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좀비 때려잡는 ‘여전사’ 된 박신혜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박신혜의 이미지는 ‘캔디’에 가깝다. 왠지 모르게 보호해주고 싶은 외모를 가졌다. 그런 이미지 때문일까, 그동안 주로 착하고 예쁜 여성 캐릭터가 주어졌다. 하지만 서른의 나이에 가까워지면서 그는 점차 변화를 시도했다. SBS <피노키오>와 <닥터스>를 통해 강인한 인상을 남기더니, 영화 <#살아있다>를 통해 비로소 여전사로 거듭났다. 도끼질로 좀비의 팔목을 잘라내고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그 강렬함을 덧입은 박신혜를 만났다. 
 

▲ 배우 박신혜 ⓒ고성준 기자

영화 <#살아있다>는 공교롭게도 영화계의 희망이 됐다. 코로나19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요즘, 용기를 내서 개봉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의 흥행 여부를 놓고 여타 배급사는 계산기를 두드릴 참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개봉한 첫 상업영화로 눈길이 모아졌다. 개봉 첫날인 지난 24일 관객 수는 20만을 넘겼다. 코로나19 확산 전 개봉한 <남산의 부장들>을 제친 스코어다. 

희망을 말하다

<#살아있다>의 스코어를 통해 영화 관객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25일 연상호 감독의 <반도>가 7월15일로 개봉일을 결정하는 데 있어 <#살아있다> 흥행 영향이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좀비가 출몰해 온 세상이 망가진 현실서 유대감을 소재로 희망을 제시하는 <#살아있다>는 영화 외적인 측면서도 희망을 제시하는 영화가 됐다.


그런 <#살아있다>에 박신혜가 등장한다. 영화가 반이나 지난 후 예고 없이 나타난다. 유아인의 원맨쇼나 다름없던 영화는 박신혜의 등장으로 새롭게 환기된다. 등장만으로 공기를 바꿔버리는 능력이 그에게서 엿보인다. 

극중 박신혜가 맡은 역할은 암벽등반을 취미로 하는 ‘유빈’이다. 좀비와 같은 괴생명체가 갑자기 생겨나면서 모든 통신이 마비된 현실서, 아파트에 홀로 갇혀 있는 여성이다. 외로움에 지친 ‘준우’(유아인 분)가 목숨을 끊으려 할 때 빨간 레이저 불빛과 함께 등장한다. 감정적인 준우와 달리 이성적이고 진취적이다. 

“영화가 계속 준우의 1인칭 시점이라서, 제가 등장할 때 어색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그 정도로 어색한 것 같지는 않았어요. 준우가 극단적인 선택을 할 때 반전을 주면서 등장하잖아요. 혼자 남겨졌다고 느꼈던 사람이 다른 생존자가 있다는 것을 볼 때 희망이 되잖아요. 무언가를 도모하는 힘이요. 그런 환기가 되는 등장이기 바랐어요.”
 

▲ ⓒ고성준 기자

반부터 등장하는 박신혜는 이름값에 비해 분량이 적다. 어쩌면 그의 무게감에 비해서는 작은 역할일 수 있다. 그럼에도 박신혜는 <#살아있다>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재미였다.

“영화 <콜>을 찍고 나서 좀 지쳐 있었어요. <콜>을 봤으면 아마 제가 왜 이 작품을 선택했는지 이해하실 거예요. <콜>은 제가 이끌어야 하고 보여줘야 하는 압박감이 심했는데, 이 영화는 오히려 심적으로 편하게 임할 수 있었어요. 장르물인 데다가 유대감이 소재라는 점에서 흥미를 끌었어요. 개인적으로 새로운 작품을 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 이 작품을 통해 재밌게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과적으로도 재밌게 촬영했어요.”

등장만으로 공기 바꾼 강렬함
“유아인과 로코 언제라도 환영”

유빈은 멋있다. 좀비 앞에서 엉거주춤하는 준우와 달리 유빈은 행동 하나하나에 절도가 배어 있다. 도끼로 좀비의 손목을 날릴 때 조금의 망설임도 없다. 기존의 박신혜에게서 볼 수 없었던 걸크러쉬다.


“유빈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많은 사람 중 한 명일 거라고 여겼어요. 준우와 다르게 이성적인 판단을 하고 자신이 놓여있는 상황을 잘 받아들이는데, 그런 여성들은 얼마든지 많으니까요. 저도 유빈이처럼 담력은 좀 센 거 같아요. 겁이 없거든요. 여전사라고 하긴 부끄럽지만, 그런 점에서 강력함이 나왔다고 생각해요.”

앞서 유아인은 박신혜와 작업을 한 것에 대해 “토론을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는 말을 남겼다. 자신이 어떤 주장을 할 때 박신혜도 강력하게 자신의 의견을 내비쳤다고도 덧붙였다. 얘기를 듣다 ‘혹시 싸운 거 아닌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발언이었다. “혹시 싸웠냐”고 하니 박신혜는 큰 웃음으로 대답을 대신했다.

“각자가 생각한 방향이 다를 수 있잖아요. 저도 그렇고 아인씨도 선배들과 작업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에는 또래와 하게 된 거잖아요.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한 토론이 좋았던 것 같아요. 저한테도 아인씨가 고맙고 좋았다는 말을 많이 했어요. 특히 8층 올라가는 장면에서 많은 의견이 나왔어요. 사소한 것부터 굵직한 것까지, 연기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죠. 저도 제 이야기를 많이 했고요. 8층서의 시퀀스는 저와 아인씨, 그리고 제작진과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이에요.”

유아인은 박신혜와 로맨틱 코미디를 하지 못해 아쉬웠다고 토로했다. 박신혜 역시 유아인과 작품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이라는 입장이다.
 

▲ ▲배우 박신혜 ⓒ롯데컬쳐웍스

“아인씨는 제가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를 잘 표현해내는 배우예요. 현장서 실제로 만났을 때도 정말 똑똑한 사람이라고 느꼈어요. ‘유니크’하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상으로 연기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가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었어요. 재능인 줄 알았는데, 정말 똑똑하면서도 열심히 하더라고요. 유아인에 대해 파고들어가보고 싶다는 흥미가 생겨요.”

2003년 가수 이승환의 뮤직비디오로 데뷔해, 벌써 17년 차 경력의 배우가 됐다. 이제 겨우 31세. 자신의 인생의 반 이상을 배우라는 직업으로 살아온 셈이다. 나이가 들면서 어머니를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그다. 

벌써 17년

“얼마 전에 엄마랑 산책했는데, 엄마랑 대화가 잘 통하더라고요. 사실 엄마 이야기에 공감을 잘 하지 못했었어요. 늘 다투기 마련이었는데, 요즘에는 제가 엄마를 오히려 이해하고 위로하더라고요. 20대 때와는 정말 달라졌다는 걸 느껴요. 나이가 많은 한 여자를 이해하는 장면이 생소하기도 했어요. 철이 들고 안 들고를 떠나서, 공감은 다른 내용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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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