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 삼킨 'OTT' 전성시대

광고주 눈치? 시청자만 본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OTT 드라마를 보다 보니 기존 방송사 드라마를 보기 어렵다는 말이 나온다. OTT 드라마가 가진 신선한 소재와 파격적인 장면, 다양한 의미가 집약된 스토리, 그로 인한 빠른 템포, 몰입감을 떨어뜨리는 PPL의 거세 등이 이유로 꼽힌다. 아무리 스타 배우가 출연해도 화제성이 미비한 방송사 드라마와는 달리, 신인이 단숨에 할리우드에 진출할 기회도 마련된다. OTT가 방송사 드라마를 집어삼키고 있다. 

드라마 업계에서 흔히 하는 말로 ‘제작자 위에 광고주가 있다’고 한다. PPL(Product PLacement)로 광고비를 대는 광고주의 요구가 세밀화되면서 드라마 내에서 제품이 눈에 띄는 현상이 늘어났다. 작품의 스토리와는 무관하거나, 지나치게 비슷한 장면이 반복되고, 또는 현실과는 동떨어진 대사와 행동이 나오는 것 등이다. 

스타도 무릎

상견례를 돈가스 가맹점에서 한다거나, 느닷없이 제품의 인서트 컷이 잡히고, 또는 제품의 세부 내용을 대사로 설명한 것이 그 예다. tvN <빈센조>에서는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중국 제품이 등장하기도 했고, <지리산>에서는 가장 가까운 지점이 72km 떨어져 있는데, 그곳에서나 파는 빵을 먹는 장면으로 비난을 받았다. 

SBS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이하 <지헤중>)의 송혜교는 패션쇼를 한다고 비판받고 있고 <유미의 세포들>의 김고은은 자신이 모델로 활동 중인 화장품 광고를 연상시키는 장면을 무수히 찍어냈다. 

드라마 제작사나 방송사는 적자라는 이유를 방패 삼아 시청자들의 불만을 알면서도 무리한 PPL을 감행했다. OTT 드라마가 활성화되면서 독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을 비롯해 <D.P.> <마이 네임> <지옥>에 이르는 지속적인 성공과 함께 웨이브 오리지널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티빙 오리지널 <술꾼도시여자들> 등 국내외 OTT 드라마들이 선전을 지속하는 가운데, 기존 방송사 드라마에 대한 거부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전지현의 <지리산>, 송혜교의 <지헤중>이 시청률 8~9%(닐슨코리아)로 최악의 수치는 아니지만, 국내 최고 스타가 출연한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 성적이다. 이외의 현대극은 2~3%를 기록 중이다. 오히려 PPL이 없는 사극 MBC <옷소매 붉은 끝동>과 KBS2 <연모>가 10%에 육박한 시청률로 기대 이상의 선전 중이다. 

그런 가운데 월 가입비를 받아 굳이 PPL을 사용하지 않는 OTT 오리지널 드라마는 연전연승 중이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오징어 게임> 이후 모든 작품이 세계 1위를 찍었다.

OTT 드라마에는 특정 제품이 들어가기는 하나 노골적으로 드러내지는 않는다. 작품의 상황에 맞게 제품을 이용할 뿐이다. PPL 때문에 쓸데없는 장면이 삽입되는 걸 용납하지 않는다.

이는 분량과도 접목된다. 기존 방송사의 경우 대체로 60분 내외의 16부작으로 드라마를 편성한다. 이야기의 범위와 상관없이 제도화된 형태로 드라마를 만드는데, 이는 그만큼 많은 양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에서 제작사와 방송사 간의 암묵적인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덕지덕지 붙은 PPL 느슨한 스토리
자극적이면서 짜임새 있는 이야기

반대로 OTT는 내용에 따라 분량이 나뉜다. 1화가 1시간이라 하더라도 2화는 40분일 수 있다는 것. 실제로 <마이 네임>은 회차에 따라 45분도 있고, 58분도 있다. 대체로 회차당 60분으로 제작한 <오징어 게임>의 8화는 32분이다.


PPL을 거세한 OTT는 다양한 의미가 집약된 장면으로 이어지는 빠른 템포의 스토리를 내세우는 반면, 기성 방송사는 PPL을 덕지덕지 붙일 뿐 아니라 규격화된 형태를 맞추기 위해 굳이 필요없는 장면도 삽입해가며 드라마를 만들고 있다.

OTT 작품의 빠른 템포에 적응한 시청자들은 조금만 느슨한 장면이 나와도 불편함을 느낀다.

국내 제작사 관계자는 “드라마 속 PPL은 제작사의 욕심에 기인한다. PPL이 없어도 드라마는 제작할 수 있다. PPL은 다다익선이며, 일종의 드라마 장면을 팔아서 돈을 버는 행위”라며 “PPL이 몰입감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커지는 현 상황에 업계 전체가 논의를 통해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OTT 드라마는 대체로 자극적인 소재를 활용한다. 선혈이 낭자하거나, 파격적인 분장도 서슴지 않는다. 때론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도 있지만, 장르물의 특성을 살리기 좋은 구조다. 그에 비해 방송사 드라마는 제약들이 난무한다.

담배를 예로 들면 <D.P.>의 박범구(김성균 분) 중사는 고민이 생길 때마다 담배에 불을 붙인다. 담배가 백해무익하긴 하나, 스트레스가 심한 그의 포지션을 미뤄볼 때 매우 자연스럽다. 

기성 방송사에서는 담배에 불을 붙이는 것 자체를 금지한다. 손에 들고 있을 때는 블러 처리를 한다.

<미생>의 경우 담배 피우러 옥상에 올라갔다 담배를 집어던지고 내려오는 장면도 있었다. <응답하라 1988>에서는 바둑판의 치열한 경쟁에 압박감을 느끼는 최택(박보검 분)과 서울대생으로 시위에 가담한 성보라(류혜영 분)의 흡연 장면을 냈다가 방송통신심의원회로부터 권고 조치를 받았다. 

국민 대다수가 즐기는 기호식품인 담배마저 이 정돈데 <오징어 게임>에서 사람들이 난사당하는 장면이나 <마이 네임> 속 도강재(장률 분)의 파격적인 분장, <D.P.>의 조석봉(조현철 분) 얼굴에 뿌려진 피 칠갑은 상상할 수도 없다. 기존 방송사와 OTT 드라마 간에 공정한 경쟁은 이미 무너진 셈이다. 

무너진 경쟁

제작사 관계자는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규약이 필요하긴 하지만, 상식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제약을 받고 있다. 방송사 경쟁력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드라마 수위를 끌어올릴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intellybeast@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