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래퍼서 배우로 ‘멋진 언니’ 치타

“랩과 다른 표현법을 배웠죠”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랩 하나만으로 무대를 뒤집어놓는 래퍼 치타(김은영)가 본명을 내세워 배우로 데뷔한다. 영화 <초미의 관심사>를 통해서다. 아무런 연기 경험 없는 그가 주인공이자 극의 화자 역할을 맡았다. 지난 18일 베일을 벗은 이 영화서 기대 이상의 훌륭한 연기를 펼친다. 새로운 도전 앞에 망설임이 없었던 치타의 배우 입문기를 들어봤다. 
 

▲ ▲ 가수서 배우로 변신한 래퍼 치타 ⓒ고성준 기자

M.net <언프리티 랩스타> 시즌1 우승자인 치타는 폭발력 있는 카리스마로 대중에 각인됐다. 대중은 물론 동료 래퍼들 사이서도 ‘멋진 언니’고, 10대 소녀들에게는 워너비로 꼽힌다. M.net <프로듀스 101>에서는 랩 트레이너로서 인간적인 모습도 보였으며, 유튜브 ‘쎈 마이웨이’에선 불편할 수 있는 이야기를 거침없이 쏟아낸다. 무대면 무대, 예능이면 예능 어디서든 빛나는 존재감을 드러낸다. 

도전

이미 자신의 위치서 제일 높은 곳에 오른 치타. 그는 이제 영화계라는 새로운 영역서 신인 배우로 시작점에 서 있다. 신작 <초미의 관심사>가 그 데뷔작이다. 돈을 갖고 잠적한 막내딸을 찾기 위해 정반대 성격을 가진 엄마(조민수 분)와 하루 동안 함께하는 순덕을 연기한다. 

순덕은 아버지 없는 가정서 자라나 남자에게 정신 팔린 엄마 때문에 중학생 때부터 혼자 나와 살며 마음의 상처를 갖고 사는 인물이다. 겉으로는 냉소적이지만, 속은 한없이 여리다. 직업은 재즈 가수, 래퍼 치타와 매우 닮아있다. 

연기는 기대 이상이다. 연기 경험이 전무한 치타였기에 그의 연기력에 기대보다 우려가 앞섰었다. 하지만 베일을 벗은 연기자 치타의 내공은 신인 수준이 아니었다. 현실감 있는 자연스러움은 물론 감정 신에서조차 절제미가 돋보인다. 


<초미의 관심사> 주인공 맡아
스크린 뒤집어놓은 재능 발견

연기자로서도 재능을 드러낸 치타를 최근 서울 삼청동 한 커피숍서 만났다. 이미 수차례 영화를 봤다는 그는 영화를 볼 때마다 눈물을 흘린다고 말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상영 전에 세 번 봤었는데, 계속 울었어요. 언론시사회 때도 눈물이 나더라고요. 처음에는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에 감격해서 울었는데, 이번에는 작품에 이입하면서 눈물이 난 것 같아요. 여러 사적인 생각과 추억에 젖어서 운 것 같아요.”

래퍼로서 최고의 위치에 오른 그가 연기라는 생소한 영역에 뛰어드는 부담감은 만만치 않았을 터. 7∼8년 전 즈음 3개월 정도 연기학원을 다닌 적이 있다는 그였다. 말투를 세련되게 고치려는 의도였지, 연기 준비를 위한 것은 아니었다고 했다. 그런 그에게 영화 주인공이라는 놀라운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이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기보다는 낯설더라도 하는 게 후회하지 않을 것 같아서 시작했어요. 맨 처음에는 영화 삽입곡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으로 출발했다가, 연기는 어떻겠냐고 물어서 자신 있게 하겠다고 했어요. 처음에는 쉽게 결정했는데, 막상 하려고 하니까 그 때부터 부담감이 확 몰려들기 시작했어요.”

극중 순덕은 재즈 가수로 활동 할 땐 블루라는 가명을 사용한다. 인기도 꽤 많다. 이태원 주위서 콘서트도 한다. 어느정도 입지를 갖춘 재즈가수다 보니, 랩보다 노래를 더 많이 한다. 영화서 여러  곡을 부른다. 생소하기도 한 이 장면은 <초미의 관심사>의 미덕 중 하나다.

“노래 부르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는 것만으로도 이 영화가 제게 시사하는 바가 커요.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았어요. 그래서 하고 싶었어요. 되돌아보면 김은영이라는 사람은 도전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스스로를 험난한 곳에 몰아넣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아요. 래퍼 치타로 무대를 만들 때도 꽤 도전적인 걸 해왔다고 생각해요. 이 영화도 도전이었고, 재밌었어요.”
 

▲ ▲ 래퍼 치타 ⓒ트리플픽쳐스

치타가 먼저 주인공으로 결정되고, 조민수가 이어 캐스팅됐으며, 이후 남연우 감독이 연출가로 뽑혔다. 연기에 대한 부담감이 컸던 치타는 남연우 감독에게 의지하고자 했다. 남 감독은 “시나리오를 많이 읽으라”는 숙제를 내줬다고 한다. 

“연기에 관해 이야기할 때, 남 감독님이 어떤 표정을 지을지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기보다,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순덕이 무슨 생각과 마음을 가졌는지 분석하고 생각하는 게 도움이 될 거라고 했어요. 그래서 시나리오를 많이 읽었는데, 이런 게 준비하는 과정이구나 싶었죠. 다른 표현법 혹은 언어를 배운 기분이에요. 연기를 통해서 소통하는 법을 알게 됐어요.”

무대서의 치타와 스크린서의 치타는 비슷한 듯 다르다. 강하고 센 이미지는 유지되지만, 폭발력과 절제라는 큰 차이가 있다. 치타는 공을 스태프에게 돌렸다. 

망설임 없이 스크린 입문
기대 이상의 훌륭한 연기

가수 활동할 때는 혼자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영화를 하면서 ‘내가 혼자 한 게 많구나’라고 느꼈어요. 반면 영화는 규모가 더 크고 혼자서 하는 게 많지 않아요. 많은 분 덕분에 제가 예쁘고 멋있게 나온 것 같아요.” 

<초미의 관심사>는 치타의 일상도 바꿔 놨다. 치타는 남 감독과 공개 연애 중이다. MBC <부러우면 지는 거다>서 처음 만난 순간부터 설렘이 있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풋풋한 연애는 많은 사람들의 연애 세포를 자극했다. 서로 간에 가식없는 진실된 모습은 온라인서 크게 화제가 됐다. 

“영화 때문에 만났는데, 보면 볼수록 차오르는 감정이 억눌러지지 않았어요. 스스로에게 ‘너 좋아하지 마. 프로답지 못해’라면서 최면도 걸었는데, 결국 드러난 것 같아요. 언젠가 같이 술을 마셨는데, 술을 한 병밖에 안 마셨는데도 엄청 취했어요. 그리고 그날 감독님이 데려다 주시다가 ‘내일 영화 볼까?’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렇게 이어졌죠.”

언제나 카리스마로 무장한 치타는 연애 이야기를 할 때만큼은 홍조를 띤 다소곳한 여인으로 변했다. “남자친구는 멋있고요. 감독님일 때는 더 멋있어요”라며 미소를 감추지 못하기도 했다. 

자기 생각을 가사 또는 이야기로 정리해왔던 치타는 이번 영화를 통해 스스로에게 있는 편견을 되돌아보게 됐다고 털어놨다.
 

▲ ▲ 가수서 배우로 거듭난 치타 ⓒ트리플픽쳐스

<초미의 관심사>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편견이 속으로 들어가면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를 세련되게 표현한 작품이다. 영어를 전혀 못하는 흑인, 온 몸에 타투를 한 미혼모, 성실한 고깃집 사장이었던 트렌스젠더, 깡패 출신의 경찰 등 겉모습과는 전혀 다른 스토리를 가진 인물들이 대거 나온다. 영화 속 이들을 향한 시선은 우리네 옆집 사람들을 대하듯 자연스럽다. 

“영화를 찍으면서 ‘나 자신은 과연 잘하고 있나?’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어요. 이 영화서 이야기하는 바가 편견 속에서 살 수 있는 사람들을 보통의 사람들처럼 대하자는 건데, 과연 나는 그런가에 대해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더 배우고 싶고 더 공부하고 싶어졌어요. 시간이 없잖아요. 우리가 언제 하늘로 갈지 모르는데, 후회 없이 살아야죠.”

편견


‘언제 하늘로 갈지 모른다’는 말이 불과 31세인 그녀의 입에서 나왔다. 17세의 나이에 큰 교통사고를 당하고 죽음의 문턱까지 갔던 그이기에 나올 수 있는 말이었다. “그때의 영향도 분명 있는 것 같아요. 갑자기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그때부터 들었어요. 그래서 더 바쁘게, 열심히 살았어요. 법의 테두리 안에서 후회 없이 살고 싶어요. 또 이번 연기를 통해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연기로서 많은 표현을 하고 싶어요.”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