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 단두대'서 안철수 살린 ‘비호세력’ 실체 추적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8.15 09: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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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풍’도 비켜가는 ‘천운’…“공천헌금 누가 터뜨린 거야?”

[일요시사=조아라 기자]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건재하다. 거대한 역풍을 일으킬 줄 알았던 '안철수 거짓말'은 미풍에 그쳤다. 대선행 코스로 여겨지는 검증대의 살벌한 난도질.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의 그곳은 지금 무척이나 험난하다. 하지만 안 원장의 대권 길목은 아직 고요하다. 그의 대선행에 적수는 없어 보인다. 이것은 안 원장의 '천운'인가? 아니면 그의 뒤에 '누군가' 있는 것일까? 있다면 천운에 버금가는 '거물'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안풍'이 휘몰아치자 새누리당이 '안철수 죽이기' 카드를 꺼내고 공세를 본격화했다. 특히 새누리당의 검증 공세가 안철수 원장의 '말 바꾸기'에 초점을 맞춰 강도가 높아지고 있던 차였다. 안 원장이 지난 2003년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명운동에 동참한 것을 발단으로 그의 과거 친(親)재벌 행보가 연이어 폭로될 지경에 다다랐다. 하지만 곧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에게 치명타를 입힐 공천헌금 비리의혹이 터졌고, 지난 8일 김문수 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가 박 후보와의 '부적절한 관계 의혹' 을 샀던 고 최태민 목사 사진까지 공개하기에 이르렀다.

안철수 검증 불발시킨
'보이지 않는 손' 있다

새누리당은 안풍에 휘청대는 박 후보를 살리기 위해 안 원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며 본격적으로 '안철수 흔들기'에 돌입했다. 새누리당은 하나 둘 안 원장의 과거 행적을 들춰가며 껍질을 벗기기 시작했고, 그때마다 안 원장에 대한 비난이 쏟아져 나왔다.

그동안 안 원장은 '재벌개혁'을 외치며 사회지도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강조했지만 실제 그간의 활동은 친재벌 행보에 가까워 여론의 직격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박 후보의 안 원장 흔들기 효과는 미미했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 내에서는 "런던올림픽에 여론이 쏠려있는 상황에서 검증을 시작해 타이밍을 놓친 것 아니냐"는 뒤늦은 불만도 터져 나왔다. 박 후보가 안풍이 곧 사라질 것이라 예단하고 버티다 너무 늦어졌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연이어 터뜨리려던 안 원장의 친기업 관련 사례 가운데 국민은행과 포스코 사외이사로 재직했을 당시 행적에 대해서는 미처 의혹을 제기해보지도 못하고 주저앉고 말았다. 안 원장이 국민은행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안철수연구소가 특혜를 받은 정황이 포착됐고, 포스코의 사외이사로 있으면서도 문어발 확장을 방조, 묵인한 의혹이 그것이다. 특히 현재 웹상에 기록된 안원장의 공식프로필에는 포스코 사외이사 경력은 나타나 있지만 국민은행 사외이사 경력은 기재돼 있지 않아 의혹이 일고 있다.

이외에도 안랩 자회사를 통한 내부거래 시세차익, 룸살롱 출입, 위장전입, 안 원장 부인 교수 임용 등 수많은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검찰이 총선 공천 과정에서 공천헌금이 오간 정황을 포착, 대대적인 수사에 들어가면서 안 원장 관련 의혹은 삽시간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대담집 <안철수의 생각> 출간과 <힐링캠프> 출연으로 급등했던 안 원장의 상승세가 박 후보와 접전을 벌이며 주춤하던 8월2일, 검찰은 공천헌금 수사에 착수했다.

'안철수 때리기' 타이밍 조절 '이대로 실패하나?'
런던올림픽에 공천헌금까지, 티 안 나는 무임승차

안풍을 잠재우려던 박 후보는 지금 최악의 경우, 낙마 가능성까지 점쳐지며 궁지에 몰린 형국이다. 공천헌금으로 대권에 빨간불이 들어온 데다 비박(非朴) 후보들의 저항도 거센 상황이다. 심지어 검찰이 친박계 인사들까지 수사선상에 올려 비리를 파헤치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상황이 이쯤 되자 정치권에서는 박 후보의 '적'과 안 원장의 '배후'를 두고 많은 말이 오가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정치권 내부에서는 이미 '안 원장의 배후에 MB(이명박 대통령)가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그동안 정치권에선 두 사람의 관계를 의심할 만한 사건과 몇 가지 정황 때문에 떠들썩한 적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MB 배후설'의 첫 번째 근거는 안 원장이 MB정권 내내 MB를 도와 국정에 참여했다는 사실이다. 안 원장은 지난해에 미래기획위원회를 비롯하여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신성장동력위원회를 포함해 모든 정부 소속기관 활동을 정리했다고 표명한바 있지만 공식적인 사퇴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또 지난 2010년 10월부터 MB 핵심측근인 최시중 전 위원장이 수장으로 있던 방송통신위원회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어 종편 활성화에 힘썼고, 현재까지도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같은 의혹에 무게를 더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MB정권 최고의 권력기관으로 군림하며 무소불위의 힘을 휘둘러 국민의 원성을 샀다. 심지어 안 원장은 종편 개국 축하 행사에 참석해 비난을 받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MB-안철수 연결고리'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기도 했다.

두 번째는 안 원장의 양 옆에 보수성향의 MB측 인사가 포진해 있다는 점이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이 그들이다. 두 사람은 언론을 통해 이미 오래 전부터 안 원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으며, 대선에도 굉장히 유리한 상황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 전 장관은 한국정권의 살아있는 역사적 인물로 정치판 최고의 책사이자 제갈공명으로 불린다. 그는 대표적 보수성향 인사들의 모임인 '뉴라이트전국연합' 일원으로 <동아일보>와 <경향신문> 기자를 거쳐, 독재정부에서 주일대사관 공보관으로 근무했다. 5·6공화국에서 연달아 청와대 공보비서관, 정무비서관을 역임했다. 그리고 1997년 환경부 장관을 거쳐 2000년 한나라당 소속으로 제16대 국회의원을 지낸 정치 내공이 아주 깊은 보수세력의 뼈대나 다름없는 인물이다.

윤여준, '청춘콘서트' 총기획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의 밀담

기자생활과 다년간의 공보비서관으로 미디어를 관리했던 그가 안 원장의 정치입문 가능성을 언론에 흘린 점은 대단히 눈여겨 볼만하다.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언론에 가장 먼저 알린 것도 윤 전 장관이며 "전력투구해 돕겠다"면서 지원군으로 나섰다. 특히나 시골의사 박경철과 함께 했던 청춘콘서트의 총기획을 윤 전 장관이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의 '안철수 정치인 만들기' 시나리오는 윤곽이 드러나는 듯했다.

 정치권에선 '전략가' 윤 전 장관이 안 원장의 정치입문에 왜 그토록 공을 들이는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게다가 윤 전 장관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시장으로 당선시키고, MB를 대통령 자리에 앉힌 인물이라는 소문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보면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이라는 것.

안 원장 지지자들은 "윤여준이 보수세력의 아킬레스건을 안 원장의 이미지로 극복하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오랫동안 공을 들인 것"이라며 "안 원장은 윤여준 주변의 보수인사들을 경계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인물인 곽 위원장은 '왕의 남자'로 불리고 있으며 MB의 오른팔 격이다. 그는 대선 당시 MB캠프에서 핵심 정책브레인 역할을 했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참여했으며 MB정부 출범 후 첫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을 지냈다. 이런 그가 안 원장과 ‘밀담’을 나눴다는 정황이 포착된 곳은 다름 아닌 비행기였다.

올 초 빌게이츠를 만나기 위한 안 원장의 미국행을 예사롭지 않게 본 한 매체에 의해 안 원장과 곽 위원장의 '비행기 동승'이 추적당했던 것이다. 곽 위원장의 출국은 극비리에 추진돼 세간에 노출되지 않았지만 두 사람의 동행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관심을 끌고도 남는 일대 사건이었다.

비행기 안은 세간의 이목을 피해 밀담을 나눌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자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장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MB가 곽 위원장을 통해 안 원장에게 모종의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추측이 나오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의도된 연출'이 아니냐는 의혹이 들기도 하지만 곽 위원장은 모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안 원장의 미국행 비행기에 동승했냐"는 기자의 질문에 "어떻게 알았느냐"며 많이 당황했다고 한다. 그리고 무슨 말을 나누었느냐는 질문에는 "그냥 잠만 잤다"는 대답만 되풀이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곽 위원장은 현 정부의 핵심인사 중 안 원장과 가장 친분이 두터운 사람으로 알려졌다. 13시간 동안 비행기에 동석한 것으로 보아 일반적인 대화가 아닌 심도있는 밀담이 오갔을 가능성이 큰 대목이다.


아직도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안 나온 이유?
 '안풍'의 주역 MB오른팔 곽승준, MB지략가 윤여준

 김문수의 박근혜 겨냥, MB의 안 원장 밀어주기 전략?

윤 전 장관은 보수세력의 유지를 위해, 곽 위원장은 MB의 퇴임 후 안위를 위해서, 또 윤 전 장관은 '여론을 통해서' 곽 위원장은 '이목을 피해서' 이렇게 안 원장의 지근거리에 있다는 예측도 꽤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조국 서울대 교수는 이러한 교류에 대해 안 원장의 친구들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안 원장 주변의 다수 인물이 친 한나라당 성향의 보수"라고 말해 언론을 통해 위험성을 경고했다. 한 정치평론가는 특히 "안철수는 또 다른 이명박"이라며 친기업 행보와 보수인사와의 긴밀한 교류에 강한 불쾌감을 내비쳤다.

논란이 계속되자 근자에는 안 원장과 보수인사들 사이에 교류가 뜸해진 것으로 보인다. MB의 최측근인 이들이 안 원장의 지원군인 제갈공명인지 발톱을 숨긴 조조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일이다.

안 원장에 대한 검증이 시작되자 난데없이 새누리당 공천헌금 사건이 터진 것도 MB의 안철수 비호세력 시나리오에 설득력을 더한다. 안 원장이 진보세력을 중심으로 야권연대를 통해 보수세력에 위협을 주는 인물이라면 이번 안 원장의 검증은 새누리당으로선 절호의 기회임에 틀림없었다.

정치권 일각에서 이번 공천헌금 사건이 'MB와 박근혜의 싸움'이라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는 실정이다. MB의 눈엣가시인 박 후보가 대권을 잡게 될 경우 MB 신세가 불을 보듯 훤하기에 지금부터 손을 쓰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사실 MB와 박 후보는 그동안 한솥밥을 먹는 우군이면서도 사사건건 서로 날을 세우는 최고의 적대관계였다. MB로선 박 후보가 다음 정권을 잡는 것만은 피하고 싶은 상황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새누리당 경선과정에서 비박주자들이 토론회에 참여하지 않은 것과 김문수 후보가 최태민 목사의 사진을 공개한 것은 MB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겠느냐는 정치권의 소문은 그래서 귀가 더 솔깃해진다.

MB 입장에선 박 후보가 아닌 비정치권의 '될성부른 떡잎' 안 원장에 공을 들여 안락한 퇴임 후를 보장받고자 측근들을 동원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는 정치권의 조심스런 분석이다. 그도 그럴 것이 MB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퇴임 후를 진두지휘하고 비참한 최후까지 목격한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이명박과 박근혜의 혈전 
MB, '박' 치고 '안' 끌어안고

만약 이러한 추측이 사실이라면 MB가 쏜 화살은 당초 계획한 모든 것을 관통한 셈이다. 안 원장은 ‘검증단두대’에서 내려놓았고 박 후보는 사지로 몰아넣었다. 심지어 현재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근혜는 9월이면 끝난다"는 괴담까지 나오고 있다.

얽히고설켜 누가 적군이고 아군인지도 가늠하기 힘든 정치판. 지금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국민이 아니고 지략임에 틀림없다. 이들이 구하고자 하는 것도 나라가 아니라 세력이다. 설령 안 원장이 MB의 든든한 지원으로 대권을 잡는다 하더라도 국민을 필요로 하고 나라를 구하는 지도자가 되길 '안철수 지지자'를 비롯한 국민들은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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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