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VS 인플루언서 물고 물리는 진실공방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2.02.21 13:11:09
  • 호수 136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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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죽박죽 이상한 정산계산서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효원커머스(이하 효원)가 소속 인플루언서였던 최석영씨에게 3억원의 전속계약 해지 확인 등 청구의 소를 당했다. 최씨는 2019년 6월29일 효원과 전속계약을 맺었고, 최씨의 주된 활동내용은 물건 판매였다. 최씨는 효원이 물건 공급가를 속이고 계약 해지를 무시한다고 주장한다. 효원은 최씨의 주장이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효원커머스(이하 효원)는 개인 매출 10억원 상당인 인플루언서 100명 이상을 계약한 회사다. 주 활동은 상품광고 및 판매 그리고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을 위한 매니저업이며, 배우 강예원과 김효진이 공동대표다.

첨예한 갈등

최석영씨는 효원과 ‘커머스에디터 전속계약’을 체결했고, 효원과 첫 계약을 했을 시 최씨의 나이는 24세였다. 전 직업은 프리랜서 모델로, 2008년 의류 브랜드 대표가 강 대표를 소개해서 계약하게 됐다. 효원 설립이 2008년이기 때문에, 최씨는 효원의 초창기 멤버인 셈이다.

효원과 최씨의 계약에는 ▲배우·모델·성우·TV 탤런트 등 활동 및 방송 출연 ▲영상 출연 ▲광고 ▲신문·라디오·CM 출연 ▲각종 콘텐츠나 행사 등의 성우, 사회자 ▲SNS 및 블로그 커머스(판매) ▲에세이·회화·일러스트나 기타 문예적 미술적 창작활동 ▲사인회·이벤트·행사 출연·취재 회견 등이 적혀있다.

최씨에게 해당하는 매니지먼터 권한 및 의무는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대한 교섭 및 체결 ▲홍보 및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및 배포 ▲출연료 등 대가 수령 및 관리 ▲경영지원 ▲국외 채널 확장 등이 있다. 효원과 최씨는 5:5 수익 분배로 계약했다.


최씨 주장에 따르면 그의 활동은 이커머스(온라인 물건 판매)가 대부분이었다. 모델이나 방송활동을 원해 계약했던 최씨는 이 문제로 2020년 3월 계약 해지를 요청했고, 효원은 방송 출연이나 모델 활동 등에도 대해서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며 계약 해지를 만류했다.

계약은 지난해 3월까지 유지됐지만, 효원의 매니지먼트 활동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효원은 최씨에게 ‘광고주가 안 쓰는데 어떡하냐’ ‘자존감 떨어지고 병원과 소송하려고 하고, 광고가 안 들어오는 걸 (효원에게)뒤집어씌우고 싶나요?’라고 답했다.

하지만 최씨는 효원과 계약하기 이전부터 프리랜서 모델로 활동한 경력이 있었다. 모델활동을 하지 않으면 최씨가 효원에 남아 있을 이유가 없었다.

최씨가 주력으로 활동한 이커머스에 대한 콘텐츠 기획·제작·배포하는 데도 자력으로 해낸 경우가 많았다. 물건도 사비로 사서 판매한 것이다.

이후 최씨는 계약 해제에 관한 미팅을 요청했지만, 효원은 최씨의 질문에 대답을 두루뭉술하게 답할 뿐이었다. 최씨는 메일이나 모바일 메신저로 계약 해지를 논하면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판매한 물건의 정산내역서를 요청했다.

최석영 “수익 미지급”
소속사 “공갈 맞고소”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며 미루던 효원은 정산내역서를 제공했는데, 정산내역서는 효원에서 엑셀로 만든 것이었다. 최씨는 판매 제품의 공장을 직접 찾아가 정산내역서를 받았다.


공장 정산내역서와 효원에서 받은 정산내역서 금액은 차이가 있었다. 효원 정산내역서에는 ‘○○ 스크럽 비타민(Vitamin) 200g’의 셀러 공급가는 2만1600원, 공장 정산내역서 공구 공급가에는 1만7550원으로 기재돼있었다.

세트 제품으로 판매된 ‘○○ 하드왁싱 키트+리필왁스 200g+알로에젤 100ml+○○인그로운 60ml’의 효원 셀러 공급가는 4만8000원인데, 공장 정산내역서에는 3만9000원이었다. ‘리필 ○○ 왁스 2ea’ 효원 셀러 공급가는 3만400원인데, 공구 공급가는 2만4700원이었다.

효원 정산내역서와 비교해 공장 정산내역서는 적게는 4000원, 많게는 1만원까지 금액이 낮았다. 결국 최씨는 효원이 낮춰놓은 금액의 제품 가격으로 월급을 받은 것이다.

효원은 5년 동안 한 번도 정산금에 대한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진행 중인 재판에서 판사가 ‘판매한 물건들에 대한 거래처에 발급하였던 매입계산서 일체’를 제공하라는 요청에 응답하지 못하고 있다.

최씨는 기자에게 “당시 물건 판매 금액으로 월급을 받았다. 월급은 매번 달랐지만 한 달에 1000만원 정도다. 공장에서 받은 정산명세서로 계산하면 판매 매출은 13억원이 넘는다”며 “효원이 원가를 속여서 수익을 챙긴 것이다. 계약할 때는 20대 초반이어서 잘 몰랐다. 나 말고도 이런 식으로 속는 인플루언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효원은 최씨의 말에 대해 전면 반박했다. 김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3년간 정산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했고, 최씨가 갑작스럽게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전했다.

효원 소송 대리인 법무법인 폴라리스는 ‘최씨는 효원에게 4226만3900원 및 이 사건 반소장 송달일 다음 날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12%의 비율에 따른 돈을 지급하라’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는 반소를 청구했다. 

판매 금액 크게 차이
피 튀는 진흙탕 싸움

반소 청구 원인은 최씨에게 충분한 지원을 해줬다는 것을 꼽았다. 효원에 따르면, 최씨가 좋은 제품을 공급받아 공동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청바지 브랜드 1.7.1. 론칭을 원해서 비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1.7.1.을 위해서 효원은 재고를 구매 및 관리했으며 관련 부자재 비용 모두 효원이 부담했다고 주장했다. 1.7.1은 최씨의 이름으로 판매되는 것이며, 최씨가 아니면 판매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효원은 최씨가 지난해 8월경 1.7.1을 내버려 두고 독자적인 의류 브랜드 론칭을 위한 직원을 뽑기도 했다고 밝혔다. 한편, 최씨는 1.7.1에 관해 본인은 홍보모델을 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효원은 광고주에게 인플루언서 추천 과정을 밝히기도 했다. 광고주가 제품에 어울릴만한 인플루언서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효원은 소속 인플루언서 10명 정도의 홍보자료를 보내 영업을 한다.


광고주들은 가끔 인지도 있는 인플루언서를 특정해 광고 문의가 오는데, 효원은 다른 인플루언서 홍보자료를 함께 보내 역 제안한다. 이런 과정에서 효원은 최씨를 포함한 소속 인플루언서 홍보를 이어나갔다는 것이다.

계약 해지의 문제점도 언급했다. 효원은 최씨의 계약 해지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계약이 해지된 상황이 아니라면, 최씨는 효원의 동의 없이 상품 교섭이나 커머스 활동을 하면 안 된다.

효원은 최씨가 지난해 5월 독자적으로 선글라스‧식품‧왁싱 제품을 판매했다고 지적했다. 계약 해지에 관한 귀책 사유가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효원은 최씨에게 전속계약금 1000만원을 지급했다.

계약서에 제18조 제2항에 따르면 “갑이 계약 내용에 따른 자신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을이 계약기간 도중에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할 목적으로 계약상의 내용을 위반할 때는 을은 제1항의 손해배상과는 별도로 받은 계약금의 3배를 위약별로 갑에게 지급한다”고 명시돼있다.

효원은 전속계약서의 위약벌 규정에 따라, 최씨가 효원에게 3000만원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합의 없다”


효원 대리인은 지난 11일 최씨 대리인에게 연락을 취했다. 내용은 최씨의 제보가 모두 허위사실이고, 효원의 손해가 100억원 이상이라는 것, 강 대표에 대한 허위사실로 피해도 너무 크다는 것이다. 그는 효원이 하지 않은 일로 3억원 이상의 금액을 지급하는 것은 너무 과하다며 1억원에 합의하자고 제안했다. 해당 제안에 대해 최씨 대리인은 “합의하지 않겠다. 최씨는 이 사실을 알리고 싶은 것”이라고 답했다.

<alsw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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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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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