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연기 당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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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0.05.04 10:49:33
  • 호수 12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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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조각 퍼즐이 깨지다

[JSA뉴스]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과 팬데믹(Pandemic, 대유행) 사태로 IOC와 일본의 정부 그리고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 올림픽과 관계된 모든 사람들은 인류 초유의 재난 상황을 예의주시했고, 결국 올림픽을 1년 연기한다는 일치된 결정을 내리게 됐다.
 

▲ 도쿄올림픽 중계방송 ⓒIOC

올림픽 연기의 결정에 관해 IOC의 올림픽 집행위원장인 크리스토프 두비(Christophe Dubi)우리는 매우 좋은 조직위원회와 함께 일하게 돼 운이 좋았다. IOC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도쿄시 당국, 그리고 일본 정부의 모든 사람들이 한목소리를 가지고 복잡한 논의를 헤쳐 나가며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제 올림픽의 개막은 2021723일로 공식 연기됐고, 관련 당사자 모두는 실행 가능한 범위 안에서 모든 (올림픽과 관련된) 행사 일정을 조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IOC의 경기운영 이사인 피에르 듀크레이(Pierre Ducrey)는 이 같은 상황을 가리켜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올림픽과 관련된 민간 및 공공 영역의 모든 관계자,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상은 매우 복잡한 조각 그림의 퍼즐을 맞추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실행 가능한 범위 안에서 
모든 행사 일정 조정해야

올림픽은 전 세계의 모든 인류가 4년마다 한 번씩 참여하는 글로벌 스포츠 축제다. 그리고 이러한 지구 최대의 행사가 연기된다는 것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사람과 조직, 단체 그리고 행사 등 모든 것들이 함께 변화의 한 가운데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림픽의 1년 연기와 관련돼 영향을 받거나 조정해야 하는 사안들을 살펴보았다.


[출전 선수]

첫째, 올림픽에 직접 출전하는 선수들이다. 선수들의 안전에 관한 우려가 올림픽의 연기 결정에 가장 큰 동기를 부여했다.

올림픽에는 IOC에 등록된 206개 국가의 대표선수들 1100여명이 출전하게 된다. 모든 선수들은 연기 이전의 일정에 맞추어 훈련 및 예선전 출전을 해왔다.

이중 57%의 선수들은 본선 출전이 확정됐으나 아직도 43%의 선수들이 출전을 확정할 예선일정을 치러야만 한다.

올림픽의 연기로 인해 이러한 예선일정 또한 조정돼야 하는데, 현재 많은 국가서 시행되고 있는 봉쇄 조치들은 이러한 일정의 조정에 많은 차질을 빚고 있으며 특히 팀 훈련의 일정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스포츠 일정]

그리고 스포츠 일정이 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가 보여주는 풍경은 매우 붐비고, 많은 행사들이 올림픽 경기의 훈련과 예선 기회로 작용한다.


국제 (스포츠)연맹들과 실제로 프로스포츠 리그들은 이미 선수와 관중의 건강안전 위기로 인해 어려운 선택에 직면해 있었다. 올림픽을 연기하기로 한 결정은 각 스포츠연맹들도 이제 그들만의 일정을 조정하며, 한 편으로는 연기된 올림픽의 새로운 개막날짜에 그 일정 또한 맞춰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스포츠연맹들은 그들이 계획하고 주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를 이미 올림픽 이후인 2022년으로 바꾸기로 결정하면서 스포츠계가 결속력을 보이고 있다.
 

▲ 도쿄올림픽 티켓 ⓒIOC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올림픽의 연기는 이것은 그들에게 합리적인 일정의 조정과 그에 따른 재정적 부담과 함께 이러한 대회들의 출전을 위해 훈련하고 있었던 선수들에게 더 많은 불확실성을 주고 있다.

[올림픽 일정]

올림픽 자체의 일정이 있다. 올림픽 프로그램에는 33개의 스포츠 종목이 있는데, 각각 해당 종목의 국제연맹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림픽에서는 이 종목들이 42개 경기장에서 339개의 개별 경기가 열린다.

모든 경기장들이 여전히 이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은 IOCIOC의 파트너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가능한 한 같은 장소서 스포츠 경기 일정을 치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

[선수촌]

개최국에게는 올림픽 선수촌 시설의 유지 및 확보가 또 다른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전형적으로, 모든 올림픽 경기의 심장부인 선수촌은 올림픽의 전체 기간 동안 선수들과 코칭스탭 등 경기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고향과 같은 곳이다.

18000개의 침상 이외에도, 그것은 또한 의료시설과 185002층짜리 식당과 레크리에이션 시설, 그리고 체육관을 갖추고 있다. 도쿄의 수변 위에 지어진 이 5000호의 아파트 단지는 올림픽이 끝난 후 도쿄의 장기적인 주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됐다.

[협력·공급사]

또 다른 한편으로 개최국인 일본의 67개 국내 협력사들과 함께 IOC14개 월드와이드 최고 파트너들(Top partners)’은 올림픽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중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기술, 차량, 금융 및 물류 서비스, 식음료 공급 업체. 이 파트너들은 사전에 운영 및 공급망 등을 잘 계획해 왔으며 올 여름 배송을 준비하고 있었다.

[방송·미디어]


올림픽 경기를 특별하게 만드는 특징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전 세계의 모든 팬들이 경기의 중계방송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 인구의 절반은 디지털이나 선형 IT플랫폼에서 경기를 보기 위해 채널을 맞춘다. 이는 올림픽방송국(OBS)RHB(직접중계업체, Rights-Holding Broadcasters)의 작업 덕분에 가능해졌다.

‘2020년 도쿄올림픽의 경우, 올림픽 채널과 함께 현재 26개의 RHB가 준비돼있는 상태다. 경기 중에는, 300업체 이상의 방송 계약자가 중계상황을 방송할 수 있다. 이런 방송사들은 그들의 방송일정을 몇 년 전에 미리 계획하는데, 대개 세계적인 스포츠의 일정에 근거해 이루어진다. 방송사들은 광고주들과 함께 올림픽의 중계스케줄을 다시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들 중 다수는 카메라 운영자, 음향 기술자, 신호 조정자 등으로 이뤄진 계약직 직원들로 하여금 방송 장비를 운용하며 경기 방송시간에 그들의 노동력을 활용하고 있다. 이 계약직 직원들은 올림픽의 연기로 인해 다음 해에도 여전히 근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은 또한 올림픽과 관련이 없는 방송의 다른 사업장과 공급자들에게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도쿄올림픽 스타디움 ⓒIOC

25000명 이상의 공인된 방송 및 미디어 인원을 포함해 전통적인 인쇄 매체 회원들과 방송 운영 직원들을 수용하기 위해 도쿄 조직위원회는 도쿄 빅 사이트(Tokyo Big Site)’를 이용할 계획이었다.

265700크기에 이르는 일본 최대 규모의 컨벤션 및 전시 센터는 국제방송센터(IBC)와 메인프레스센터(MPC)의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는 주최자가 전용 시설을 건설해야 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중요한 이점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비용 및 인프라 측면에서 절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됐다.

[자원봉사자]


어떤 올림픽도 행사인력과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열정이 없이는 개최될 수 없다. 도쿄올림픽은 15만명의 직원 그리고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인력을 계획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이미 채용돼 있는 상태였다. 올림픽이 가까웠기 때문에 연기 결정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일을 시작했거나 시작할 준비가 돼있었다. 조직위원회는 이미 가입한 자원봉사자들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지만, 각자의 일정상 차질은 불가피해 보인다.

1만 100여명 선수들 일정 변경
천문학적인 비용처리 어떻게?

[관중]

올림픽 경기의 핵심 부분인 경기와 행사들을 참관하는 관중들이 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이미 표를 구입했고, 그들 중 일부는 올림픽의 참관이 그들 일생에 한 번뿐인 경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연기 결정 이전의 올림픽 일정에 맞춰 이미 올림픽 참관을 위한 여행 준비와 그 여행에 따른 추가적인 활동들을 계획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에선 이미 약 448만장의 올림픽 경기 티켓이 팔렸고, 공인된 티켓 판매업자(ATRs, Authorised Ticket Re-sellers)가 전세계적으로 티켓을 판매했다. 조직위원회는 연기된 2021년까지 이미 판매된 티켓이 유효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지만, 여행을 계획하던 일부 관중들은 그들의 여행 계획을 취소할 수도 있다.
 

▲ 도쿄올림픽 선수촌 ⓒIOC

항공권 취소환불과 재판매 이후 인적 이동과 물류는 운항에 대한 조정과 차질은 추가적인 문제로 나타날 것이다.

[복잡·가능성]

이제 올림픽과 관련된 모든 이해 당사자 및 종사자들의 당면 과제는 올림픽이 연기된 1년 후 2021723일까지 이 모든 사안들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IOC의 올림픽 집행위원장인 크리스토프 두비(Christophe Dubi)모든 이해당사자가 참여하지 않는 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히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림픽은 이 위기를 통해 모두 한마음으로 걸어왔고, 우리가 얻은 지지는 놀라웠다. 이런 맥락서 이것(연기)이 최선이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이해했다. 올림픽 운동의 단결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IOC와 올림픽 가족 전체를 포함한 최고 수준의 능력과 약속을 종합할 때 우리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연기란 결코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최소한 최고의 이벤트를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내년에는 훌륭한 경기를 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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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란 특검 ‘북풍 공작’ 수사 시나리오

내란 특검 ‘북풍 공작’ 수사 시나리오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내란 특검이 가장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는 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외환 혐의’다. 윤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군 수뇌부가 북한과의 전쟁을 유도하려 했는지를 밝혀내는 게 핵심이다. 일부는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특검은 군이 평양에 무인기를 보낸 게 윤 전 대통령의 지시였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에게 ‘V(윤석열 전 대통령) 지시’라고 들었다.” 조은석 내란 특검팀이 확보한 군 장교 녹취록의 일부 내용이다. 조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군 수뇌부가 북한과의 전쟁을 유도하려 했다고 보고 있다. 조 특검팀은 이 녹취록 외에도 외환 혐의 입증이 가능한 다수의 물적 증거를 확보한 상황이다. 잃어버린 무인기 조 특검팀은 지난해 10월과 12월 소형 정찰 드론 2대가 사라졌다는 국방부 감사관실 조사 보고서를 확보했다. 조 특검팀이 확보한 국방부 감사관실 보고서는 지난달 말 작성됐다. 드론작전사령부가 지난해 10월15일과 12월19일 각각 백령도와 속초 대대에서 소형 정찰 드론 기체 2대를 잃어버려 찾지 못했다며 그 사유를 ‘원인 미상’이라고 기록한 게 핵심이다. 드론 소실 시점은 같은 해 10월 북한 외무성이 한국 무인기가 삐라(대북 전단)를 살포했다고 발표한 시기(10월 3·9·10일)와 11월 초 북한 함경남도 차호 잠수함 기지로 드론을 보냈다는 군 내부 제보 시점과 비슷하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부승찬 의원실은 “차호 잠수함 기지까지 (드론을) 간신히 보낼 수 있었다”며 “매뉴얼 제원상 (최대 항속거리가) 500㎞지만 그 이상도 가능하다”는 군 현역 장교 증언을 확보했다. 보고서에서 국방부 산하 국립과학연구소가 드론사에 무상 증여한 소형 정찰 드론 중 고장나거나 소실된 것은 총 8대다. 이 중 2대는 2023년 10월 ‘원인 미상 엔진 정지’ ‘공기 속도 센서 결함’ 등으로 고장 사유가 기록돼있다. 지난해 1월과 6월, 10월 무인기 파손 역시 구체적인 사유가 적혀있다. 11월7일 난기류와 강풍 때문에 추락한 드론은 속초·양양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10월15일, 12월19일 잃어버린 드론은 회수하지 못했고 사유 역시 ‘원인 미상’ 처리됐다. 군수품관리법에 따라 무인기가 소실되면 그 이유 등을 정확히 기록해 국방부에 신고해야 한다. 특검팀은 드론 2기 소실 경위와 사후 조사가 부실한 이유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국방부 감사관실은 평양·연천 등에서 발견된 드론과 동일 기종을 지난 1월22일 전수조사했다. 백령도는 북한이 지난해 10월19일 평양에서 ‘추락한 드론’의 동체 사진을 공개하면서 이륙 지점이라고 발표한 곳이다. 윤 “평양에 무인기 보내라” 지시 의혹 특검 “V가 북 반응 좋아해” 녹취 확보 국방부는 드론사 예하 김포·백령도·연천·속초 가운데 백령도 대대는 방문 조사를 하지 않고 유선 조사만 했다고 한다. 장부에 기록된 내용과 재고 상황이 정확한지 현장에서 실물을 확인한 다른 부대와 달리 백령도는 보고받은 사진을 바탕으로 조사했다. 특검팀은 드론사 관계자를 소환해 ‘북풍 몰이’ 목적으로 평양 등에 드론을 보냈는지 여부와 소실 배경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경위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특검팀은 앞서 ‘평양 드론 침투’ 의혹과 관련 “김용대 사령관이 V(윤 전 대통령) 지시다. 국방부와 합참 모르게 해야 된다(고 했다)” “삐라(전단) 살포도 해야 하고, 불안감 조성을 위해 일부러 (드론을) 노출할 필요가 있었다”는 내용의 현역 장교 녹취록을 확보했다. 녹취록엔 당시 북한의 위협적 반응에 “VIP와 장관이 박수치며 좋아했다. 너무 좋아해서 사령관이 ‘또 하라’고 그랬다” “11월에도 무인기를 추가로 보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녹취록에는 “(무인기를) 의도적으로 (북한에) 노출할 생각이 있었지만 떨어뜨릴 생각은 없었다”면서도 “(무인기가 개조되면서) 기체 불안정성 때문에 추락에 대한 가능성은 항상 품고 있었다”는 내용도 담겼다. 또 “비행 자체에 대한 부담은 크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기체 성능 자체가 안 되어서 손실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도 했다. 군 측은 지금까지 평양 드론 침투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또 군은 작전에 사용된 드론 추락을 염려하기도 했다. 본래 설계와 다르게 자체 개조됐기 때문이라는 게 부 의원실의 판단이다. 외환 혐의 규명 필요 부 의원실이 지난 5월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제출받은 ‘북 전단 무인기 비교 분석’ 자료는, 북한에 떨어진 무인기와 연구소가 드론작전사령부에 납품한 무인기와 유사하다고 평가하면서도 충격 방지를 위한 ‘랜딩폼’ 부품이 빠지고 전단 살포를 위한 전단통이 개조돼 붙어있었을 가능성에 주목했다. 애초 전단 살포 목적으로 설계되지 않은 무인기 구조를 변경하면서 기체가 불안정해져, 전단 살포 시 추락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 무인기는 소음이 너무 커서 군사작전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다. 외환 혐의는 지금까지 검경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조사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지지 않았다. 특검팀은 지난 1일 국방과학연구소 항공기술연구원 정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만큼 드론사 간부들이 줄소환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검팀은 드론 평양 침투 외에도 외환 행위 고소·고발 사건과 북한의 공격을 유도해 전쟁 또는 무력충돌을 야기하려고 했다는 혐의에 대해 수사할 수 있다. 결국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수첩을 통해 꼬리가 잡힌 ‘북풍 공작’을 들여다볼 수밖에 없다. 경찰이 노 전 사령관의 주거지에서 압수한 수첩에는 비상계엄 당시 ‘수거(체포)’해야 할 명단이 적혔고 “NLL·북방한계선 인근에서 북의 공격을 유도하거나 아예 북에서 나포 직전 격침 시키는 방안” 등이 담겼다. 또 수첩에는 북한과의 접촉 방법도 “비공식 방법, 무엇을 내어줄 것인가, 접촉 시 보안 대책은?”이라고 구체적으로 적혔다. 북한이 날려 보낸 ‘오물 풍선 원점 타격’으로 전쟁 상황을 연출해 비상계엄을 정당화하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1월 국회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증인으로 나와 “지난해 10월 정도로 기억하는데 김용현 전 장관이 ‘북한 오물 풍선 상황이 발생하면 원점을 강력하게 타격하겠다. 합동참모본부 지통실(지휘통제실)에 직접 내려가서 지휘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힌 바 있다. 급박한 계획 변경 비상계엄 선포 뒤 노 전 사령관이 지휘하는 수사2단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직원 조사 임무를 맡기로 했던 김봉규 정보사 대령도 지난해 11월2일 경기 안산시의 한 카페에서 노씨가 “비상계엄 관련해서 북한 오물 풍선 얘기를 시작”했고 “언론에 특별한 보도가 날 거라고 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1월 말, 당시 해외 출장 중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에게 북한의 오물 풍선 도발 하루 전날을 콕 집어 조기 귀국을 종용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두 인물의 검찰 수사 기록을 보면 계엄 9일 전이던 지난해 11월24일 일요일, 문 전 사령관은 노 전 사령관과 전화 통화를 했다. 이때 문 전 사령관은 노 전 사령관에게 자신이 곧 해외 출장을 간다는 사실을 알렸다. 문 전 사령관은 같은 해 11월25일부터 29일까지 대만 출장이 예정돼있던 상태였다. 그런데 노 전 사령관이 흥분하면서 화를 냈다. 그는 문 전 사령관에게 “이 중요한 시기에 무슨 해외 출장을 가느냐”며 “출장을 당장 취소하라”고 지시했다. 문 전 사령관은 황당해하며 “이미 약속된 일”이라고 맞섰다. 그러자 노 전 사령관은 “늦어도 수요일 밤까지는 귀국하라”고 말했다.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수요일 밤’은 11월27일이다. 하루 뒤인 28일은 북한이 33번째 오물 풍선을 부양한 날이었다. 문 전 사령관은 노 전 사령관의 지시에 따라 실제 귀국 비행기표를 11월27일 수요일로 변경했다. 하지만 기상 악화 등의 변수가 생기며 이날 귀국하지 못했다. 노 전 사령관은 계엄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북한 오물 풍선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지난해 10월과 11월 무렵, 정보사 대령들에게 ‘오물 풍선 원점 타격’ 필요성을 언급한 사실도 확인된다. 김 대령은 검찰 조사에서 “노상원 전 사령관도 오물 풍선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며 “북한이 오물 풍선을 보내면 우리가 원점을 타격해야 할 수 있다, 그런 이야기를 한 것 같다”고 진술했다. 방첩사, 비상계엄 당일까지 위기감 고조 합참, 북 원점 타격·대응 김 지시 거부 지난해 11월 초, 노 전 사령관은 김 대령과 문 전 사령관을 안산 상록수역으로 불러 앞서 지시한 인원 선발이 다 됐는지를 확인했다. 그는 이때도 “북한이 오물 풍선을 날리면 우리가 원점을 타격하고 지원 세력을 타격할 수 있어서 너희가 임무 수행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노 전 사령관의 이 같은 계획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게도 공유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장관은 북한의 32번째 오물 풍선 부양이 있기 하루 전인 지난해 11월17일 지상작전사령부에 “오물 풍선이 군사분계선을 넘을 시 경고 사격을 하고, 북한이 화기 도발을 하면 지체 없이 원점을 타격하도록 대응 계획을 세우라”는 지시를 내렸다. 공수처는 박모 방첩사 대령의 진술로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이재학 방첩사 대령의 검찰 진술에도 “상황이 위중하니 부대에 위치해 있으라”는 얘기를 사령부로부터 들었다. 그는 “그전까지 북한 오물 풍선이 30여회 정도 떴는데, 그날따라 이상했다. 오물 풍선이 국지전으로 확대될 수 있어서 사령관이 상황을 위중하게 보고 있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했다.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은 지난달 군사 재판에서 북한 오물 풍선 대응과 연결된 ‘국지전 시나리오’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지난달 13일 법원에 출석해 “그때 상황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12월 1~2일쯤 사령관 되는 군인들이 가장 걱정한 건 북한 쓰레기 풍선이었다”며 “방첩사령관으로서 쓰레기 풍선에서 삐라가 떨어지는데 그걸 수거해 분석하는 게 방첩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군들은 북한 오물 풍선 때문에 뭔 일 터지는 거 아니냐 이런 걱정이 태반이었고, 걱정스러워서 (장군들과) 통화를 했다”고도 증언했다. 그러나 당시 합참은 김 전 장관이 내린 경고 사격 지시에 소극적인 입장이었고, 오히려 다른 방식을 김 전 장관에게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내부의 이 같은 기류는 합참에 파견된 박 대령을 통해 여 전 사령관에게 보고됐다. 국지전 도발했다 반면 여 전 사령관은 북한 오물 풍선 대응 지침을 전파하는 방식으로 방첩사 내부의 위기감을 고조시켰던 것으로 전해졌다. 12·3 내란 사태 당일에는 “적 오물 풍선 도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라며 주요 간부들에게 준비 태세 확립을 강조하기도 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