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텃새

  •    
  • 등록 2020.03.26 10:58:18
  • 호수 1261호
  • 댓글 0개

심각한 텃새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교육업계 호황.

이런 와중에 뒤늦게 합류하려는 온라인 교육업체에 대한 텃새가 심각하다고.

새롭게 온라인 교육을 시작하려는 A사에 기존 회사들이 합세해 공격한다고.

기존 회사들은 A사 지방대 출신 교사의 신상까지 공개하며 조롱하기도.  
 

“거긴 안 가!”


국회에는 다양한 모임이 존재.

그중 가장 유명하다는 한 모임의 카톡방에 ‘모 의원실이 보좌진을 채용하니 생각이 있는 사람은 지원하라’는 메시지가 올라옴.

그러나 아무도 답을 하지 않았다고.

해당 의원실은 국회서 빡세기(?)로 유명. 

 

초조한 비례 후보들

최근 민주당이 비례정당 논의로 인해 골머리를 썩는 중.

이대로 총선을 치루면 미래통합당이 비례 의석을 압도적으로 가져갈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는 상황서, 민주당은 비례정당 창당에 대한 명분이 없어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


이에 민주당 최재성 의원의 ‘비례대표 무공천’ 전략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아예 내지 말자는 제안을 함.

하지만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경선에 130명이 신청해 면접 등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이로 인해 비례대표 후보들은 더 초조해하고 있다고. 

 

사고 친 스포츠 유튜버

스포츠 선수 A씨는 한 매니지먼트사와 계약을 한 뒤 억지로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다른 스포츠 유튜버들은 주체적으로 촬영을 진행하는 반면 A씨는 수동적으로 촬영에 임했다고.

최근 A씨는 스포츠카를 몰며 유튜브 촬영을 하다가 과속운전으로 악플에 시달림.

결국 A씨는 사과문을 올렸고 해당 채널은 비공개로 전환됐다고 

 

완전범죄 실패한 여배우

국내 정상급 여배우 A가 촬영 현장서 거짓으로 아픈척하다 걸렸다는 후문.

드라마 촬영 중에 광고 제안을 받은 A는 드라마 촬영과 광고 촬영이 겹쳤다고.

이에 A는 소속사와 짜고 광고 촬영장으로 넘어가기 위해 드라마 촬영 도중 쓰러지는 연기를 했다는 후문.


촬영 현장의 모든 스태프가 놀란 가운데 촬영감독이 A가 쓰러지는 도중 낙법을 구사한 것을 포착해 A와 소속사의 완전범죄는 실패로 돌아갔다고.

태권도 유단자로 알려진 A는 몸에 밴 낙법 능력 때문에 망신살이 뻗쳤다는 후문. 

 

“일단 내 팬부터”

어느 정도 팬덤이 생기면 아이돌은 개인팬 챙기기에 급급한 상황.

그러다 보니 과한 멤버도 나온다고.

최근 막 뜨기 시작한 아이돌 A가 자기 팬만 지나치게 챙겨서 팬덤에서도 뒷말이 무성하다고.


따로 만나 생일선물을 받는다거나 개인 연락처로 서로 연락하는 수준이라고.

다른 멤버들도 A 따라 덩달아 난리라는 후문.

 

염불보다 잿밥?

모 건설사 오너 B씨가 건설협회 회장에 낙점되자 업계서 B씨의 자질에 대한 논란이 커지는 중.

과거 B씨는 인사 청탁과 세무조사 무마를 목적으로 정치권 로비를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던 인물.

건설협회장직은 정치권과 인맥을 쌓는 요직으로 분류되는 만큼 업계를 위해 헌신하기보다 B씨가 협회장으로 있는 동안 A사가 각종 이권을 할당 받을 거란 우스갯소리까지 들리는 분위기라고.

 

덜미 잡힌 부장님

A 회사 내에서 비품이 사라지기 시작했다고.

시간이 지날수록 분실되는 양이 크게 늘어나자 관리부서 B 부장은 직접 경고문을 내걸었다고.

사내에선 누가 훔쳐갔는지 이런 저런 추측이 난무한 가운데, 결국 잡힌 범인은 바로 B 부장이었다고.

며칠 전 그가 부하 직원에게 차량 트렁크에 놓고 온 서류가 있으니 가지고 와달라고 지시했다고.

직원은 차량 트렁크를 열고 서류를 찾던 중 자신의 눈을 의심했다고.

분실됐던 회사 비품이 가득했기 때문. 결국 B 부장은 덜미가 잡혀 징계를 받았다는 전언.

그가 왜 회사 비품을 훔쳐 차량에 쌓아뒀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후문.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