 각계에서 다른 방향의 노동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민주당을 받치는 양대 축은 각계의 시민단체들과 진보 성향 매체들이다. 대규모 정치 이벤트가 진행될 땐 민주당 지원 사격을 맡으면서, 정치적 명분과 정당성을 구축·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민주당에 인력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주요 선거 등 대규모 기동전이 필요한 상황에선 각자의 진지에서 일시에 뛰쳐나와 물량을 공급하는 식이다. 이 같은 구조를 상징하는 사람이 민주당 윤미향 전 의원이다. 정의기억연대 대표로 오랫동안 활동하던 윤 전 의원은 민주당을 통해 국회의원이 됐지만, 횡령 의혹이 유죄로 확정돼 의원직을 잃었다. 같은 당 추미애 의원 등 민주당 일각에선 윤 전 의원의 사면을 강하게 지지했고, 결국 8·15 광복절특사를 통해 사면·복권됐다. 민주당과 그람시 하지만 시민단체와 매체는 대중을 직접 동원하기가 어려운 데다, 매체는 언론 고유의 한계가 있다. 시민단체 역시 시민들의 참여가 부실하다는 핸디캡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도 존재해 왔다. 이 때문에 삼각 구조를 받쳐줄 또 하나의 하부 구조가 필요했다. 이 문제를 해결해준 사람이 바로 김씨였다. 김씨는 지난 1998년 ‘안티 <조선일보>’라는 깃발을 내걸고 <딴지일보>를 창간한 후 풍자·B급 정서·유머를 지향해오고 있다. 당시 <딴지일보>에선 포장마차에서 어묵을 찍어 먹는 용도로 내는 간장의 위생 상태를 취재해 기사화하거나 국가혁명당 허경영 명예대표의 대권 도전 과정을 풍자하는 등 ‘신선한 B급 정서’를 지향해 독자적인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한편으로 김씨에게 평생 따라다닐 놀림거리를 남겼다. 김씨가 <딴지일보>의 채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용 성인용품을 판매했고, 성인남녀의 만남을 중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했던 탓이다. 보수 성향 유권자들은 여전히 김씨를 비판하면서 당시의 전력을 함께 언급한다. 이후 김씨는 ▲황우석 박사 옹호 ▲영화감독 겸 코미디언 심형래씨 옹호 등 숱한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황 박사 옹호는 그럴 듯한 음모론을 제시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는 김씨의 특성과 깊이 맞물린다. 당시의 논란도 김씨에 대한 비판론을 형성하는 중심축이다. 그랬던 김씨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계기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를 처음 시작했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 중 1명으로 활동했단 것이었다. 김씨는 당시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장에서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거친 항의를 말리고 고개 숙여 사과하는 문 전 대통령을 주목했다. 이후 김씨는 문 전 대통령의 킹메이커를 자처했고, 이는 ‘나는 꼼수다’ 진행 이후 문 전 대통령의 대세론으로 이어졌다. ‘나는 꼼수다’는 김씨 특유의 B급 정서·음모론이 이명박정부에 대한 다양한 불만과 맞물려 대성했던 방송이었다. ‘나는 꼼수다’는 현재까지 이어지는 김씨의 성향을 구체화한 방송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해당 팟캐스트의 상징으로 통하는 “쫄지 마”는 여전히 회자된다. ‘나는 꼼수다’는 구체적인 사실관계 검증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명확한 당파성을 매개로 특정 정당·진영 사람들이 선호할 음모론과 괴담을 이미 밝혀진 사실관계와 섞어 전달하는 것에 집중했다. 진실과 거짓의 경계선을 적당히 왕래하면서 민주당 지지를 극대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영웅과 악당들 이는 집단의식으로 연결됐고, 김씨에겐 거대한 영향력을, 민주당엔 거대한 지지 집단을 만들어줬다. 김씨는 ‘나는 꼼수다’를 통해 단순·명쾌한 이분 구도를 완성했다. 그를 선호하는 민주당 지지자의 정치관은 “보수진영이란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운다”는 것이다. 이는 정의로운 주인공이 지구 정복을 노리는 악당의 무리에 맞서 싸우는 어린이용 만화의 서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현재 민주당 핵심 지지 세대로 알려진 4050세대가 미국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선호하는 것과 연결해볼 수 있다. 이 세계관엔 초월적인 힘을 갖고 모든 생명체의 절반을 죽여 우주를 정화하려는 악당에 맞서는 영웅들이 등장한다. 이 세계관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은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사건이었다. 이들에게 노 전 대통령 사망사건은 거대 악당과 싸워야 하는 당위성을 제공해주는 절대적인 명분이었다. 김씨가 이 사건에 주목하고, 상주로서 백 전 의원의 항의를 제지하던 문 전 대통령을 주목한 것은 당연한 순서였다. 우리 고전문학 중 전설은 김씨의 평소 주장과 비슷한 서사 구조를 띠고 있다. 전설은 능력이 뛰어난 주인공이 현실의 한계에 좌절하고 무너지는 비극적인 구조를 취한다. 또 설득력을 부여해야 많은 사람에게 퍼질 수 있어서 실제 존재하는 지역·지명을 매개로 그럴듯하게 전개된다. 여기엔 각박한 현실을 바꿔줄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민중의 소망이 담겨있다. 그래서 조선시대엔 “정씨 성을 가진 영웅이 새 나라를 만들어 왕이 될 것”이란 취지의 예언서가 오랫동안 돌아다녔다. 김씨의 주장은 21세기판 전설이라고 할 수 있다. 김씨는 민주당과 주변 진영을 취약한 상황에서 거대한 악에 도전하는 영웅으로 묘사하고, 지지자들은 그 영웅담에 환호한다. 그러면서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우는 영웅을 또 잃을 수 없다”는 공감대를 공유한다. 그들은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 김씨는 ‘김어준 유니버스’ 혹은 ‘민주 유니버스’를 만들었고, 지지자들은 관객을 넘어선 참여자로서 희열과 보람을 느낀다. <한국일보>는 지난 2017년 이들의 세계관을 소개하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지켜야지, 왜 국민이 대통령을 지켜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완전히 다른 ‘B급 정서’ 카타르시스·도파민 차이 김씨는 ▲세월호 고의 침몰설 ▲천안함 피격 사건 관련 가짜 뉴스 살포 ▲코로나19 대구 확산설 등 주장을 이어가면서 지지자들에게 정치적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했다. 그들이 김씨를 통해 느낀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은 고스란히 민주당의 정치적 자양분이 됐다. 그래서 총선 출마 후보들은 김씨가 보는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큰절을 해야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체포 대상 중 1명으로 김씨를 지목했던 것은 김씨에게 엄청난 이익이 됐다. 당시 계엄군은 김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스튜디오 주변을 통제했다. 김씨는 지난해 12월13일 국회에서 “계엄군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사살한 후 북한 소행으로 공작하려고 했다”면서 “정보 출처는 국내에 대사관이 있는 우방국”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그 우방국은 미국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미국은 국무부·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이를 부인했다. 반면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어준님’의 증언을 허구로 단정하고 비난부터 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과 보수 세력은 민주당과 그 주변 세력처럼 정교한 조직체를 만들지 못했다. 보수 세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피커 역할은 전씨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맡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김씨처럼 진영 전체를 들썩일 수 있는 정치적 유머 감각과 설득력을 갖추지 못했다.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하지도 못한다. 이 때문에 이들의 주장은 강경 보수 지지자들 외 국민 사이에서 웃음거리로 전락한 지 오래고, 국민의힘 내부서도 강하게 비판한다. 국민의힘이 지난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이겼을 당시엔 민주당에 비판적인 2030세대 남성과 6070세대를 아울러 민주당을 지지하는 4050세대와 2030세대 여성을 포위한다는 ‘세대포위론’ 전략이 제시됐다. 그러나 윤 전 대통령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불화 끝에 결별하면서 이 연합은 얼마 가지 못해 해체됐다. 당시 승리를 주도했던 국민의힘 지지층은 이 대표 특유의 합리주의를 지지하는 젊은 유권자와 강경 보수를 지향하는 노년 유권자로 분열됐다. 전씨는 많은 공무원 제자를 거느린 유명 한국사 강사였다. 따라서 적절히 순화된 주장과 교묘하게 선정한 정치적 입지를 섞어서 정치 전면에 나섰더라면,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와 달리 그럴듯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유머를 섞는 능력을 보여준 적이 없다. 전씨의 옛 제자들은 그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절대로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는 김씨와 달리, 직접 국민의힘에 입당해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려 하는 등 적당히 선을 긋지도 않는다. 정치인들이 알아서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큰절을 하게 만드는 김씨와 달리, 전씨는 스스로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전당대회서 눈에 띄는 행동을 했다. 전에겐 없는 것들 무엇보다 김씨가 “이 대통령을 능가하는 영향력을 가진 것 아니냐”는 설까지 나올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구축하기까지 15년이 걸렸단 사실도 제대로 통찰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결정적으로 국민의힘은 정치 구조를 통찰하지 못해 민주당이 장기간 공들여 구축한 정치 구조체를 갖추지 못했다. 그런데도 전씨는 ‘전한길 유니버스’ 제작을 멈추지 않는다. 과연 전씨는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 있을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