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투톱’ 이해찬-이인영 궁합 보니

여당에 새로운 바람이 불까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 투표에 이인영, 노웅래, 김태년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결선 투표서 이인영 의원은 27표 차이로 김 의원을 따돌리고 ‘여당 원내대표’라는 화려한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그러나 국회 정상화와 내년 총선을 위해 새 원내대표의 1년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깃들 수 있을지. 또 이해찬 대표와의 궁합은 어떨지 <일요시사>가 분석해봤다.
 

▲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당선수락 연설하는 이인영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 새 원내대표에겐 국회 정상화는 물론,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할 중책이 있다. 또, 장외투쟁 중인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과의 관계 역시 새 원내대표가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열린 김태년 의원과의 결선 투표서 125명 중 76명의 지지를 받고 당선됐다. 세 명의 후보 중에 가장 늦게 선거전에 뛰어들었음에도 몰표를 받았다.

친 vs 반

이 원내대표는 정책위원장이었던 김 의원에 비해 ‘친문(친 문재인)’색이 옅었다. 친문 일색이었던 지도부 속에서 ‘비주류’였던 이 원내대표가 몰표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당 내 친문세력에 대한 견제 심리가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원내대표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서 “친문, 비문(비 문재인) 같은 말을 자꾸 사용하면 한쪽에서는 소외감을 느낀다. 한쪽이 독점하고 다른 한쪽은 소외되는 일 없이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중립지대에 있는 자신이 당을 전두지휘하는 게 당의 미래에 더 도움이 됨을 강조하며 선거를 공략했다.

한편, 한국당 지지율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친문만 고집하다 민주당이 총선서 패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당 내부를 지배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특정 계파가 당을 주도하는 것은 뜯어내야 한다. 한 번쯤은 달라져 백지서 출발해야 한다. 그래야 총선서 승리할 수 있다”며 민주당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혁신과 변화를 강조한 이 원내대표의 메시지가 표심을 제대로 파고들었다. 당선된 이후 이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뜻을 밝혔다. 그는 기자간담회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내일이라도 바로 연락하고 찾아뵙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가 멈춰버린 국회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드디어 전면에 등장한 86세대
‘주류’ 친문 대표와 대립 구도

이 원내대표는 1964년생으로 충북 충주 출신이다. 1984년 고려대 국문과를 입학해 1987년 고려대 총학생회장으로 대통령 직선제 쟁취 학생운동을 이끌었다. 이후 각 대학 총학생회장을 중심으로 결성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서 초대 의장을 맡았다. 80년대 학번, 60년대 생으로 민주화운동을 경험한 이른바 ‘86세대’를 대표하는 운동권 인물로 꼽힌다.

이 원내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젊은 피 수혈론’에 따라 새천년민주당에 영입돼 청년위원장을 역임했다. 2002년 제16대 대선에선 노무현 후보 선대위 인터넷선거특별본부 기획위원장을 맡았다. 이후 제18대 총선서 낙선했으나 19대·20대 총선서 내리 당선되며 3선 고지에 올랐다.

이 원내대표는 평소 고집이 쎄고, 친화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의식한 듯 이번 원내대표 당선소감으로 “고집이 세다는 평을 깔끔히 불식하고 싶다”며 “부드러운 남자가 되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리더십을 강조하며 평소 본인의 트레이드마크였던 흰 머리를 검은색으로 염색해 변화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 꽃다발 주고 받는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

이 대표와 이 원내대표의 연고는 같다. 이 대표의 고향은 충남 청양이다. 이 원내대표도 충북 충주 출신으로 당 투톱 모두 충청도 출신이 맡게 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두 사람은 과거 1987년 6월항쟁 시절 국민운동본부서 함께 일한 경력도 있다.

둘의 이런 접점에도 당내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원내대표에게 변화와 혁신을 통해 친문을 견제하고 균형을 잡자는 역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는 열린우리당 김근태(GT) 전 의원의 최측근으로 ‘GT의 분신’으로 불렸다.


당 주류인 친문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이 원내대표는 당선 배경에는 “한번쯤 주류와 비주류의 벽을 확 깨버리자는 요구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당원들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통합과 질서를 만들려는 행보가 예상된다.

새 얼굴

‘주류’로서 대표적인 친문 인사인 이 대표와는 대립되는 지점이다. 또, 일각에서는 내년 21대 총선서 공천을 놓고 이 대표와 이 원내대표의 대립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원내대표는 이 같은 우려를 의식한 듯 당선 수락연설을 통해 “이 대표님을 다시 모시고 일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 1987년 6월 항쟁 때 국민운동본부서 함께 일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고 자세를 낮추기도 했다. 예상치 못했던 반문의 등장으로 민주당에 부는 새 바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sangm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임기종료’ 홍영표 공과는?

1957년생, 전북 고창 출신인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문재인정권의 두 번재 원내대표로 작년 5월11일 민주당 원내사령탑에 선출된 후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 

홍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대표적인 친노, 친문 인사다. 호탕하고 리더십이 강한 성격으로 원내대표 선거 당시 116표 가운데 78표라는 과반수 이상의 표를 받고 당선됐다.

정계에 입문하기 전부터 대우자동차 노동자 대표와 노조 사무처장을 맡으며 노동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한 경력이 있다. 정계에 입문해서도 노동자 삶의 질 개선에 큰 관심을 보였다.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일부를 최저임금법에 산입한 개정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열었다. 또, 비정규직 하청 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는 ‘김용균법’에도 일조했다. 광주형 일자리를 현실화한 것 역시 큰 공로다.

원내대표로서의 길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그는 원내대표로 취임한 직후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다. 취임 직후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단식하는 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를 국회로 돌아오도록 설득해야 했다.

이후 한국당과는 유치원3법, 패스트트랙 등으로 극심한 대립을 겪으며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식물국회’를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당과의 갈등서 중간 다리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홍 전 원내대표는 지난 8일 고별 기자회견서 원내대표로서의 본인의 점수는 70점이었다고 평가하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주주의 정신을 실천하고자 노력했지만, 돌이켜보니 아쉬움이 더 많다. 다음 원내대표단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응원하고 함께 하며, 이제 민주당 의원으로서 일에 매진하고, 제 자리에서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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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