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수수께끼 대해부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8.09 09: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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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 난 대북정보력에 꼬리 무는 의혹들

[일요시사=조아라 기자]북한의 최초 퍼스트레이디 공개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에 대한 호기심이 그칠 줄을 모른다.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증폭되고, 관심은 수많은 추측을 낳고 있다. 빼어난 미모 탓에 세계적으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김정은의 여자 리설주.  사방에서 흘러나오는 그녀를 둘러싼 의혹과 소문들은 대체 무엇일까?

리설주에 관한 의혹은 국내외 언론을 통해 시작되고 증폭됐다. 일부는 사실이지만 대부분은 의혹이고 나머지는 허구다. 중국 내에서도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공개를 두고 많은 말이 오가는 모양이다. 리설주의 출생부터 결혼과 이혼 그리고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아무리 담아도 끝이 없다.

최연소 퍼스트레이디?

북한 당국은 리설주의 출생연도를 밝히지 않았다. 다만 국정원에 의해 리설주가 1989년생이라는 사실만 확인됐을 뿐이다. 하지만 리설주가 27세란 확인에도 불구, 진위 여부를 둘러싸고 온갖 추측이 쏟아졌다.

리설주가 1988년생이라는 주장이다. 리설주가 과거 남한을 방문한 사실이 밝혀진 바, 선수단을 포함해 120여 명이 방문했지만 기록에는 구체적인 나이나 소속이 명시되지 않아 정부 당국이 이를 언급하면서 소문이 무성해졌다.

당시 리설주는 한 인터뷰를 통해 금성학원 소속, 17세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다. 2005년 당시 리설주가 17세라면 리설주의 출생연도는 1988년이 된다. 그리고 2007년 한국 취재진이 금성학원을 방문했을 당시의 정황이 이러한 주장에 설득력을 더해준다. 이때 리설주는 취재진 앞에서 공연한 뒤 동기생들과 함께 취재진을 배웅하면서 자신은 전문부 3학년이고 나이는 19세라고 말했다. 게다가 리설주의 동기동창은 모두 1988년생이라는 것도 리설주의 출생연도에 의혹을 더한다. 이에 대해 북한이 만 나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남측 취재진을 고려해 우리나이로 대답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또 다른 언론사는 리설주의 실제 나이는 27세가 아니라 23세라고 보도했다. 대한적십자사가 2003년 3월 금강산에서 나무심기 행사를 개최했는데 이 행사에서 리설주라는 이름의 북한 소녀가 참가한 사실이 발견된 것이다. 당시 이 소녀의 나이가 11세로, 이 때문에 리설주가 23세라는 소문이 돌았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리설주는 1992년 출생해 알려진 1989년과는 3년이나 차이가 나게 된다. 이 매체는 이것을 기정사실화 하고 리설주가 23세로 세계 최연소 퍼스트레이디라며 박근혜 새누리당 경선 후보와 남미 페루의 게이코 후지모리 의원과 비교했다.

또한 리설주가 평범한 가정에서 자라 금성 제2중학교를 졸업해 중국으로 건너갔다는 국정원의 주장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평양의 중학교를 나와 유학까지 다녀올 정도라면 상당히 유복한 집안일 것이라 예측된 탓이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일각에서는 리씨의 아버지가 청진의 경성대학 의대 교수, 어머니는 청진시 수남구역 제1인민병원의 산부인과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출생연도도 다양, 현 나이 23세에서 29세까지
리설주 전남편, 아내 임신사실 알고 결국…
김정은 내연녀에 공식여인 리설주 속만 끙끙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가 전격 공개되면서 정부의 대북 정보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게 일어났다. 북의 정세는 요동치는데 우리 정보기관은 꿀 먹은 벙어리 같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많은 사람을 친북찬양고무죄로 잡아 가두었던 이명박 정부의 엄청난 정보력은 어디로 갔냐며 집중공격을 퍼부었다.

리설주를 둘러싼 소문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쏟아지고 있다. 중국 매체들은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가 재혼했다는 소문을 발빠르게 보도했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인 바이두에 리설주의 개인정보를 비롯한 이혼경력이 나타나면서 리설주의 과거 행적이 공개, 확산됐다.

미국에서 발행되는 한 중국신문은 김정은이 스위스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리설주와 만남을 가졌고 당시 리설주는 북한의 모 대학 교수와 결혼한 상태였다고 보도했다. 당시 김정은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리설주와 헤어지라는 압박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김정은은 리설주와 연인관계를 지속했고, 리설주의 전 남편은 이러한 상황을 묵인했으며 리설주가 김정은의 아이를 임신하자 이혼했다고 한다. 이러한 보도가 맞는다면 김정은과 리설주는 '불륜관계'에서 만남을 시작한 셈이다. 최근 중국 사이트 바이두는 리설주의 이혼경력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의 과거가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김정은의 다른 여인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정은의 옆자리를 동행한 미모의 젊은 여성이 그 대상이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조선중앙TV가 공개한 장면에서 김정은과 함께 있던 여성이 북한 성악가수 현송월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김정일이 김정은에게 현송월과 내연관계를 단절할 것을 지시했지만 김정일 사망 후 두 사람의 관계가 다시 불붙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송월과 관련해 북한문제전문가는 한 언론사를 통해 "김정은이 김정일의 첫사랑과 비슷한 연애패턴을 보이는데 김정일이 현송월과의 결혼을 반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러한 김정은의 여자관계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리설주 공개는 어떻든 일부일처제를 공식화하려는 의도가 보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 매체에 따르면 북한의 문화예술계에 종사하며 현송월을 가까이에서 본 경험이 있는 탈북여성 A씨는 "김정은이 공식행사에 옛 애인인 현송월을 동석시키고 보도까지 한 것이 놀랍다"면서 "부인과 동석한 자리에서 현송월을 내세운 것은 불륜 의혹을 잠재우기 위한 저의가 숨어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목받는 김정은의 여자들

또 다른 탈북자는 한 매체를 통해 현송월로 추정되는 이 여성이 당부부장 이상 고위간부들이 앉는 좌석에 있었다는 점에서 간부 등용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실제 이 여성은 공연 당일 수행 간부들 사이에서 김정은의 지시를 받아 적는 모습이 북한 매체 사진을 통해 확인됐다.

김정은의 공식 부인 리설주와 내연녀로 알려진 현송월의 운명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아직 섣부르게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들도 선대에 은둔의 삶을 살다간 여인네처럼 기구한 고행을 할지, 아니면 평범한 아내로 각자의 삶을 꾸릴지는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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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