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지옥’ 여전사 김현주

“저요? 정의롭기보단 비겁했죠”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1997년 데뷔한 배우 김현주는 곧 25년 경력을 맞이하는 베테랑 배우다. 선한 인상의 김현주는 대체로 기성세대가 그려놓은 참한 여인을 연기했다. 맑고 명랑한 이미지를 무기처럼 사용했다. 꽤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그 이미지를 활용했다. 그런 김현주가 캐릭터 변주의 갈증을 풀어내기라도 하듯 각종 작품에서 선이 굵은 역할을 연기하며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성공적인 변화가 엿보인다.

애니메이션 연출가이자 영화감독, 드라마 작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있는 연상호 감독의 작품에는 공통점이 있다. 매우 정의로운 인물이 존재한다는 것. 정의로운 인물은 초자연적인 현상 속에서 혼돈이 야기될 때 관객의 시선으로 진실을 추구하며, 작품 속 인물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곧 관객에게 창작자의 의도를 전달하는 페르소나가 된다. 

정의와 진실

영화 <부산행>의 정유미, <염력> 심은경, <반도>의 강동원, tvN 드라마 <방법>의 엄지원이 그 예다.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100점인 데다,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전 세계 1위를 기록한 <지옥>에서 배우 김현주는 민혜진 변호사 역을 통해 정의로움을 그려낸다. 

작품 내에서 정의로운 성향의 인물을 색채감 있게 연기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자칫 매우 평면적인 모습만 보여주다 그치게 된다. 지극히 예상되는 뻔한 대사나 올바른 행위와 판단만 해서 기시감이 강하다. 대사량이나 분량은 많아 관객의 시험대에 오르는 장면은 많은데, 강렬한 인상을 남길 부분은 없어 연기를 잘한다는 인상을 주기 어렵다.

김현주가 연기한 민혜진 변호사도 비슷한 맥락이다. <지옥>에서 원인 모를 존재의 지옥행 고지와 지옥 사자들의 시연을 예견한 정진수(유아인 분) 새 진리회 의장은 지속해서 대중에게 올바른 행위를 강요하고 태도 면에서도 ‘더 정의로워야 한다’고 설파한다. 


“고지를 받은 자들은 죄가 있으므로 고지를 받은 것”이라며 타인의 죄를 집요하게 파낸다. 20년 전 고지를 받은 자신이 선한 인물로 변화했듯, 공포가 선을 만든다는 확고한 신념이 있어서다. 

민혜진은 작품에서 유일하게 김정식 의장과 더불어 정진수가 고지받은 사람이라는 진실을 아는 사람이다. 선을 강조하면서 폭력을 행사하는 새 진리회와 화살촉과 맞서 진실을 알리려는 유일한 존재다. 지옥 사자들은 단순한 자연재해일 뿐 고지를 받은 이유가 죄 때문은 아니라는 진실이다.

화살촉으로부터 모친을 잃은 그는 목숨을 걸고 진실을 전하려 한다. 

정의와 진실이라는 단어는 민혜진을 관통하는 키워드다. 대략적인 설명만 들어도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는 뻔한 인물에 가깝다. 하지만 김현주가 구현한 민혜진은 묘한 힘과 깊이가 있다. 이제껏 보여주지 않은 액션마저 선보이며 여전사 이미지까지 드러낸다. 25년 차 내공이 엿보인다.

“민혜진은 진실을 말하는 인물이긴 하지만, 다소 삐뚤어진 면이 있다고 느꼈어요. 어머니가 사고를 당하는데, 그 일로 인해 사회에 대한 반항심이 생겼다고 생각해요. <지옥> 내 사회는 비정상적이잖아요. 그래서 민혜진의 저항 의식이 정의로움으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퇴보에 대한 거부감 심해”
“나도 나문희·윤여정처럼”

<지옥>은 초자연적인 현상 앞에서 다양한 군상의 얼굴에 렌즈를 댄다. 가짜 신념을 설파하는 이가 있고, 그 신념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자가 있으며,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하게 자신의 삶을 사는 이도 있다. 또 민혜진처럼 목숨이 위협당하는 순간에도 진실을 전하는 이도 있다.


과연 김현주는 어떤 삶을 살아왔을까.

“저는 솔직히 고백하자면 정의롭다기보다는 비겁한 쪽에 더 가까운 사람인 것 같아요. 신념이라는 게 특정한 사건이나 외부 자극으로 생기는 태도나 사고방식인데요. 저는 민혜진처럼 맞서 싸운 적은 없어요. 이번에 되돌아보니 조용히 나와 같은 신념을 가진 누군가가 대신 싸워주길 바란 사람이더라고요. 제가 제 의견을 피력하는 사람은 아니에요. 그랬기 때문에 민혜진에 더 진지하게 임했던 것 같아요. 닮고 싶은 사람이에요.”

김현주는 앞서 OCN <왓쳐>나 <언더커버>에서 정의로움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은 바 있다. 이러한 변주는 그간 김현주의 연기 인생을 미뤄봤을 때 상당한 변화에 가깝다. 1977년생으로 1997년 데뷔한 그는 어리고 맑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참하거나 혹은 귀엽고 매력적인 인물을 표현해왔다.

사극에서는 대체로 착했고, 현대극에서는 귀여움을 바탕으로 로맨스를 그렸다.

최근 들어 그의 캐릭터에 변화가 생긴 것. 그 역시 자신에게 찾아온 변화에 만족하는 듯했다.

“어린 시절 맡았던 역할은 제가 의도했다기보다는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인물을 주로 연기했던 것 같아요. 배우로서 캐릭터 변주에 갈증이 있었어요. 도전을 두려워한 적도 있었어요. 하지만 도전이 없으면 발전도 없잖아요. 퇴보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도 컸어요. <왓쳐>부터 변화가 있었는데, 많은 분이 좋게 봐주셔서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어느덧 연예계 선배가 된 김현주는 특별한 스캔들 없이 신뢰를 쌓아온 배우로 여겨진다. 연 감독은 김현주를 캐스팅한 것에 김현주가 살아온 이력이 주는 신뢰감 덕분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김현주는 <지옥>을 통해 부끄러움을 느꼈다고 했다.

캐릭터 변화

“제가 경력만 오래됐지, <지옥>처럼 독특한 촬영 기법이 있는 작품은 경험한 적이 없어요. 저는 현장이 신기했는데, 후배들은 익숙하더라고요. ‘내가 멈춰 있었구나’라는 걸 느꼈어요. 하나 같이 배울 게 많은 후배를 보면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도전을 통해 나문희, 윤여정 선생님처럼 존경심을 주는 선배가 되도록 노력하려고요. 매사 더 열심히 임하겠습니다.”
 

<intellybeast@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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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