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추적 앱 젠리 vs 오빠믿지 전격 비교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22.04.08 10:54:29
  • 호수 13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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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 어디야?”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기술의 발전은 때론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스마트폰이 생기면서부터 위치 추적이 가능해졌다. 위치 추적을 기반으로 한 앱 ‘젠리’가 Z세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12년 전에도 위치추적 앱 ‘오빠믿지’가 있었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일요시사>는 두 앱을 비교해봤다.

빠르게 변하는 유행만큼이나 사용하는 메신저도 금방 바뀐다. 과거 MSN 메신저, 네이트온, 버디버디 등이 인기가 많았지만 종적을 감춘 지 오래다. 카카오톡도 이제 기성세대의 메신저가 되어버렸다. 10대와 20대 초반 사용자들은 왓츠앱, 페이스북 등 새로운 메신저를 찾기 시작했다. 

위치 공유

최근 젊은 층에서 각광받는 메신저 앱이 있다. 위치 추적 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메신저 역할을 하는 ‘젠리’다. 이 앱은 Z세대(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져 이용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젠리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위치를 주변인과 공유한다.

젠리는 2015년 프랑스 앱 개발자 앙투안 마틴이 만든 앱으로, 2017년에 사진 공유 앱 ‘스냅챗’으로 유명한 스냅이 인수했다. 이 앱의 핵심은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위치와 친구들의 위치를 확인하는 기능이다. 친구로 저장된 프로필 대상자 배터리 상태, 이동 경로와 속도, 한 공간에 머무른 시간, 함께 있는 친구까지 확인할 수 있다.

메시지나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으며 유령 모드로 설정해 자신의 위치를 비공개할 수도 있다.


젠리는 지난달 30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5000만회 이상, 리뷰 40만개, 별점 4.2점을 기록했다.소셜 부문 인기 앱·게임 8위일 정도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젠리 친구를 오프라인에서 만나면 화면에 불꽃이 표시된다. ‘불타는 사이’라는 의미다. 집이나 학교, 직장에서 만나는 경우는 제외된다. 예를 들어 형제자매가 집에 있을 때는 젠리 이용자들이라 해도 ‘모임’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모임을 자주 갖는 친구는 추후 젠리가 ‘영혼의 단짝’으로 지정해준다. 

이때 휴대폰을 흔들면 공통으로 친구관계인 이들에게 “A님과 B님이 함께 있다”는 알림이 간다. ‘범프(Bump)’ 기능이다. 쓸데없는 걸 알린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처럼 여럿이서 즐길 수 있는 기능 때문에 Z세대의 필수앱으로 불린다.

친구로 추가하고 싶은 친구와 만나 동시에 젠리를 켜고 범프하면 친구 추가도 가능하다.

하지만 위치 추적은 부작용을 낳는다. 과도한 사생활 침해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젠리 앱을 깔아두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내 위치가 다 보이기 때문이다. 젠리를 쓰다가 사생활이 남에게 노출되는 게 싫어서 그만둔 경우도 많다. 

해당 앱을 며칠 사용하면, 듣거나 방문한 적 없는 친구의 집 주소는 물론 그의 직장까지 알 수 있다. 반대로 상대방도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알아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직장상사의 감시는 물론, 자녀를 향한 부모의 감시도 가능함을 의미하며, 나아가 스토킹 등으로 악용돼 인권침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자녀를 감시하기 위해 부모 연령대인 40대 가입자 수가 많아지고 있다. 아이들이 위험한 곳에 가지는 않는지, 있어야 할 곳에 잘 있는지 감시하기 위해서다. 젠리는 친밀한 사람들 간의 현재 위치 공유가 즐거움의 요소다.


하지만 종속관계에서 해당 앱을 사용하게 되면 누군가는 감시당하는 기분이 들 수 있다. 

배터리·이동경로 등 파악
자녀 향한 감시될 수 있어

사실 위치 추적 앱은 과거에도 있었다. 2010년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앱 ‘오빠믿지’다. 오빠믿지는 연인 간 서로 위치를 확인하고 메시지도 주고받을 수 있는 무료 메신저 앱이다. 당시 실시간 인기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한 이 앱을 사용하면 상대방의 위치를 200m 범위 내에서 파악할 수 있었다.

일부의 경우엔 어느 건물에 있는지 까지도 확인 가능하다. 무료 앱으로 출시되자마자 앱스토어 1위까지 오르는 등 사용자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하지만 이 앱도 부작용이 나타났다. 아무리 연인 간이라도 위치 추적을 하는 것은 사생활을 침해하는 문제다. ‘위치 숨김’ 기능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감출 수도 있지만 상대방에게 ‘경고 메세지’가 가기 때문에 오히려 더 의심을 살 수 있다.

오빠믿지는 연인 간 불화를 조장한다는 이유로 ‘악마의 앱’으로 불리기도 했다. 예를 들어 잊고 싶은 옛 애인이 새로운 사람를 만나고 있는 데 있거나 오랫동안 떨어져 있던 친한 기숙사 룸메이트가 우연히 근처를 지나간다면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감기에 걸렸다고 회사를 빠졌는데 상사가 잠시 들른 카페에 본인이 있다면 그야말로 낭패다.

악마의 앱 오빠믿지는 홍역을 겪기도 했다. 오빠믿지를 제작한 개발자들이 입건되기도 했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이 앱을 무료로 배포해 수십만명에게 개인 위치정보가 불법으로 제공되도록 한 혐의로 김모씨 등 앱 개발자와 4개 서비스업체 대표 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위치정보보호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앱 개발자 및 제작자들은 약 6개월간 애플사와 SK텔레콤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장터 ‘앱스토어’에서 스마트폰 소유자의 동의를 받지 않고 해당 스마트폰의 위치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는 앱을 무료 배포한 혐의를 받았다.

조사 결과 이들은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했다.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이용한 서비스(LBS)를 제공하려면 방통위에 사업자 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를 어긴 것이다. 이 앱은 재출시했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 서비스를 중단했다. 

악용 우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Z세대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익숙하고, 그 속에서 끈끈한 관계를 맺고 싶어한다는 점을 노린 앱으로 보인다”며 “다만 왕따나 데이트폭력, 스토킹 등 여러 범죄에 위치 공유 앱이 악용된 많은 사례가 있었다. 단순히 이용자들이 동의하고 사용한다고 해서 넘길 문제가 아니다. 개인 프라이버시에 점차 무뎌지는 게 사회적으로 매우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9d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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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