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문]
중국의 물류 기업으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윈다’가 최근 그룹 BTS의 굿즈 등 관련 물품을 배송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BTS의 팬들은 물론 국내 누리꾼들의 심기를 건드리고 있어 살펴봤습니다.
지난 19일 윈다 한국지사는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방탄소년단 택배 관련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며 “BTS 굿즈 택배는 잠시 배송을 중단한다”고 밝혔는데요.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고 “원인은 우리가 모두 아는 것”이라고만 덧붙였습니다.
BTS는 지난 7일, 한미 관계 증진에 공헌한 공로로 ‘밴 플리트상’을 수상했는데요.
이때 수상 소감으로 리더 RM은 “우리는 한국과 미국이 함께 겪은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남성과 여성의 희생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 일부 중국 매체와 네티즌들이 ‘자신들을 무시했다’며 발끈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윈다 역시 BTS의 한국전쟁이란 발언을 두고 10일이 지난 시점에서 이 같은 행동을 보였는데, 이를 두고 중국 내 애국기업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이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진정한 애국 기업이 윈다” “앞으로 윈다만 이용하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 BTS 팬 ‘아미’들은 “세관도 막지 못한 제품 전달을 일개 기업이 막고 있다” “윈다 고소” 등 보이콧 운동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논란이 거세지자 윈다는 게시글을 삭제했고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BTS 논란에 대해 “한국 언론이 갈등을 조장했다”며 “중국 네티즌들의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하지 않았다”고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말을 끝으로 영상을 끝내야겠습니다.
‘대국’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하고 ‘소국’은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중국’이라고 부르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