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숯 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참숯치킨’은 2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장수 프랜차이즈다. 국내 숯불 바비큐 치킨의 선두주자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중견 브랜드다. 그동안 많은 브랜드가 생겼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할 때, 숯불치킨의 자존심을 지키며 꿋꿋이 성장해왔다. 자체 개발한 명품 소스와 최고급 식재료로 만든 건강하고 맛있는 숯불 바비큐로 국민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아온 ‘국민 치킨’이다.
전국 400여개 매장이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 국민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가맹점 창업자들은 훌랄라숯불치킨 창업으로 생계를 책임지는 등 오래 운영하는 장수 가맹점도 많다.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쉽게 생겼다 사라지는 가운데 훌랄라참숯치킨은 오랜 기간 지속돼 그 원인을 분석해봤다.
28년 역사
첫째, 훌랄라는 맛 개발과 식재료 품질 유지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면서 참숯 바비큐의 정통적인 맛을 지켜왔다. 이를 위해 우선 화력이 좋고 오래 유지되는 100% 국내산 참숯 백탄만을 사용한다. 국내 유명한 참숯가마 공장에서 직구매해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공급해주고 있는데, 이처럼 참숯으로 구워낸 바비큐치킨은 기름기가 쫙 빠져 담백한 맛과 건강한 맛을 자랑한다.
기름 역시 유럽에서 가장 선호하는 3대 기름 중 하나인 해바라기유를 100% 사용한다.
국내산 신선육 생닭만을 사용하며 최근 젊은 층 사이에 인기 있는 최고급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하고 있다. 신선육 생닭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매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훌랄라는 고객이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도록 바비큐를 제조하는 기본 인프라를 구축했다.
둘째, 바비큐 소스 맛 등 메뉴의 맛과 다양성에서 차별화를 이뤘다. 특히, 훌랄라의 바비큐 소스 맛은 일품이다. 훌랄라의 특제 소스는 말 그대로 ‘명품 소스’의 반열에 올라 전국적으로 훌랄라참숯치킨의 마니아층이 형성돼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은 열광하고 마니아층도 두껍게 형성돼있다. 고추장 허브소스를 이용해 만든 훌랄라의 대표메뉴 ‘참숯핫바베큐’는 국내에 ‘치밥(치킨+밥)’열풍을 불러일으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간장 베이스의 치킨을 참숯으로 두 번 구워 진한 맛을 자랑하는 투블랙간장바베큐와 매콤 달콤 담백한 데리소스를 이용한 참숯 데리바베큐, 통통한 새우 통살이 그대로 들어 있는 쉬림프참숯바베큐 등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있다.
각종 해물과 함께 조리한 시푸드 치킨 등 여러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면서 가심비 높은 메뉴로 인정받고 있는 점이 장수 프랜차이즈의 비결 중 하나다.
바비큐 소스 등 맛과 다양성 차별화
젊은 층 인기…마니아층도 두껍게 형성
셋째, 훌랄라는 숯불치킨 전문점 운영 시 가장 문제되는 노동 강도도 해결하고 있다. 우선 가맹점에 주요 식재료를 완제품 형태로 공급함으로써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가맹점은 ‘매직화이어’라는 기계에서 참숯이 자동으로 점화되고 화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숯불치킨 요리를 할 수 있다.
특히, 매직화이어는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이고 인건비 절감을 할 수 있어 가맹점 수익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산 참숯을 쓰지만 가맹점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어 프라이드치킨의 튀김 기름값에 드는 비용보다 더 적은 비용이 들어간다. 훌랄라는 ‘가맹점이 살아야 가맹본부도 성장한다’는 것을 기본 슬로건으로 가맹점과 동반성장하는 것이 기업 이념이다.
넷째, 훌랄라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창업 환경에 적절히 대응해왔다. 경기 변동에도 관계없이 점포 매출이 가장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병갑 훌랄라 회장은 현장에서 일만 열심히 하는 경영자로 알려져 있다. ‘현장맨’ ‘일벌레’라는 닉네임 붙을 정도로 오로지 트렌드 변화에 주의하면서 혁신경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훌랄라는 코로나19 이후에는 배달 영업을 강화해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훌랄라는 궁극적으로 점포 매출에서 홀 판매 매출과 배달 매출 비중을 50대50으로 하는 것이 목표다. 사실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가맹점이 홀 장사만으로도 충분히 먹고살 만해 배달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몇 년 전부터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 등 가구 형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으로 외출 자제가 지속되면서 배달 서비스가 외식업의 성공전략으로 떠올라 배달을 강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던 것이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배달 주문이 폭증하자 배달을 강화한 훌랄라 가맹점은 매출이 50% 이상 증가하는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다섯째, 훌랄라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외식문화 기업이다. 훌랄라는 그동안 사랑의밥차 1호, 2호, 3호, 4호, 5호, 6호, 7호, 8호까지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암울한 시기에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희망을 심어줬다는 데 사회적 귀감이 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김 회장과 최순남 부사장 부부 모두 고액기부자 클럽인 ‘경기 아너 소사이어티’에 회원으로 가입돼있다. 특히 김 회장은 글로벌 구호단체 NGO인 월드비전(World Vision) ‘밥 피어스(Bob Pierce) 아너 클럽’에 위촉되기도 했다.
초심
이 밖에 훌랄라는 상생과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다. 기업 이념 자체가 ‘상생과 글로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공헌’이다. 훌랄라는 용인 칼빈대학교 학생 20명에게도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훌랄라 본사가 있는 용인시 소재 칼빈대학교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10년간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한다.
이 외에도 독거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지원 등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고, 가맹점 자녀 대학 신입생에게 장학금도 지급함으로써 상생과 동반성장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훌랄라참숯치킨은 초심을 잃지 않고, 초지일관 변화와 혁신, 사회적 책임을 다해 왔기에 장수 중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