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에 목매는 정치인들 '왜?'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8.01 09:5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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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 <힐링캠프>흥행대박 "배 아퍼!"

[일요시사=조아라 기자]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7월19일 대담집 <안철수의 생각>을 발간한 지 사흘 만에 인기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연일 언론을 장식했다. 혹시 모를 '대선을 향한 활주로 정비'에 예능 프로가 일등공신이 된 셈이다. 하지만 일부 정치권에서는 안철수 원장의 출연에 형평성의 문제를 제기하며 볼멘소리를 이어갔고, 일각에서는 예능식 정치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분위기에도 대선에 출마하려는 정치인들이 중도층을 잡기 위해 너나 할 것 없이 예능프로그램 출연에 목을 매고 있으니 예능에 좌지우지되는 대선판을 들여다보았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힐링캠프> 덕을 톡톡히 보았다. 지난 23일 안 원장이 출연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는 시청률 조사기관 TNmS 조사결과 전국 기준 15.7%로 동시간대 최고시청률을 기록했다. 안 원장은 이날 방송에서 대통령 선거출마 질문에 대해 "조만간 결론을 내리겠다"며 "양쪽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태"라고 언급했다. 또한 "방송 출연이 정치적 쇼가 아니냐"는 날카로운 지적에 대해 "진정성이 있고 진심인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예능 흥행하면 대권?

안 원장의 <힐링캠프> 방송 출연에 대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분명한 견해차를 보였다. 박근혜 경선후보의 캠프는 안 원장의 방송 출연에 대해 불편한 기색이 역력한 분위기다. 관계자를 따르면 한 친박(친박근혜) 의원이 "위험천만한 정치 아마추어 등장"이라며 혹평을 했다고 전했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안 원장의 출연 자체에 대해서는 우선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부정적인 견해는 자제하고 있다. 민주당은 안 원장을 잠정적 우군으로 판단, 안 원장의 지지율 상승을 정권교체의 발판 마련으로 삼으려 한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대선주자들의 속내는 썩 편치만은 않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안 원장의 출연 자체에 대해서는 우호적이지만, 여야 대선주자 상당수는 프로그램 출연의 형평성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예능프로그램 출연이 대선주자들의 지지율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게 엄연한 현실인데도 출연 기준은 방송사 입맛대로 정해지고 있다"는 게 비판의 요지다.


김문수 경기지사 측도 힐링캠프 출연을 협의했지만 "정치인은 안 된다"는 답변과 함께 무산됐다고 전했다. 또한 손학규 고문의 한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힐링캠프 출연을 계속 요청했는데 SBS 측이 거절했다"며 공정성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두관 측도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후보는 인지도와 지지도 상승의 덕을 누리고, 어떤 후보는 그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면 참으로 불공정한 일"이라며 "뒤통수도 이런 뒤통수가 없다"고 흥분했다는 후문이다. 새누리당 측도 이날 "안 원장의 힐링캠프 출연은 국민 지지도에서 우월적 지위를 가진 안 원장에게 차별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SBS가 무원칙이라는 지적에 SBS 측 관계자는 예능프로에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당초 기획 의도가 국민적 관심이 높은 인물 가운데 여당과 야당. 그리고 무소속 인사를 한 명씩 출연시킨다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고 전해진다.

안 원장만 출연시킨 프로그램에 대한 '아우성'이 넘쳐나는 가운데 일부 여야 경선 후보들은 '꿩대신 닭'이라도 잡겠다는 심산으로 공중파가 아닌 케이블 TV 예능프로그램을 공략하고 있다. 손학규 후보는 TvN에서 7월27일에 방송된 <앵그리 버스>에, 김두관 후보 역시 TvN <스타특강쇼> 녹화를 마치고 8월15일 방송을 기다리고 있다. 정세균 의원은 이미 지난 7일 같은 방송사 <SNL 코리아>에 출연한 바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경선 후보자들은 예능프로그램에서 번번이 문전박대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도층 잡으려면 무조건 예능프로그램 나가야
예능에 좌지우지 되는 대선판 부작용도 우려

이러한 대선주자들의 예능프로그램 '줄서기'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적잖은 이미지 개선 효과를 무시할 수 없어 손 놓고 있을 수만도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이번 안철수 원장의 <힐링캠프> 방송 후 그의 저서 <안철수 생각> 판매가 급등했고 '안철수 어록 10선'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급기야 25일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의 조사 결과에서도 안 원장이 박 후보에 3.1%P 앞서며 방송 전 2% 차이에서 1.1% 더 격차를 벌리기까지 했다. <힐링캠프>에서 퇴짜를 맞은 대선주자들이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는 엄청난 효과이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예능프로그램은 인간적, 감성적 접근이 가능해 이미지 개선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힐링캠프>에 출연했던 박근혜 전 위원장과 문재인 고문도 힐링캠프 출연 이후 "이미지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고 자평하고 있다. 문 고문의 지난해 12월 말 한국일보가 실시한 여론 조사 5.9%에서 힐링캠프 출연으로 10% 이상으로 끌어 올렸다. 안 원장 역시 MBC 예능프로그램인 <무릎팍 도사>에 출연해 지명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정치평론가들은 예능프로가 대선의 주요 승부수의 거점이 되는 일련의 현상들이 그릇된 정치 관행을 조장할 수 있다며 부작용을 경고하고 나섰다. 또한 예능프로그램이 출연자를 섭외할 때에도 공직선거법상 공정보도 의무를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도 많다. 선거가 임박해지면 언론 보도의 형평성이 더욱 중요해진다며 여기에는 예능프로도 해당한다는 것이다.


안종현 <뉴델일리> 기자는 칼럼을 통해 안철수의 예능 출연을 '안철수식 정치'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검증과 평가가 이어지는 언론 인터뷰는 절대 응하지 않으면서 예능프로그램을 선택한 것은 비겁하다고 몰아세웠다. 언론 인터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의 치부는 드러내지 않겠다는 의지와 같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릎팍 도사>에서 인기를 얻어 서울시장을 만들고, <힐링캠프>를 통해 얻은 인기로 대선을 노리는 안철수가 이러다 <1박2일>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대통령 취임연설을 <무한도전>에서 한다고 해도 뭐가 이상할까 싶다"며 안철수의 예능프로그램 흥행 가도를 강하게 비꼬았다.

케이블 프로 녹화 러시

반면 한 안 원장을 짖하는 한 시민은 "안 후보는 의도하든 의도치 않든 이미 자신의 공략 거점을 확보하고 있었다"며 "청춘콘서트와 다년간의 교수경험에 비추어 보면 예능 프로그램 출연은 활동의 연장에 불과하다. 정치권에서 열등감 때문 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두둔했다. 하지만 "만약 이대로 대선에 출마하게 된다면 이러한 행보가 다시 자신을 향한 정치세력과 불통으로 이어져 국정 운영의 피할 수 없는 난관이 될 수 있다"며 안 원장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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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