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금주의 국감 스타 - 김예지·이인선·우원식·조승래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윤석열정부 첫 국정감사가 막이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저마다 준비한 송곳 질의를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후회 없이 쏟아낸다. <일요시사>는 그중에서도 특별히 눈길을 끈 의원들을 금주의 국감 스타로 선정했다.

[문체위] 김예지 의원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 실효성 확보해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이 만 15세 이상 국민 중 93.9%가 국내여행의 경험이 있는 반면, 장애인의 국내여행 경험률은 12.6%에 그쳤다고 밝혔다.

해당 결과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지난해 국민여행조사 보고서와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실시한 2020년 장애인의 삶 패널조사 결과다.

수년간 열린관광환경 조성 사업을 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여행 빈도 격차가 벌어졌다. 현실적으로 무장애관광이 이뤄지지 않는 셈이다.

김 의원은 정부의 주요 장애인 여행사업인 열린관광지 마저 여러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선 열린관광지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장애인 여행을 지원하는 초록여행의 장애인 대상 관광여행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열린관광지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응답은 64.5%에 달한다.

인지도가 낮으면 이용률이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 관광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이 문제다. 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의 지난해 관광환경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대체 텍스트가 시각장애인의 웹접근성에 필수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누락된 부분이 많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관광지 편의시설 이용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유도블록과 유도 및 안내시설과 점자 안내판이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청각장애인도 열린관광지 내에서 자막 또는 수어 지원을 받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준비되지 않은 여행길은 고생길”이라며 “장애인이 혼자 여행할 수 있고, 더 많은 장애인이 넓은 세상을 볼수 있도록 실효성있는 무장애관광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산통위] 이인선 의원
“인증 부담으로 중소기업 힘들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인선 의원이 중소기업의 인증제도 부담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KS표시인증제도’ 등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14개의 인증 취득·유지에 기업들이 부담하는 비용이 지난해 620억원에 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인증제도별로 살펴보면 KS표시인증 50.8억원, 단체표준인증 52.6억원, 녹색인증 6.3억이다. 또 고효율 에너지기자재 인증은 34.2억원, 신기술인증 1.5억원, 어린이 제품 안전 인증 45.2억원,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 관리 제도 145.7억원, 가스 용품 검사 75.2억원 등이다.

이와 함께 지난 2020년 300개 중소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업체들은 인증 취득 및 유지를 위해 연간 평균적으로 2180만원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63.7%가 인증 수수료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안전, 환경 등의 정책목표에 따라 부처별로 도입하는 인증이 늘어나면서 기업의 부담이 한층 더 가증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나의 제품에 목적이 다른 유사 인증들이 중복으로 요구되고 있다는 셈이다.

LED조명은 7개 인증(KS, KC, 전자파, 효율등급, 고효율, 환경표지, 녹색인증)이 유사 중복 상황이다. 이 중 주요 5개 인증(KS, KC, 전자파, 고효율, 환경표지) 취득일은 약 350일, 1200만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 24개 부·처·청에서는 222개(의무 89개, 임의 133개) 법정 인증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 의원은 “인증제도는 제품의 품질·안전성 검증에 꼭 필요하지만, 기업의 부담 증가와 경쟁력 저하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산업계의 실정을 반영하지 못하는 유사·중복 인증은 통폐합하고, 중소기업의 부담 경감을 위해 인증 유효기간 연장과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노위] 우원식 의원
“원전사고 후 폐기물 1600만톤 수입”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한국이 지난 12년간 일본으로부터 석탄재, 폐타이어, 폐섬유 등 주요 수입 재활용 폐기물 1678만9744톤을 수입했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이 환경부와 각 지방환경청으로부터 제공받은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이후부터 한국은 석탄재 1473만9201톤, 폐타이어 189만9704톤, 폐섬유 15만9838톤을 수입했다.

특히 시기가 2012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한국은 원전 사고로 인해 방사능에 노출될 가능성이 다분한 폐기물을 대량으로 수입해왔다. 


지지역별로는 강원도와 충청북도 일부의 폐기물 수입을 관리하는 원주지방환경청 구역의 수입량이 1568만8088톤으로 전체 수입 물량 중 90% 이상을 차지했다.

이는 강원도 및 충청권에 있는 시멘트 공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폐기물 원료 수입이 큰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우 의원실 측은 2017년 이후로는 폐기물 수입 물량이 점차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2011년 135만1338톤에서 2017년 174만3788톤으로 증가한 것에 비해 2017년 이후 최근 5년간 수입 규모는 1/3 수준으로 감소한 것이다. 2022년 올해는 56만7474톤만 수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환경부가 지난 2021년 발표한 23년 이후 폐기물 수입금지 조치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조치 중 하나인 ‘일본 석탄재 즉시 수입 조치’ 보도문에서 환경부는 “방사능 오염된 석탄재를 이익이 좀 된다고 수입하는 행위를 즉시 금할 것”이라며 “누구의 이익을 봐주기 위해 하는 것인지 즉시 금지 요함”이라 발표했다.

또한, 우 의원실은 오염 노출 가능성이 높은 폐기물에 대한 감시가 소홀했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지난 12년간 일본산 폐기물 수입업체에 대한 수시 점검 횟수는 환경청별로 평균 142건, 연평균 11건에 불과했다. 폐기물 수입량에 대비했을 때 1회 점검 시 수입 폐기물 1만6815톤을 검사한 꼴이다.

 

[과방위] 조승래 의원
“달탐사 헌신 연구원 월급 깎였다”


국내 최초의 달탐사선 ‘다누리’를 개발한 연구원들이 연구수당을 제대로 받지 못해 논란인 가운데, 당시 과기정통부 관료가 직접 ‘급료 삭감’ 지시를 내렸다는 증거가 포착됐다.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이 사건의 당사자가 아니라 해명해온 터라, 큰 파장이 예상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지난 18일 국정감사에서 과기정통부 산하 연구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연구원들의 연구수당 등을 5개월치 삭감하라’는 취지의 지시가 담긴 당시 과기정통부 사무관의 이메일을 공개했다.

2019년 6월 과기정통부 사무관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담당자에게 보낸 이메일에는 “보내드린 것에 맞춰 별지를 작성”라는 지시와 함께 제8차 달탐사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할 달탐사 개발사업 2019년도 시행계획의 초안을 첨부했다.

초안에는 ‘간접비, 인건비, 연구수당 등은 7개월로 계상하고 19년도에 발생한 직접비도 불인정한다’고 쓰여있었다. 이는 항우연이 최초 작성한 시행계획 초안에는 빠져있던 내용이다.

항우연이 작성한 시행계획 초안을 보고받은 사무관이 ‘연구수당 등을 5개월치 삭감해 다시 작성하라’는 지시를 그대로 이행한 것이다.

이는 과기정통부의 기존 해명과 관련 실무자들이 법원에 제출한 답변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과기정통부는 달탐사 연구수당 청구소송에 대해 “항소 여부는 항우연이 결정할 일”이라며 직접 관련은 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해왔다.

법원은 소송 과정에서 ‘과기부가 연구수당을 삭감하도록 지시하지 않았느냐’고 직접적으로 물었고, 이때 이들의 대답은 “아니다”였다.

한편 달탐사 연구수당 청구 소송은 지난 2020년 항우연 연구원 16이 항우연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이다. 항우연이 대형 로펌까지 동원해 항소하면서 소송이 2년반가량 이어지고 있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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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