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가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저렴하면서도 뛰어난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다. 그중 하나로 토종 브랜드인 ‘마미쿡치즈버거’가 뜨고 있다. 이 업체는 건강 패스트푸드인 수제 버거류를 메인으로 판매하면서도 치킨과 다양한 음료도 판매하는 카페 프랜차이즈다. 가성비와 퀄리티를 모두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점포가 전국적으로 속속 오픈하고 있는 중이다.
마미쿡치즈버거의 특징은 모든 메뉴에 신세대들이 아주 좋아하는 고급 모짜렐라치즈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100% 천연 치즈 1장이 통째로 들어가는데, 젊은 층 고객들이 리얼 버거와 치즈 맛에 열광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
프레시
일반 햄버거가 대부분 90초대 냉동 가열하는 패티를 넣어 조리하는 데 비해 마미쿡은 프레시한 국내산 100% 생고기로 5~10분간 조리해 육즙이 살아 있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청정 스테이크 패티만을 사용한다. 고기 양도 많아 두툼하다.
게다가 빵은 본사에서 당일 배송으로 공급받은 냉장 생지를 매장에서 즉석으로 구워서 최고의 맛을 낸다. 기타 속재료도 신선한 것만 들어가는데 가격은 저렴해 고객들은 말 그대로 행복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대표 메뉴인 ‘마마통살버거’는 국내산 닭가슴살 원육을 본사에서 직접 생산, 위생적으로 포장해 ‘당일 생산 당일 공급’을 원칙으로 배송해주면, 각 매장에서 주문받은 즉시 두툼한 닭가슴살 원육을 통으로 튀겨 만든다. 프레시한 통살 치킨 패티로 맛을 더한 메뉴다.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살아 있어 크리스피 치킨을 먹는 맛 그대로다. 여기에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 1장을 얹고 신선한 야채와 갓 구워낸 빵을 덮어서 먹으면 늘어나는 치즈가 입안에 가득 차 먹는 내내 즐겁다. 치킨과 야채, 소스와 빵 맛이 어우러져 코로나 이후 움츠러든 사람들의 허한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포만감을 듬뿍 느끼게 한다. 가격 또한 저렴해 ‘가성비 갑’이고 ‘인기 짱’이다.
코로나 속 외식시장 키워드는?
저렴하면서 뛰어난 맛과 품질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수제불고기치즈버거’도 냉동육이 아닌 천연 소고기 패티를 쓰고, 감자 또한 매장에서 직접 잘라서 튀기는 등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불맛을 입힌 두툼한 스테이크 패티와 핫하게 매운 소스 맛이 일품이다.
특히 생고기 스테이크 패티는 두툼한 식감과 더불어 소금과 후추만으로 끌어올린 진한 소고기 맛이 일품이고 국내산 100% 순 소고기로 만든다.
올해는 ‘99세트’라는 콘셉트로 9900원의 가성비 세트를 출시하여 맛과 가격을 두루 잡고 있다. 99세트의 경우 마마통살버거와 수제불고기치즈버거, 감자튀김, 탄산음료 2잔을 세트로 판매하는 ‘99버거세트(실속세트)’와 마마통살버거, 닭강정콤보컵, 감자튀김, 탄산음료 1잔을 세트로 판매하는 ‘99강정세트’로 구성된다.
주머니 사정이 빠듯한 학생들을 포함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맛과 품질로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단번에 사로잡고 있다.
또한 마미쿡은 치킨 메뉴의 경쟁력이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고객은 버거와 치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순살핫양념치킨과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갖추고 있어 저렴하고 푸짐한 메뉴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모든 메뉴는 전국 가맹점에서 포장 및 배달이 가능해 어디서나 편하게 맛볼 수 있다.
서울 서림동 신성초등학교 주변 도로변에서 76㎡(약 23평) 규모의 마미쿡치즈버거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주희 사장은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배달 주문에 즐거운 비명을 지를 정도다. 홀 판매 매출과 배달 주문 매출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것이 작년 하반기부터는 배달 매출이 대폭 증가하면서 현재 월평균 매출이 6000만~7000만원을 넘어섰다.
배달 플랫폼 앱인 쿠팡이츠에서의 배달 매출이 주변 가게 중에서 전체 1위를 할 정도로 배달 주문이 증가했다. 김 사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좀 더 강화되면 배달 주문이 늘어나고, 코로나가 좀 수그러지면 홀 판매 매출이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매출이 일어나고 있다”고 영업 상태를 설명했다.
충남 천안에서 마미쿡 쌍용3동점을 운영하고 있는 백승희 대표도 “마미쿡은 매장에서 테이크아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배달도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하시는 고객이 많아 장사가 잘되어 너무 좋다”고 전했다.
이어 “천안 쌍용3동점의 경우 학교, 상가, 아파트, 학원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에 자리해 매출 상승에 유리한 것 같다”고 의견을 비쳤다. 또한 “처음에는 학생들만 찾을 거라고 예상했지만, 어르신들도 자주 찾으실 정도로 연령대와 무관한 마미쿡의 인기를 느낀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나타나고 있는 강력한 소비 트렌드 중 하나는 ‘배달 주문’과 ‘건강’ ‘가성비’라는 키워드가 외식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다. 배달 주문이 가능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는 것이 시장에서 오는 전언이다. 특히 과거 정크푸드로 인식됐던 패스트푸드를 건강에 좋은 메뉴로 전환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배달 기본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마미쿡치즈버거는 가맹점의 수익성도 높였다.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자재값을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창업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주방장이 따로 필요 없는 간편한 조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가맹본부는 배달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데, 배달 영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가맹점주에게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도 창업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