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금주의 국감 스타 - 강은미·이만희·용혜인·강민정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윤석열정부 첫 국정감사가 막이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저마다 준비한 송곳 질의를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후회 없이 쏟아낸다. <일요시사>는 그중에서도 특별히 눈길을 끈 의원들을 금주의 국감 스타로 선정했다.

[복지위] 정의당 강은미 의원

“자폐성 장애인 급여 하위 구간 집중”

올해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 급여 15구간 중 발달장애에 해당하는 지적, 자폐썽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가 하위 구간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강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6월 기준, 장애 유형별 활동 지원 서비스 대상은 전체 10만3338명(인정조사 제외)이었다. 

이 중 지적 장애인은 4만810명, 자폐성 장애인은 1만5087명으로 전체 활동 지원 서비스 대상 중 54.1%로 절반이 넘는 수준이었다. 


구간별로는 지체, 뇌병변 장애인의 경우 12~15구간이 각각 60.2%, 48.7%지만 지적, 자폐성 장애인의 경우에는 79.9%, 83.6%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12~15구간의 활동 지원 급여는 각각 월 최대 150시간, 120시간, 90시간, 60시간으로 하루 이용량 기준으로 평균 5시간 정도다.

강 의원은 발달장애인이 활동 지원 급여 하위 구간에 쏠려있는 이유로 “2019년부터 시행된 서비스 종합조사 방식이 의학적 모델에 치중돼있는 배점 구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만 6명의 발달 장애인과 가족이 활동지원서비스와 같은 국가돌봄의 사각지대에서 생을 마감했다”고 덧붙였다. UN장애인권리협약에는 2, 3차 병합심의 최종 견해를 통해 현재 의학적 모델로 돼있는 서비스 종합조사를 인권 모델로 개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실린 바 있다. 

 

[행안위]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검거 급락”

대공 수사 업무를 담당하는 서울청 안보수사부의 예산과 인력이 감소해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등 검거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실이 서울경찰청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경찰청 안보수사부의 최근 5년 간 예산은 11% 감소했다. 인력은 199명에서 190명으로 줄었다.


서울청의 동 기간 인원이 2만8452명에서 3만1708명으로 순증한 것과 대비된다. 이는 검거 건수와도 연결되는 대목이다.

최근 5년간 서울경찰청의 연평균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검거 건수는 6.4건인데, 직전 5년의 연평균 24건 대비 73.3% 급락한 수치다. 

더욱이, 안보 경찰 전문성 판가름의 척도인 안보경과 보유율은 지난 2017년 80.4%에 육박했으나 현재는 59.9%로 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당 부서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장 역시 안보경과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현장 수사 인력과 예산의 뒷받침도 없는 상황이다. 이런 탓에 일선 경찰관들의 대표적인 보상체계인 특별 승진도 최근 5년간 1.6건에 불과하다.

이는 직전 5년간 연평균 5.4건에 비해 70.4%나 급감한 수치다.

이 의원은 “예산과 인력의 지속적인 감소에 이어 일선 안보 경찰에 대한 특별승진 역시 사실상 배제 함으로써 현장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며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등에 대한 검거 건수의 급감까지 이어지게 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민생특위]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교통공사 근무조 39% 나홀로 순찰”

지난 3년간 지하철 역내에서 발생한 응급환자가 8000건이 넘는 가운데, 순찰 근무조 10명 중 4명이 ‘나홀로 순찰’을 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 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역 265개 근무조가 2명밖에 없어 1명이 순찰을 돌아야 하는 근무조가 292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인 근무조가 총 413개인 것을 감안하면, 전체 근무조의 약 40%가 나홀로 순찰을 돌고있는 셈이다. 

나홀로 근무조가 늘어나는 것이 큰 문제인 이유는 지난 3년간 응급환자가 8000명이 넘었기 때문이다. 근무조 당 약 200명을 케어해야 하는 꼴인데, 의료 전문가들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게다가 홀로 순찰 시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도 역부족이다. 신속하게 대처하려면 응급환자 치료와 구급대 신고가 함께 이루어져야 해 적어도 2명 이상은 있어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용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노조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으로 약 1000개의 근무조들 중 413개만이 2인 근무조였다.


한 근무조에 2명만 있으면 한 명은 사무실에 상주하며 민원, 비상 연락 등에 대응해야 하므로 나머지 한 명만 순찰을 돌수 있다.

2인 근무조 413개 중 292개는 한 역에서 근무하는 모든 근무조가 ‘나홀로 순찰’을 돌고 있었다. 용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의 불법촬영 대응이 미비한 점도 함께 지적했다. 지난 5년 간 불법촬영 범죄가 1500건이 넘었는데도 대응 매뉴얼에는 경찰에 신고하라는 내용 뿐이었다.

 

[교육위]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율 미흡”

한반도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분석이 주류를 이루는 상황이지만, 지진을 막아줄 내진설계는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전국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율이 62.9%에 불과하다며 아직도 지진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이 공개한 ‘전국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 현황’에 따르면, 지진에 견딜 수 있는 조치가 취해진 학교시설은 전체 32425동 중 20391에 불과했다. 그중 내진설계가 미흡한 학교가 몰려있는 지역은 서울이었다.


서울은 내진설계 적용 대상 건물 3690동 중 1873동에 대한 내진설계만 끝마쳐, 전체의 절반 가량을 지진 위험에 노출하고 있다.

2016년 경주 지진과 2017년 포항 지진으로 연달아 피해를 보았던 경북지역 학교시설의 내진설계 또한 미흡했다. 경북의 내진설계 적용 대상 학교시설은 2873동이지만 적용이 완료된 건물은 1940동뿐이었다. 전체 67만 내진설계를 적용한 셈이다. 

이를 두고 교육계에선 충분한 예산 확보가 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내진설계를 하려면 상당한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데, 교육부는 오히려 예산을 삭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부산, 대구, 경북 등은 내진 성능 확보율이 상당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관련 예산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강민정 의원실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부산교육청과 대구교육청, 경북 교육청은 모두 예산을 수십억 단위로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청이 주는 돈이 줄어드니 어쩔 수 없이 내진설계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학교 측의 설명이다.


<ckcjfdo@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변곡점’ 의정 갈등 엔드게임

‘변곡점’ 의정 갈등 엔드게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구성원의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수장이 반년 만에 끌려 내려왔다. 막말에 가까운 강한 발언과 제멋대로인 행보가 탄핵을 불렀다. 강성 수장이 물러나면서 변화를 기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화의 문이 열릴 것인가, 더 높은 벽이 쌓일 것인가.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전 회장이 3년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탄핵당했다. 지난 5월 취임 이후 6개월 만으로 의협 역사상 2번째, 최단기간 내 불명예 퇴진한 회장이 됐다. 첫 번째는 2014년 4월 임기 1년여를 앞두고 탄핵당한 노환규 전 회장이다. 두 번째 최단기간 의협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임 전 회장의 불신임안을 처리했다. 참석 의원 224명 가운데 170명(75.9%)이 찬성했다. 반대는 50명, 기권 4명이다. 전체 대의원 249명 가운데 224명(91.1%)이 표결에 참여했다. 의협 정관에 따르면, 회장 불신임안은 제적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출석하고, 출석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지난 3월 임 전 회장은 선거서 유효 투표수 3만3084표 중 2만1646표를 받아 당선됐다. 65.43%의 압도적인 지지다. 의협 회장 선거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로 의정 갈등 수위가 높아지고 있을 무렵에 치러졌다. 전공의가 병원을 떠났고 정부가 ‘2000명’을 강조하던 시기였다. 의협 회원들은 강성 중의 강성으로 분류되는 임 전 회장에게 힘을 실었다. 임 전 회장의 어깨에 너무 힘이 들어갔던 것일까? 임 전 회장의 언행은 사사건건 도마 위에 올랐다. SNS에 올린 글, 공식 석상서 했던 발언 등이 막말 논란으로 번졌고, 단식투쟁 등의 행보는 ‘쇼’라는 비판을 받았다. 무엇보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비대위원장과 갈등을 빚으면서 의료계 내부 분열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뼈아팠다. 임 전 회장이 8개월 동안 보여준 모습은 고스란히 탄핵 사유가 됐다. 의협 회원 사이에서는 임 전 회장이 SNS로 막말과 실언을 해 의사단체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또 ‘임 회장이 전공의 지원금을 빼돌렸다’는 허위 비방 글을 올린 시도의사회 임원에게 고소 취하 대가로 1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특정 인물에 대한 수위 높은 비판은 여론의 역풍을 불렀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을 겨냥해 “정신분열증 환자 같은 개소리”라고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가 환자를 비하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임현택, 6개월 만에 탄핵당해 막말 논란·의대 증원 못 막아 또 2021년 한 의사가 80대 환자에게 ‘맥페란’ 주사제를 투여한 뒤 부작용이 나타나 기소된 재판에 대해서도 도 넘는 발언을 쏟아냈다. 이른바 ‘맥페란 재판’ 항소심서 판사가 1심의 금고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해당 의사의 항소를 기각하자 “이 여자 제정신입니까?”라는 글을 SNS에 올린 것이다. 임 전 회장의 발언에 법원은 이례적으로 “재판장의 인격에 대한 심각한 모욕일 뿐 아니라 국민의 신뢰를 크게 훼손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와 관련해 기각·각하 결정을 내린 재판장이 ‘회유’받았을 것이라는 주장으로도 입길에 올랐다. 서울고등법원 재판부가 결정을 내린 다음 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판장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지난 정권에서는 고법 판사들이 차후 승진으로 법원장으로 갈 수 있는 그런 길이 있었는데 제도가 바뀐 다음에는 그런 통로가 막혀서 이분이 아마 어느 정도 대법관에 대한 회유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 말했다. 서울고법은 법원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해당 단체장의 아무런 객관적 근거가 없는 추측성 발언은 재판장의 명예와 인격에 대한 심대한 모욕”이라면서 “사법부 독립에 관한 국민의 신뢰를 현저히 침해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언사다.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결정적으로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을 막지 못한 점, 간호법 제정을 저지하지 못한 점이 탄핵 사유로 꼽혔다. 임 전 회장은 총회를 앞두고 의사 회원들에게 사과하고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는 등 재신임을 호소했지만 반전은 없었다. 회장을 탄핵한 의협은 비대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지난 13일 새로운 회장 선거 전까지 단체를 이끌 비대위원장을 뽑았다. 그 결과 박형욱 대한의학회 부회장이 1차 투표서 총 유효 투표수 233표 중 123표(52.8%)를 얻어 과반으로 당선이 확정됐다. 임기는 내년 1월 차기 회장이 선출될 때까지다. 뒤늦게 호소했지만… 박형욱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의료 파탄이란 시한폭탄을 장착해놨다”며 “정말 대화를 원한다면 정부는 먼저 시한폭탄을 멈춰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들의 합의에 기초해 입장과 행동을 결정할 것”이라며 “비대위 운영서 소외돼왔던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의 견해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게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임 전 회장이 물러나고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등장하면서 의협의 투쟁 방향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의협의 이번 행보를 의정 갈등의 중요한 변곡점으로 보고 있다. 강성 회장을 필두로 정부와 강하게 대립했던 이전 모습서 벗어나 대화에 참여할 것이라는 의견과 이전보다 더 수위 높은 대정부 투쟁이 예상된다는 의견으로 갈리는 중이다. 후자의 배경에는 대전협이 있다. 앞서 박단 비대위원장 등 전공의 70여명은 전날 의협 대의원들에게 “비대위원장으로 박형욱 교수를 추천한다”는 메시지를 보내 공개 지지 의사를 드러냈다. 대의원회서도 박단 비대위원장의 공개 지지에 대해 경고하는 등 잡음이 일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전협의 지지를 등에 업은 박형욱 비대위원장이 당선되면서 전공의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의협과 대전협의 공조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문제는 양측의 교류가 정부와의 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느냐는 점이다. 박형욱 비대위원장은 당선 소감부터 정부의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의정 갈등서 줄곧 선봉에 선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백지화’라는 요구사항서 앞으로도 뒤로도 움직인 적이 없다. 전공의의 행보는 의대생, 의대 교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향력 커진 전공의 단체 의료계가 전공의 중심으로 굴러가고 있는 셈이다. 실제 대전협은 지난 11일 출범했던 여야의정협의체(이하 협의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협의체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불참하고 의료계에서는 학술 단체인 대한의학회와 의대 학장 모임인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만 참석하는 등 ‘반쪽 출범’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협의체의 운영 기한은 올해 말까지로, 다음 달 22~23일 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태도다. 하지만 박단 비대위원장은 협의체에 대해 ‘무의미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협의체가 첫발을 뗀 11일 SNS에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전공의와 의대생, 당사자 없이 대화나 하겠다는 한가한 소리를 하고 있다”며 “한 대표는 2025년 의대 모집 정지와 업무개시명령 폐지에 대한 입장부터 명확히 밝히시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어 “눈치만 보며 뭐라도 하는 척만 하겠다면 한동훈의 ‘여야의정 협의체’ 역시 임현택 전 의협 회장의 ‘올바른 의료를 위한 특별위원회(올특위)’와 결국 같은 결말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올특위는 의료계의 입장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의협 주도로 구성한 범의료계 특별위원회다. 전공의와 의대생이 해당 위원회에 불참하면서 파행 운영되다 지난 7월 해체됐다. 정부는 협의체서 의료계가 제안한 내용에 대해 “진정성 있게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지난 11일 협의체서 의료계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자율성 보장, 추가 합격 제한 등을 통한 2025학년도 의대 선발 인원 축소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윤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난 14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마주 앉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활발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누적된 갈등을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해 국민이 원하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협과 전공의 등 다른 의료계 단체의 참여를 호소했다. 박단 공개 지지 새 비대위원장 강경 투쟁이냐 VS 노선 변화냐 의료계 내부 상황은 크게 바뀌었지만 향후 상황은 여전히 ‘시계 제로(0)’ 상태다. 임 전 회장과 박단 비대위원장 간 갈등의 불씨도 여전히 살아있다. 대전협은 임 전 회장의 탄핵을 공개적으로 요청하는 등 ‘(임 전 회장과)같이 갈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실제 대전협은 임 전 회장의 탄핵을 요청하면서 “이해와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회장을 필두로 의협과 대전협 두 단체가 향후 상호 연대를 구축할 수 있길 기대한다”는 입장문까지 냈다. 임 전 회장의 탄핵안 가결 직후 박 비대위원장이 “결국 모든 길은 바른 길로”라는 내용의 SNS 글을 올리기도 했다. 문제는 임 전 회장이 박단 비대위원장을 상대로 반격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임 전 회장은 탄핵 사흘 만에 닫았던 페이스북 계정을 다시 열고 “박단과 그 뒤에서 박단을 배후 조종해 왔던 자들이 무슨 일을 해왔는지 전 의사 회원들에게 아주 상세히 밝히겠다”며 박단 비대위원장을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의협 대의원회 비대위원장과 의협 회장 선거가 더 이상 왜 필요한가”라면서 “박단이 의협 회장 겸 비대위원장을 맡아 모든 권한과 책임하에 의료 농단을 해결하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지해주셨던 모든 분에게 우선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유가 어떻든 회장 취임 전부터 탄핵하겠다고 마음먹고 있던 자들에게 빌미를 주어 넘어간 것 자체가 제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또 의협의 근본적인 개혁의 첫걸음으로 의협 대의원회 폐지 등을 내용으로 하는 민법상의 사원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원총회는 민법에 규정된 사단법인의 최고의사결정 기관이다. 의협 최고의결기구로 알려진 대의원총회보다 상위에 있고 정관의 규정으로 폐지할 수 없다. 사원총회는 이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나 총 사원 5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 사항을 제시해 청구하는 경우 소집될 수 있다. 반격 시작 내부 갈등? 올해 2월 시작된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10개월째로 접어들었다. 온갖 말이 오갔지만 되짚어보면 조금도 좁혀지지 않은 평행선 상황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정부와 의료계의 대치 상황이 길어질수록 ‘의료 붕괴’는 가시화되고 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는 정말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