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도 가장 많은 창업 수요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이 커피전문점 등 카페다. 다만 경쟁력 있는 킬러 디저트 메뉴를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건 수제 베이글 카페다. 웰빙 트렌드 강세와 함께 맛과 품질을 높인 수제 베이글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저트를 넘어서 식사 대용으로도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유럽 및 미국의 시장 트렌드와 같이 최근 국내에서도 베이글이 부상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단일 품목으로 베이글이 많이 팔리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감을 가지고 있다. 부드러우면서 쫀득쫀득해 우리의 전통 음식인 ‘떡’과 닮았다. 처음 접하면 딱딱하고 맛이 잘 안 느껴지지만 계속 먹다 보면 서서히 그 맛에 중독되어 간다. 그 이유는 베이글은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한 깊은 맛이 나기 때문이다.
고소
베이글을 만드는 재료는 오직 밀가루와 소금, 효모뿐이다. 특히 달걀, 우유, 버터를 첨가하지 않아 지방과 당분이 적은 건강식이다. 또 굽기 전에 끓는 물에 데쳐 내 각종 불순물을 한 번 더 걸러낸다.
이런 이유로 1999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000년 동안의 10대 발명품 중 하나로 베이글을 선정한 바 있다. 베이글은 간식이나 한 끼 식사로도 먹기 좋아 상품성이 뛰어나다. 칼로리가 낮고 소화가 잘돼 유럽인들과 뉴요커들의 아침식사 1순위 메뉴로도 꼽힌다.
경쟁력 있는 킬러 디저트 메뉴로 차별화
맛·품질 높인 수제 베이글 식사 대용 인기
베이글은 밀가루로 만든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건강식 슬로푸드의 대명사로 여겨진다. 몇 년 전부터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이 즐기는 빵으로 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 이후 해외로 나가지 못하게 되자 뉴욕이나 유럽 등지에서 먹어본 베이글 맛을 잊지 못하고 서울이나 지방 도시에 있는 베이글 맛집을 찾아 베이글과 커피 한 잔을 즐기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미국 정통 방식 그대로, 뉴욕의 맛을 정확하게 건강하게 재현하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카페 라떼떼(cafe Lattette)’다. 이 곳은 수제 베이글을 특화시킨 카페로 뉴욕과 유럽의 정통 베이글 향기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콘셉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이글이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점포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중이다.
사실 그동안 베이글 카페가 많았지만 냉동 베이글이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카페라떼떼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본사에서 천연발효 숙성 냉장 생지를 가맹점에 공급하면 매장에서 230℃ 고온에 구워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프레시한 천연발효 베이글을 만든다.
베이글 종류는 플레인, 어니언, 참깨 등 총 8가지이며 순수 곡물로 만든다. 이때 생지에 천연색소와 다양한 재료를 토핑해 오븐에 굽는데, 그렇게 탄생된 베이글 맛은 일반 빵집의 버터향과는 다른 천연향이 진하게 묻어나 풍미를 더한다. 천연발효 빵이라 소화가 잘되고, 천연색소와 순수 곡물 빵이라 건강하고 풍부한 맛을 내는 베이글이다.
이렇게 매장에서 탄생된 베이글은 100% 수제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크림치즈베이글, 샌드위치베이글 등으로 업그레이드된다. 8가지 종류의 베이글에 크림치즈, 샌드위치 등의 메뉴를 다양하게 조합해 제공하므로 고객은 주문 시 본인의 취향에 맞는 베이글 메뉴를 찾으면 된다.
크림치즈의 종류는 할라피뇨 치즈페퍼, 허브갈릭 등 총 8가지 맛이 있는데 모두 색소, 향을 첨가하지 않고 신선한 재료를 그대로 사용했다. 베이글 샌드위치 메뉴도 햄 치즈 크림, 크림 샐러드 등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만을 풍부하게 사용해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그만이다.
카페라떼떼는 공정 무역을 통해 직수입한 정통 아라비카 생두로 로스팅한 커피원두를 사용한다. 커피도 7g의 커피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 한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기본 아메리카노와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의 커피 메뉴와 생과일주스, 버블티, 스무디, 에이드, 티 등 음료도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 수제 베이글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베이글을 함께 선보이는 복합 매장으로 매출에서 시너지 효과가 톡톡히 나고 있다고 한다.
최근 창업 트렌드는 ‘패스트푸드의 웰빙화’다. 패스트푸드 업계는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패스트푸드에서 ‘건강’을 찾기 시작했다. 웰빙 베이글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다. 다양한 크림과 치즈가 접목된 베이글은 다양하게 개발돼 더욱 그 시장성이 넓어지고 있다. 이제 베이글은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그러나 베이글 카페가 주의할 점도 있다. 우선 점포 입지를 잘 선택해야 한다. 베이글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은 젊은 여성들 고객에 한정돼있다고 봐야 한다.
수제
따라서 대학가나 오피스 상권, 젊은 주부가 많이 거주하는 대단위 아파트 상권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커피 및 베이글 메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서브 메뉴도 확보한다면 지역상권에서도 한번 해볼 만하다. 아직은 베이글의 수요가 대중적이진 않기 때문에 지역상권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메뉴 확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