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빵이나 샐러드 등 간단한 먹거리로 식사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업시장도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먹거리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 베이글이 부상하는 것은 최근 유럽 및 미국의 시장 트렌드와 유사하다. 우리나라도 단일 품목으로 베이글이 많이 팔리는데, 베이글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감을 가지고 있다. 부드러우면서 쫀득쫀득한 것이 우리의 전통 음식인 ‘떡’과 닮아 있다. 베이글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딱딱하고 맛도 별로 없어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중독된다. 베이글은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깊은 맛이 나기 때문이다.
중독
베이글의 재료는 오직 밀가루와 소금, 효모뿐이다. 특히 달걀, 우유, 버터를 첨가하지 않아 지방과 당분이 적은 건강식이다. 또 굽기 전에 끓는 물에 데쳐 내 각종 불순물을 한 번 더 걸러낸다. 베이글은 간식이나 한 끼 식사로도 좋아 상품성이 뛰어나다. 칼로리가 낮고 소화가 잘 돼 유럽인들과 뉴요커들의 아침식사 1순위 메뉴로도 꼽힌다.
최근 창업 트렌드는 ‘패스트푸드의 웰빙화’이다. 기존의 패스트푸드는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요즘에는 소비자들이 패스트푸드에서 ‘건강’을 찾기 시작했다. 특히 베이글은 다양한 크림과 치즈의 접목으로 고급스럽고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돼 더욱 그 시장성이 커지고 있다.
빵, 샐러드…간편식 선호 소비자 늘어
경쟁력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 취급
‘카페라떼떼’는 정통 아라비카 원두 커피 맛이 가격 대비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카페의 명가(名家)다. 유럽 스타일의 수제 베이글을 킬러 메뉴로 내세우면서 ‘베이글이 맛있는 집’을 콘셉트로 카페 창업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카페라떼떼는 정통 수제 베이글로 차별화에 성공했다. 사실 그동안 베이글 카페가 많았지만 냉동 베이글이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카페라떼떼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신선한 생지로 매장서 직접 구워서 내놓는 수제 베이글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유럽 스타일의 베이글로 쫄깃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본사에서 직접 가동하는 빵공장이 있어서 가능하다. 본사 공장에서 냉장 신선 생지를 만들어 직접 물류를 통해 각 가맹점에 공급해주면, 각 점포에서는 냉장 생지를 직접 구워서 고객에게 내놓아 구수한 냄새가 좋은 신선한 수제 베이글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카페라떼떼 베이글 메뉴는 수제로 만든 10가지 곡물 베이글과 입맛에 따라 골라 먹는 10가지 크림의 조합으로 100가지 메뉴가 만들어진다. 반면 가격은 19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어도 5000원이 채 안 된다. 요즘말로 가성비와 가심비가 모두 높은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커피 메뉴는 7g의 커피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해 만든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 ‘베이글카페’도 점포를 늘려가고 있는 중이다. 뉴욕핫도그베이글, 불고기버거베이글, 핫베베큐치킨베이글 등 차별화 메뉴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베이글&크림치즈를 콘셉트로 하는 ‘뉴욕베이글’도 인기다. 15가지 베이글빵과 18가지 크림치즈의 조합으로 다양한 베이글 맛을 즐길 수 있다. 베이글빵과 연어, 참치샐러드, 에그샐러드, 치킨샐러드 등으로 만든 베이글샌드위치가 차별화 메뉴로 꼽힌다. ‘코끼리샌드위치’ 또한 베이글빵과 하몽과 스테이크를 주 재료로 한 베이글샌드위치로 인기몰이 중이다. 크림치즈스프레드, 베이글, 커피가 세트로 나오는 ‘포비세트’ 메뉴가 아침식사 대용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이커리 카페도 뜨고 있다. 즉석에서 구워주는 구수한 빵 냄새에 고객의 발걸음이 잦아지고 있다. 빵이 이미 남녀노소가 모두 즐기는 국민 간식으로 자리 잡은 데다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빵이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면서 베이커리 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다. 게다가 한동안 중대형 커피전문점으로 쏠렸던 중산층 창업 수요자들도 매출을 좀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메뉴를 갖춘 베이커리 카페로 눈을 돌리고 있다. 즉, 과당경쟁을 하고 있는 중대형 커피전문점의 대안으로 베이커리 카페가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방송인 백종원씨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서울 신사역 ‘빽스커피 베이커리’는 항상 고객들로 만원이다. 백종원씨의 유명세도 있을 터이지만, 제빵사가 매장에서 빵을 직접 구워서 판매하는 수제 베이커리라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수제 유기농 베이커리도 인기다. 지역 상권에서 건강한 유기농 빵과 케이크, 쿠키 등을 판매하는 동네 빵집도 생겨나고 있다. 유기농 수제식빵 전문점 ‘블럭제빵소’는 유기농 식빵을 내세워 소비자와 소자본 창업자들의 인기를 끌면서 100호점을 돌파했다.
먹거리 카페는 기존 커피전문점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통 베이글 제품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과도 잘 어울려 ‘아침식사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 먹거리 카페는 유럽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이미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이러한 먹거리 카페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카페 창업수요자들이 매출이 높은 업종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어서 먹거리 카페는 점점 더 업그레이드되는 업종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일상
그러나 먹거리 카페는 주의할 점도 있다. 우선 점포 입지를 잘 선택해야 한다. 디저트 등 먹거리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아직은 젊은 여성들 고객에 한정돼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대학가나 오피스 상권, 젊은 주부들이 많이 거주하는 대단위 아파트 상권을 배경으로 하는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앉아서 즐기는 메뉴인만큼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업비용이 다소 많이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