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퀸’ 넘보는 김민아의 특별한 매력

예능 생태계 흔드는 ‘미친 여자’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차분한 걸음걸이로 등장해 날씨를 전하는 단아한 기상캐스터가 천직인 줄 알았다. 게임 방송의 승자들과 인터뷰를 할 때만 해도 여성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게임 관련 유튜브 방송 <왜냐맨>서 욕을 하기 시작하더니, 단숨에 ‘미친 캐릭터’로 급부상했다. ‘선넘규’라 불리는 장성규의 여자 버전, 방송인 김민아 이야기다. 겁 없이 던지는 아슬아슬한 발언으로 ‘민아슬’로 불리기도 하는 김민아는 유튜브를 넘어 메이저 방송가를 지배할 포식자로 급부상 중이다. 
 

▲ ▲▲ ⓒ김민아 인스타그램

‘또라이’ ‘4차원’ ‘미친 여자’ ‘사이코’. 1991년생 방송인 김민아에게 붙는 애칭이다. 이제 겨우 서른의 귀엽고 밝은 얼굴을 한 여성에게 어울리지 않는 애칭이지만, 김민아라면 다르다. 

긍정 에너지

스스로 ‘미친 여자’라고 소개하기도 하고, 지상렬 앞에서 혀를 내밀고 “내 혀 어떠냐”고 끼를 부리기도 하며, 차분하게 방송하는 모습을 보고 ‘가식 떠는 것 같아 역겹다’라는 댓글에, 본연의 모습을 숨기고 방송을 잘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당사자니, 어쩌면 당연한 애칭인지도 모른다.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아무 맥락 없이 서장훈에게 “야 이 개XX야”라고 욕을 던지고, 산(山)을 연상시키는 손가락 욕도 서슴없이 날리며, 870만 조회 수를 기록한 유튜브 채널 ‘워크맨’의 ‘찜질방 편’에서 자신에게 일을 시키는 관리자의 멱살을 잡는 것도 김민아에겐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 길가던 시민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던 중 육상 선수라고 하자 갑자기 ‘요이땅’하고 달리기를 한 뒤 패배하자 “아 씨 더럽게 빠르네”라며 숨을 헐떡거리며, 자신을 알아본 시민에게 “뽀뽀해줄까요?”라고 당찬 멘트를 던지기도 한다. 산 깊은 곳에 위치한 ‘잣나무 캠핑장’에 갈 때 ‘잣나 머네’라면서 짜증을 부리고, 가장 높은 곳의 데크를 보곤 야릇한 표정을 지으며 “밤에 시끄럽겠다”면서 섹드립을 던진다.


때론 상대의 어머니를 소환하며 패드립도 아끼지 않는다. ‘똘끼’ 가득한 언행을 하는 캐릭터다 보니 가끔 선을 넘는다고 비난을 받기도 하나, 그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 이유는 다양하다. 먼저 가식 없는 솔직함이다. 예능과 다큐를 오고 가는 유튜브 세계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진정성. 극도의 실제상황을 즐기는 시청자들이 몰리는 곳이니 어련할까. 김민아는 여러 상황서 진정성을 보인다.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으나, 본질을 꿰뚫는 화법으로 사랑받은 장성규로부터 방송을 배웠다는데, 재능 자체가 타고난 것으로 보인다.
 

▲ ⓒSM C&C

<왜냐맨>에서 자신을 꾸짖는 장민철에게 윽박지를 때나 무리한 요구를 하는 제작진에게 반발할 때, 거리낌 없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그 표현이 아슬아슬하게 선을 걸친다. 혹자는 선을 없앴다고도 한다. 

<워크맨>서 자신에게 많은 일을 시키는 관리자들을 상대할 때, 어린이들을 포함한 다수의 시민과 인터뷰를 할 때도 꾸밈이 없다. 혹은 tvN <온앤오프>서 연예인 패널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마찬가지다. 선을 넘는 이미지는 고수하지만, 정도껏 예의를 갖추고 본심을 드러내는 점이 자연스럽다. 가식을 권위적인 것보다 싫어하는 1020에 특화된 캐릭터다. 

기존 방송에서 리액션을 한답시고 웃기지도 않은 것에 크게 웃는 예능인들에게서 지겨움을 느낀 시청자들이 김민아에게 마음을 뺏기는 건 매 순간 감정에 솔직한 모습 때문이 아닐까.

인기 비결은 진정성‧성실함‧인품
방송인의 천부적인 재능 ‘외연 확장’

방송 외적인 곳에서 예의가 티 나게 바른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특히 사람을 존중하는 모습이 김민아의 행동에 묻어있다. 


“나 따위가 악플을 남겼었다”고 밝히며 반성하는 네티즌에게 그는 “누가 완벽하게 옳은 삶을 살았을까요? OO님이 저를 욕하셔서 제가 괴로워했든 상처받았든 제가 감당할 몫이고 제가 선택한 길이다. 스스로 ‘나 따위가’라며 자신을 폄하하지 말라. 스스로 도덕관에 남을 욕하는 것이 좋지 않은 일이라고 결론내렸으면, 앞으로 그렇게 살면 된다. ‘나 같은 놈이’ 욕해서는 안 되는 거였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댓글을 통해 그의 인품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욕한 것은 차치하고, 스스로를 비하하는 네티즌을 먼저 걱정하는 성품이 글에 담겨있다. 

기상캐스터 업무는 물론 유튜브 스타답게 엄청난 양의 스케줄을 스스로 처리하다 최근 SM C&C에 소속된 뒤 스타일리스트와 매니저의 도움을 받는 그다.

의상을 비롯한 각종 짐을 스스로 드는 것은 물론 스케줄 정리와 이동을 모두 홀로 처리했던 그가 “스태프들의 서포트를 받으며 비교적 수월하게 방송에 임하고 있다”며 두 스태프에게 꾸벅 90도 인사를 하는 것도 그가 평소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었을 때 자가 격리를 한 것은 물론 ‘슈퍼전파자’가 될까 두려워 방송 관계자들에게 빠르게 알린 점도 이타적인 면이 나온 부분이다.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알려지는 것이 방송인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음에도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 공포에도 안일하게 행동하는 일부에게 본보기가 될만하다. 

그뿐만 아니라 새벽 4시30분에 기상해 약 5년 동안 JTBC 기상캐스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빼곡한 스케줄을 훌륭히 소화하는 성실함도 그가 인정받는 대목이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살았을 가수 아이유마저 김민아의 성실함에 감탄할 정도로 치열한 방송계에서 억척스럽게 생존 중이다. 

솔직함과 성실함, 주위를 대하는 올바른 애티튜드가 여러 순간, 곳곳서 드러나다 보니 아무리 조커 분장을 하고 정신없는 춤을 추고, 이상한 표정을 짓고, 하이 텐션으로 흥분하고, 처음 보는 사람의 멱살을 잡고 삿대질하며, 불쾌할 만한 발언을 서슴없이 날려도 그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방송을 위한 캐릭터라는 것을 충분히 구분한다. 그래서 그의 선 없는 행동이 귀엽게 전해진다. 
 

▲ ⓒtvN

김민아의 인생도 캐릭터처럼 변화무쌍하다. 약 한 시간 반을 이동한 뒤 가파른 언덕을 넘는 것이 너무 힘들다는 이유로 고등학교 2학년 개학 첫날 자퇴를 했다.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을 가겠다는 엄포를 내놓으며 부모를 설득하고 실제로 경인 교대에 입학했다. 하지만 입학하자마자 교사의 길이 적성에 맞지 않음을 느끼고 승무원으로 진로를 바꿨다가 겉모습만 보고 진로를 결정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방송인의 길로 접어들었다.

차분한 이미지의 기상캐스터로 출발해 게임 방송 OGN의 LCK의 인터뷰어로 게임과 인연이 닿았고 <왜냐맨>과 <워크맨>으로 매력을 어필한 뒤 <무엇이든 물어보살> <이십세기 힛-트쏭>을 비롯해 MBC <라디오스타> 등의 게스트로 등장하면서 영역을 확장했다.

이제는 tvN <온앤오프>에서는 고정으로 시청자들과 만난다. 방송의 외연이 확장되는 과정서 차분한 면과 여성적인 이미지, 소탈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여친 등 캐릭터의 스펙트럼도 넓어지고 있다. 

캐릭터 스펙트럼

오랫동안 여성 예능인들은 ‘설 자리가 없다’고 토로해왔다. 그 이유는 어쩌면 너무도 뻔한 방송의 루틴에 젖어있었음일지도 모른다. 억지로 꾸며내는 것이 아닌, 마치 동물처럼 감정에 솔직한 김민아로부터 여성 예능인들의 ‘설 자리’가 있는 것은 아닌지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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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